四 🌏한자(사자성어) 💡4 글자 389개
-
사중아찬
(四重阿飡)
:
신라 때에 둔, 십칠 관등의 아찬 가운데 첫째 등급.
🌏 四: 넉 사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阿: 언덕 아 飡: 삼킬 찬 -
극사면체
(極四面體)
:
각 꼭짓점이 어느 이차 곡면의 극점인 사면체.
🌏 極: 지극할 극 四: 넉 사 面: 낯 면 體: 몸 체 -
사분오열
(四分五裂)
:
1
천하가 심히 어지러워짐.
2
여러 갈래로 갈기갈기 찢어짐.
3
질서 없이 어지럽게 흩어지거나 헤어짐.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五: 다섯 오 裂: 찢을 열 -
사분휴부
(四分休符)
:
온쉼표의 1/4 길이를 가지는 쉼표. 기호는 ‘𝄽’.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休: 쉴 휴 符: 부신 부 -
진작사체
(眞勺四體)
:
진작의 네 곡. 일진작에서부터 사진작까지를 이른다.
🌏 眞: 참 진 勺: 구기 작 四: 넉 사 體: 몸 체 -
사바라밀
(四波羅蜜)
:
1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실천해야 할 네 가지 덕목. 상바라밀, 낙바라밀, 아바라밀, 정바라밀을 이른다.
2
진언 밀교에서, 대일여래를 둘러싼 동방의 금강바라밀, 서방의 법바라밀, 남방의 보바라밀, 북방의 갈마바라밀의 네 보살.
🌏 四: 넉 사 波: 羅: 그물 라 蜜: 꿀 밀 -
사분 공간
(四分空間)
:
공간을 직교하는 두 평면으로 나눈 네 부분의 한 공간.
🌏 四: 넉 사 分: 나눌 분 空: 빌 공 間: 사이 간 -
사면체설
(四面體說)
:
해륙 분포에 관한 가설. 1873년에 영국의 그린(Green, W.)이 제창한 것으로, 바다가 면을 이루고 대륙이 모서리를 이루어 사면체를 이룬다는 내용이다.
🌏 四: 넉 사 面: 낯 면 體: 몸 체 說: 말씀 설 -
십사행시
(十四行詩)
:
14행의 짧은 시로 이루어진 서양 시가. 각 행을 10음절로 구성하며, 복잡한 운(韻)과 세련된 기교를 사용한다. 13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단테와 페트라르카에 의하여 완성되었으며, 셰익스피어ㆍ밀턴ㆍ스펜서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 十: 열 십 四: 넉 사 行: 다닐 행 詩: 시 시 -
이십사기
(二十四氣)
:
태양의 황도(黃道)상의 위치에 따라서 정한 절기. 평기(平氣)로는 오 일을 일후(一候), 삼후(三候)를 일기(一氣), 일 년을 이십사기(二十四氣)로 하며, 정기(定氣)로는 황도를 이십사 등분하여 각 등분점에 태양의 중심이 오는 시기를 가지고 이십사기라고 한다.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이다.
🌏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氣: 기운 기 -
제사기층
(第四紀層)
:
제사기(第四紀) 동안에 생성된 지층.
🌏 第: 차례 제 四: 넉 사 紀: 벼리 기 層: 층 층 -
사해만방
(四海萬邦)
:
온 세상의 모든 나라.
🌏 四: 넉 사 海: 바다 해 萬: 일만 만 邦: 나라 방 -
사각석부
(四角石斧)
:
자른 면이 네모꼴로 된 도끼. 주로 청동기 시대 초기의 유물로 발견되었다.
🌏 四: 넉 사 角: 뿔 각 石: 돌 석 斧: 도끼 부 -
사분 활자
(四分活字)
:
전각을 넷으로 등분한 크기의 활자. 주로 점, 따옴표, 괄호 따위의 부호나 어깨번호에 쓴다.
🌏 四: 넉 사 分: 나눌 분 活: 살 활 字: 글자 자 -
사시장춘
(四時長春)
:
1
어느 때나 늘 봄과 같음.
2
늘 잘 지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四: 넉 사 時: 때 시 長: 길 장 春: 봄 춘 -
사산하다
(四散하다)
:
사방으로 흩어지다.
🌏 四: 넉 사 散: 흩을 산 -
사무애지
(四無礙智)
:
막힘이 없는 네 가지 지혜. 법무애지, 의무애지, 사무애지(辭無礙智), 변무애지를 이른다.
🌏 四: 넉 사 無: 없을 무 礙: 막을 애 智: 지혜 지 -
사색당파
(四色黨派)
:
조선 선조 때부터 후기까지 사상과 이념의 차이로 분화하여 나라의 정치적인 판국을 좌우한 네 당파. 노론, 소론, 남인, 북인을 이른다.
🌏 四: 넉 사 色: 빛 색 黨: 무리 당 派: 물갈래 파 -
사시가절
(四時佳節)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네 철의 명절.
🌏 四: 넉 사 時: 때 시 佳: 아름다울 가 節: 마디 절 -
충용사위
(忠勇四衛)
:
고려 공민왕 5년(1356)에 궁성의 경비를 위하여 설치한 군영. 좌, 우, 전, 후의 네 위로 나누었다.
🌏 忠: 충성 충 勇: 날랠 용 四: 넉 사 衛: 지킬 위 -
사방팔방
(四方八方)
:
여기저기 모든 방향이나 방면.
🌏 四: 넉 사 方: 모 방 八: 여덟 팔 方: 모 방 -
사고전서
(四庫全書)
:
중국 청나라 건륭제의 명에 따라 건륭 37년(1772)에 시작하여 1782년에 완성한 중국 최대의 총서(叢書). 궁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서적 외에 전국의 민간에 소장된 서적을 골라 모아서 경(經), 사(史), 자(子), 집(集)의 네 부문으로 나누었다. 7부(部)를 작성하여 여러 서고에 나누어 보관하였다.
🌏 四: 넉 사 庫: 곳집 고 全: 온전할 전 書: 글 서 -
사두마차
(四頭馬車)
: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
🌏 四: 넉 사 頭: 머리 두 馬: 말 마 車: 수레 차 -
사색문제
(四色問題)
:
지도에서 네 가지 색으로 모든 인접 국가를 구별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밝히는 문제. 1879년 영국의 수학자 케일리가 런던 지리학 협회에 제출한 것으로, 1976년에 미국의 아펠과 하켄이 실증하였다.
🌏 四: 넉 사 色: 빛 색 問: 물을 문 題: 제목 제 -
제사 시장
(第四市場)
:
미국에서, 기관 투자자나 개인끼리 상장 또는 비상장 증권을 직접 거래하는 시장.
🌏 第: 차례 제 四: 넉 사 市: 시장 시 場: 마당 장 -
솔새사촌
(솔새四寸)
:
휘파람샛과의 새. 갈색의 작은 새인데 나무 그늘이나 수풀 속에서 산다.
🌏 四: 넉 사 寸: 마디 촌 -
서울 사진
(서울四鎭)
:
서울 주위에 둔 네 진. 강화도, 수원, 개성, 남한산성에 두었다.
🌏 四: 넉 사 鎭: 누를 진 -
상산사호
(商山四皓)
:
중국 진시황 때에 난리를 피하여 산시성(陝西省) 상산(商山)에 들어가서 숨은 네 사람. 동원공, 기리계, 하황공, 녹리 선생(甪里先生)을 이른다. 호(皓)란 본래 희다는 뜻으로, 이들이 모두 눈썹과 수염이 흰 노인이었다는 데서 유래한다.
🌏 商: 장사 상 山: 뫼 산 四: 넉 사 皓: 흴 호 -
사념처관
(四念處觀)
:
소승의 수행자가 3현위(賢位)에서 5정심관(停心觀) 다음에 닦는 관(觀). 몸이 부정(不淨)한 것을 아는 신념처(身念處), 감수하는 모든 것이 고통인 것을 아는 수념처(受念處), 마음이 무상(無常)하다는 것을 아는 심념처(心念處), 제법은 무아인 것을 아는 법념처(法念處)를 이른다.
🌏 四: 넉 사 念: 생각할 념 處: 곳 처 觀: 볼 관 -
사대 기서
(四大奇書)
:
중국 명나라 때에 나온 네 권의 걸작 소설. <수호전>, <삼국지연의>, <서유기>, <금병매>를 이르는데, <금병매> 대신에 <비파기>를 넣기도 한다.
🌏 四: 넉 사 大: 큰 대 奇: 기이할 기 書: 글 서 -
사각팬티
(四角panties)
:
사각형 모양으로 된 팬티.
🌏 四: 넉 사 角: 뿔 각 신선 이름 록 신선 이름 녹 꿩 우는 소리 곡 -
사단자망
(四端子網)
:
한 쌍의 입력 단자와 한 쌍의 출력 단자를 가지는 회로망.
🌏 四: 넉 사 端: 바를 단 子: 아들 자 網: 그물 망 -
사주쟁이
(四柱쟁이)
:
남의 사주를 보아 그 신수를 점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四: 넉 사 柱: 기둥 주 -
사반맹증
(四半盲症)
:
‘사분맹’의 전 용어. (사분맹: 시야의 4분의 1이 보이지 않는 상태.)
🌏 四: 넉 사 半: 반 반 盲: 소경 맹 症: 증세 증 -
사대 사화
(四大士禍)
:
조선 시대에, 선비들이 화(禍)를 입었던 네 차례의 큰 사화. 연산군 4년(1498)부터 명종 원년(1545) 사이에 일어난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를 이른다.
🌏 四: 넉 사 大: 큰 대 士: 선비 사 禍: 재앙 화 -
이십사시
(二十四時)
:
하루를 스물넷으로 나누어 각각 이십사방위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스물네 시. 각 시의 이름은 오전 한 시부터 시작하여 계(癸)ㆍ축(丑)ㆍ간(艮)ㆍ인(寅)ㆍ갑(甲)ㆍ묘(卯)ㆍ을(乙)ㆍ진(辰)ㆍ손(巽)ㆍ사(巳)ㆍ병(丙)ㆍ오(午)ㆍ정(丁)ㆍ미(未)ㆍ곤(坤)ㆍ신(申)ㆍ경(庚)ㆍ유(酉)ㆍ신(辛)ㆍ술(戌)ㆍ건(乾)ㆍ해(亥)ㆍ임(壬)ㆍ자(子)이다.
🌏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時: 때 시 -
제사 상한
(第四象限)
:
사분원이나 사분면의 넷째 부분. 270도에서 360도 사이이다.
🌏 第: 차례 제 四: 넉 사 象: 코끼리 상 상아 상 상징 상 형상 상 징조 상 용모 상 상상 상 법제 상 역법 상 본받을 상 限: 한계 한 -
사명 대사
(四溟大師)
:
‘유정’을 높여 이르는 말. (유정: 조선 중기의 승려(1544~1610). 속명은 임응규(任應奎). 자는 이환(離幻). 호는 사명당(四溟堂)ㆍ송운(松雲)ㆍ종봉(鍾峯). 유정은 법명(法名)이다. 승과에 급제하였으며, 임진왜란 때는 승병을 이끌고 왜군과 싸워 공을 세우고, 1604년에 사신으로 일본에 건너가 전란 때 잡혀간 3,000여 명의 포로를 구해서 돌아왔다.)
🌏 四: 넉 사 溟: 바다 명 大: 큰 대 師: 스승 사 -
사분합문
(四分閤門)
:
문짝이 넷으로 되어 열리고 닫히는 문.
🌏 四: 넉 사 分: 나눌 분 閤: 쪽문 합 門: 문 문 -
사부 학당
(四部學堂)
:
‘사학’을 달리 이르는 말. (사학: 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인재를 기르기 위하여 서울의 네 곳에 세운 교육 기관. 위치에 따라 중학(中學)ㆍ동학(東學)ㆍ남학(南學)ㆍ서학(西學)이 있었는데, 태종 11년(1411)에 설립하여 운영하다가 고종 31년(1894)에 없앴다.)
🌏 四: 넉 사 部: 나눌 부 學: 배울 학 堂: 집 당 -
사대 명필
(四大名筆)
:
조선 초기에서 중기 사이에 배출된 네 사람의 명필. 안평 대군, 김구(金絿), 양사언, 한호를 이른다.
🌏 四: 넉 사 大: 큰 대 名: 이름 명 筆: 붓 필 -
사개치부
(四介置簿)
:
예전에, 개성상인들 사이에서 발달한 복식 부기의 하나. 장부에 과목을 정하여 놓고 대차(貸借)를 구별하여 기록한다.
🌏 四: 넉 사 介: 끼일 개 置: 둘 치 簿: 장부 부 -
이사분기
(二四分期)
:
1년을 넷으로 나눈 둘째 기간. 4, 5, 6월의 석 달 동안을 이른다.
🌏 二: 두 이 四: 넉 사 分: 나눌 분 期: 기약할 기 -
사족백이
(四足白이)
:
네 굽이 흰 말.
🌏 四: 넉 사 足: 발 족 白: 흰 백 -
신품 사현
(神品四賢)
:
서화로 유명한 신라 때의 김생과 고려 시대의 탄연, 최우, 유신(柳伸)을 통틀어 이르는 말.
🌏 神: 귀신 신 品: 물건 품 四: 넉 사 賢: 어질 현 -
사색당쟁
(四色黨爭)
:
당파를 이루어 서로 싸우던 일.
🌏 四: 넉 사 色: 빛 색 黨: 무리 당 爭: 다툴 쟁 -
사망교연
(四望皎然)
:
사면을 바라보니 모두 환함.
🌏 四: 넉 사 望: 바랄 망 皎: 흴 교 然: 그럴 연 -
경원사구
(敬遠四球)
:
야구에서, 투수가 고의로 사구(四球)를 던져 타자를 1루로 보내는 일.
🌏 敬: 공경할 경 遠: 멀 원 四: 넉 사 球: 공 구 -
사대 경절
(四大敬節)
:
대종교에서, 개천절ㆍ어천절ㆍ중광절ㆍ가경절의 네 기념일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四: 넉 사 大: 큰 대 敬: 공경할 경 節: 마디 절 -
사방 신장
(四方神將)
:
신병(神兵)을 거느리고 사방을 맡았다는 신장. 동방 청제장군, 서방 백제장군, 남방 적제장군, 북방 흑제장군을 이른다.
🌏 四: 넉 사 方: 모 방 神: 귀신 신 將: 장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