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 🌏한자(사자성어) 💡사 끝 4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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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四史)
:
≪사기≫, ≪전한서≫, ≪후한서≫, ≪삼국지≫의 네 가지 중국 역사책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전사사
(前四史)
:
중국 고대의 네 사서(史書).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後漢書)≫, ≪삼국지(三國志)≫를 이른다.
🌏 前: 앞 전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전사
(前四)
:
활쏘기에서, 화살 한 순(巡)을 쏘아 첫째, 둘째, 셋째, 넷째의 네 개가 맞는 일.
🌏 前: 앞 전 四: 넉 사 -
귀곡사
(귀曲四)
:
바둑에서, 귀각에 생긴 곡사궁.
🌏 曲: 굽을 곡 四: 넉 사 -
사명 대사
(四溟大師)
:
‘유정’을 높여 이르는 말. (유정: 조선 중기의 승려(1544~1610). 속명은 임응규(任應奎). 자는 이환(離幻). 호는 사명당(四溟堂)ㆍ송운(松雲)ㆍ종봉(鍾峯). 유정은 법명(法名)이다. 승과에 급제하였으며, 임진왜란 때는 승병을 이끌고 왜군과 싸워 공을 세우고, 1604년에 사신으로 일본에 건너가 전란 때 잡혀간 3,000여 명의 포로를 구해서 돌아왔다.)
🌏 四: 넉 사 溟: 바다 명 大: 큰 대 師: 스승 사 -
사각나사
(四角螺絲)
:
나사의 단면이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는 나사. 프레스와 같이 힘을 필요로 하는 동력 전달에 이용된다.
🌏 四: 넉 사 角: 뿔 각 螺: 소라 나 絲: 실 사 -
사천왕사
(四天王寺)
:
경주 낭산(狼山)의 동남쪽 기슭에 있던 절. 신라 문무왕 19년(679)에 명랑(明朗)이 창건하였는데 현재 불전(佛殿)의 주춧돌과 탑지(塔址)만 남아 있다.
🌏 四: 넉 사 天: 하늘 천 王: 임금 왕 寺: 절 사 -
목사
(目四)
:
눈이 네 개라는 뜻으로, 안경 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目: 눈 목 四: 넉 사 -
구사
(九四)
:
역괘(易卦)에서, 밑에서부터 네 번째 양효(陽爻)의 이름.
🌏 九: 아홉 구 四: 넉 사 -
사
(四)
:
1
삼에 일을 더한 수. 아라비아 숫자로는 ‘4’, 로마 숫자로는 ‘Ⅳ’로 쓴다.
2
그 수량이 넷임을 나타내는 말.
3
그 순서가 네 번째임을 나타내는 말.
🌏 四: 넉 사 -
삼사
(三四)
:
그 수량이 셋이나 넷임을 나타내는 말.
🌏 三: 석 삼 四: 넉 사 -
사문박사
(四門博士)
:
1
고려 시대에, 국자감에 속한 정팔품 벼슬. 사문학의 교수(敎授)이다.
2
중국 당나라 때에 둔 사문학의 교관.
🌏 四: 넉 사 門: 문 문 博: 넓을 박 士: 선비 사 -
사사
(四事)
:
1
수행하는 승려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네 가지 물건. 침구, 의복, 음식, 탕약(湯藥)이다.
2
공양하는 데 쓰는 네 가지 물건. 의복, 음식, 산화(散華), 소향(燒香)이다.
🌏 四: 넉 사 事: 일 사 -
후사
(後四)
:
활쏘기에서, 화살 한 순을 쏘아 둘째, 셋째, 넷째, 다섯째의 네 개가 맞는 일.
🌏 後: 뒤 후 四: 넉 사 -
티유 백사십사
(TU百四十四)
:
소련의 초음속 여객기. 투폴레프의 설계 팀이 1968년에 첫 비행 하였다. 콩코드와 비슷한 형태를 가진 변형 삼각익기로 최고 속도 마하 2.35, 항속 거리 6,500km이며 여객 120명을 태울 수 있다.
🌏 百: 일백 백 四: 넉 사 十: 열 십 四: 넉 사 -
재삼재사
(再三再四)
:
여러 번 되풀이하여.
🌏 再: 다시 재 三: 석 삼 再: 다시 재 四: 넉 사 -
사맹삭 반사
(四孟朔頒賜)
:
조선 시대에, 나라에서 모든 벼슬아치에게 네 철의 각 첫 달에 녹봉을 주던 제도. 춘맹삭 반사, 하맹삭 반사, 추맹삭 반사, 동맹삭 반사가 있다.
🌏 四: 넉 사 孟: 맏 맹 朔: 초하루 삭 頒: 나눌 반 賜: 줄 사 -
세슘 백삼십사
(cesium百三十四)
:
질량수 134의 세슘 동위 원소. 음(陰)의 베타 입자를 방출하며, 반감기는 2.19년이다. 광전관이나 이온 추진 기구의 연구에 쓴다.
🌏 百: 일백 백 힘쓸 맥 三: 석 삼 十: 열 십 四: 넉 사 -
사사
(四사)
:
전라도 상모돌리기에서, 채나 부포를 한 장단에 여러 가지 방향으로 네 번 돌리는 동작.
🌏 四: 넉 사 -
탄소 십사
(炭素十四)
:
질량수 14인 탄소의 방사성 동위체. 베타 붕괴 하며, 반감기는 5,730년이다. 유기 화학과 생물 화학 연구에서 추적자로 쓴다.
🌏 炭: 숯 탄 素: 흴 소 十: 열 십 四: 넉 사 -
구사
(口四)
:
십악(十惡) 가운데서 입으로부터 나오는 네 가지 악한 것. 망어, 양설, 악구, 기어를 이른다.
🌏 口: 입 구 四: 넉 사 -
사합사
(四合絲)
:
네 가닥을 합쳐 꼬아 만든 실.
🌏 四: 넉 사 合: 합할 합 絲: 실 사 -
사
(四)
:
공척보에서, 대려(大呂)ㆍ태주(太蔟) 두 음을 나타내는 말.
🌏 四: 넉 사 -
사민공사
(四民公事)
:
온 백성들을 위한 공적인 일.
🌏 四: 넉 사 民: 백성 민 公: 공변될 공 事: 일 사 -
계하사
(界下四)
:
오음 약보에서, 계면조의 으뜸음에서 아래로 넷째 음. 황종(黃鍾)을 으뜸음으로 할 때, ‘협종’(夾鍾)이나 ‘고선’(姑洗)이 된다. (협종: 동양 음악에서, 십이율의 넷째 음을 이르는 말. 육려의 하나로 방위는 묘(卯), 절후는 음력 2월에 해당한다.)
🌏 界: 경계 계 下: 아래 하 四: 넉 사 -
사사
(四史)
:
가톨릭에서, ‘사복음’을 이르는 말. (사복음: 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언삼어사
(言三語四)
:
서로 변론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함. 또는 말이 오고 감.
🌏 言: 말씀 언 三: 석 삼 語: 말씀 어 四: 넉 사 -
안티모니 백이십사
(antimony百二十四)
:
질량수 124인 방사성 안티모니. 베타(β)선과 감마(γ)선을 방출하며, 반감기는 60일이다. 고체나 파이프라인 속의 흐름을 연구하는 데 표지 물질로 쓴다.
🌏 百: 일백 백 힘쓸 맥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
상사
(上四)
:
오음 약보에서, 으뜸음인 궁(宮)에서 위로 넷째 음. 황종(黃鍾)이 궁일 때, 평조에서는 ‘남려’(南呂), 계면조에서는 ‘무역’(無射)이 된다. (무역: 동양 음악에서, 십이율의 열한째 음. 육률(六律)의 하나로 방위는 술(戌), 절후는 음력 9월에 해당한다.,남려: 동양 음악에서, 십이율의 열째 음. 육려의 하나로 방위는 유(酉), 절후는 음력 8월에 해당한다.)
🌏 上: 위 상 四: 넉 사 -
삼사
(三四)
:
골패 짝의 하나. 위에 비스듬히 구멍 세 개를 내어 삼을 표시하고 아래 네 귀에 구멍 네 개를 내어 사를 표시한다.
🌏 三: 석 삼 四: 넉 사 -
하사
(下四)
:
오음 약보에서, 으뜸음인 궁(宮)에서 아래로 넷째 음. 황종이 으뜸음일 때 평조는 태주, 계면조는 협종이 된다.
🌏 下: 아래 하 四: 넉 사 -
계상사
(界上四)
:
오음 약보에서, 계면조의 으뜸음에서 위로 넷째 음. 황종(黃鍾)을 으뜸음으로 할 때에 ‘무역’(無射)이 된다. (무역: 동양 음악에서, 십이율의 열한째 음. 육률(六律)의 하나로 방위는 술(戌), 절후는 음력 9월에 해당한다.)
🌏 界: 경계 계 上: 위 상 四: 넉 사 -
사대 봉사
(四代奉祀)
:
고조ㆍ증조ㆍ조부ㆍ아버지의 사대 신주(神主)를 집안 사당에 모시는 일.
🌏 四: 넉 사 代: 대신할 대 奉: 받들 봉 祀: 제사 사 -
사성사
(四聖史)
:
가톨릭에서, ‘사복음’을 이르는 말. (사복음: 신약 성경에서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성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을 이른다.)
🌏 四: 넉 사 聖: 성인 성 史: 역사 사 -
안티몬 백이십사
(Antimon百二十四)
:
질량수 124인 방사성 안티모니. 베타(β)선과 감마(γ)선을 방출하며, 반감기는 60일이다. 고체나 파이프라인 속의 흐름을 연구하는 데 표지 물질로 쓴다.
🌏 百: 일백 백 힘쓸 맥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
사사
(四絲)
:
네 가닥의 실이나 노끈을 꼬아서 만든 끈. 대님, 허리띠, 주머니 끈 따위로 썼다.
🌏 四: 넉 사 絲: 실 사 -
원소 백사
(元素百四)
:
악티늄족 원소 다음의 원소로 열두 번째의 초우라늄 원소. 질량수는 260.
🌏 元: 으뜸 원 素: 흴 소 百: 일백 백 四: 넉 사 -
어부사시사
(漁父四時詞)
:
조선 효종 2년(1651)에 윤선도가 지은 연시조. 강촌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어부의 생활을 노래하였다. 춘ㆍ하ㆍ추ㆍ동 각 10수씩 모두 40수로 되어 있으며, ≪고산유고≫에 실려 있다.
🌏 漁: 고기잡을 어 父: 아버지 부 四: 넉 사 時: 때 시 詞: 말씀 사 -
장삼이사
(張三李四)
:
1
장씨(張氏)의 셋째 아들과 이씨(李氏)의 넷째 아들이라는 뜻으로, 이름이나 신분이 특별하지 아니한 평범한 사람들을 이르는 말.
2
사람에게 성리(性理)가 있는 줄은 아나, 그 모양이나 이름을 지어 말할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張: 베풀 장 三: 석 삼 李: 오얏 이 四: 넉 사 -
사사
(四司)
:
고려 충렬왕 원년(1275)에 6부(六部)를 개편한 네 관아. 이부와 예부를 합하여 전리사로, 호부를 판도사로, 병부를 군부사로, 형부를 전법사로 하고, 공부를 폐하였는데, 뒤에 육조(六曹)로 개편되었다.
🌏 四: 넉 사 司: 맡을 사 -
이십사사
(二十四史)
:
중국 청나라 건륭(乾隆) 때에 정한 중국의 정사(正史).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진서(晉書)》, 《송서》, 《남제서》, 《양서》, 《진서(陳書)》, 《후위서》, 《북제서》, 《주서》, 《수서》, 《남사》, 《북사》, 《구당서》, 《신당서》, 《구오대사》, 《신오대사》, 《송사》, 《요사》, 《금사》, 《원사》, 《명사》를 이른다.
🌏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조삼모사
(朝三暮四)
:
간사한 꾀로 남을 속여 희롱함을 이르는 말. 중국 송나라의 저공(狙公)의 고사로, 먹이를 아침에 세 개, 저녁에 네 개씩 주겠다는 말에는 원숭이들이 적다고 화를 내더니 아침에 네 개, 저녁에 세 개씩 주겠다는 말에는 좋아하였다는 데서 유래한다.
🌏 朝: 아침 조 三: 석 삼 暮: 저물 모 四: 넉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