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 🌏한자(사자성어) 💡명사 품사 898개
-
사약
(四藥)
:
승려에게 허용하는 네 가지의 음식. 오전 중에 먹어도 좋은 시약(時藥), 일사병과 냉병 따위를 고치기 위하여 허용하는 야분약(夜分藥), 7일간만 비축을 허용하는 칠일약(七日藥), 평생 비축을 허용하는 진형수약(盡形壽藥)을 이른다.
🌏 四: 넉 사 藥: 약 약 -
사중아찬
(四重阿飡)
:
신라 때에 둔, 십칠 관등의 아찬 가운데 첫째 등급.
🌏 四: 넉 사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阿: 언덕 아 飡: 삼킬 찬 -
사분
(四分)
:
1
화엄경을 내용에 따라 신분(信分), 해분(解分), 행분(行分), 증분(證分)의 네 가지로 나눈 것.
2
네 부분으로 나누거나 가름.
3
법상종에서 말하는 인식 작용의 네 단계. 상분(相分), 견분(見分), 자증분(自證分), 증자증분(證自證分)이다.
🌏 四: 넉 사 分: 나눌 분 -
사부중
(四部衆)
:
부처의 네 종류 제자.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니이다.
🌏 四: 넉 사 部: 나눌 부 衆: 무리 중 -
사방등
(四方燈)
:
네모반듯한 등. 네 면에 유리를 끼우거나 또는 종이나 헝겊을 바르고, 그 안에 등잔이나 촛불을 켜서 들고 다닐 수 있게 만들었다.
🌏 四: 넉 사 方: 모 방 燈: 등잔 등 -
극사면체
(極四面體)
:
각 꼭짓점이 어느 이차 곡면의 극점인 사면체.
🌏 極: 지극할 극 四: 넉 사 面: 낯 면 體: 몸 체 -
사의취
(四意趣)
:
부처가 설법할 때의 네 가지 의향. 평등 의취(平等意趣), 별시 의취(別時意趣), 별의 의취(別義意趣), 중생 낙욕 의취(衆生樂欲意趣)이다.
🌏 四: 넉 사 意: 뜻 의 趣: 빨리갈 취 취지 취 행동 취 지향 취 흥취 취 -
사구장
(四九場)
:
닷새마다 서는 장의 하나. 날짜의 끝이 4이거나 9인 날에 정기적으로 선다.
🌏 四: 넉 사 九: 아홉 구 場: 마당 장 -
사사
(四史)
:
≪사기≫, ≪전한서≫, ≪후한서≫, ≪삼국지≫의 네 가지 중국 역사책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사분오열
(四分五裂)
:
1
천하가 심히 어지러워짐.
2
여러 갈래로 갈기갈기 찢어짐.
3
질서 없이 어지럽게 흩어지거나 헤어짐.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五: 다섯 오 裂: 찢을 열 -
사만
(四曼)
:
진언 밀교에서 이르는 네 가지 만다라. 대만다라, 삼매야 만다라, 법 만다라, 갈마 만다라이다.
🌏 四: 넉 사 曼: 길게 끌 만 -
사분휴부
(四分休符)
:
온쉼표의 1/4 길이를 가지는 쉼표. 기호는 ‘𝄽’.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休: 쉴 휴 符: 부신 부 -
사과
(四果)
:
소승 불교에서 이르는 깨달음의 네 단계.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의 단계가 있다.
🌏 四: 넉 사 果: 열매 과 -
사암각
(四暗刻)
:
마작에서, 암각 네 짝이 갖추어져 있는 것.
🌏 四: 넉 사 暗: 어두울 암 刻: 새길 각 명심할 각 각박할 각 깎을 각 줄일 각 해칠 각 정할 각 열심히 각 기물에새긴문자 각 판본 각 -
진작사체
(眞勺四體)
:
진작의 네 곡. 일진작에서부터 사진작까지를 이른다.
🌏 眞: 참 진 勺: 구기 작 四: 넉 사 體: 몸 체 -
사바라밀
(四波羅蜜)
:
1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실천해야 할 네 가지 덕목. 상바라밀, 낙바라밀, 아바라밀, 정바라밀을 이른다.
2
진언 밀교에서, 대일여래를 둘러싼 동방의 금강바라밀, 서방의 법바라밀, 남방의 보바라밀, 북방의 갈마바라밀의 네 보살.
🌏 四: 넉 사 波: 羅: 그물 라 蜜: 꿀 밀 -
사면체설
(四面體說)
:
해륙 분포에 관한 가설. 1873년에 영국의 그린(Green, W.)이 제창한 것으로, 바다가 면을 이루고 대륙이 모서리를 이루어 사면체를 이룬다는 내용이다.
🌏 四: 넉 사 面: 낯 면 體: 몸 체 說: 말씀 설 -
사청
(四淸)
:
1
가야금의 다섯째 줄 이름.
2
거문고를 연주할 때, 두 줄을 두 번씩 잇따라 긁어서 내는 소리.
🌏 四: 넉 사 淸: 맑을 청 -
사령산
(四笭散)
:
택사, 적복령, 백출, 저령 따위를 넣어 만드는 약. 오줌이 잘 나오게 하고 습열을 다스리는 데 쓴다.
🌏 四: 넉 사 笭: 종다래끼 령 散: 흩을 산 -
십사행시
(十四行詩)
:
14행의 짧은 시로 이루어진 서양 시가. 각 행을 10음절로 구성하며, 복잡한 운(韻)과 세련된 기교를 사용한다. 13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여 단테와 페트라르카에 의하여 완성되었으며, 셰익스피어ㆍ밀턴ㆍ스펜서 등의 작품이 유명하다.
🌏 十: 열 십 四: 넉 사 行: 다닐 행 詩: 시 시 -
이십사기
(二十四氣)
:
태양의 황도(黃道)상의 위치에 따라서 정한 절기. 평기(平氣)로는 오 일을 일후(一候), 삼후(三候)를 일기(一氣), 일 년을 이십사기(二十四氣)로 하며, 정기(定氣)로는 황도를 이십사 등분하여 각 등분점에 태양의 중심이 오는 시기를 가지고 이십사기라고 한다.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이다.
🌏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氣: 기운 기 -
제사기층
(第四紀層)
:
제사기(第四紀) 동안에 생성된 지층.
🌏 第: 차례 제 四: 넉 사 紀: 벼리 기 層: 층 층 -
넉사밑
(넉四밑)
:
한자 부수의 하나. ‘盈’, ‘盡’ 따위에 쓰인 ‘皿’을 이른다.
🌏 四: 넉 사 -
사해만방
(四海萬邦)
:
온 세상의 모든 나라.
🌏 四: 넉 사 海: 바다 해 萬: 일만 만 邦: 나라 방 -
사각석부
(四角石斧)
:
자른 면이 네모꼴로 된 도끼. 주로 청동기 시대 초기의 유물로 발견되었다.
🌏 四: 넉 사 角: 뿔 각 石: 돌 석 斧: 도끼 부 -
사원
(四遠)
:
사방이 멀리 떨어진 곳.
🌏 四: 넉 사 遠: 멀 원 -
사생
(四生)
:
생물이 태어나는 네 가지 형태.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이다.
🌏 四: 넉 사 生: 날 생 -
사삼산화물
(四三酸化物)
:
세 개의 금속 원자와 네 개의 산소 원자가 결합된 산화물.
🌏 四: 넉 사 三: 석 삼 酸: 초 산 化: 될 화 物: 만물 물 -
사시장춘
(四時長春)
:
1
어느 때나 늘 봄과 같음.
2
늘 잘 지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四: 넉 사 時: 때 시 長: 길 장 春: 봄 춘 -
사순제
(四旬祭)
:
사순절에 금식하고 속죄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 四: 넉 사 旬: 열흘 순 祭: 제사 제 -
사통
(四通)
:
도로, 교통, 통신 따위가 사방으로 통함.
🌏 四: 넉 사 通: 통할 통 -
사서
(四序)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의 네 철.
🌏 四: 넉 사 序: 차례 서 -
사가집
(四佳集)
:
조선 시대에 만든 서거정의 시문집. 15책.
🌏 四: 넉 사 佳: 아름다울 가 集: 모을 집 -
사지
(四至)
:
사유지나 경작지 따위의 동서남북의 경계.
🌏 四: 넉 사 至: 이를 지 -
사륙판
(四六判)
:
1
가로 788mm, 세로 1,091mm 크기의 인쇄용지.
2
가로 130mm, 세로 190mm인 인쇄물의 규격.
🌏 四: 넉 사 六: 여섯 륙 判: 판가름할 판 -
사혈
(四穴)
:
앞면에 구멍 셋, 뒷면에 구멍 하나가 뚫린 퉁소. 대나무나 상아 따위로 만든다.
🌏 四: 넉 사 穴: 구멍 혈 -
사취
(四趣)
:
삼계(三界)의 번뇌를 네 가지로 나눈 것. 욕취(欲趣), 견취(見趣), 계금취(戒禁趣), 아어취(我語趣)이다.
🌏 四: 넉 사 趣: 빨리갈 취 취지 취 행동 취 지향 취 흥취 취 -
사당류
(四糖類)
:
가수 분해를 하면 네 분자의 단당류로 분해되는 당류. 스타키오스(stachyose) 따위가 있다.
🌏 四: 넉 사 糖: 사탕 당 類: 무리 류 -
사무애지
(四無礙智)
:
막힘이 없는 네 가지 지혜. 법무애지, 의무애지, 사무애지(辭無礙智), 변무애지를 이른다.
🌏 四: 넉 사 無: 없을 무 礙: 막을 애 智: 지혜 지 -
사색당파
(四色黨派)
:
조선 선조 때부터 후기까지 사상과 이념의 차이로 분화하여 나라의 정치적인 판국을 좌우한 네 당파. 노론, 소론, 남인, 북인을 이른다.
🌏 四: 넉 사 色: 빛 색 黨: 무리 당 派: 물갈래 파 -
사시가절
(四時佳節)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네 철의 명절.
🌏 四: 넉 사 時: 때 시 佳: 아름다울 가 節: 마디 절 -
사운
(四韻)
:
1
네 개의 운각(韻脚)으로 된 율시(律詩).
2
한자음의 성조를 평성, 상성, 거성, 입성의 네 종류로 나눈 것. 또는 거기서 비롯하는 중국어의 성조를 이르는 말.
🌏 四: 넉 사 韻: 운 운 -
사출도
(四出道)
:
고대 부여(夫餘)의 네 행정 구역.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豬加), 구가(狗加)의 사가(四加)가 한 도(道)씩 맡아 다스렸다.
🌏 四: 넉 사 出: 날 출 道: 길 도 -
사층장
(四層欌)
:
물건을 넣는 공간이 네 층으로 된 전통 장.
🌏 四: 넉 사 層: 층 층 欌: 장농 장 -
충용사위
(忠勇四衛)
:
고려 공민왕 5년(1356)에 궁성의 경비를 위하여 설치한 군영. 좌, 우, 전, 후의 네 위로 나누었다.
🌏 忠: 충성 충 勇: 날랠 용 四: 넉 사 衛: 지킬 위 -
사물
(四勿)
:
예(禮)가 아니면 보지 말며, 듣지 말며, 말하지 말며, 움직이지 말라는 네 가지 가르침.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 四: 넉 사 勿: 말 물 -
사역
(四逆)
:
손발에서 팔꿈치와 무릎까지 싸늘해지는 증상.
🌏 四: 넉 사 逆: 거스를 역 -
사방팔방
(四方八方)
:
여기저기 모든 방향이나 방면.
🌏 四: 넉 사 方: 모 방 八: 여덟 팔 方: 모 방 -
사목
(四目)
:
‘방상시’를 달리 이르는 말. 황금색의 눈이 네 개 있어 이렇게 이른다. (방상시: ‘나자’의 하나. 금빛의 네 눈이 있고 방울이 달린 곰의 가죽을 들씌운 큰 탈을 쓰며, 붉은 옷에 검은 치마를 입고 창과 방패를 가졌다.)
🌏 四: 넉 사 目: 눈 목 -
사각식
(四角植)
:
논밭에 네모꼴로 곡식이나 묘목을 심는 일.
🌏 四: 넉 사 角: 뿔 각 植: 심을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