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 🌏한자(사자성어) 💡사 시작 93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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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약
(四藥)
:
승려에게 허용하는 네 가지의 음식. 오전 중에 먹어도 좋은 시약(時藥), 일사병과 냉병 따위를 고치기 위하여 허용하는 야분약(夜分藥), 7일간만 비축을 허용하는 칠일약(七日藥), 평생 비축을 허용하는 진형수약(盡形壽藥)을 이른다.
🌏 四: 넉 사 藥: 약 약 -
사중아찬
(四重阿飡)
:
신라 때에 둔, 십칠 관등의 아찬 가운데 첫째 등급.
🌏 四: 넉 사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阿: 언덕 아 飡: 삼킬 찬 -
사분
(四分)
:
1
화엄경을 내용에 따라 신분(信分), 해분(解分), 행분(行分), 증분(證分)의 네 가지로 나눈 것.
2
네 부분으로 나누거나 가름.
3
법상종에서 말하는 인식 작용의 네 단계. 상분(相分), 견분(見分), 자증분(自證分), 증자증분(證自證分)이다.
🌏 四: 넉 사 分: 나눌 분 -
사부중
(四部衆)
:
부처의 네 종류 제자.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니이다.
🌏 四: 넉 사 部: 나눌 부 衆: 무리 중 -
사방등
(四方燈)
:
네모반듯한 등. 네 면에 유리를 끼우거나 또는 종이나 헝겊을 바르고, 그 안에 등잔이나 촛불을 켜서 들고 다닐 수 있게 만들었다.
🌏 四: 넉 사 方: 모 방 燈: 등잔 등 -
사점 방위법
(四點方位法)
:
물체의 사점 방위를 측정하여 자기와 물체와의 거리를 아는 법. 항해 중인 배에서 흔히 행하는 간단한 거리 측정법의 하나이다.
🌏 四: 넉 사 點: 점찍을 점 方: 모 방 位: 자리 위 法: 법도 법 -
사의취
(四意趣)
:
부처가 설법할 때의 네 가지 의향. 평등 의취(平等意趣), 별시 의취(別時意趣), 별의 의취(別義意趣), 중생 낙욕 의취(衆生樂欲意趣)이다.
🌏 四: 넉 사 意: 뜻 의 趣: 빨리갈 취 취지 취 행동 취 지향 취 흥취 취 -
사구장
(四九場)
:
닷새마다 서는 장의 하나. 날짜의 끝이 4이거나 9인 날에 정기적으로 선다.
🌏 四: 넉 사 九: 아홉 구 場: 마당 장 -
사사
(四史)
:
≪사기≫, ≪전한서≫, ≪후한서≫, ≪삼국지≫의 네 가지 중국 역사책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四: 넉 사 史: 역사 사 -
사주 추명학
(四柱推命學)
:
점법학의 하나. 사람의 생년월일시의 간지(干支)에 따라 운명을 점치는 법. 중국 당나라 이허중이 창시하고, 송나라의 서자평이 제정했다.
🌏 四: 넉 사 柱: 기둥 주 推: 옮길 추 命: 목숨 명 學: 배울 학 -
사분오열
(四分五裂)
:
1
천하가 심히 어지러워짐.
2
여러 갈래로 갈기갈기 찢어짐.
3
질서 없이 어지럽게 흩어지거나 헤어짐.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五: 다섯 오 裂: 찢을 열 -
사만
(四曼)
:
진언 밀교에서 이르는 네 가지 만다라. 대만다라, 삼매야 만다라, 법 만다라, 갈마 만다라이다.
🌏 四: 넉 사 曼: 길게 끌 만 -
사분휴부
(四分休符)
:
온쉼표의 1/4 길이를 가지는 쉼표. 기호는 ‘𝄽’.
🌏 四: 넉 사 分: 나눌 분 休: 쉴 휴 符: 부신 부 -
사과
(四果)
:
소승 불교에서 이르는 깨달음의 네 단계.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의 단계가 있다.
🌏 四: 넉 사 果: 열매 과 -
사암각
(四暗刻)
:
마작에서, 암각 네 짝이 갖추어져 있는 것.
🌏 四: 넉 사 暗: 어두울 암 刻: 새길 각 명심할 각 각박할 각 깎을 각 줄일 각 해칠 각 정할 각 열심히 각 기물에새긴문자 각 판본 각 -
사바라밀
(四波羅蜜)
:
1
보살이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실천해야 할 네 가지 덕목. 상바라밀, 낙바라밀, 아바라밀, 정바라밀을 이른다.
2
진언 밀교에서, 대일여래를 둘러싼 동방의 금강바라밀, 서방의 법바라밀, 남방의 보바라밀, 북방의 갈마바라밀의 네 보살.
🌏 四: 넉 사 波: 羅: 그물 라 蜜: 꿀 밀 -
사분 공간
(四分空間)
:
공간을 직교하는 두 평면으로 나눈 네 부분의 한 공간.
🌏 四: 넉 사 分: 나눌 분 空: 빌 공 間: 사이 간 -
사대 기념일
(四大紀念日)
:
불교의 네 가지 큰 기념일. 석가모니의 탄생을 기리는 음력 4월 8일의 부처님 오신 날, 2월 8일의 출가(出家) 기념일, 12월 8일의 성도절(成道節), 2월 15일의 열반절(涅槃節)이다.
🌏 四: 넉 사 大: 큰 대 紀: 벼리 기 念: 생각할 념 日: 날 일 -
사면체설
(四面體說)
:
해륙 분포에 관한 가설. 1873년에 영국의 그린(Green, W.)이 제창한 것으로, 바다가 면을 이루고 대륙이 모서리를 이루어 사면체를 이룬다는 내용이다.
🌏 四: 넉 사 面: 낯 면 體: 몸 체 說: 말씀 설 -
사청
(四淸)
:
1
가야금의 다섯째 줄 이름.
2
거문고를 연주할 때, 두 줄을 두 번씩 잇따라 긁어서 내는 소리.
🌏 四: 넉 사 淸: 맑을 청 -
사령산
(四笭散)
:
택사, 적복령, 백출, 저령 따위를 넣어 만드는 약. 오줌이 잘 나오게 하고 습열을 다스리는 데 쓴다.
🌏 四: 넉 사 笭: 종다래끼 령 散: 흩을 산 -
사염화 백금산
(四鹽化白金酸)
:
백금을 왕수에 녹이고 염산을 넣어서 증발시켜 얻는 붉은 갈색 결정의 물질.
🌏 四: 넉 사 鹽: 소금 염 化: 될 화 白: 흰 백 金: 쇠 금 酸: 초 산 -
사해만방
(四海萬邦)
:
온 세상의 모든 나라.
🌏 四: 넉 사 海: 바다 해 萬: 일만 만 邦: 나라 방 -
사각석부
(四角石斧)
:
자른 면이 네모꼴로 된 도끼. 주로 청동기 시대 초기의 유물로 발견되었다.
🌏 四: 넉 사 角: 뿔 각 石: 돌 석 斧: 도끼 부 -
사원
(四遠)
:
사방이 멀리 떨어진 곳.
🌏 四: 넉 사 遠: 멀 원 -
사생
(四生)
:
생물이 태어나는 네 가지 형태.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이다.
🌏 四: 넉 사 生: 날 생 -
사삼산화물
(四三酸化物)
:
세 개의 금속 원자와 네 개의 산소 원자가 결합된 산화물.
🌏 四: 넉 사 三: 석 삼 酸: 초 산 化: 될 화 物: 만물 물 -
사분 활자
(四分活字)
:
전각을 넷으로 등분한 크기의 활자. 주로 점, 따옴표, 괄호 따위의 부호나 어깨번호에 쓴다.
🌏 四: 넉 사 分: 나눌 분 活: 살 활 字: 글자 자 -
사시장춘
(四時長春)
:
1
어느 때나 늘 봄과 같음.
2
늘 잘 지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四: 넉 사 時: 때 시 長: 길 장 春: 봄 춘 -
사순제
(四旬祭)
:
사순절에 금식하고 속죄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 四: 넉 사 旬: 열흘 순 祭: 제사 제 -
사통
(四通)
:
도로, 교통, 통신 따위가 사방으로 통함.
🌏 四: 넉 사 通: 통할 통 -
사서
(四序)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의 네 철.
🌏 四: 넉 사 序: 차례 서 -
사가집
(四佳集)
:
조선 시대에 만든 서거정의 시문집. 15책.
🌏 四: 넉 사 佳: 아름다울 가 集: 모을 집 -
사지
(四至)
:
사유지나 경작지 따위의 동서남북의 경계.
🌏 四: 넉 사 至: 이를 지 -
사산하다
(四散하다)
:
사방으로 흩어지다.
🌏 四: 넉 사 散: 흩을 산 -
사륙판
(四六判)
:
1
가로 788mm, 세로 1,091mm 크기의 인쇄용지.
2
가로 130mm, 세로 190mm인 인쇄물의 규격.
🌏 四: 넉 사 六: 여섯 륙 判: 판가름할 판 -
사혈
(四穴)
:
앞면에 구멍 셋, 뒷면에 구멍 하나가 뚫린 퉁소. 대나무나 상아 따위로 만든다.
🌏 四: 넉 사 穴: 구멍 혈 -
사취
(四趣)
:
삼계(三界)의 번뇌를 네 가지로 나눈 것. 욕취(欲趣), 견취(見趣), 계금취(戒禁趣), 아어취(我語趣)이다.
🌏 四: 넉 사 趣: 빨리갈 취 취지 취 행동 취 지향 취 흥취 취 -
사당류
(四糖類)
:
가수 분해를 하면 네 분자의 단당류로 분해되는 당류. 스타키오스(stachyose) 따위가 있다.
🌏 四: 넉 사 糖: 사탕 당 類: 무리 류 -
사무애지
(四無礙智)
:
막힘이 없는 네 가지 지혜. 법무애지, 의무애지, 사무애지(辭無礙智), 변무애지를 이른다.
🌏 四: 넉 사 無: 없을 무 礙: 막을 애 智: 지혜 지 -
사색당파
(四色黨派)
:
조선 선조 때부터 후기까지 사상과 이념의 차이로 분화하여 나라의 정치적인 판국을 좌우한 네 당파. 노론, 소론, 남인, 북인을 이른다.
🌏 四: 넉 사 色: 빛 색 黨: 무리 당 派: 물갈래 파 -
사시가절
(四時佳節)
: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네 철의 명절.
🌏 四: 넉 사 時: 때 시 佳: 아름다울 가 節: 마디 절 -
사운
(四韻)
:
1
네 개의 운각(韻脚)으로 된 율시(律詩).
2
한자음의 성조를 평성, 상성, 거성, 입성의 네 종류로 나눈 것. 또는 거기서 비롯하는 중국어의 성조를 이르는 말.
🌏 四: 넉 사 韻: 운 운 -
사출도
(四出道)
:
고대 부여(夫餘)의 네 행정 구역. 마가(馬加), 우가(牛加), 저가(豬加), 구가(狗加)의 사가(四加)가 한 도(道)씩 맡아 다스렸다.
🌏 四: 넉 사 出: 날 출 道: 길 도 -
사차원 세계
(四次元世界)
:
보통 삼차원의 공간에 제사차원으로서 시간을 가한 사차원의 세계. 민코프스키는 이 사차원의 세계를 생각함으로써 상대성 이론의 여러 관계가 수학적으로 간단하게 정돈된 형식으로 나타남을 가리키고, 시공 세계의 관념이 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였다.
🌏 四: 넉 사 次: 버금 차 元: 으뜸 원 世: 세대 세 界: 경계 계 -
사층장
(四層欌)
:
물건을 넣는 공간이 네 층으로 된 전통 장.
🌏 四: 넉 사 層: 층 층 欌: 장농 장 -
사물
(四勿)
:
예(禮)가 아니면 보지 말며, 듣지 말며, 말하지 말며, 움직이지 말라는 네 가지 가르침.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 四: 넉 사 勿: 말 물 -
사역
(四逆)
:
손발에서 팔꿈치와 무릎까지 싸늘해지는 증상.
🌏 四: 넉 사 逆: 거스를 역 -
사방팔방
(四方八方)
:
여기저기 모든 방향이나 방면.
🌏 四: 넉 사 方: 모 방 八: 여덟 팔 方: 모 방 -
사목
(四目)
:
‘방상시’를 달리 이르는 말. 황금색의 눈이 네 개 있어 이렇게 이른다. (방상시: ‘나자’의 하나. 금빛의 네 눈이 있고 방울이 달린 곰의 가죽을 들씌운 큰 탈을 쓰며, 붉은 옷에 검은 치마를 입고 창과 방패를 가졌다.)
🌏 四: 넉 사 目: 눈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