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 💕시작 단어 💡없음 품사 34개
-
십이지장 궤양
(十二指腸潰瘍)
:
위산에 의해 샘창자의 점막이 허는 것.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潰: 무너질 궤 瘍: 종기 양 -
십이음 음악
(十二音音樂)
:
20세기 초에 쇤베르크가 창시한 12음 기법을 바탕으로 만든 음악. 한 옥타브 안의 열두 음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이를 바탕으로 악곡을 구성해 가는 방법으로, 종래의 7음계, 조성, 화음 따위를 거부하며, 현대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音: 소리 음 樂: 풍류 악 -
십이 인생
(十二因生)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因: 인할 인 生: 날 생 -
십이지 신상
(十二支神像)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神: 귀신 신 像: 모양 상 -
십이음 기법
(十二音技法)
:
열두 음을 써서 작곡하는 방법.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技: 재주 기 法: 법도 법 -
십이 성좌
(十二星座)
:
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星: 별 성 座: 자리 좌 -
십이 사도
(十二使徒)
:
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使: 부릴 사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십이 신장
(十二神將)
:
점을 치는 맹인(盲人)이나 무당이 경을 욀 때 부르는 신장.
🌏 十: 열 십 二: 두 이 神: 귀신 신 將: 장수 장 -
십이 경맥
(十二經脈)
:
인체의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경맥.
🌏 十: 열 십 二: 두 이 經: 경서 경 脈: 맥 맥 -
십이 대원
(十二大願)
:
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大: 큰 대 願: 바랄 원 -
십이 경락
(十二經絡)
:
인체의 경락 가운데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수(手)와 족(足)의 삼음경(三陰經)과 경맥(經脈)과 낙맥(絡脈)의 삼양경(三陽經)을 통틀어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經: 경서 경 絡: 헌솜 락 -
십이 입처
(十二入處)
:
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入: 들 입 處: 곳 처 -
십이 월령가
(十二月令歌)
:
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令: 명령할 령 歌: 노래 가 -
십이 동표
(十二銅表)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銅: 구리 동 表: 겉 표 -
십이 동판법
(十二銅板法)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銅: 구리 동 板: 널빤지 판 法: 법도 법 -
십이 인연
(十二因緣)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因: 인할 인 緣: 인연 연 -
십이 열국
(十二列國)
:
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열두 나라. 노(魯), 위(衛), 진(晉), 정(鄭), 조(曹), 채(蔡), 연(燕), 제(齊), 진(陳), 송(宋), 초(楚), 진(秦)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列: 벌일 열 國: 나라 국 -
십이 가사
(十二歌詞)
:
조선 후기에 널리 불리던 대표적인 가사 열두 편을 이르는 말. <백구사>, <죽지사>, <어부사>, <행군악>, <황계사>, <춘면곡>,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양양가>, <수양산가>, <매화 타령>을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십이 연문
(十二緣門)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門: 문 문 -
십이 제자
(十二弟子)
:
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弟: 아우 제 子: 아들 자 -
십이지 연기
(十二支緣起)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緣: 인연 연 起: 일어날 기 -
십이 월건
(十二月建)
:
십이지(十二支)를 일 년 열두 달에 짝 지어 놓은 것. 음력 1월은 인(寅), 2월은 묘(卯), 3월은 진(辰), 4월은 사(巳), 5월은 오(午), 6월은 미(未), 7월은 신(申), 8월은 유(酉), 9월은 술(戌), 10월은 해(亥), 11월은 자(子), 12월은 축(丑)과 짝 짓는다. 단, 윤달이 있을 때는 차례를 위로 올린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建: 세울 건 -
십이 견통
(十二牽通)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牽: 끌 견 通: 통할 통 -
십이 연기
(十二緣起)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起: 일어날 기 -
십이 잡가
(十二雜歌)
:
경기 좌창에 속하는 열두 잡가. 팔잡가와 잡잡가를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선유가>, <달거리>, <십장가>, <방물가>, <출인가> 따위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십이 연생
(十二緣生)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生: 날 생 -
십이 상원
(十二上願)
:
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上: 위 상 願: 바랄 원 -
십이 사화
(十二士禍)
:
조선 시대에 일어난 열두 사화. 계유사화, 병자사화,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신사사화, 을사사화, 정미사화, 기유사화, 계축사화, 기사사화, 신임사화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士: 선비 사 禍: 재앙 화 -
십이 제국
(十二諸國)
:
천도교에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나라를 이르는 말.
🌏 十: 열 십 二: 두 이 諸: 모든 제 國: 나라 국 -
십이 공도
(十二公徒)
:
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公: 공변될 공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십이음 음계
(十二音音階)
:
열두 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지는 음계. 원음과 파생음을 구별하지 않고 12음을 모두 동등하게 다룬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音: 소리 음 階: 섬돌 계 -
십이 진법
(十二陣法)
:
농악무에서 쓰는 열두 가지의 구도. 옛날의 군사적 유습(遺習)에서 비롯되어 발전한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陣: 진칠 진 法: 법도 법 -
십이지 생초
(十二支生肖)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生: 날 생 肖: 닮을 초 -
십이 유생
(十二類生)
:
중생이 태어나는 열두 가지 형태.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 유색(有色), 무색(無色), 유상(有想), 무상(無想), 비유색(非有色), 비무색(非無色), 비유상(非有想), 비무상(非無想)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類: 무리 유 生: 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