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 ㅏ ㅏ ㅏ 🌻모음(중성) 단어 💡명사 품사 37개
- 집안사람 : 1 한 가족이나 가까운 일가를 이르는 말. 2 남의 앞에서 자기의 아내를 이르는 말.
- 이판사판 : 막다른 데 이르러 어찌할 수 없게 된 지경.
- 씨앗가락 : 씨아에 작은 틈을 두고 가로로 나란히 배치된 두 개의 원통형 나무.
- 긴강남차 : 콩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1미터 정도이며, 여름에 노란 꽃이 핀다. 열매는 활처럼 굽은 길쭉한 협과(莢果)를 맺는데 그 안의 씨를 ‘결명자’라고 하여 차나 약으로 쓴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각지에서 재배한다. (결명자: 결명차의 씨. 간열(肝熱)을 내리고 눈을 밝게 하며 두통, 변비에 약재로 쓴다.)
-
일간망찬
(日旰忘餐)
:
임금이 국정에 바빠 저녁 식사를 잊었다는 뜻으로, 몹시 바쁨을 이르는 말.
🌏 日: 날 일 旰: 늦을 간 忘: 잊을 망 餐: 삼킬 찬 -
비차막가
(非此莫可)
:
없어서는 안 될 것. 또는 꼭 그것이라야만 되는 것.
🌏 非: 아닐 비 此: 이 차 莫: 없을 막 可: 옳을 가 -
이간장방
(二間長房)
:
두 칸이나 되는 긴 방.
🌏 二: 두 이 間: 사이 간 長: 길 장 房: 방 방 -
빈파사라
(頻婆娑羅)
:
‘빔비사라’의 음역어. (빔비사라: 기원전 6세기 후반경 마가다국의 왕(?~?). 석가모니의 출가를 말렸으나 후에는 자신도 불교에 귀의하여 죽림정사를 세웠다.)
🌏 頻: 자주 빈 婆: 할미 파 娑: 춤출 사 羅: 그물 라 -
인타라망
(因陀羅網)
:
인타라가 사는 궁전을 장식하고 있는 보석 그물. 각 그물코마다 보주(寶珠)가 붙어서 다시 다른 모든 보주의 그림자가 비치고, 그 하나하나의 그림자 속에 다른 모든 보주의 그림자가 비치는 것으로,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서로 관계하면서도 서로 장애가 되는 일이 없음을 비유한다.
🌏 因: 인할 인 陀: 비탈질 타 羅: 그물 라 網: 그물 망 -
신감각파
(新感覺派)
:
시에서 관념, 사상, 영탄적 감정 따위를 배제하고 참신한 감각을 주관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유파.
🌏 新: 새로울 신 感: 느낄 감 覺: 깨달을 각 派: 물갈래 파 - 피장파장 : 서로 낫고 못함이 없음. 상대편과 같은 행동을 하여 서로 같은 처지나 경우가 됨을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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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락팔락
(七落八落)
:
1
사물이 가지런하게 고르지 못함.
2
제각기 뿔뿔이 흩어지거나 이리저리 없어짐.
🌏 七: 일곱 칠 落: 떨어질 락 八: 여덟 팔 落: 떨어질 락 -
일락만장
(一落萬丈)
:
물이 단번에 만길이나 떨어져 부서진다는 뜻으로, 신망이나 위신 따위가 여지없이 떨어짐을 이르는 말.
🌏 一: 하나 일 落: 떨어질 락 萬: 일만 만 丈: 어른 장 -
지삼사사
(知三司事)
:
고려 시대에, 삼사에 속한 종사품 벼슬. 삼사사의 다음 서열이다.
🌏 知: 알 지 三: 석 삼 司: 맡을 사 事: 일 사 -
실학사상
(實學思想)
:
17세기 중엽 이후에, 성리학의 공리공론에 반대하여 정치ㆍ경제적 현실 문제와 과학, 기술, 역사, 문학, 풍습과 같은 우리 문화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통하여 당시 조선의 변화와 개혁을 주장하던 새로운 사상 조류.
🌏 實: 열매 실 學: 배울 학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
십자갈마
(十字羯磨)
:
밀교 특유의 불구(佛具). 세 가락의 금강저를 십자 모양으로 엇걸어 만든 형태로 부처가 본래 갖추고 있는 지혜의 작용을 상징한다.
🌏 十: 열 십 字: 글자 자 羯: 불깐양 갈 磨: 갈 마 -
십만장안
(十萬長安)
:
인구 십만이 사는 장안이라는 뜻으로, 예전에 사람이 매우 많이 사는 서울을 이르던 말.
🌏 十: 열 십 萬: 일만 만 長: 길 장 安: 편안할 안 - 집안닦달 : 집 안을 깨끗이 치우는 일.
-
일상다반
(日常茶飯)
:
항상 있는 차와 밥이라는 뜻으로, 항상 있어 이상하거나 신통할 것이 없음을 이르는 말.
🌏 日: 날 일 常: 항상 상 茶: 차 다 飯: 밥 반 -
일창삼탄
(一倡三歎/一唱三嘆)
:
한 사람이 부르면 세 사람이 도와 부름. 시문을 한 번 읽고 여러 번 탄성한다는 뜻으로, 훌륭한 시문을 칭찬할 때에 쓴다.
🌏 一: 하나 일 倡: 여광대 창 三: 석 삼 歎: 탄식할 탄 一: 하나 일 唱: 부를 창 三: 석 삼 嘆: 탄식할 탄 -
인간말짜
(人間末짜)
:
아주 못된 사람이나 쓸모없는 인간을 이르는 말.
🌏 人: 사람 인 間: 사이 간 末: 끝 말 -
기상나팔
(起牀喇叭)
:
병영이나 기숙사 따위에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라는 신호로 부는 나팔.
🌏 起: 일어날 기 牀: 평상 상 喇: 나팔 나 叭: 입벌릴 팔 -
심장막안
(心臟膜안)
:
심장을 둘러싼 심장막의 안에 있는 빈 곳. 약간의 액체가 들어 있어 윤활 작용을 한다.
🌏 心: 마음 심 臟: 오장 장 膜: 꺼풀 막 -
일파만파
(一波萬波)
:
하나의 물결이 연쇄적으로 많은 물결을 일으킨다는 뜻으로, 한 사건이 그 사건에 그치지 아니하고 잇따라 많은 사건으로 번짐을 이르는 말.
🌏 一: 하나 일 波: 물결 파 萬: 일만 만 波: 물결 파 - 이마방아 : 방아 찧듯 윗몸을 구부려 이마를 땅바닥에 대었다 떼었다 하는 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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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강학사
(侍講學士)
:
1
고려 시대에, 동궁에 속한 종사품 벼슬. 문종 22년(1068)에 두어 충렬왕 34년(1308)까지 존속하였다.
2
고려 시대에, 한림원에 속한 정사품 벼슬. 충렬왕 34년(1308)까지 존속하였다.
🌏 侍: 모실 시 講: 강론할 강 學: 배울 학 士: 선비 사 -
집사악사
(執事樂師)
:
나라의 제사나 큰 잔치 때에, 예를 진행시키는 집사 곁에 홀을 들고 서서 절차에 따라 음악의 시작과 끝냄을 지휘하던 악관.
🌏 執: 잡을 집 事: 일 사 樂: 풍류 악 師: 스승 사 - 피라칸타 (pyracantha) : 1 장미과의 상록 관목.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다. 5~6월에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을 띤 흰색의 오판화(五瓣花)가 산방(繖房) 화서로 피고 열매는 콩 모양으로 주황빛이다. 가지에 가시가 달려 있어 산울타리용으로 재배하며, 중국 서남부가 원산지이다. 2 장미과의 피라칸타코키네아, 피라칸타코이드주미이, 피라칸타크레라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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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망낙담
(失望落膽)
:
희망을 잃고 맥이 풀림.
🌏 失: 잃을 실 望: 바랄 망 落: 떨어질 낙 膽: 쓸개 담 - 치맛바람 : 1 치맛자락이 야단스럽게 움직이는 서슬. 2 여자의 극성스러운 활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새색시’를 놀림조로 이르는 말. (새색시: 갓 결혼한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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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마단창
(匹馬單槍)
:
한 필의 말과 한 자루의 창이란 뜻으로, 혼자 간단한 무장을 하고 한 필의 말을 타고 감을 이르는 말. 또는 그렇게 하는 사람.
🌏 匹: 짝 필 馬: 말 마 單: 홑 단 槍: 무기 창 -
지하상가
(地下商街)
:
지하도에 상점이 늘어서 있는 곳.
🌏 地: 땅 지 下: 아래 하 商: 장사 상 街: 거리 가 -
신창안장
(新倉안場)
:
선혜청의 창고 안쪽에 있는 새로운 저자라는 뜻으로, ‘남대문시장’을 이르던 말. (남대문 시장: 서울 남대문 동쪽에 있는 시장. 10,000여 개의 점포가 있으며 특히 아동복과 양품은 전국적인 상권(商圈)을 이루고 있다.)
🌏 新: 새로울 신 倉: 곳집 창 場: 마당 장 -
긴사상자
(긴蛇床子)
: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40~60cm이고 온몸에 털이 나 있으며, 잎은 깊게 갈라진다. 5~6월에 흰 꽃이 줄기와 가지 끝에 복산형 화서로 피고, 열매는 가늘고 길다. 산의 나무 그늘 밑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각지에 분포한다.
🌏 蛇: 뱀 사 床: 평상 상 子: 아들 자 - 치맛자락 : 치마폭의 늘어지거나 드리워진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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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산파
(實相山派)
:
통일 신라 시대의 선종 구산문 가운데 하나. 신라 흥덕왕 때 홍척 국사가 지금의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에 실상사를 세우고 개산(開山)하였다. 구산 가운데 가장 먼저 세워졌다.
🌏 實: 열매 실 相: 서로 상 山: 뫼 산 派: 물갈래 파 -
식차마나
(式叉摩那)
:
구족계를 받아 비구니가 되기 위하여 수행하는 만 18세 이상 20세 미만의 사미니.
🌏 式: 법 식 叉: 깍지낄 차 摩: 갈 마 那: 어찌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