詞 🌏한자(사자성어) 44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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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
(動詞)
: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와 함께 활용을 하며, 그 뜻과 쓰임에 따라 본동사와 보조 동사, 성질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 어미의 변화 여부에 따라 규칙 동사와 불규칙 동사로 나뉜다.
🌏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소포구사
(小抛毬詞)
:
포구락(抛毬樂)에서, 채구(彩毬)를 풍류안(風流眼)에 던지기 전에 부르던 가사.
🌏 小: 작을 소 抛: 던질 포 毬: 공 구 詞: 말씀 사 -
대사 녹음
(臺詞錄音)
:
후시 녹음에서 효과 음악을 배제하고 대사만 녹음하는 일.
🌏 臺: 돈대 대 詞: 말씀 사 錄: 기록할 녹 音: 소리 음 -
본동사
(本動詞)
:
보조 용언의 도움을 받는 동사.
🌏 本: 근본 본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백구사
(白鷗詞)
:
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벼슬에서 물러난 선비가 갈매기가 날아다니는 봄 경치를 한가롭게 즐긴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전체 75구로 ≪청구영언≫에 실려 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白: 흰 백 鷗: 갈매기 구 詞: 말씀 사 -
명사절
(名詞節)
:
명사 구실을 하는 절. ‘철수가 그 어려운 일을 해냈음이 분명하다.’에서 ‘철수가 그 어려운 일을 해냈음’ 따위이다.
🌏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節: 마디 절 -
부정칭 대명사
(不定稱代名詞)
:
정해지지 아니한 사람, 물건, 방향, 장소 따위를 가리키는 대명사. ‘아무’, ‘아무개’ 따위가 있다.
🌏 不: 아닌가 부 定: 정할 정 稱: 일컬을 칭 代: 대신할 대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관형사형 어미
(冠形詞形語尾)
:
문장에서 용언의 어간에 붙어 관형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어미. ‘-ㄴ’, ‘-는’, ‘-던’, ‘-ㄹ’ 따위가 있다.
🌏 冠: 갓 관 形: 형상 형 詞: 말씀 사 形: 형상 형 語: 말씀 어 尾: 꼬리 미 -
포구사
(抛毬詞)
:
당악 정재(呈才)인 포구락을 출 때 부르는 가사.
🌏 抛: 던질 포 毬: 공 구 詞: 말씀 사 -
품사 체계
(品詞體系)
:
한 언어 안에 들어 있는 품사들의 유기적인 체계.
🌏 品: 물건 품 詞: 말씀 사 體: 몸 체 系: 이을 계 -
변격 동사
(變格動詞)
:
불규칙 활용을 하는 동사.
🌏 變: 변할 변 格: 격식 격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존재 형용사
(存在形容詞)
:
사물의 존재를 나타내는 형용사. ‘있다’, ‘없다’, ‘계시다’ 따위이다.
🌏 存: 있을 존 在: 있을 재 形: 형상 형 容: 얼굴 용 詞: 말씀 사 -
사화
(詞話)
:
중국 고전 운문의 한 형식인 사(詞)에 관한 평론 및 작가나 작품의 생성에 관한 배경 또는 일화 따위를 기록한 것. 송나라 때 유행하였고, 원나라ㆍ명나라 때에는 쇠퇴하였으나 청나라 때 다시 성행하였다.
🌏 詞: 말씀 사 話: 말할 화 -
인성 명사
(人性名詞)
:
사람을 가리키는 명사. ‘노인’, ‘남자’, ‘여자’ 따위가 있다.
🌏 人: 사람 인 性: 성품 성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중성 대명사
(中性代名詞)
:
성(性)을 구별하는 문법에서, 남성도 여성도 아닌 대명사.
🌏 中: 가운데 중 性: 성품 성 代: 대신할 대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외방 사송
(外方詞訟)
:
조선 시대에, 지방관인 수령이나 관찰사가 다루던 소송.
🌏 外: 바깥 외 方: 모 방 詞: 말씀 사 訟: 송사할 송 -
고사
(苦詞)
:
괴로움을 말로 늘어놓음.
🌏 苦: 괴로울 고 詞: 말씀 사 -
합성 수사
(合成數詞)
:
둘 이상의 어근으로 이루어진 수사. ‘열하나’, ‘예닐곱’ 따위이다.
🌏 合: 합할 합 成: 이룰 성 數: 셀 수 詞: 말씀 사 -
문관사림
(文官詞林)
:
중국 당나라의 허경종(許敬宗)이 임금의 명에 따라 한(漢)나라 때부터 당나라 초기에 이르기까지의 시문을 모아 엮은 책. 형식과 내용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1,000권이었다고 하나 대부분이 없어지고 오늘날은 4권만이 전한다.
🌏 文: 글월 문 꾸밀 문 官: 벼슬 관 詞: 말씀 사 林: 수풀 림 -
사노악
(詞노樂)
:
→ 사뇌악. (사뇌악: 신라 내해왕 때의 풍류 이름.)
🌏 詞: 말씀 사 樂: 풍류 악 -
고려 가사
(高麗歌詞)
:
고려 시대의 시가 가운데 민요에 기원을 두면서 궁중의 연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윤색하고 개작한 시가.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따위의 악서에 정착되었다.
🌏 高: 높을 고 麗: 고울 려 수효 려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의태 부사
(擬態副詞)
: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이나 움직임을 흉내 낸 부사. ‘뒤뚱뒤뚱’, ‘까불까불’, ‘데굴데굴’ 따위가 있다.
🌏 擬: 헤아릴 의 態: 모양 태 副: 버금 부 詞: 말씀 사 -
황계사
(黃鷄詞)
:
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작자ㆍ연대 미상으로, 떠나간 임이 속히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한 내용으로 되어 있다. 모두 80구로 되어 있으며, ≪청구영언≫에 실려 있다.
🌏 黃: 누를 황 鷄: 닭 계 詞: 말씀 사 -
사부시
(詞賦試)
:
고려 시대에, 국자감에서 진사를 뽑던 시험. 시험 과목은 부(賦)와 시(詩)이며, 최종 고시인 예부시(禮部試)를 보조하는 예비 고시로 조선 시대의 소과(小科)에 해당한다.
🌏 詞: 말씀 사 賦: 구실 부 試: 시험할 시 -
장소 부사
(場所副詞)
:
행동이 진행되는 장소를 가리키는 부사. ‘멀리’, ‘가까이’, ‘집집이’, ‘곳곳이’ 따위이다. (멀리: 한 시점이나 지점에서 시간이나 거리가 몹시 떨어져 있는 상태로.)
🌏 場: 마당 장 所: 바 소 副: 버금 부 詞: 말씀 사 -
사원
(詞源)
:
중국 송나라 말기ㆍ원나라 초기에 장염이 지은 책. 상ㆍ하 두 권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에서는 오음 십이율(五音十二律), 궁조 관색(宮調管色) 따위의 악률(樂律)을 논하고, 하권에서는 제곡(制曲), 구법, 자면(字面), 허자 따위 사(詞)의 수사(修辭)를 논하였다.
🌏 詞: 말씀 사 源: 근원 원 -
수 관형사
(數冠形詞)
:
사물의 수나 양을 나타내는 관형사. ‘두 사람’의 ‘두’, ‘세 근’의 ‘세’ 따위이다.
🌏 數: 셀 수 冠: 갓 관 形: 형상 형 詞: 말씀 사 -
자도사
(自悼詞)
:
조선 광해군 때 조우인이 지은 가사(歌辭). 정사(政事)의 어지러움을 한탄하고 임금을 그리워하는 내용이다.
🌏 自: 스스로 자 悼: 슬퍼할 도 詞: 말씀 사 -
미전사
(尾前詞)
:
곡파무에 부르는 석노교의 첫째 장(章).
🌏 尾: 꼬리 미 前: 앞 전 詞: 말씀 사 -
원소 가회사
(元宵嘉會詞)
:
정재(呈才) 때, 헌선도(獻仙桃) 춤에 왕모(王母)가 선도반(仙桃盤)을 드리면서 부르는 가사.
🌏 元: 으뜸 원 宵: 밤 소 嘉: 아름다울 가 會: 모일 회 詞: 말씀 사 -
우사
(偶詞)
:
1
우연히 튀어나온 시문(詩文).
2
간간이 하는 말.
🌏 偶: 짝 우 詞: 말씀 사 -
사송유취
(詞訟類聚)
:
조선 명종 때에, 김백간(金伯幹)이 편찬한, 재판에 관한 편람. 선조 18년(1585)에 그의 아들 김태정(金泰廷)이 간행하였다. 1책의 목판본.
🌏 詞: 말씀 사 訟: 송사할 송 類: 무리 유 聚: 모일 취 -
수량 대명사
(數量代名詞)
:
사물의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품사. 양수사와 서수사가 있다.
🌏 數: 셀 수 量: 헤아릴 량 代: 대신할 대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남성 대명사
(男性代名詞)
:
성(性)을 구별하는 문법에서, 남성에 속하는 대명사.
🌏 男: 사내 남 性: 성품 성 代: 대신할 대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통사
(通詞)
:
조선 시대에, 사역원에 속하여 의주나 동래(東萊) 등지에서 통역하는 일을 맡아보던 구실아치.
🌏 通: 통할 통 詞: 말씀 사 -
지시 형용사
(指示形容詞)
:
사물의 성질, 시간, 수량 따위가 어떠하다는 것을 형식적으로 나타내는 형용사. ‘그러하다’, ‘어떠하다’, ‘아무러하다’ 따위가 있다.
🌏 指: 가리킬 지 示: 보일 시 形: 형상 형 容: 얼굴 용 詞: 말씀 사 -
명가사
(名歌詞)
:
의미가 깊고 예술성이 있는 훌륭한 가사.
🌏 名: 이름 명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원사
(怨詞)
:
신라 진평왕 때에, 기녀 천관(天官)이 지었다고 전하는 노래. 김유신이 기녀 천관에게 놀러 다니다가 어머니의 훈계를 듣고 발을 끊었는데, 어느 날 술에 취하여 돌아오는 길에 말이 그를 천관의 집으로 데려갔음을 알고 칼로 말의 머리를 베고 돌아섰다. 이에 천관이 이 노래를 지어 원망스러움을 하소연하였다고 한다.
🌏 怨: 원망할 원 詞: 말씀 사 -
만언사
(萬言詞)
:
조선 정조 때 안조환(安肇煥)이 지은 유배 가사.
🌏 萬: 일만 만 言: 말씀 언 詞: 말씀 사 -
완전 타동사
(完全他動詞)
:
1
보어가 없어도 뜻이 완전한 타동사.
2
어미 활용이 완전하여 여러 가지 어미가 자유로이 붙는 타동사.
🌏 完: 완전할 완 全: 온전할 전 他: 다를 타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번역 대사
(飜譯臺詞)
:
영화의 대사를 다른 나라의 말로 번역한 대사.
🌏 飜: 뒤칠 번 譯: 통변할 역 臺: 돈대 대 詞: 말씀 사 -
무가사
(無歌詞)
:
가사가 없음.
🌏 無: 없을 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미신사
(微臣詞)
:
정재(呈才) 때에 부르던 노래의 이름.
🌏 微: 작을 미 臣: 신하 신 詞: 말씀 사 -
속격 조사
(屬格助詞)
:
문장 안에서, 앞에 오는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이 뒤에 오는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의 관형어임을 보이는 조사.
🌏 屬: 무리 속 格: 격식 격 助: 도울 조 詞: 말씀 사 -
무형 명사
(無形名詞)
:
추상적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사랑’, ‘희망’, ‘삶’ 따위가 있다.
🌏 無: 없을 무 形: 형상 형 名: 이름 명 詞: 말씀 사 -
수사
(壽詞)
:
장수를 축하하는 시가나 문장.
🌏 壽: 목숨 수 詞: 말씀 사 -
완전 동사
(完全動詞)
:
1
보어가 없어도 뜻이 완전한 동사.
2
활용 어미를 고루 갖추어 활용할 수 있는 동사.
🌏 完: 완전할 완 全: 온전할 전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정칙 동사
(正則動詞)
:
규칙적인 활용을 하는 동사.
🌏 正: 바를 정 則: 법 칙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헌천수사
(獻天壽詞)
:
헌선도무에 부르는 창사(唱詞).
🌏 獻: 바칠 헌 天: 하늘 천 壽: 목숨 수 詞: 말씀 사 -
사조
(詞藻/辭藻)
:
1
시문(詩文)의 재주.
2
시가(詩歌)나 문장.
3
시문의 문채(文彩)나 말의 수식.
🌏 詞: 말씀 사 藻: 마름 조 辭: 말씀 사 藻: 마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