唱 🌏한자(사자성어) 💡5 글자 1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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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창 교향곡
(合唱交響曲)
:
합창을 곁들여 지은 교향곡.
🌏 合: 합할 합 唱: 부를 창 交: 사귈 교 響: 소리 울릴 향 曲: 굽을 곡 -
교서관 창준
(校書館唱準)
:
조선 시대에, 교서관에 속한 종구품의 체아직(遞兒職) 벼슬.
🌏 校: 학교 교 書: 글 서 館: 객사 관 唱: 부를 창 準: 법도 준 -
무반주 합창
(無伴奏合唱)
:
반주 없는 합창. ‘카펠라’는 교회를 의미하는데 중세의 교회에서 대개 반주 없이 합창을 했던 데에서 유래한 말이다.
🌏 無: 없을 무 伴: 짝 반 奏: 아뢸 주 合: 합할 합 唱: 부를 창 -
편지름 여창
(編지름女唱)
:
초장의 첫 장단을 지르지 않고 가성(假聲)으로 곱게 부르는 지름시조.
🌏 編: 엮을 편 女: 계집 여 唱: 부를 창 -
가야금 병창
(伽倻琴竝唱)
: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연주자가 노래를 하면서 가야금을 타는 가야금 연주 형식.
🌏 伽: 절 가 倻: 땅 이름 야 琴: 거문고 금 竝: 아우를 병 唱: 부를 창 -
서곤수창집
(西崑酬唱集)
:
중국 북송 초기의 시집. 한림학사 양억(楊億)과 전유연(錢惟演), 유균(劉筠) 등 17명이 부르고 답한 시 250여 수를 모아 엮은 것으로, 북송 초기의 시풍 서곤체를 대표하는 시집이다.
🌏 西: 서녘 서 崑: 산 이름 곤 酬: 술 권할 수 唱: 부를 창 集: 모을 집 -
수악절창사
(隨樂節唱詞)
:
악절을 따라 노래를 부르는 일. 또는 그 노래의 가사.
🌏 隨: 따를 수 樂: 풍류 악 節: 마디 절 唱: 부를 창 詞: 말씀 사 -
김창환 창본
(金昌煥唱本)
:
조선 후기의 명창 김창환이 판소리 사설을 기록한 책. <흥부가>와 <춘향가>가 수록되어 있다.
🌏 金: 성 김 昌: 창성할 창 煥: 불꽃 환 唱: 부를 창 本: 근본 본 -
여창가요록
(女唱歌謠錄)
:
조선 후기에 간행된 작자ㆍ연대 미상의 가집(歌集). 교방(敎坊)이나 창곡자(唱曲者)의 교본으로 쓰인 것으로 보이며, 한글 필사본으로 되어 있다.
🌏 女: 계집 여 唱: 부를 창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錄: 기록할 록 -
단마디명창
(單마디名唱)
:
1
짤막한 한두 마디의 말로 엉뚱하게 불쑥 하는 말.
2
짤막한 한두 마디의 말로 그럴듯하게 하는 말.
3
어떤 사람이 늘 부르는 한 가지 노래.
🌏 單: 홑 단 名: 이름 명 唱: 부를 창 -
합창 교향곡
(合唱交響曲)
:
베토벤이 1817~1823년에 작곡한 교향곡 제9번 라단조의 이름. 마지막 악장에 쉴러의 <환희에 부침>을 가사로 한 합창이 있다.
🌏 合: 합할 합 唱: 부를 창 交: 사귈 교 響: 소리 울릴 향 曲: 굽을 곡 -
이동도 창법
(移動do唱法)
:
음보를 도, 레, 미 따위의 일곱 계명으로 읽어서 노래할 때에 조에 따라서 도의 자리를 옮기는 방법. 이를테면 시(C) 조의 곡이면 시 음, 지(G) 조의 곡이면 지 음을 도로 하는 따위이다.
🌏 移: 옮길 이 動: 움직일 동 唱: 부를 창 法: 법도 법 -
고정도 창법
(固定do唱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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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조(調)의 곡이든지 항상 ‘시’(C) 음을 도(do)로 정하고 노래하는 방법. (시: 서양 음악의 칠음 체계에서, 첫 번째 음이름.)
🌏 固: 굳을 고 定: 정할 정 唱: 부를 창 法: 법도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