源 🌏한자(사자성어) 💡명사 품사 18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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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백행원
(御製百行源)
:
조선 시대에, 영조가 지은 책. 백성들에게 효행이 백행의 으뜸임을 깨우쳐 세상의 도리를 바로잡고자 한 것이다. 영조 41년(1765)에 간행되었다. 1권 1책.
🌏 御: 어거할 어 製: 지을 제 百: 일백 백 行: 다닐 행 源: 근원 원 -
발원지
(發源地)
:
1
흐르는 물줄기가 처음 시작한 곳.
2
어떤 사회 현상이나 사상 따위가 맨 처음 생기거나 일어난 곳.
🌏 發: 필 발 源: 근원 원 地: 땅 지 -
유전자원
(遺傳資源)
:
생물 종이 가지는 유전 정보. 유전 공학이 발전하면서 유전자를 실용 가치가 있는 자원으로서 인식하여 생긴 명칭이다.
🌏 遺: 남길 유 傳: 전할 전 資: 재물 자 源: 근원 원 -
어원학
(語源學)
:
단어의 기원 및 그 유래를 연구하는 학문. 언어학의 한 분야이다.
🌏 語: 말씀 어 源: 근원 원 學: 배울 학 -
소원
(溯源)
:
1
물의 근원지를 찾아 상류로 거슬러 올라감.
2
어떤 사물이나 일의 근원을 찾아 밝히고 상고함.
🌏 溯: 거슬러 올라갈 소 源: 근원 원 -
폐자원
(廢資源)
:
쓰고 난 자원.
🌏 廢: 폐할 폐 資: 재물 자 源: 근원 원 -
질소원
(窒素源)
:
생물이 그 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과 핵산, 그 밖의 질소 화합물을 만들기 위하여 외계(外界)에서 받아들이는 질소 화합물이나 질소 가스.
🌏 窒: 막을 질 素: 흴 소 源: 근원 원 -
색원
(塞源)
:
근원을 아예 없애 버림.
🌏 塞: 막힐 색 源: 근원 원 -
준원
(濬源)
:
깊은 근원.
🌏 濬: 칠 준 源: 근원 원 -
제병원후론
(諸病源候論)
:
610년 무렵에 중국 수나라의 소원방(巢元方) 등이 양제의 명에 따라 편찬한 의서(醫書). 널리 병명을 들어 증상을 기술하고 병의 원인을 논하였다. 50권.
🌏 諸: 모든 제 病: 병들 병 源: 근원 원 候: 기후 후 論: 논의할 론 -
자원
(資源)
:
1
인간 생활 및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원료로서의 광물, 산림, 수산물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인간 생활 및 경제 생산에 이용되는 노동력이나 기술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資: 재물 자 源: 근원 원 -
유성원
(柳誠源)
:
조선 전기의 문장가(?~1456). 자는 태초(太初). 호는 낭간(琅玕). 과거에 급제하여 집현전 학자로 세종의 총애를 받았다. 사육신(死六臣)의 한 사람으로, 세조 2년(1456)에 단종의 복위를 꾀하다가 탄로가 나자 자살하였다. 시조 한 수가 ≪가곡원류≫에 전한다.
🌏 柳: 버들 유 誠: 정성 성 源: 근원 원 -
다원유전자
(多源遺傳子)
:
어떤 유전 형질에 관여하는 다수의 유전자. 유전자 각각의 기능은 약하지만 상호 작용에 의해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형질의 발현이 확실해진다.
🌏 多: 많을 다 源: 근원 원 遺: 남길 유 傳: 전할 전 子: 아들 자 -
상수원
(上水源)
:
상수가 흘러나오는 근원.
🌏 上: 위 상 水: 물 수 源: 근원 원 -
어원
(語源/語原)
:
어떤 단어의 근원적인 형태. 또는 어떤 말이 생겨난 근원.
🌏 語: 말씀 어 源: 근원 원 語: 말씀 어 原: 근원 원 -
근원지
(根源地)
:
사물의 근원이 되는 곳.
🌏 根: 뿌리 근 源: 근원 원 地: 땅 지 -
육서심원
(六書尋源)
:
조선 말기의 학자 권병훈이 지은 자전(字典)과 자학(字學)을 겸한 책. 한자의 구성 원리와 법칙을 연구, 분석한 것으로 자수(字數)가 6만여에 달한다. 1938년에 간행하였으며, 주해(註解)와 연역(演繹)에만 그치지 않고 독창적인 견해가 보인다. 31권.
🌏 六: 여섯 육 書: 글 서 尋: 찾을 심 源: 근원 원 -
오상원
(吳尙源)
:
소설가(1930~1985). 6ㆍ25 전쟁이라는 민족 비극의 상황을 배경으로 역경을 이겨 내는 강인한 인간형을 창조하여 전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작품에 <유예(猶豫)>, <증인(證人)>, <모반(謀反)> 따위가 있다.
🌏 吳: 나라 이름 오 尙: 오히려 상 源: 근원 원 -
사회자원
(社會資源)
: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필요한 시설, 설비, 제도, 기술, 인재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社: 모일 사 會: 모일 회 資: 재물 자 源: 근원 원 -
사원
(詞源)
:
중국 송나라 말기ㆍ원나라 초기에 장염이 지은 책. 상ㆍ하 두 권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에서는 오음 십이율(五音十二律), 궁조 관색(宮調管色) 따위의 악률(樂律)을 논하고, 하권에서는 제곡(制曲), 구법, 자면(字面), 허자 따위 사(詞)의 수사(修辭)를 논하였다.
🌏 詞: 말씀 사 源: 근원 원 -
근원동
(根源童)
:
1
사이가 좋지 않던 부부가 다시 화합하여 낳은 아이.
2
첫날밤에 배어서 낳은 아이.
🌏 根: 뿌리 근 源: 근원 원 童: 아이 동 -
동력원
(動力源)
:
수력, 전력, 화력, 원자력, 풍력 따위와 같이 동력의 근원이 되는 에너지.
🌏 動: 움직일 동 力: 힘 력 源: 근원 원 -
밀원지
(蜜源地)
:
벌이 꿀을 빨아 오는 원천이 되는 식물이 많이 있는 지역.
🌏 蜜: 꿀 밀 源: 근원 원 地: 땅 지 -
방사성원
(放射性源)
:
방사선원으로 쓰기 위한 방사성 물질.
🌏 放: 놓을 방 射: 쏠 사 性: 성품 성 源: 근원 원 -
냉원
(冷源)
:
열기관에서, 작업 물질로부터 열을 빼앗아 내는 온도가 낮은 물체. 열기관에는 열원(熱源)과 함께 이것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冷: 찰 냉 源: 근원 원 -
무릉도원
(武陵桃源)
:
도연명의 <도화원기>에 나오는 말로, ‘이상향’, ‘별천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중국 진(晉)나라 때 호남(湖南) 무릉의 한 어부가 배를 저어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핀 수원지로 올라가 굴속에서 진(秦)나라의 난리를 피하여 온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하도 살기 좋아 그동안 바깥세상의 변천과 많은 세월이 지난 줄도 몰랐다고 한다. (이상향: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상태를 갖춘 완전한 사회.)
🌏 武: 굳셀 무 陵: 큰 언덕 릉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 링위안 (Lingyuan[凌源]) : 중국 랴오닝성(遼寧省) 서남부에 있는 도시. 다링강(大凌江)의 수원(水源)에 가깝고 진청(錦承) 철도에 연하여 있는 상업 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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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원
(富源)
:
경제적 부를 생산할 수 있는 근원이나 천연자원.
🌏 富: 부유할 부 源: 근원 원 -
덕원만
(德源灣)
:
함경남도 남부 해안에 있는 만. 갈마반도가 둘러싸고 있으며, 만 안에 원산항이 있다.
🌏 德: 덕 덕 源: 근원 원 灣: 물굽이 만 -
원천
(源泉)
:
1
사물의 근원.
2
물이 흘러나오는 근원.
🌏 源: 근원 원 泉: 샘 천 -
원화도
(源花徒)
:
신라 때에 둔 화랑의 무리.
🌏 源: 근원 원 花: 꽃 화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보원해전고
(寶源解典庫)
:
고려 시대에, 가죽이나 직물 따위를 맡아보던 관아. 공민왕 18년(1369)에 설치하였다.
🌏 寶: 보배 보 源: 근원 원 解: 풀 해 典: 법 전 庫: 곳집 고 -
발설원
(發說源)
:
말을 처음으로 퍼뜨린 사람.
🌏 發: 필 발 說: 말씀 설 源: 근원 원 -
면광원
(面光源)
:
비교적 넓은 면에서 균일하게 빛을 내는 광원.
🌏 面: 낯 면 光: 빛 광 源: 근원 원 -
사원
(辭源)
:
1915년에 중국 상하이(上海)의 상무 인서관에서 루얼쿠이(陸爾奎) 등이 편찬한 중국의 사전(辭典). 문자, 숙어의 주석 외에 주요 지명, 인명, 서명, 연호, 동식물명, 과학 용어 따위가 수록되어 백과사전의 성격을 띠고 있다. 표제 자는 약 1만이고 수록 어휘는 약 10만이다. 속편은 1931년에 팡이(方毅) 등이 편찬하였다. 2권.
🌏 辭: 말씀 사 源: 근원 원 -
급원
(給源)
:
공급이 이루어지는 본바탕.
🌏 給: 줄 급 源: 근원 원 -
영양원
(營養源)
:
영양의 근원.
🌏 營: 경영할 영 養: 기를 양 源: 근원 원 -
감염원
(感染源)
:
병을 옮기는 근원. 전염병의 병원체나 기생충의 알, 애벌레 따위가 있다.
🌏 感: 느낄 감 染: 물들일 염 源: 근원 원 -
덕원
(德源)
:
함경남도 문천군에 있는 면. 쌀ㆍ보리ㆍ콩의 집산지이며, 사과ㆍ배의 특산지이다. 함경선의 중요한 철도역이다. 면적은 126.9㎢.
🌏 德: 덕 덕 源: 근원 원 -
내부자원
(內部資源)
:
일정한 조직이나 영역 안에 있는 물질 자원.
🌏 內: 안 내 部: 나눌 부 資: 재물 자 源: 근원 원 -
전염원
(傳染源)
:
전염병의 병원체를 가지고 있고 병을 퍼뜨리는 근원이 되는 생체. 환자, 보균자, 감염 동물, 균을 지닌 동물 따위이다.
🌏 傳: 전할 전 染: 물들일 염 源: 근원 원 -
근원둥이
(根源둥이)
:
1
첫날밤에 배어서 낳은 아이.
2
사이가 좋지 않던 부부가 다시 화합하여 낳은 아이.
🌏 根: 뿌리 근 源: 근원 원 -
가곡원류
(歌曲源流)
:
조선 고종 13년(1876)에 박효관과 안민영이 편찬한 가곡집. 남창(男唱) 800여 수와 여창(女唱) 170여 수를 곡조별로 분류하여 수록하였으며, ≪청구영언≫, ≪해동가요≫와 더불어 3대 가곡집으로 일컬어진다. 1권 1책.
🌏 歌: 노래 가 曲: 굽을 곡 源: 근원 원 流: 흐를 류 -
취재원
(取材源)
:
작품이나 기사 재료의 출처.
🌏 取: 취할 취 材: 재목 재 源: 근원 원 -
어원론
(語源論)
:
단어의 기원 및 그 유래를 연구하는 학문. 언어학의 한 분야이다.
🌏 語: 말씀 어 源: 근원 원 論: 논의할 론 -
천원
(泉源)
:
샘의 근원.
🌏 泉: 샘 천 源: 근원 원 -
가례원류
(家禮源流)
:
조선 현종 때에, 유계(兪棨)가 가례에 관한 여러 글을 분류ㆍ정리한 책. ≪주자가례≫의 본문을 기본으로 삼고, ≪의례(儀禮)≫, ≪주례(周禮)≫, ≪대례(戴禮)≫ 따위에서 관계되는 글을 뽑아 주(註)를 붙여 원(源)이라 하고 후세 여러 유생(儒生)의 예절에 관한 글을 유(流)라 하여, 예설(禮說)의 본원(本源)과 갈래를 밝혔다. 14권 8책.
🌏 家: 집 가 禮: 예도 례 源: 근원 원 流: 흐를 류 -
무릉도원도
(武陵桃源圖)
:
동양에서 이상향으로 인식되는 무릉도원을 그린 그림. 특히 현재(玄齋)의 것이 유명하다.
🌏 武: 굳셀 무 陵: 큰 언덕 릉 桃: 복숭아나무 도 源: 근원 원 圖: 그림 도 -
한계원
(韓啓源)
:
구한말의 문신(1814~1882). 자는 공우(公佑). 호는 유하(柳下). 몰락한 남인(南人) 출신으로 미관말직을 전전하다가, 흥선 대원군에게 발탁되어 우의정을 지냈으며, 뒤에 대원군의 실정(失政)을 탄핵한 최익현의 처벌을 주장하다가 파직당하였다.
🌏 韓: 나라 한 啓: 열 계 源: 근원 원 -
이원철
(李源喆)
:
천문학자(1896~1963). 호는 우남(羽南). 연희 전문학교 교수를 거쳐 8ㆍ15 광복 후 국립 중앙 관상대장과 한국 천문학회장을 지냈다. 우리나라 천문학계 육성에 힘썼으며, 새로운 별을 발견하여 ‘원철 스타’로 명명하였다.
🌏 李: 오얏 이 源: 근원 원 喆: 밝을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