伎 🌏한자(사자성어) 4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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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륵기
(疏勒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카스 지방에 있던 소륵의 춤곡.
🌏 疏: 트일 소 勒: 굴레 륵 伎: 재주 기 -
왜국기
(倭國伎)
:
옛 일본의 춤 음악.
🌏 倭: 왜국 왜 國: 나라 국 伎: 재주 기 -
동기
(童伎)
:
국악에서, 남자아이의 음악이나 춤.
🌏 童: 아이 동 伎: 재주 기 -
기악무
(伎樂舞)
:
고구려ㆍ백제 때에 이루어진, 음악이 곁들여진 탈춤.
🌏 伎: 재주 기 樂: 풍류 악 舞: 춤출 무 -
진한기
(秦漢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티베트 북쪽에 있던 서량의 춤곡.
🌏 秦: 벼 이름 진 漢: 한나라 한 伎: 재주 기 -
신라기
(新羅伎)
:
옛 중국에서 신라의 춤과 음악을 이르던 말.
🌏 新: 새로울 신 羅: 그물 라 伎: 재주 기 -
속지기
(粟持伎)
:
소그드인의 탈춤. 또는 그 탈춤에 쓰는 음악.
🌏 粟: 조 속 持: 가질 지 伎: 재주 기 -
강국기
(康國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사마르칸트 지방에 있던 강국의 춤곡.
🌏 康: 편안할 강 國: 나라 국 伎: 재주 기 -
천축기
(天竺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있던 인도의 춤곡.
🌏 天: 하늘 천 竺: 나라 이름 축 伎: 재주 기 -
백제기
(百濟伎)
:
백제의 춤음악을 중국에서 이르던 말.
🌏 百: 일백 백 濟: 건널 제 伎: 재주 기 -
고창기
(高昌伎)
:
중국 당나라 태종 때에, 지금의 투루판 지방에 있던 고창의 춤곡.
🌏 高: 높을 고 昌: 창성할 창 伎: 재주 기 -
기량
(技倆/伎倆)
:
기술상의 재주.
🌏 技: 재주 기 倆: 재주 량 재주 양 伎: 재주 기 倆: 재주 량 재주 양 -
승기
(繩伎)
:
줄광대나 줄꾼이 줄 위를 걸어 다니면서 여러 가지 재주를 보이는 놀이. 광대줄과 어름이 있다. 2011년 유네스코 세계 무형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58호.
🌏 繩: 줄 승 伎: 재주 기 - 가부키 (kabuki[歌舞伎]) : 음악과 무용의 요소를 포함하는 일본 전통극. 고유한 무대에서 양식화된 연기를 보여 주는 대중적 극 양식으로, 에도 시대에 집대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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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기
(安國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투르키스탄 지방에서 불리던 춤곡.
🌏 安: 편안할 안 國: 나라 국 伎: 재주 기 -
부남기
(扶南伎)
:
중국 당나라 태종 때 십부기의 하나. 지금의 타이 지방에 있던 부남의 춤곡이다.
🌏 扶: 도울 부 南: 남녘 남 伎: 재주 기 -
구마기
(久麻伎)
:
탐라국의 왕자(?~?). 신라 문무왕 9년(669)에 일본에 사신으로 파견되어 덴치 천황(天智天皇)으로부터 오곡(五穀)의 종자를 얻어 왔다.
🌏 久: 오랠 구 麻: 삼 마 伎: 재주 기 -
구부기
(九部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제정한 아홉 가지 춤곡. 수나라 대업 중에 칠부기를 확대한 구부기와 당 고조 무덕 초에 둔 구부기가 있는데 청악, 서량기, 구자기, 천축기, 강국기, 소륵기, 안국기, 고려기, 문강기를 이른다.
🌏 九: 아홉 구 部: 나눌 부 伎: 재주 기 -
기양하다
(技癢하다/伎癢하다)
:
(비유적으로) 지니고 있는 재주를 쓰지 못하여 안달하다.
🌏 技: 재주 기 癢: 가려울 양 伎: 재주 기 癢: 가려울 양 -
국기
(國伎)
:
‘서량기’를 달리 이르는 말. (서량기: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티베트 북쪽에 있던 서량의 춤곡.)
🌏 國: 나라 국 伎: 재주 기 -
슬닉기
(瑟匿伎)
:
소그드인의 탈춤. 또는 그 탈춤에 쓰는 음악.
🌏 瑟: 큰 거문고 슬 匿: 숨길 닉 伎: 재주 기 -
신라 오기
(新羅五伎)
:
신라 때에 행하여지던 다섯 가지의 놀이. 금환(金丸), 월전(月顚), 대면(大面), 속독(束毒), 산예(狻猊)로,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에 전한다.
🌏 新: 새로울 신 羅: 그물 라 五: 다섯 오 伎: 재주 기 -
구장기별기
(九張機別伎)
:
고려 시대에, 당악(唐樂)에 딸린 궁중 무용의 하나.
🌏 九: 아홉 구 張: 베풀 장 機: 틀 기 別: 다를 별 伎: 재주 기 -
고차기
(庫車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중앙아시아 타클라마칸 사막 북쪽에 있던 구자의 춤곡. 서역 음악은 대부분 이곳을 통하여 들어왔다.
🌏 庫: 곳집 고 車: 수레 차 伎: 재주 기 -
보기
(寶伎)
:
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셋째 곡 이름.
🌏 寶: 보배 보 伎: 재주 기 -
기악백희
(伎樂百戲)
:
주로 궁중 행사 때에 벌이던 노래와 춤 및 온갖 놀이.
🌏 伎: 재주 기 樂: 풍류 악 百: 일백 백 戲: 놀 희 -
여기
(女伎)
:
기녀의 음악이나 춤.
🌏 女: 계집 여 伎: 재주 기 -
칠부기
(七部伎)
:
중국 수나라 문제 개황(開皇) 초에 제정한 일곱 가지 춤곡. 서량기, 청상기, 고려기, 천축기, 안국기, 구자기, 문강기를 이른다.
🌏 七: 일곱 칠 部: 나눌 부 伎: 재주 기 -
기양
(技癢/伎癢)
:
지니고 있는 재주를 쓰지 못하여 안달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技: 재주 기 癢: 가려울 양 伎: 재주 기 癢: 가려울 양 -
돌궐기
(突厥伎)
:
중국의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잡희(雜戲)로 다룬, 터키 민족의 춤과 음악.
🌏 突: 부딪칠 돌 厥: 그 궐 伎: 재주 기 -
미국기
(米國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 서역의 한 나라인 미국(米國)의 무용 음악을 이르던 말.
🌏 米: 쌀 미 國: 나라 국 伎: 재주 기 -
서량기
(西涼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티베트 북쪽에 있던 서량의 춤곡.
🌏 西: 서녘 서 涼: 서늘할 량 伎: 재주 기 -
기예
(伎藝)
:
육예(六藝)를 배움.
🌏 伎: 재주 기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고려기
(高麗伎)
:
고구려의 춤곡. 41종의 악기와 18명의 악사로 이루어졌으며, 당시 수나라와 당나라에도 그 우수성이 알려질 만큼 뛰어난 음악이었다.
🌏 高: 높을 고 麗: 고울 려 수효 려 伎: 재주 기 -
잡기
(雜伎)
:
중국 고대와 중세에 행하여진 각종 예능을 통틀어 이르는 말. 곡예, 기술(奇術), 가면, 무용, 인형 놀이 따위가 있다.
🌏 雜: 섞일 잡 伎: 재주 기 -
구자기
(龜玆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지금의 중앙아시아 타클라마칸 사막 북쪽에 있던 구자의 춤곡. 서역 음악은 대부분 이곳을 통하여 들어왔다.
🌏 龜: 나라 이름 구 玆: 이 자 伎: 재주 기 - 기가쿠 (gigaku[伎樂]) : 주로 야외에서 상연하는 일본의 가면 무곡. 익살이 섞인 무곡으로, 612년에 백제의 미마지(味摩之)가 오나라에서 배워 일본에 전한 것이 시초이며, 나라(奈良) 시대부터 헤이안(平安) 시대에 걸쳐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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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기
(五伎)
:
신라 때에 행하여지던 다섯 가지의 놀이. 금환(金丸), 월전(月顚), 대면(大面), 속독(束毒), 산예(狻猊)로,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에 전한다.
🌏 五: 다섯 오 伎: 재주 기 -
기예천
(伎藝天)
:
대자재천의 머리에서 생겨난 여신. 얼굴이 예쁘고 재주가 뛰어나며 복덕과 기예를 지킨다고 한다.
🌏 伎: 재주 기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天: 하늘 천 -
고구려기
(高句麗伎)
:
고구려의 춤곡. 41종의 악기와 18명의 악사로 이루어졌으며, 당시 수나라와 당나라에도 그 우수성이 알려질 만큼 뛰어난 음악이었다.
🌏 高: 높을 고 句: 구절 구 麗: 고울 려 수효 려 伎: 재주 기 -
청상기
(淸商伎)
:
중국의 수나라ㆍ당나라 때의 속악의 하나.
🌏 淸: 맑을 청 商: 장사 상 伎: 재주 기 -
십부기
(十部伎)
:
중국 당나라 태종 때, 구부기를 확대 제정 한 열 가지 춤곡. 연악(燕樂), 청상기, 서량기, 부남기, 고려기, 구자기, 안국기, 소륵기, 강국기, 고창기 따위를 이른다.
🌏 十: 열 십 部: 나눌 부 伎: 재주 기 -
문강기
(文康伎)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의 탈춤곡. 진(晉)나라 태위 유양이 죽은 뒤 그를 기리기 위하여 탈을 만들어 춤을 춘 데서 비롯된 것으로 유양의 시호 ‘문강’에서 유래한다. (문강: 조선 시대에, 내시를 뽑을 때에 대궐 안의 각 문의 이름을 외게 하던 일.)
🌏 文: 글월 문 꾸밀 문 康: 편안할 강 伎: 재주 기 -
사자기
(獅子伎)
:
1
대보름날에 사자탈을 쓰고 하는 민속놀이.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여유 있는 집에 들어가 춤을 추고 논 뒤에, 곡식이나 돈을 받아 마을의 공공사업에 쓴다.
2
가야 가실왕 때에, 우륵이 지은 가야금 열두 곡 가운데 여덟째 곡 이름.
🌏 獅: 사자 사 子: 아들 자 伎: 재주 기 -
주승지기
(走繩之伎)
:
줄 위에서 달리는 기예라는 뜻으로, ‘줄타기’를 달리 이르는 말. (줄타기: 줄광대나 줄꾼이 줄 위를 걸어 다니면서 여러 가지 재주를 보이는 놀이. 광대줄과 어름이 있다. 2011년 유네스코 세계 무형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58호.)
🌏 走: 달릴 주 繩: 줄 승 之: 갈 지 伎: 재주 기 -
기악
(伎樂)
:
주로 야외에서 상연하는 일본의 가면 무곡. 익살이 섞인 무곡으로, 612년에 백제의 미마지(味摩之)가 오나라에서 배워 일본에 전한 것이 시초이며, 나라(奈良) 시대부터 헤이안(平安) 시대에 걸쳐 유행하였다.
🌏 伎: 재주 기 樂: 풍류 악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한자 伎 (재주 기)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개의 분야 중에서 예체능 일반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30개입니다.
- 예체능 일반 30개 : 기악, 동기, 여기, 국기, 고창기, 구부기, 문강기, 백제기, 기악무, 속지기
- 민속 5개 : 승기, 오기, 사자기, 주승지기, 신라 오기 음악 3개 인명 1개 무용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