ㅠ ㅓ ㅓ 🌻모음(중성) 단어 22개
-
휴전선
(休戰線)
:
1
휴전 협정에 따라서 결정되는 쌍방의 군사 경계선.
2
1953년 7월 27일, 6ㆍ25 전쟁의 휴전에 따라서 한반도의 가운데를 가로질러 설정된 군사 경계선.
🌏 休: 쉴 휴 戰: 싸울 전 線: 선 선 - 휴버먼 (Huberman, Leo) : 미국의 경제학자ㆍ노동 운동가(1903~1968). 스위지(Sweezy, P. M.)와 함께 ≪먼슬리 리뷰(Monthly Riview)≫지(誌)를 편집하고, 독립 사회주의를 주장하였다. 저서에 ≪자본주의의 길≫ 따위가 있다.
- 뉴커먼 (Newcomen, Thomas) : 영국의 공학자(1663~1729). 배수용 증기 기관을 개발하여 1712년에 탄갱에서 실용화하였다.
-
유정천
(有頂天)
:
구천(九天) 가운데 가장 높은 하늘. 욕계(慾界)와 색계(色界)의 가장 높은 곳에 있다.
🌏 有: 있을 유 頂: 정수리 정 天: 하늘 천 -
유건선
(類乾癬)
:
‘유사건선’의 전 용어. (유사 건선: 건선과 비슷한 원인 불명의 피부병.)
🌏 類: 무리 유 乾: 하늘 건 마를 건 癬: 옴 선 -
유전성
(遺傳性)
:
유전하는 성질. 특정한 형질이 어버이에서부터 자손에게 유전할 때 주로 쓰는 말이다.
🌏 遺: 남길 유 傳: 전할 전 性: 성품 성 -
규범성
(規範性)
:
규범이 되는 성질이나 특성.
🌏 規: 법 규 範: 법 범 性: 성품 성 -
유절어
(有節語)
:
음절을 가진 인간의 언어를 동물의 울음소리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 有: 있을 유 節: 마디 절 語: 말씀 어 -
육천설
(六天說)
:
중국 고대의 천(天)의 사상을 정리, 체계화한 한나라 정현(鄭玄)의 학설. 중국에서의 천계 사상은 하늘에 오제(五帝)가 있어 그들이 사계절의 순환을 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여기에 오행 사상과 성술설(星術說)을 받아들여 하늘의 주재자인 상제(上帝)의 작용을 목(木)ㆍ화(火)ㆍ토(土)ㆍ금(金)ㆍ수(水)의 다섯으로 하고 이 다섯 작용에 각각 제(帝)를 배치하면서 여기에 상제(上帝)를 보태어 육제(六帝)로 하고, 하늘이 여섯 있다고 설명하였다. 뒤에 위(魏)나라의 왕숙(王肅)에 의하여 부정되었다.
🌏 六: 여섯 육 天: 하늘 천 說: 말씀 설 -
유전적
(遺傳的)
:
1
유전성을 가지는 것.
2
유전성을 가지는.
🌏 遺: 남길 유 傳: 전할 전 的: 과녁 적 -
윤적법
(輪積法)
:
진흙으로 여러 크기의 고리를 만들어 똬리 모양으로 쌓아 올려 가면서 토기를 만드는 방법.
🌏 輪: 바퀴 윤 積: 쌓을 적 法: 법도 법 -
유적선
(流跡線)
:
공기가 흘러가는 자취를 나타내는 선. 엄밀하게는 3차원 운동을 하지만 수평 경로로 나타낸다. 일기도에서 다음 시각까지의 공기의 움직임을 예측하여 차례로 추적하여 작성하며, 원자 폭탄이나 수소 폭탄의 실험에 의한 방사성 먼지의 이동 경로를 알아내는 데에 이용한다.
🌏 流: 흐를 유 跡: 자취 적 線: 선 선 -
유전설
(遺傳說)
:
유전에 관한 학설.
🌏 遺: 남길 유 傳: 전할 전 說: 말씀 설 -
규정성
(規定性)
:
규정하는 성질.
🌏 規: 법 규 定: 정할 정 性: 성품 성 -
휴번전
(休番錢)
:
군사 복무인 번(番)을 드는 대신 내던 돈.
🌏 休: 쉴 휴 番: 차례 번 錢: 돈 전 - 뉴런던 (New London) : 미국 코네티컷주의 동남부, 템스강에 면한, 대서양 연안의 항구 도시. 해군 경비부, 잠수함 기지 따위가 있다. 기계 공구, 제관, 날염, 제약 공업 따위가 활발하다.
-
규범적
(規範的)
:
1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본보기가 되는 것.
2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본보기가 되는.
🌏 規: 법 규 範: 법 범 的: 과녁 적 -
유언서
(遺言書)
:
유언 내용을 적은 글발.
🌏 遺: 남길 유 言: 말씀 언 書: 글 서 -
규선석
(硅線石)
:
알루미늄을 함유한 규산염 광물. 사방 정계에 속하며 홍주석과 화학 조성은 같으나 결정 구조가 다르다. 가느다란 기둥이나 섬유 모양으로 변성암 속에 들어 있고, 갈색ㆍ엷은 녹색ㆍ흰색 따위를 띠며 유리 광택이 있다. 내화물의 원료로 쓴다.
🌏 硅: 규소 규 線: 선 선 石: 돌 석 -
윤선거
(尹宣擧)
:
조선 중기의 학자(1610~1669). 자는 길보(吉甫). 호는 미촌(美村)ㆍ노서(魯西)ㆍ산천재(山泉齋). 생원시와 진사시에 급제하였으며 성균관에 입학하였다. 노후에는 금산(錦山)에 은거하여 성리학에 힘써 그 이름이 알려졌다. 유계(兪棨)와 공편한 ≪가례원류≫는 그가 죽은 뒤 노소 당쟁의 불씨가 되었다. 저서로 ≪노서유고(魯西遺稿)≫, ≪계갑록(癸甲錄)≫ 따위가 있다.
🌏 尹: 다스릴 윤 宣: 베풀 선 擧: 들 거 -
균전법
(均田法)
:
중국 수나라ㆍ당나라 때에 시행한 토지 분배 및 조세 징수 제도. 5세기 후반 북위의 효문제가 처음 시작하여 수나라와 당나라에 이르러 발달한 것으로, 구분전 80묘와 영업전 20묘를 나누어 주어 구분전은 본인이 사망하면 국가에 반납하게 하였으나 영업전은 자손에게 세습하게 하였다. 조용조의 조세 제도에 기초를 둔 부병제와 같이 존속하였으나 8세기 중엽에 안녹산의 난으로 무너졌다.
🌏 均: 고를 균 田: 밭 전 法: 법도 법 -
유선서
(諭善書)
:
조선 세조 12년(1466)에 양성지가 엮은 왕세자를 위한 교훈서. 경전, 사서, 실록 따위에서 필요한 것을 뽑아 엮었다.
🌏 諭: 깨우칠 유 善: 착할 선 書: 글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