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왕 (覺王) 🌟의미
각왕
:
깨달음의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
(부처:
불도를
깨달은
성인.,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
나무ㆍ돌ㆍ쇠ㆍ흙
따위로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畫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석가모니:
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명사
한자어
단어
•
동의어/반의어/비슷한말/준말:
-
동의어
각제: 깨달음의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 (부처: 불도를 깨달은 성인.,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 나무ㆍ돌ㆍ쇠ㆍ흙 따위로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畫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석가모니: 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
동의어
각황: 깨달음의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 (부처: 불도를 깨달은 성인.,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 나무ㆍ돌ㆍ쇠ㆍ흙 따위로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畫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석가모니: 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
분류:
종교
/ 불교
•
발음:
가광
覺
깨달을 각
총획:20
부수:見
-
의학
:
한각(寒覺)
취각(臭覺)
촉각(觸覺)
시각(視覺)
통각(痛覺)
냉각(冷覺)
후각(嗅覺)
압각(壓覺)
미각(味覺)
청각(聽覺)
-
불교
:
각(覺)
정각(正覺)
각모(覺母)
영각(靈覺)
각위(覺位)
각왕(覺王)
진각(瞋覺)
욕각(欲覺)
거각(擧覺)
각령(覺靈)
-
심리
:
환각(幻覺)
망각(妄覺)
지각(知覺)
초감각(超感覺)
시간각(時間覺)
부감각(副感覺)
청각형(聽覺型)
공간각(空間覺)
시각형(視覺型)
감각권(感覺圈)
-
생명
:
광각(光覺)
미각기(味覺器)
미각아(味覺芽)
감각력(感覺力)
위치각(位置覺)
진동각(振動覺)
맛감각(맛感覺)
시각기(視覺器)
감각기(感覺器)
촉각기(觸覺器)
-
철학
:
직각(直覺)
통각(統覺)
각존(覺存)
감각론(感覺論)
직각설(直覺說)
감각계(感覺界)
유각론(唯覺論)
지각설(知覺說)
직각주의(直覺主義)
자각 존재(自覺存在)
王
임금 왕
총획:4
부수:玉
-
인명
:
왕불(王紱)
왕유(王維)
왕발(王勃)
문왕(文王)
장왕(莊王)
왕도(王韜)
왕망(王莽)
왕연(王淵)
왕강(王康)
법왕(法王)
-
역사
:
왕작(王爵)
왕세(王稅)
왕대(王代)
왕사(王嗣)
군왕(郡王)
왕사(王使)
왕지(王旨)
상왕(上王)
왕백(王白)
삼왕(三王)
-
불교
:
안왕(雁王)
각왕(覺王)
공왕(空王)
아왕(鵝王)
약왕(藥王)
십왕(十王)
염왕(閻王)
천왕(天王)
상왕(象王)
용왕(龍王)
-
동물
:
왕뱀(王뱀)
왕봉(王蜂)
왕치(王치)
왕벌(王벌)
왕유(王乳)
봉왕(蜂王)
왕게(王게)
왕저(王鴡)
왕지네(王지네)
여왕벌(女王벌)
-
식물
:
나왕(羅王)
왕대(王대)
왕죽(王竹)
목왕(木王)
왕싱아(王싱아)
왕모람(王모람)
왕대황(王大黃)
왕씀배(王씀배)
왕바꽃(王바꽃)
패왕수(霸王樹)
▹ 어휘력 향상을 위한 통계
-
각왕
:
왕으로 끝나는 단어: 총 460개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18개입니다.- 예: 소왕(小王), 수왕(獸王), 장왕(莊王), 안왕(雁王), 직왕(直往)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8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3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97개입니다.- 예: 문성왕, 미추왕, 혜공왕, 신대왕, 아서왕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3개의 분야 중에서 인명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215개입니다.- 예: 간왕, 장왕, 주왕, 법왕, 우왕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02 종류의 한자 중에서 411번 사용된 王이 최다입니다.- 예: 만왕(萬王), 소왕(小王), 수왕(獸王), 장왕(莊王), 안왕(雁王)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72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왕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12개입니다.- 예: 왕중왕, 왕, 왕왕
-
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3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93번 사용된 ㅇ이 최다입니다.- 예: 아왕, 이왕, 안왕, 약왕, 원왕
-
-
각왕
:
각왕으로 끝나는 단어: 총 2개
-
각왕으로 끝나는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
자음 ㄱㅇ 단어: 총 2,251개
-
자음 ㄱㅇ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0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093개입니다.- 예: 가야(伽倻/伽耶/加耶), 궁인(宮人), 권이(卷耳), 감염(感染), 과예(果銳)
-
자음 ㄱㅇ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2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26개입니다.- 예: 건양, 궁인, 국원, 귀인, 가야
-
자음 ㄱㅇ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934 종류의 한자 중에서 69번 사용된 人이 최다입니다.- 예: 금인(今人), 궁인(宮人), 고인(雇人), 귀인(貴人), 고인(鼓人)
-
-
:
모음 ㅏㅘ 단어: 총 664개
-
모음 ㅏㅘ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640개입니다.- 예: 작환(作丸), 안확(安廓), 안왕(雁王), 담관(膽管), 산좌(産座)
-
모음 ㅏㅘ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8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65개입니다.- 예: 삼과, 잡좌, 갑과, 잡과, 악관
-
모음 ㅏㅘ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98 종류의 한자 중에서 40번 사용된 官이 최다입니다.- 예: 사관(士官), 낭관(郎官), 상관(上官), 강관(講官), 차관(次官)
-
모음 ㅏㅘ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5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143번 사용된 ㅅ이 최다입니다.- 예: 사광, 삼과, 상관, 상화, 사화
-
-
각왕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770개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9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69개입니다.- 예: 각(覺), 각(脚), 각(殼), 각장(各葬), 각모(覺母)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0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2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332개입니다.- 예: 각화, 각모, 각기, 각래, 각찰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3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7개입니다.- 예: 각심, 각동, 각소, 각장, 각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89 종류의 한자 중에서 211번 사용된 角이 최다입니다.- 예: 각강(角鋼), 각분(角盆), 각축(角逐), 각테(角테), 각막(角膜)
-
각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5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31개입니다.- 예: 각치다, 각화하다, 각명하다, 각지다, 각별나다
-
-
각왕
:
각왕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1개
-
각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