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 ㄱ ㄷ ㅅ 🌷자음(초성) 단어 16개
-
주교 도시
(主敎都市)
:
중세 유럽에서, 교회나 수도원을 중심으로 발달한 도시의 유형.
🌏 主: 주인 주 敎: 가르칠 교 都: 도읍 도 市: 시장 시 -
진균 독소
(眞菌毒素)
:
곰팡이에 의하여 생성되는 독소. 아플라톡신이 이에 해당한다.
🌏 眞: 참 진 菌: 버섯 균 毒: 독 독 素: 흴 소 -
전권대신
(全權大臣)
:
중국 청나라 때에, 나라를 대표하는 권한을 위임받아 파견하던 외교 사절.
🌏 全: 온전할 전 權: 권세 권 大: 큰 대 臣: 신하 신 -
전권 대사
(全權大使)
:
나라를 대표하여 다른 나라에 파견되어 외교를 맡아보는 최고 직급. 또는 그런 사람. 주재국(駐在國)에 대하여 국가의 의사를 전달하는 임무를 가지며 국가의 원수와 그 권위를 대표한다.
🌏 全: 온전할 전 權: 권세 권 大: 큰 대 使: 부릴 사 -
잡과다식
(雜果茶食)
:
곶감, 대추, 밤, 잣, 호두 따위의 여러 가지 과일을 절구에 짓이겨서 꿀을 넣고 반죽하여 둥글게 빚은 다식.
🌏 雜: 섞일 잡 果: 열매 과 茶: 차 다 食: 먹을 식 -
적구독설
(赤口毒舌)
:
남을 몹시 저주하는 말.
🌏 赤: 붉을 적 口: 입 구 毒: 독 독 舌: 혀 설 -
조건 대세
(條件代洗)
:
가톨릭교에 입교하려는 사람이 세례를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을 때에, 조건부로 베푸는 세례.
🌏 條: 가지 조 件: 사건 건 代: 대신할 대 洗: 씻을 세 -
지궁당상
(知弓堂上)
:
조선 시대에, 군기시에 바치는 활과 화살의 품질을 조사하는 일을 맡아보던 임시 벼슬.
🌏 知: 알 지 弓: 활 궁 堂: 집 당 上: 위 상 -
재가독서
(在家讀書)
:
밖에 나가지 아니하고 집에 머물며 글을 읽음.
🌏 在: 있을 재 家: 집 가 讀: 읽을 독 書: 글 서 -
재귀 동사
(再歸動詞)
:
동사가 취한 목적어가 적어도 부분적으로 재귀 대명사에 한정되는 동사. 재귀 대명사 외의 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것과, 재귀 대명사만 취하는 것이 있다.
🌏 再: 다시 재 歸: 돌아올 귀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정격 동사
(正格動詞)
:
규칙적인 활용을 하는 동사.
🌏 正: 바를 정 格: 격식 격 動: 움직일 동 詞: 말씀 사 -
장교당상
(掌交堂上)
:
조선 후기에 장교사의 으뜸 벼슬.
🌏 掌: 손바닥 장 交: 사귈 교 堂: 집 당 上: 위 상 -
전근대성
(前近代性)
:
근대 이전의 시대가 보여 주는 특성.
🌏 前: 앞 전 近: 가까울 근 代: 대신할 대 性: 성품 성 -
종교 도시
(宗敎都市)
:
사원, 신전 따위를 중심으로 하여 발달한 도시. 중세 이래 서양에서 주로 발달하였는데 현재는 관광 도시의 성격이 짙다.
🌏 宗: 마루 종 敎: 가르칠 교 都: 도읍 도 市: 시장 시 -
중간 대사
(中間代謝)
:
장(腸)에서 흡수하였거나 외부에서 들어온 영양소 따위가 몸 밖으로 배출될 때까지 몸 안에서 받는 물질대사. 몸 안의 영양소가 완전히 분해되기까지의 모든 변화를 이른다.
🌏 中: 가운데 중 間: 사이 간 代: 대신할 대 謝: 사례할 사 물러나다 사 사양하다 사 쓰지않다 사 고별하다 사 사라지다 사 쇠락하다 사 제거하다 사 피하다 사 모자라다 사 -
증공 대사
(證空大師)
:
‘긍양’을 높여 이르는 말. (긍양: 신라 말에서 고려 초의 승려(878~956). 호는 봉종(奉宗)ㆍ증공(證空). 시호는 정진 국사(靜眞國師). 존호는 증공 대사(證空大師). 통일 신라 효공왕 때에 당나라에 가서 도연(道緣)에게 법을 배우고, 24년 만에 귀국하였다. 고려 광종은 그에게 정도(正道)를 자문하였다.)
🌏 證: 증거 증 空: 빌 공 大: 큰 대 師: 스승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