甑 🌏한자(사자성어) 1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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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증초
(盆甑草)
:
메꽃과의 한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2~3미터이고 덩굴져 감아 올라가며,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인데 세 갈래로 깊이 갈라진다. 여름에 나팔 모양의 보라색, 붉은색, 재색, 흰색 꽃이 피고 열매는 둥근 삭과(蒴果)를 맺는다.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씨는 ‘견우자’라 하여 약용한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견우자: 나팔꽃의 씨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 붉은 꽃의 씨는 흑축(黑丑), 흰 꽃의 씨는 백축(白丑)이라 하는데, 맛이 쓰고 성질이 차며 대소변을 통하게 한다. 변비, 부종, 적취(積聚), 요통 따위의 치료에 쓴다.)
🌏 盆: 동이 분 甑: 시루 증 草: 풀 초 -
왕증봉
(王甑峯)
: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에 있는 산. 높이는 1,214미터.
🌏 王: 임금 왕 甑: 시루 증 峯: 봉우리 봉 -
증산
(甑山)
:
‘강일순’의 호. (강일순: 조선 시대 증산교의 창시자(1871~1909). 자는 사옥(士玉). 호는 증산(甑山). 광무 4년(1900)에 유불선(儒佛仙)의 사상을 토대로 증산교를 창시하였다. 증산교는 뒤에 그의 제자 차경석(車京石), 김형렬(金亨烈)에 의하여 보천교(普天敎)와 태을교(太乙敎)로 분리되었다.)
🌏 甑: 시루 증 山: 뫼 산 -
파증
(破甑)
:
깨어진 시루라는 뜻으로, 이러쿵저러쿵 말하여 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 破: 깨뜨릴 파 甑: 시루 증 -
세시증
(歲時甑)
:
설날에 먹는 떡을 찌는 시루라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같은 행사 때에 쓰려고 찾는 물건을 이르는 말.
🌏 歲: 해 세 時: 때 시 甑: 시루 증 -
증
(甑)
:
떡이나 쌀 따위를 찌는 데 쓰는 둥근 질그릇. 모양이 자배기 같고 바닥에 구멍이 여러 개 뚫려 있다.
🌏 甑: 시루 증 -
증산교
(甑山敎)
:
조선 고종 때 증산 강일순이 전라북도 정읍에서 세운 종교. 유불선을 종합하여 신화일심(神化一心), 인의상생(仁義相生), 거병해원(去病解怨), 수천선경(修天仙境)의 네 강령을 교리로 삼아 포교하여 널리 퍼졌으며, 뒤에 태을교ㆍ보천교를 비롯하여 11개 교파로 나뉘었다.
🌏 甑: 시루 증 山: 뫼 산 敎: 가르칠 교 -
증이파의
(甑已破矣)
:
시루는 이미 깨어졌다는 뜻으로, 그릇된 일을 뉘우쳐도 소용이 없음을 이르는 말.
🌏 甑: 시루 증 已: 이미 이 破: 깨뜨릴 파 矣: 어조사 의 -
증중생진
(甑中生塵)
:
밥 짓는 시루를 오래 쓰지 아니하여 먼지가 앉았다는 뜻으로, 매우 가난함을 이르는 말.
🌏 甑: 시루 증 中: 가운데 중 生: 날 생 塵: 티끌 진 -
증병
(甑餠)
:
떡가루에 콩이나 팥 따위를 섞어 시루에 켜를 안치고 찐 떡. 떡가루에 섞는 재료와 만드는 방법에 따라 백설기, 콩시루떡, 대추시루떡, 석이시루떡, 갖은시루떡 따위의 여러 종류가 있다.
🌏 甑: 시루 증 餠: 밀가루떡 병 -
증산대도교
(甑山大道敎)
:
조선 고종 때 증산 강일순이 전라북도 정읍에서 세운 종교. 유불선을 종합하여 신화일심(神化一心), 인의상생(仁義相生), 거병해원(去病解怨), 수천선경(修天仙境)의 네 강령을 교리로 삼아 포교하여 널리 퍼졌으며, 뒤에 태을교ㆍ보천교를 비롯하여 11개 교파로 나뉘었다.
🌏 甑: 시루 증 山: 뫼 산 大: 큰 대 道: 길 도 敎: 가르칠 교 -
증진부어
(甑塵釜魚)
:
시루 속에 먼지가 쌓이고 솥에 물고기가 생긴다는 뜻으로, 몹시 가난하여 끼니를 거름을 이르는 말.
🌏 甑: 시루 증 塵: 티끌 진 釜: 가마 부 魚: 물고기 어
▹ 품사로 구분한 통계
💡한자 甑 (시루 증)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2개입니다.
- 명사 12개 : 증, 파증, 증산, 증병, 세시증, 왕증봉, 증산교, 분증초, 증이파의, 증진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