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 🌏한자(사자성어) 💡4 글자 16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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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양산가
(首陽山歌)
:
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백이, 숙제를 비롯한 중국 역대 영웅호걸들의 생애를 들어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하고 사는 동안 풍류와 향락으로 인생을 즐기자고 하였다. 모두 58구로 되어 있으며, ≪교주가곡집≫에 실려 있다.
🌏 首: 머리 수 陽: 볕 양 山: 뫼 산 歌: 노래 가 -
가무백희
(歌舞百戲)
:
주로 궁중 행사 때에 벌이던 노래와 춤 및 온갖 놀이.
🌏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百: 일백 백 戲: 놀 희 -
노계가사
(蘆溪歌辭)
:
박인로가 지은 가사를 통틀어 이르는 말. <태평사>, <사제곡>, <누항사>, <선상탄>, <독락당>, <영남가>, <노계가> 7편이 있는데 모두 ≪노계집≫에 실려 있으며, 그 밖에 사본으로 전한 <소유정가(小有亭歌)> 따위가 있다.
🌏 蘆: 갈대 노 溪: 시내 계 歌: 노래 가 辭: 말씀 사 -
취가하다
(醉歌하다)
:
술에 취하여 노래를 부르다.
🌏 醉: 취할 취 歌: 노래 가 -
고공답가
(雇工答歌)
:
조선 선조 때에, 이원익이 지은 가사(歌辭). 허전(許㙉)의 <고공가>에 화답하는 형식으로서, 작가가 영의정의 처지에서 당파 싸움을 일삼는 신하를 꾸짖고 임금에게 간(諫)하려는 목적으로 지었다.
🌏 雇: 품팔 고 工: 장인 공 答: 대답할 답 歌: 노래 가 -
흑인 영가
(黑人靈歌)
:
미국의 흑인이 부르는 종교적인 민요.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 찬송가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 黑: 검을 흑 人: 사람 인 靈: 신령 영 歌: 노래 가 -
이견대가
(利見臺歌)
:
신라 때의 노래. 신라 왕이 아들과 헤어져 오랫동안 만나지 못하다가 마침내 상봉하게 되자 이견대를 지어 그 기쁨을 표하고 이 노래를 지었다는 내용으로, 가사는 전하지 않고 노래와 관련된 이야기만 ≪고려사≫ <악지>에 실려 있다.
🌏 利: 이로울 이 見: 볼 견 臺: 돈대 대 歌: 노래 가 -
악장가사
(樂章歌詞)
:
고려 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속악(俗樂)과 가곡(歌曲)을 수록한 책. 조선 중종과 명종 사이에 일설에 박준(朴浚)이 엮었다고 전하며 <처용가>, <한림별곡>, <청산별곡>, <서경별곡>, <만전춘> 따위의 24편의 시가(詩歌)가 실려 있다.
🌏 樂: 풍류 악 章: 글월 장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가투하다
(歌鬪하다)
:
시조나 노래를 적은 놀이딱지를 가지고 놀다.
🌏 歌: 노래 가 鬪: 싸움 투 -
국악가요
(國樂歌謠)
:
국악의 장단이나 가락을 살려 대중이 쉽게 부를 수 있도록 만든 창작 가요.
🌏 國: 나라 국 樂: 풍류 악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앵가접무
(鶯歌蝶舞)
:
꾀꼬리의 지저귀는 소리와 나비의 날갯짓이라는 뜻으로, 질탕하게 놂을 이르는 말.
🌏 鶯: 꾀꼬리 앵 歌: 노래 가 蝶: 나비 접 舞: 춤출 무 -
가취하다
(歌吹하다)
:
노래를 부르고 관악기를 불다.
🌏 歌: 노래 가 吹: 불 취 -
답가하다
(踏歌하다)
:
발로 땅바닥을 구르며 장단을 맞추어 노래하다.
🌏 踏: 밟을 답 歌: 노래 가 -
제석무가
(帝釋巫歌)
:
복을 부르는 무당노래의 하나.
🌏 帝: 임금 제 釋: 풀 석 巫: 무당 무 歌: 노래 가 -
경기 잡가
(京畿雜歌)
:
서울, 경기 지방을 중심으로 불리는 잡가. 흔히 유산가(遊山歌),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달거리,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의 십이 잡가를 이르나 넓게는 곰보 타령, 비단 타령, 맹꽁이 타령, 병정 타령, 바위 타령 따위의 휘모리 잡가를 포함하기도 한다.
🌏 京: 서울 경 畿: 경기 기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반화전가
(反花煎歌)
:
조선 시대의 규방 가사. 역대 부녀자들의 행실을 비판하면서 화전놀이의 준비와 놀이터의 모습을 묘사한 작품으로, 모두 469구로 되어 있으며,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反: 돌이킬 반 花: 꽃 화 煎: 달일 전 歌: 노래 가 -
대중가요
(大衆歌謠)
: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
🌏 大: 큰 대 衆: 무리 중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무녀유가
(巫女遊歌)
:
‘노랫가락’을 달리 이르는 말. (노랫가락: 시조곡을 축소ㆍ변형한 곡에 시조를 얹어 부르는 서울ㆍ경기 지방의 민요. 원래는 무당이 굿을 하면서 불렀던 노래인데, 지금은 민간에서 널리 불린다.)
🌏 巫: 무당 무 女: 계집 녀 遊: 놀 유 歌: 노래 가 -
긴난봉가
(긴난봉歌)
:
황해도 민요의 하나. 사랑을 주제로 한, 간결하고 밝은 느낌의 노래이다. 도드리장단이나 중모리장단으로 길게 뽑아 부른다.
🌏 歌: 노래 가 -
가무관현
(歌舞管絃)
:
노래와 춤과 여러 가지 음악을 통틀어 이르는 말.
🌏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管: 피리 관 絃: 악기 줄 현 -
수만세가
(壽萬歲歌)
:
조선 중종 13년(1518)에 남곤이 <영산회상불보살(靈山會上佛菩薩)>의 가사 대신 새로 지어 올린 한문 가사.
🌏 壽: 목숨 수 萬: 일만 만 歲: 해 세 歌: 노래 가 -
가요 형식
(歌謠形式)
:
1
노래의 기본 형식인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기악곡 형식의 하나.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따위가 있다.
🌏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形: 형상 형 式: 법 식 -
선운산가
(禪雲山歌)
:
백제 때의 가요(歌謠). 장사 땅에 사는 한 여인이 싸움터에 나가서 기한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는 남편을 그리워하며 선운산에 올라가 지어 불렀다고 하는데, 가사는 전하지 않고 노래의 유래만이 ≪고려사≫ <악지>에 전한다.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禪: 고요할 선 雲: 구름 운 山: 뫼 산 歌: 노래 가 -
가필주대
(歌畢奏臺)
:
국악 가곡 <만년장환지곡> 가운데 맨 끝 곡. 남창과 여창이 같은 가사를 병창하는 것이 특징이다.
🌏 歌: 노래 가 畢: 마칠 필 奏: 아뢸 주 臺: 돈대 대 -
청학동가
(靑鶴洞歌)
:
조선 중기의 승려 침굉이 지은 가사. 지리산 청학동의 경치와 작자 자신의 심회를 읊은 것으로, ≪침굉집≫에 실려 있다.
🌏 靑: 푸를 청 鶴: 학 학 洞: 고을 동 歌: 노래 가 -
소가하다
(嘯歌하다)
:
휘파람을 불다.
🌏 嘯: 휘파람불 소 歌: 노래 가 -
시가요곡
(詩歌謠曲)
:
조선 말기의 한글 가요집. 편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27장의 필사본.
🌏 詩: 시 시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曲: 굽을 곡 -
성모 찬가
(聖母讚歌)
:
성모 마리아를 예찬하는 노래. 슈베르트, 구노 등의 곡이 유명하다.
🌏 聖: 성인 성 母: 어머니 모 讚: 기릴 찬 歌: 노래 가 -
방랑가수
(放浪歌手)
:
정한 곳 없이 떠돌아다니면서 노래 부르는 가수.
🌏 放: 놓을 방 浪: 물결 랑 歌: 노래 가 手: 손 수 -
통속가요
(通俗歌謠)
:
1
통속적인 내용을 담은 노래.
2
일반 사람이 부르기 쉽고 널리 알려진 노래.
🌏 通: 통할 통 俗: 풍속 속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성조신가
(成造神歌)
:
무당이 성주받이를 할 때에 복을 빌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또는 그 굿.
🌏 成: 이룰 성 造: 지을 조 神: 귀신 신 歌: 노래 가 -
고금기가
(古今奇歌)
:
조선 시대의 가집(歌集). 가사(歌辭) 형식의 노래를 수록한 것으로 <오륜가>, <추풍감별곡>, <초한가>, <관동별곡> 따위가 실려 있으며, 특히 <사우가(思友歌)>, <만고명장가(萬古名將歌)>는 다른 가집에서는 볼 수 없는 작품이다. 1책.
🌏 古: 옛 고 今: 이제 금 奇: 기이할 기 歌: 노래 가 -
용담가사
(龍潭歌詞)
:
1860년~1863년에 최제우가 지은 천도교 포교용 가사집. 한글 가사체로 돼 있으며, 서양 세력이 들어옴에 대하여 이에 대항하기 위한 정신적 자세로서 동학을 일으키자는 내용이다. <용담가>, <안심가>, <교훈가>, <도수사>, <몽중노소문답가>, <권학가>, <도덕가>, <흥비가>의 8편이 실려 있다.
🌏 龍: 용 용 潭: 깊을 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내방 가사
(內房歌辭)
:
조선 시대에, 부녀자가 짓거나 읊은 가사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영남 지방에서 널리 유행하였으며, 주로 시집에서 지켜야 할 몸가짐과 예절 따위를 내용으로 한 것으로 <계녀가>, <춘유가> 따위가 있다.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다.
🌏 內: 안 내 房: 방 방 歌: 노래 가 辭: 말씀 사 -
영신군가
(迎神君歌)
:
임금을 맞이하는 노래라는 뜻으로, ‘구지가’를 달리 이르는 말. (구지가: 구지봉(龜旨峯) 주위에 살던 구간(九干)과 그 백성들이 수로왕(首露王)을 맞기 위해서 부른 고대 가요.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 迎: 맞이할 영 神: 귀신 신 君: 임금 군 歌: 노래 가 -
가무별감
(歌舞別監)
:
조선 시대에, 액정서에서 가무를 맡아보던 잡직의 벼슬. 특히 궁중에서 임금을 위하여 음악을 연주하였다.
🌏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別: 다를 별 監: 볼 감 -
백제 가요
(百濟歌謠)
:
백제 때의 가요. <서동요>는 ≪삼국유사≫에, <정읍사>는 ≪악학궤범≫에 노래의 유래와 가사가 실려 전하고 <지리산가>, <선운산가>, <무등산>, <방등산곡>은 ≪고려사≫ <악지>에 이름과 유래만이 전한다.
🌏 百: 일백 백 濟: 건널 제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고가하다
(孤歌하다)
:
홀로 읊다.
🌏 孤: 외로울 고 歌: 노래 가 -
내원성가
(來遠城歌)
:
→ 내원성. (내원성: 고구려 가요의 하나. 북방 오랑캐가 투항해 오면 내원성에서 살게 하였으며 노래도 여기에서 말미암았다고 한다. 가사는 전하지 않고 노래의 유래만이 ≪고려사≫ <악지(樂志)>에 전한다.)
🌏 來: 올 내 遠: 멀 원 城: 재 성 歌: 노래 가 -
갱가하다
(賡歌하다)
:
남이 부르는 노래를 이어받아서 부르다.
🌏 賡: 이을 갱 歌: 노래 가 -
가극 대본
(歌劇臺本)
:
오페라로 상연하도록 쓴 대본.
🌏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臺: 돈대 대 本: 근본 본 -
긴농부가
(긴農夫歌)
:
전라도 민요의 하나. 중모리장단으로 부른다.
🌏 農: 농사 농 夫: 남편 부 歌: 노래 가 -
조가야현
(朝歌夜弦)
:
아침에는 노래하고 저녁에는 거문고를 탄다는 뜻으로, 온종일 풍류를 즐기며 방탕하게 놂을 이르는 말.
🌏 朝: 아침 조 歌: 노래 가 夜: 밤 야 弦: 시위 현 -
아가사창
(我歌査唱)
:
1
내가 부를 노래를 사돈이 부른다는 뜻으로, 자기가 할 말을 상대편에서 먼저 함을 이르는 말.
2
꾸짖음이나 나무람을 들어야 할 사람이 도리어 큰소리를 침을 이르는 말.
🌏 我: 나 아 歌: 노래 가 査: 사실할 사 唱: 부를 창 -
국민 가극
(國民歌劇)
:
민족 고유의 역사, 감정, 사상 따위를 중시하여 창작한 가극.
🌏 國: 나라 국 民: 백성 민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
구가하다
(謳歌하다)
:
1
여러 사람이 입을 모아 칭송하여 노래하다.
2
행복한 처지나 기쁜 마음 따위를 거리낌 없이 나타내다.
🌏 謳: 노래할 구 歌: 노래 가 -
장가만무
(長歌縵舞)
:
긴 노래에 느린 사위의 춤.
🌏 長: 길 장 歌: 노래 가 縵: 무늬 없는 비단 만 舞: 춤출 무 -
향가 문학
(鄕歌文學)
:
향찰로 기록된 문학.
🌏 鄕: 시골 향 歌: 노래 가 文: 글월 문 꾸밀 문 學: 배울 학 -
무가하다
(舞歌하다)
:
춤추며 노래하다.
🌏 舞: 춤출 무 歌: 노래 가 -
가요만담
(歌謠漫談)
:
노랫말을 재미있게 한 노래나, 노래를 곁들인 재미있고 익살스러운 말.
🌏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漫: 질펀할 만 談: 말씀 담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한자 歌 (노래 가)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개의 분야 중에서 문학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279개입니다.
- 문학 279개 : 가사, 향가, 장가, 삼가, 도가, 잡가, 오가, 해가, 화가, 목가
- 음악 210개 : 등가, 도가, 가자, 농가, 노가, 정가, 극가, 가경, 선가 책명 26개 예체능 일반 17개 불교 1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