曲 🌏한자(사자성어) 💡山 한자 26개
曲:
굽을 곡
총획:6
부수:曰
국어사전에서 🌏한자 "曲 (굽을 곡)" 단어 중에서, 한자 '山 (뫼 산)' 관련 단어는 26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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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중신곡
(山中新曲)
:
조선 인조 20년(1642)에 윤선도가 지은 시조. 모두 18수로 되어 있으며, ≪고산유고≫ 권6에 실려 있다.
🌏 山: 뫼 산 中: 가운데 중 新: 새로울 신 曲: 굽을 곡 -
산중속신곡
(山中續新曲)
:
조선 인조 23년(1645)에 윤선도가 지은 시조. 깊은 가을밤에 달빛을 바라보고 지은 <추야조(秋夜操)>와 봄날 이른 아침의 맑은 하늘빛 정경을 읊은 <춘효음(春曉吟)> 두 수가 있다. ≪고산유고≫ 권6에 실려 있다.
🌏 山: 뫼 산 中: 가운데 중 續: 이을 속 新: 새로울 신 曲: 굽을 곡 -
화산별곡
(華山別曲)
:
조선 세종 때에 변계량이 지은 경기체가. 조선의 창업을 찬양한 노래로, 8장으로 되어 있으며, ≪악장가사≫에 실려 있다.
🌏 華: 빛날 화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현악 영산회상곡
(絃樂靈山會相曲)
:
석가모니가 설법하던 영산회의 불보살을 노래한 악곡. ‘영산회상불보살’의 가사를 붙여 부른 간단한 악곡에서 시작하여 상영산ㆍ중영산ㆍ세영산, 가락덜이, 삼현 도드리, 하현 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의 순서로 나누어지고 줄풍류나 대풍류로 연주하는 향악에 딸린 기악곡으로 다듬어졌다. ≪악장가사≫에 전한다. (영산회상 불보살: 지금의 상영산에 해당하는 현악 영산회상곡의 원곡.)
🌏 絃: 악기 줄 현 樂: 풍류 악 靈: 신령 영 山: 뫼 산 會: 모일 회 相: 서로 상 曲: 굽을 곡 -
고산 구곡 시화병
(高山九曲詩畫屛)
:
김홍도를 비롯한 조선 후기의 여러 화가가 그린 십이 첩의 시화 병풍. 율곡 이이가 은거하였던 황해도 고산의 아홉 경치를 화원 및 문인 화가들이 그린 후 문인들이 여기에 시를 적은 것을 한데 모아 표구한 것이다. 국보 정식 명칭은 ‘고산 구곡 시화도 병풍’이다. 국보 제237호.
🌏 高: 높을 고 山: 뫼 산 九: 아홉 구 曲: 굽을 곡 詩: 시 시 畫: 그림 화 屛: 병풍 병 -
성산별곡
(星山別曲)
:
조선 명종 15년(1560)에 정철이 지은 가사(歌辭).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있는 성산의 풍경과, 서하당(棲霞堂)과 식영정(息影亭)을 중심으로 한 사계절의 변화를 읊으면서 그 누각을 세운 김성원의 풍류를 칭송한 노래이다. ≪송강가사≫에 실려 있다.
🌏 星: 별 성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관산별곡
(關山別曲)
:
조선 시대의 가사(歌辭). 작품은 전하지 않고 ≪순오지≫와 ≪지봉유설≫에 이름만 전한다.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關: 빗장 관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완산별곡
(完山別曲)
:
조선 세조 2년(1456)에 전라도 관찰사 이석형(李石亨)과 전주 부윤 변효문(卞孝文)이 지었다는 노래. 노래의 뜻이 허황되고 속되다고 하여 관습도감에 보관하였다고 하며, 가사는 전하지 않는다.
🌏 完: 완전할 완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곡륭산지
(曲隆山地)
:
넓은 지역이 완만하게 굽어서 높게 된 산지.
🌏 曲: 굽을 곡 隆: 높일 륭 山: 뫼 산 地: 땅 지 -
습곡 산지
(褶曲山地)
:
습곡 작용으로 생긴 산지.
🌏 褶: 주름 습 曲: 굽을 곡 山: 뫼 산 地: 땅 지 -
향산별곡
(香山別曲)
:
조선 후기의 가사(歌辭). 묘향산의 뛰어난 경치와 각 사찰(寺刹)의 사적(史跡)을 읊은 것으로, 330구로 되어 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香: 향기 향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고산구곡도
(高山九曲圖)
:
조선 시대에, 율곡 이이가 지은 연시조 <고산구곡가>를 바탕으로 하여 그린 그림. 10폭 병풍으로 된 남기석(南基奭)의 그림이 유명하다. 주희의 <무이구곡도(武夷九曲圖)>의 영향으로 생겨났다.
🌏 高: 높을 고 山: 뫼 산 九: 아홉 구 曲: 굽을 곡 圖: 그림 도 -
교곡산
(橋曲山)
:
평안북도 후창군 동흥면에 있는 산. 낭림산맥에 속한다. 높이는 1,112미터.
🌏 橋: 다리 교 曲: 굽을 곡 山: 뫼 산 -
봉산곡
(鳳山曲)
:
조선 인조 때의 학자 채득기가 지은 가사(歌辭). 임금에게 충성하고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 것으로, 모두 101구로 되어 있다.
🌏 鳳: 봉새 봉 山: 뫼 산 曲: 굽을 곡 -
환산별곡
(還山別曲)
:
조선 시대의 가사. 벼슬을 버리고 전원으로 돌아와 자연과 벗하며 살아가는 심경을 노래하였다. 작자와 연대는 분명하지 않다.
🌏 還: 돌아올 환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산곡
(山曲)
:
산기슭의 쑥 내민 귀퉁이.
🌏 山: 뫼 산 曲: 굽을 곡 -
오관산곡
(五冠山曲)
:
고려 시대에 문충(文忠)이 지은 가요. 효자인 작자가 어머니가 늙어 감을 한탄하여 지은 노래로 본디의 가사는 전하지 않고 이제현이 한역한 것만 전한다.
🌏 五: 다섯 오 冠: 갓 관 山: 뫼 산 曲: 굽을 곡 -
습곡 산맥
(褶曲山脈)
:
습곡 작용으로 생긴 산맥. 알프스산맥, 히말라야산맥, 안데스산맥, 로키산맥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 褶: 주름 습 曲: 굽을 곡 山: 뫼 산 脈: 맥 맥 -
환산곡
(還山曲)
:
조선 시대의 가사. 벼슬을 버리고 전원으로 돌아와 자연과 벗하며 살아가는 심경을 노래하였다. 작자와 연대는 분명하지 않다.
🌏 還: 돌아올 환 山: 뫼 산 曲: 굽을 곡 -
청산별곡
(靑山別曲)
:
고려 시대의 속요. 현실 도피의 비애를 노래한 것으로, 모두 8연으로 되어 있다. ≪악장가사≫에 실려 있다.
🌏 靑: 푸를 청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귀산곡
(歸山曲)
:
조선 숙종 때의 승려인 침굉이 지은 가사(歌辭). 속세의 영화가 허무함을 깨닫고 자연으로 돌아와 청빈(淸貧)을 즐거움으로 삼고 살겠다는 내용으로, ≪침굉집≫에 실려 있다.
🌏 歸: 돌아올 귀 山: 뫼 산 曲: 굽을 곡 -
도산별곡
(陶山別曲)
:
조선 후기에, 조성신(趙星臣)이 지은 가사. 도산 서원의 풍경과 제(祭)를 올릴 때의 광경을 묘사하면서 이황의 행적과 덕을 추모하는 내용이다. 작가의 문집인 ≪염와유고(恬窩遺稿)≫에 실려 있다.
🌏 陶: 질그릇 도 山: 뫼 산 別: 다를 별 曲: 굽을 곡 -
도산십이곡
(陶山十二曲)
:
조선 명종 20년(1565)에 퇴계 이황이 지은 연시조. 65세 때의 작품으로 모두 12수로 되어 있으며 전 6곡은 언지(言志), 후 6곡은 언학(言學)이라 하였다.
🌏 陶: 질그릇 도 山: 뫼 산 十: 열 십 二: 두 이 曲: 굽을 곡 -
방등산곡
(方登山曲)
:
신라 말기에 지어진 백제의 노래. 방등산의 도적에게 납치된 장일현(長日縣)의 한 여인이 남편이 구하러 오지 않음을 원망하여 부른 노래로, 가사는 전하지 않고 ≪고려사≫ <삼국속악조(三國俗樂條>에 유래만이 전한다.
🌏 方: 모 방 登: 오를 등 山: 뫼 산 曲: 굽을 곡 -
선운산곡
(禪雲山曲)
:
백제 때의 가요(歌謠). 장사 땅에 사는 한 여인이 싸움터에 나가서 기한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는 남편을 그리워하며 선운산에 올라가 지어 불렀다고 하는데, 가사는 전하지 않고 노래의 유래만이 ≪고려사≫ <악지>에 전한다.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禪: 고요할 선 雲: 구름 운 山: 뫼 산 曲: 굽을 곡 -
고산구곡가
(高山九曲歌)
:
조선 선조 11년(1578)에 율곡 이이가 지은 연시조. 작자가 황해도 고산에 은거하고 있을 때 고산의 구곡 풍경과 감회를 읊은 것으로, 서곡 1수와 본문 9수로 되어 있으며, 주희의 <무이구곡(武夷九曲)>을 본떠 지었다.
🌏 高: 높을 고 山: 뫼 산 九: 아홉 구 曲: 굽을 곡 歌: 노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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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曲 (굽을 곡)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2개의 분야 중에서 음악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301개입니다.
- 음악 301개 : 곡, 곡목, 요곡, 합곡, 연곡, 창곡, 편곡, 야곡, 곡철, 곡경
- 문학 127개 : 원곡, 희곡, 곡자, 남곡, 별곡, 신곡, 서곡, 북곡, 명곡, 회심곡 수학 102개 예체능 일반 35개 지구 3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