曲 🌏한자(사자성어) 💡之 한자 60개
曲:
굽을 곡
총획:6
부수:曰
국어사전에서 🌏한자 "曲 (굽을 곡)" 단어 중에서, 한자 '之 (갈 지)' 관련 단어는 60개 입니다.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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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춘지곡
(太平春之曲)
:
‘여민락령’을 달리 이르는 말. (여민락령: 조선 시대에, 조참(朝參) 날 임금이 환궁할 때에 아뢰었던 여민락계의 한 음악. 당피리 중심의 고취악이다.)
🌏 太: 클 태 平: 평평할 평 春: 봄 춘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도성형승지곡
(都城形勝之曲)
:
조선 태종 14년(1414)에 하륜(河崙)이 지은 악가(樂歌). 한양 도읍을 기리는 내용으로, 속담을 섞어 8장으로 만들어 태종에게 바친 것이다.
🌏 都: 도읍 도 城: 재 성 形: 형상 형 勝: 이길 승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곡굉지락
(曲肱之樂)
:
베개가 없어서 팔을 구부려 베고 잘 정도로 가난하지만 그러한 삶에 만족하는 즐거움을 이르는 말.
🌏 曲: 굽을 곡 肱: 팔뚝 굉 之: 갈 지 樂: 즐길 락 -
용안지곡
(容安之曲)
:
고려 시대에, 선잠의 전폐례 때 연주하던 곡.
🌏 容: 얼굴 용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일곡지인
(一曲之人)
:
한 부분에 치우친 사람.
🌏 一: 하나 일 曲: 굽을 곡 之: 갈 지 人: 사람 인 -
가안지곡
(嘉安之曲)
:
고려 시대 제례악의 하나. 임금이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낼 때에 연주하였다.
🌏 嘉: 아름다울 가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응안지곡
(凝安之曲)
:
문묘에 제사를 지낼 때 영신(迎神)과 송신(送神)에 연주하는 음악.
🌏 凝: 엉길 응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풍안지곡
(豐安之曲)
:
고려 시대에, 나라 제사에 연주한 악곡.
🌏 豐: 풍년 풍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인안지곡
(仁安之曲)
:
고려 시대에, 원구 제향의 초헌 때 연주하던 곡.
🌏 仁: 어질 인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이안지곡
(理安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의 초헌 때 아뢰던 곡의 하나.
🌏 理: 다스릴 이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청녕지곡
(淸寧之曲)
:
고려 시대 태묘의 초헌 때 아뢰던 곡. 순종 제팔실(第八室)에 썼다.
🌏 淸: 맑을 청 寧: 편안할 녕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희안지곡
(嬉安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ㆍ원구ㆍ선농 제향 때 음복례(飮福禮)에 연주하던 곡.
🌏 嬉: 즐길 희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정안지곡
(正安之曲)
:
고려 시대에, 제악의 하나. 왕의 환구(圜丘)에서 친히 제사를 지낼 때 손을 씻는 곳과 능에서 축문 태우는 곳의 헌가(軒架)에서 아뢰던 것이다.
🌏 正: 바를 정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문안지곡
(文安之曲)
:
≪세종실록≫에 전하는 대성악의 아헌악. 고선궁에 딸린 음악이다.
🌏 文: 글월 문 꾸밀 문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미성지곡
(美成之曲)
:
고려 시대에, 종묘 제례의 초헌 때 아뢰던 곡.
🌏 美: 아름다울 미 成: 이룰 성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일곡지사
(一曲之士)
:
한 부분에 치우친 사람.
🌏 一: 하나 일 曲: 굽을 곡 之: 갈 지 士: 선비 사 -
함녕지곡
(咸寧之曲)
:
현악 영산회상의 다섯째 곡인 ‘삼현도드리’의 다른 이름. (삼현 도드리: <현악 영산회상>의 다섯째 곡. 삼현 육각 곧 향피리 중심의 대풍류로 되풀이되는 형식이다.)
🌏 咸: 다 함 寧: 편안할 녕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흥안지곡
(興安之曲)
:
고려 시대에 종묘의 강신악으로 쓰던 곡.
🌏 興: 일어날 흥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태정지곡
(太定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의 초헌 때 아뢰던 곡. 태조 제일실(第一室)에 썼다.
🌏 太: 클 태 定: 정할 정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자곡지심
(自曲之心)
:
허물이 있는 사람이 스스로 고깝게 여기는 마음.
🌏 自: 스스로 자 曲: 굽을 곡 之: 갈 지 心: 마음 심 -
수연장지곡
(壽延長之曲)
:
‘밑도드리’를 달리 이르는 말. (밑도드리: 아악에 속하는 국악곡의 하나. 현악 보허자 미후사의 둘째 구 환입(還入) 가락을 독립시켜 그 끝에 첫째 구인 환두(還頭)까지를 첨가하여 변주한 곡으로, 하성조 따위의 아명(雅名)으로 불리기도 한다.)
🌏 壽: 목숨 수 延: 끌 연 長: 길 장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공안지곡
(恭安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에서 납향을 지낼 때 차린 음식을 뒤로 물리면서 연주하던 악곡.
🌏 恭: 공손할 공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사지곡직
(事之曲直)
:
일의 옳고 그름.
🌏 事: 일 사 之: 갈 지 曲: 굽을 곡 直: 곧을 직 -
만년장환지곡
(萬年長歡之曲)
:
‘가곡’을 달리 이르는 말. (가곡: 우리나라 전통 성악곡의 하나. 시조의 시를 5장 형식으로, 피리ㆍ젓대ㆍ가야금ㆍ거문고ㆍ해금 따위의 관현악 반주에 맞추어 부른다. 평조와 계면조 두 음계에 남창과 여창의 구분이 있다.)
🌏 萬: 일만 만 年: 해 년 長: 길 장 歡: 기뻐할 환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중광지곡
(重光之曲)
:
‘현악영산회상’을 달리 이르는 말. (현악 영산회상: 거문고, 가야금, 양금, 해금 따위의 현악기를 위주로 하고 대금, 세피리, 단소 따위의 관악기를 곁들인, 우아하고 섬세한 곡. 상영산ㆍ중영산ㆍ잔영산ㆍ가락덜이ㆍ삼현 도드리ㆍ하현 도드리ㆍ염불도드리ㆍ타령ㆍ군악의 아홉 대목으로 이루어진다.)
🌏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光: 빛 광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인명지곡
(仁明之曲)
:
조선 태종의 세실(世室)에 제사 지낼 때 연주한 악장(樂章).
🌏 仁: 어질 인 明: 밝을 명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문명지곡
(文明之曲)
:
조선 세종 때에 지은 아악곡(雅樂曲). 태조의 창업과 태종의 공덕을 기린 악장으로, 세종 15년에 처음으로 회례악(會禮樂)으로 연주되었으나 세종 이후에는 연주되지 않았다.
🌏 文: 글월 문 꾸밀 문 明: 밝을 명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곡굉이침지
(曲肱而枕之)
:
팔을 구부려 베개로 삼는다는 뜻으로, 몹시 가난한 생활을 이르는 말.
🌏 曲: 굽을 곡 肱: 팔뚝 굉 而: 말이을 이 枕: 베개 침 之: 갈 지 -
유초신지곡
(柳初新之曲)
:
‘평조회상’을 달리 이르는 말. (평조회상: 국악 합주곡의 곡명. <현악 영산회상>에 속하는 기악곡으로 조선 고종 때에 거문고가 중심인 현악 영산회상곡을 4도 낮게 조옮김한 것이며, 화려하고 웅장하다.)
🌏 柳: 버들 유 初: 처음 초 新: 새로울 신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흥경지곡
(興慶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에서 연주하던 등가악. 예종 11년(1116)에 만들었으며, 현종 제삼실(第三室)에 썼다.
🌏 興: 일어날 흥 慶: 경사 경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소성지곡
(紹聖之曲)
:
고려 예종 11년(1116)에 지은 태묘 악장(太廟樂章). 혜종의 슬기와 용맹을 그린 곡으로, 제향(祭享) 때 아뢰었으며, 모두 2장으로 되어 있다.
🌏 紹: 이을 소 聖: 성인 성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기수영창지곡
(基壽永昌之曲)
:
‘낙양춘’을 달리 이르는 말. (낙양춘: 고려 시대에, 중국 송나라에서 들어온 사악(詞樂)의 하나. 문묘 제향(文廟祭享) 때 아뢰는 제례 아악(祭禮雅樂)이다.)
🌏 基: 터 기 壽: 목숨 수 永: 길 영 昌: 창성할 창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자전지곡
(紫殿之曲)
:
세종 2년(1420)에 변계량이 순 한문으로 지어 올린 노래. 헌수지사ㆍ경계지사ㆍ군신지사의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 紫: 자주 빛 자 殿: 큰 집 전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익선지곡
(翼善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의 초헌 때에 아뢰던 곡의 하나. 순종 제칠실(第七室)에 썼다.
🌏 翼: 날개 익 善: 착할 선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영안지곡
(永安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太廟)와 환구단 제사에서 신을 보낼 때 연주하던 곡.
🌏 永: 길 영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숙안지곡
(肅案之曲)
:
고려 시대에 원구(圜丘), 선농(先農), 제향(祭享)의 변두(籩豆)를 물릴 때에 연주하던 곡.
🌏 肅: 엄숙할 숙 案: 책상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격안지곡
(格安之曲)
:
고려 시대에 쓰던 제례악의 하나. 임금이 친히 참석하여 누에가 잘 되도록 비는 선잠제(先蠶祭) 때에 연주하던 음악이다.
🌏 格: 격식 격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경근지곡
(敬勤之曲)
:
조선 세조 때에 지은 제례 악곡(祭禮樂曲)의 하나. 치조(徵調)에 해당하는 음계인 임종궁으로, 16정간(井間)을 1각(刻)으로 하여 모두 108각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조실록≫ 권 49에 악보가 실려 있다.
🌏 敬: 공경할 경 勤: 부지런할 근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맥곡지영
(麥曲之英)
:
‘술’을 달리 이르는 말. 맥곡(麥曲)은 누룩을 이른다. (술: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어 마시면 취하는 음료. 적당히 마시면 물질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맥주, 청주, 막걸리 따위의 발효주와 소주, 고량주, 위스키 따위의 증류주가 있으며, 과실이나 약제를 알코올과 혼합하여 만드는 혼성주도 있다.)
🌏 麥: 보리 맥 曲: 굽을 곡 之: 갈 지 英: 꽃부리 영 -
무령지곡
(武寧之曲)
:
‘대취타’를 달리 이르는 말. (대취타: 취타와 세악을 갖춘 대규모의 군악. 징, 자바라, 장구, 용고와 나각, 나발, 태평소 따위로 편성되며, 주로 진문(陣門)을 크게 여닫을 때, 군대가 행진하거나 개선할 때, 능행에 임금이 성문을 나갈 때에 취주하였다.)
🌏 武: 굳셀 무 寧: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경안지곡
(景安之曲)
:
고려 시대에, 천지에 지내던 환구단 제사에서 천신을 맞아들일 때에 연주하던 음악.
🌏 景: 경치 경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순안지곡
(順安之曲)
:
고려 시대에, 태묘 관창에 연주하던 협종궁의 곡.
🌏 順: 순할 순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승평만세지곡
(昇平萬歲之曲)
:
‘여민락’을 달리 이르는 말. (여민락: 조선 시대에, 임금의 거둥 때나 궁중의 잔치 때에 연주하던 아악곡(雅樂曲). 세종 때 용비어천가 1~4장과 125장을 아악 곡조에 얹어 부를 수 있도록 작곡한 가락으로, 모두 10장이었는데 7장만 관현악기로 연주하며 노래는 부르지 않는다. 음률이 화평하고 웅대하다.)
🌏 昇: 오를 승 平: 평평할 평 萬: 일만 만 歲: 해 세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숭안지곡
(崇安之曲)
:
고려 시대에, 종묘 제향에서 문무(文舞)가 물러가고 무무(武舞)가 나올 때 연주하던 악곡.
🌏 崇: 높을 숭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무안지곡
(武安之曲)
:
고려 시대에, 원구(圜丘)에서 임금이 친히 제사를 지낼 때 아뢰던 악곡. 아헌(亞獻)ㆍ종헌(終獻)의 헌가(軒架) 때에 연주하였다.
🌏 武: 굳셀 무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송구여지곡
(頌九如之曲)
:
국악 장단의 하나. 조선 시대의 궁중 연례악 수연장을 한 옥타브 위로 올려 그 가락을 바꾼 변주곡이다.
🌏 頌: 기릴 송 九: 아홉 구 如: 같을 여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표정만방지곡
(表正萬方之曲)
:
‘관악영산회상’을 달리 이르는 말. (관악 영산회상: 거문고나 가야금을 중심으로 하는 현악 영산회상을 관악기 중심으로 편성한 곡.)
🌏 表: 겉 표 正: 바를 정 萬: 일만 만 方: 모 방 之: 갈 지 曲: 굽을 곡 -
경록무강지곡
(景籙無彊之曲)
:
조선 시대에, 조참(朝參) 날 임금이 납실 때에 아뢰었던 여민락계의 한 음악. 당피리 중심의 고취악이다.
🌏 景: 경치 경 籙: 호적 록 無: 없을 무 彊: 굳셀 강 之: 갈 지 曲: 굽을 곡 -
명안지곡
(明安之曲)
:
고려 시대에, 임금이 손수 선농제에 나와 전폐례를 올릴 때 등가악(登歌樂)으로 쓰던 궁중 제례악. 조선 시대에는 문묘 제향의 전폐례를 올릴 때 등가악으로 썼다.
🌏 明: 밝을 명 安: 편안할 안 之: 갈 지 曲: 굽을 곡 -
장춘불로지곡
(長春不老之曲)
:
‘관악보허자’를 달리 이르는 말. (관악 보허자: 관악기인 당피리를 중심으로 연주하는 보허자.)
🌏 長: 길 장 春: 봄 춘 不: 아닐 불 老: 늙을 로 之: 갈 지 曲: 굽을 곡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한자 曲 (굽을 곡)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2개의 분야 중에서 음악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301개입니다.
- 음악 301개 : 곡, 곡목, 요곡, 합곡, 연곡, 창곡, 편곡, 야곡, 곡철, 곡경
- 문학 127개 : 원곡, 희곡, 곡자, 남곡, 별곡, 신곡, 서곡, 북곡, 명곡, 회심곡 수학 102개 예체능 일반 35개 지구 3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