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 💕시작 단어 8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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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입
(十二入)
:
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入: 들 입 -
십이집산
(十二輯山)
:
평안북도 강계군 종서면과 곡하면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1,047미터.
🌏 十: 열 십 二: 두 이 輯: 모을 집 山: 뫼 산 -
십이 열국
(十二列國)
:
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열두 나라. 노(魯), 위(衛), 진(晉), 정(鄭), 조(曹), 채(蔡), 연(燕), 제(齊), 진(陳), 송(宋), 초(楚), 진(秦)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列: 벌일 열 國: 나라 국 -
십이월가
(十二月歌)
:
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歌: 노래 가 -
십이 가사
(十二歌詞)
:
조선 후기에 널리 불리던 대표적인 가사 열두 편을 이르는 말. <백구사>, <죽지사>, <어부사>, <행군악>, <황계사>, <춘면곡>,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양양가>, <수양산가>, <매화 타령>을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십이목
(十二牧)
:
고려 성종 2년(983)에 둔 열두 지방관. 황주, 해주, 양주(楊州), 광주(廣州), 충주, 청주, 공주, 전주, 나주, 승주(昇州), 진주, 상주에 두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牧: 칠 목 -
십이신
(十二神)
:
1
구나(驅儺)할 때 쥐ㆍ소ㆍ호랑이ㆍ토끼ㆍ용ㆍ뱀ㆍ말ㆍ양ㆍ원숭이ㆍ닭ㆍ개ㆍ돼지 형상의 탈을 쓴 나자(儺者)들.
2
점을 치는 맹인(盲人)이나 무당이 경을 욀 때 부르는 신장.
🌏 十: 열 십 二: 두 이 神: 귀신 신 -
십이 연문
(十二緣門)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門: 문 문 -
십이 제자
(十二弟子)
:
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弟: 아우 제 子: 아들 자 -
십이부경
(十二部經)
:
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部: 나눌 부 經: 경서 경 -
십이율
(十二律)
:
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律: 법 율 -
십이지 연기
(十二支緣起)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緣: 인연 연 起: 일어날 기 -
십이초
(十二抄)
:
조선 시대에, 승보시(陞補試)를 열두 번에 나누어 보이던 일. 음력 6월, 7월, 11월, 12월을 뺀 나머지 여덟 달에 열두 번으로 나누어 보게 하였는데, 나중에는 시월에 한꺼번에 보게 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抄: 베낄 초 -
십이 월건
(十二月建)
:
십이지(十二支)를 일 년 열두 달에 짝 지어 놓은 것. 음력 1월은 인(寅), 2월은 묘(卯), 3월은 진(辰), 4월은 사(巳), 5월은 오(午), 6월은 미(未), 7월은 신(申), 8월은 유(酉), 9월은 술(戌), 10월은 해(亥), 11월은 자(子), 12월은 축(丑)과 짝 짓는다. 단, 윤달이 있을 때는 차례를 위로 올린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建: 세울 건 -
십이지
(十二支)
:
1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그 수효가 열둘인 데서 나왔다.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2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
십이처
(十二處)
:
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處: 곳 처 -
십이 견통
(十二牽通)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牽: 끌 견 通: 통할 통 -
십이 연기
(十二緣起)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起: 일어날 기 -
십이 잡가
(十二雜歌)
:
경기 좌창에 속하는 열두 잡가. 팔잡가와 잡잡가를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선유가>, <달거리>, <십장가>, <방물가>, <출인가> 따위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십이 연생
(十二緣生)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生: 날 생 -
십이분경
(十二分經)
:
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分: 나눌 분 經: 경서 경 -
십이 상원
(十二上願)
:
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上: 위 상 願: 바랄 원 -
십이광
(十二光)
:
아미타불이 발하는 빛의 열두 가지 덕(德). 무량광(無量光), 무변광(無邊光), 무애광(無礙光), 무대광(無對光), 염왕광(燄王光), 청정광(淸淨光), 환희광(歡喜光), 지혜광(智慧光), 부단광(不斷光), 난사광(難思光), 무칭광(無稱光), 초일월광(超日月光)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光: 빛 광 -
십이 사화
(十二士禍)
:
조선 시대에 일어난 열두 사화. 계유사화, 병자사화,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신사사화, 을사사화, 정미사화, 기유사화, 계축사화, 기사사화, 신임사화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士: 선비 사 禍: 재앙 화 -
십이루
(十二樓)
:
중국 곤륜산에서 선인(仙人)이 산다는 열두 채의 높은 누각.
🌏 十: 열 십 二: 두 이 樓: 다락 루 -
십이 제국
(十二諸國)
:
천도교에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나라를 이르는 말.
🌏 十: 열 십 二: 두 이 諸: 모든 제 國: 나라 국 -
십이시
(十二時)
:
하루를 열둘로 나누어 십이지(十二支)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시간.
🌏 十: 열 십 二: 두 이 時: 때 시 -
십이 공도
(十二公徒)
:
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公: 공변될 공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십이음 음계
(十二音音階)
:
열두 개의 반음으로 이루어지는 음계. 원음과 파생음을 구별하지 않고 12음을 모두 동등하게 다룬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音: 소리 음 階: 섬돌 계 -
십이 진법
(十二陣法)
:
농악무에서 쓰는 열두 가지의 구도. 옛날의 군사적 유습(遺習)에서 비롯되어 발전한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陣: 진칠 진 法: 법도 법 -
십이지 생초
(十二支生肖)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生: 날 생 肖: 닮을 초 -
십이지장충
(十二指腸蟲)
:
구충과의 기생충. 몸의 길이는 1cm 정도이고 길쭉하며, 우윳빛이다. 약간 굽었고 두 개의 갈고리 모양의 이빨로 창자벽에 들러붙어 점막을 통하여 피를 빨아 먹는다. 사람의 입이나 피부를 통하여 들어가는데, 처음에는 샘창자에서 발견되었으나 보통 작은창자 윗부분에 기생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蟲: 벌레 충 -
십이단
(十二端)
:
‘주요기도문’의 전 용어. (주요 기도문: 가톨릭교회에서 쓰는 12개의 기도문. 곧 성호경, 주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사도 신경, 반성의 기도, 천주 십계, 봉헌의 기도, 고백의 기도, 삼덕송, 삼종 기도, 묵주 기도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端: 바를 단 -
십이 유생
(十二類生)
:
중생이 태어나는 열두 가지 형태. 태생(胎生), 난생(卵生), 습생(濕生), 화생(化生), 유색(有色), 무색(無色), 유상(有想), 무상(無想), 비유색(非有色), 비무색(非無色), 비유상(非有想), 비무상(非無想)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類: 무리 유 生: 날 생 -
십이월당원
(十二月黨員)
:
1825년 12월에 러시아에서 최초의 근대적 혁명을 꾀하였던 자유주의자들. 러시아어로 12월을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하였으며, 나폴레옹 전쟁에서 자유주의 사상을 받아들인 청년 장교들이 모체가 되어 무장봉기를 일으켰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黨: 무리 당 員: 관원 원 -
십이도
(十二徒)
:
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십이광불
(十二光佛)
:
아미타불이 발하는 광명(光明)의 덕(德)을 열두 가지로 분류하여 그 하나하나를 부처라고 한 아미타불의 육자 명호(六字名號).
🌏 十: 열 십 二: 두 이 光: 빛 광 佛: 부처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