ㅗ ㅢ ㅏ 🌻모음(중성) 단어 1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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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의사
(從儀師)
:
법회 때에, 의식의 지휘자인 위의사(威儀師)를 따라 위의를 바르게 하는 승려.
🌏 從: 좇을 종 儀: 거동 의 師: 스승 사 -
모의방
(毛衣房)
:
조선 시대에, 갖옷과 털로 만든 방한구 따위의 모물(毛物)을 팔던 가게. 뒤에 모물전으로 고쳤다.
🌏 毛: 털 모 衣: 옷 의 房: 방 방 -
모의탄
(模擬彈)
:
나무 따위로 실물을 본떠 만든 가짜 탄알.
🌏 模: 법 모 擬: 헤아릴 의 彈: 탄알 탄 -
모의장
(毛衣匠)
:
모물전(毛物廛)에서 갖옷이나 털로 된 갖옷붙이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사람.
🌏 毛: 털 모 衣: 옷 의 匠: 장인 장 -
동의자
(同意者)
:
1
어떤 사람의 행위를 시인하거나 승인하는 사람.
2
의사나 의견에 찬성하는 사람.
🌏 同: 같을 동 意: 뜻 의 者: 놈 자 -
봉의랑
(奉議郞)
:
1
고려 시대에 둔, 종육품 상(上) 문관의 품계. 문종 때 정하여 충렬왕 원년(1275)에 없앴다.
2
조선 시대에 둔, 토관직 종오품 문관의 품계.
🌏 奉: 받들 봉 議: 의논할 의 郞: 사나이 랑 - 봉의 알 : 얻기 어려운 진귀하고 소중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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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학
(東醫學)
:
중국에서 전래되어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한 전통 의학.
🌏 東: 동녘 동 醫: 의원 의 學: 배울 학 -
도의학
(道義學)
:
도덕의 근본 원리를 연구하는 철학.
🌏 道: 길 도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學: 배울 학 -
오희상
(吳熙常)
:
조선 후기의 문신ㆍ학자(1763~1833). 자는 사경(士敬). 호는 노주(老洲). 1800년에 세자익위사의 세마(洗馬)가 되었고 성리학을 깊이 연구하여 이황과 이이의 양설에 절충적 태도를 취하였으며, 주리(主理)와 주기(主氣)의 양설에 대하여는 주리설(主理說)을 옹호하였다. 저서에 ≪노주집≫이 있다.
🌏 吳: 나라 이름 오 熙: 빛날 희 常: 항상 상 -
돌의자
(돌椅子)
:
공원이나 길가에, 걸터앉을 수 있도록 돌이나 시멘트로 만들어 놓은 걸상.
🌏 椅: 의나무 의 子: 아들 자 -
고의방
(古醫方)
:
중국 후한 때에, 장중경(張仲景)이 지은 ≪상한론≫과 ≪금궤요략≫에 수록된 처방.
🌏 古: 옛 고 醫: 의원 의 方: 모 방 -
통의랑
(通議郞)
:
조선 시대에 둔, 토관직 정오품 문관의 품계. 도무(都務)의 벼슬을 받았다.
🌏 通: 통할 통 議: 의논할 의 郞: 사나이 랑 - 노늬다 : ‘노느이다’의 준말. (노느이다: 여러 몫으로 갈라져 나뉘다. ‘노느다’의 피동사. (노느다: 여러 몫으로 갈라 나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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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사
(東醫師)
:
한의술과 한약으로 병을 고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 東: 동녘 동 醫: 의원 의 師: 스승 사 -
조의랑
(朝議郞)
:
고려 시대에 둔, 정육품 상(上) 문관의 품계. 문종 30년(1076)에 정하였다가 공민왕 5년(1356)에 정오품으로 승급되어 통직랑과 번갈아 가며 고려 말기까지 썼다.
🌏 朝: 아침 조 議: 의논할 의 郞: 사나이 랑 -
홍의파
(紅衣派)
:
라마교의 구파(舊派). 8세기 중엽에 인도로부터 티베트에 전래되었으며, 처음에는 진공(眞空)의 지혜의 명상을 기본으로 하였으나 뒤에는 기타 여러 수험도(修驗道)와 혼합되었고, 교도는 붉은 옷에 붉은 모자를 썼다.
🌏 紅: 붉을 홍 衣: 옷 의 派: 물갈래 파 -
도의감
(道義感)
:
도의상으로 가지는 감정이나 느낌.
🌏 道: 길 도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感: 느낄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