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ㄱ 🌷자음(초성) 단어 💡五 한자 48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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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군
(五軍)
:
1
고려 시대에 둔, 전ㆍ후ㆍ좌ㆍ우ㆍ중의 다섯 군영(軍營).
2
조선 시대에, 임진왜란을 계기로 생긴 오군영에 속한 군대.
🌏 五: 다섯 오 軍: 군사 군 -
오근
(五根)
:
1
바깥 세상을 인식하는 다섯 가지 감각 기관. 또는 그런 다섯 가지 기능. 시각을 일으키는 안근(眼根), 청각을 일으키는 이근(耳根), 후각을 일으키는 비근(鼻根), 미각을 일으키는 설근(舌根), 촉각을 일으키는 신근(身根)을 이른다.
2
번뇌를 누르고 깨달음의 길로 이끄는 다섯 가지 근원. 신근(信根), 정진근(精進根), 염근(念根), 정근(定根), 혜근(慧根)을 이른다.
🌏 五: 다섯 오 根: 뿌리 근 -
오경
(五更)
:
1
하룻밤을 다섯으로 나눈 시각을 통틀어 이르는 말.
2
하룻밤을 다섯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맨 마지막 부분. 새벽 세 시에서 다섯 시 사이이다.
🌏 五: 다섯 오 更: 고칠 경 -
오고
(五鈷)
:
밀교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법구(法具)의 하나. 양 끝이 다섯 개의 가랑이로 된 금강저이다.
🌏 五: 다섯 오 鈷: 다리미 고 -
오견
(五見)
:
다섯 가지의 잘못된 생각. 신견(身見), 변견, 사견(邪見), 견취견, 계금취견을 이른다.
🌏 五: 다섯 오 見: 볼 견 -
오근
(五根)
:
다섯 뿌리로 한 냥쭝 되는 산삼의 품위.
🌏 五: 다섯 오 根: 뿌리 근 -
오감
(五疳)
:
오장(五臟)과 결부하여 다섯 가지로 나눈 감병(疳病).
🌏 五: 다섯 오 疳: 감질 감 -
오금
(五禁)
:
병이 있을 때 다섯 가지 맛의 음식을 금하는 일. 병이 힘줄에 있으면 신맛, 기에 있으면 매운맛, 뼈에 있으면 짠맛, 혈에 있으면 쓴맛, 살에 있으면 단맛의 음식을 금한다.
🌏 五: 다섯 오 禁: 금할 금 -
오간
(五癇)
:
병의 원인을 오장(五臟)과 결부하여 다섯 가지로 나눈 간질.
🌏 五: 다섯 오 癇: 간질병 간 -
오가
(五稼)
:
1
다섯 가지 중요한 곡식. 쌀, 보리, 콩, 조, 기장을 이른다.
2
온갖 곡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稼: 심을 가 -
오거
(五車)
:
다섯 수레에 실을 만한 책이란 뜻으로, 많은 장서(藏書)를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車: 수레 거 -
오기
(五紀)
:
1
세(歲)ㆍ월(月)ㆍ일(日)ㆍ성신(星辰)ㆍ역수(曆數)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일기(一紀) 12년이 다섯이란 뜻으로, 60년을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紀: 벼리 기 -
오가
(五加/五茄/五佳)
:
두릅나뭇과의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2미터 정도이고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장상 복엽이다. 여름에 자주색의 잔꽃이 뭉쳐 피고 가을에 열매가 검게 익는다. 뿌리나 줄기의 껍질은 오갈피라고 하며 약용한다. 숲속에서 자라는데 한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 五: 다섯 오 加: 더할 가 五: 다섯 오 茄: 연줄기 가 五: 다섯 오 佳: 아름다울 가 -
오각
(五覺)
:
1
본각ㆍ시각ㆍ상사각ㆍ수분각ㆍ구경각 또는 중생각(衆生覺)ㆍ성문각(聲聞覺)ㆍ삼승각(三乘覺)ㆍ보살각(菩薩覺)ㆍ불각(佛覺)의 다섯 가지 깨달음.
2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
🌏 五: 다섯 오 覺: 깨달을 각 -
오간
(五諫)
:
다섯 가지의 간하는 방법. 휼간(譎諫)ㆍ장간(戇諫)ㆍ강간(降諫)ㆍ직간(直諫)ㆍ풍간(諷諫)이 있다.
🌏 五: 다섯 오 諫: 간할 간 -
오기
(五器)
:
부처 앞에 놓는 다섯 개의 공양 도구. 촛대 두 개, 화병 두 개, 향로 하나이다.
🌏 五: 다섯 오 器: 그릇 기 -
오강
(五江)
:
예전에 서울 근처의 중요한 나루가 있던, 다섯 군데의 강가 마을. 한강, 용산, 마포, 현호(玄湖), 서강(西江)을 이른다.
🌏 五: 다섯 오 江: 강 강 -
오고
(五鼓)
:
일식 때에 치던 다섯 개의 북. 청고(靑鼓), 적고(赤鼓), 백고(白鼓), 흑고(黑鼓), 황고(黃鼓)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鼓: 북 고 -
오고
(五古)
:
한 구(句)가 오언(五言)으로 된 고시(古詩).
🌏 五: 다섯 오 古: 옛 고 -
오계
(五季)
:
다섯 왕조가 자주 갈린 계세(季世)라는 뜻으로, 중국 후오대(後五代)를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季: 계절 계 -
오과
(五果)
:
1
복숭아, 자두, 살구, 밤, 대추의 다섯 가지 과실.
2
범서(梵書)에서 다섯 가지로 나누어 이르는 과실의 총칭. 복숭아ㆍ대추ㆍ살구 따위를 핵과(核果), 배ㆍ사과 따위를 부과(膚果), 콩ㆍ팥 따위를 각과(殼果), 솔방울ㆍ잣 따위를 회과(檜果), 야자ㆍ호두 따위를 견과(堅果)라고 한다.
🌏 五: 다섯 오 果: 열매 과 -
오경
(五硬)
:
선천적으로 원기(元氣)가 허하거나 풍사(風邪)를 받아서 어린아이의 손, 다리, 허리, 살, 목의 다섯 곳이 뻣뻣하여지는 증상.
🌏 五: 다섯 오 硬: 굳을 경 -
오고
(五苦)
:
1
인생의 다섯 가지 괴로움. 생로병사(生老病死), 애별리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이다.
2
미계(迷界)의 다섯 가지 괴로움. 제천고(諸天苦), 인도고(人道苦), 축생고(畜生苦), 아귀고(餓鬼苦), 지옥고(地獄苦)이다.
🌏 五: 다섯 오 苦: 괴로울 고 -
오간
(五姦)
:
조선 시대에, 을사사화를 일으킨 다섯 사람. 이이의 ≪동호문답(東湖問答)≫에 나오는 말로, 정순붕ㆍ윤원형ㆍ이기ㆍ임백령ㆍ허자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姦: 간사할 간 -
오관
(五官)
:
다섯 가지 감각 기관. 눈, 귀, 코, 혀, 피부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官: 벼슬 관 -
오각
(五角)
:
1
다섯 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
2
각이 다섯 개 있는 것.
🌏 五: 다섯 오 角: 뿔 각 -
오감
(五感)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
🌏 五: 다섯 오 感: 느낄 감 -
오궁
(五宮)
:
바둑에서, 빈 집이 다섯 집인 형세. 생긴 모양에 따라 곡오궁(曲五宮), 방오궁(方五宮) 등이 있다.
🌏 五: 다섯 오 宮: 집 궁 -
오관
(五款)
:
천도교에서, 교인의 다섯 가지 수도 방법. 주문(呪文), 청수(淸水), 시일(侍日), 성미(誠米), 기도(祈禱)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款: 정성 관 -
오가
(五歌)
:
판소리 열두 마당 가운데 현존하는 다섯 작품.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흥부가>, <적벽가>의 다섯 마당을 이른다.
🌏 五: 다섯 오 歌: 노래 가 -
오고
(五考)
:
이 년 반마다 벼슬아치의 근무 성적을 다섯 번 고과(考課)하던 일.
🌏 五: 다섯 오 考: 상고할 고 -
오광
(五光)
:
화투에서, 다섯 개의 광(光)을 모으면 되는 약. 솔, 벚꽃, 공산, 오동, 비의 스무 끗을 모두 모으는 것을 이른다.
🌏 五: 다섯 오 光: 빛 광 -
오기
(五旗)
:
옛날 중국에서 천자의 수레에 세우던 다섯 가지 색깔의 깃발.
🌏 五: 다섯 오 旗: 기 기 -
오가
(五家)
:
1
선종의 다섯 종파. 임제종, 위앙종, 조동종, 운문종, 법안종이다.
2
다섯 채의 집. 또는 다섯 세대.
3
다섯 사람의 명인(名人).
🌏 五: 다섯 오 家: 집 가 -
오관
(五觀)
:
1
승려나 불자가 밥을 먹을 때에 마음을 가라앉히고 항상 생각하지 아니하면 안 될 다섯 가지. 음식이 만들어질 때까지의 뭇사람의 노력과 시주의 은혜를 생각하며, 자신이 음식을 먹을 자격이 있는가를 생각하며, 나쁜 마음을 버리고 좋은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하며, 음식은 좋은 약이라고 생각하며, 음식을 먹는 것은 오로지 도를 깨닫기 위해서임을 생각하는 것을 이른다.
2
오안(五眼)으로 보는 것이 서로 다름에 따라 생기는 차이.
3
제일의제의 이치를 깨달아 견사(見思)의 번뇌를 끊는 공관(空觀)인 진관(眞觀), 청정한 몸으로 진사(塵沙)의 번뇌를 끊는 가관(假觀)인 청정관(淸淨觀), 무명(無明)의 번뇌를 끊고 크고 넓은 지혜를 얻는 중관(中觀)인 광대지혜관(廣大知慧觀), 진관과 청정관과 광대지혜관으로 중생의 괴로움을 없애는 비관(悲觀)과 중생과 함께 즐기는 자관(慈觀)의 다섯 가지.
🌏 五: 다섯 오 觀: 볼 관 -
오개
(五蓋)
:
마음을 덮어 선법(善法)을 할 수 없게 하는 다섯 가지 번뇌. 탐욕이 마음을 덮는 탐욕개(貪慾蓋), 분노가 마음을 덮는 진에개(瞋恚蓋), 마음이 흐려지는 수면개(睡眠蓋), 마음이 요동하고 근심이 생기는 도회개(掉悔蓋), 법에 대하여 결단 없이 미루는 의법개(疑法蓋)가 있다.
🌏 五: 다섯 오 蓋: 덮을 개 -
오극
(五極)
:
사람이 행하여야 할 다섯 가지 훌륭한 덕(德).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ㆍ신(信)이다.
🌏 五: 다섯 오 極: 지극할 극 -
오경
(五境)
:
오식(五識)으로 깨닫는 다섯 가지 대상. 빛, 소리, 냄새, 맛, 닿는 느낌이다.
🌏 五: 다섯 오 境: 지경 경 -
오교
(五交)
:
유학에서 말하는 다섯 가지의 바르지 못한 사귐. 세교(勢交), 회교(賄交), 담교(談交), 궁교(窮交), 양교(量交)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交: 사귈 교 -
오균
(五均)
:
1
오음(五音)의 가락.
2
중국 왕망(王莽) 때에, 정부에서 물가를 균일하게 하여 빈부의 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하던 다섯 가지 정책.
🌏 五: 다섯 오 均: 고를 균 -
오기
(五伎)
:
신라 때에 행하여지던 다섯 가지의 놀이. 금환(金丸), 월전(月顚), 대면(大面), 속독(束毒), 산예(狻猊)로,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에 전한다.
🌏 五: 다섯 오 伎: 재주 기 -
오금
(五金)
:
금, 은, 구리, 철, 주석의 다섯 가지 금속.
🌏 五: 다섯 오 金: 쇠 금 -
오경
(五京)
:
발해 선왕 때 둔 행정 구역. 상경 용천부, 중경 현덕부, 동경 용원부(東京龍原府), 서경 압록부(西京鴨綠府), 남경 남해부(南京南海府)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京: 서울 경 -
오곡
(五穀)
:
1
다섯 가지 중요한 곡식. 쌀, 보리, 콩, 조, 기장을 이른다.
2
온갖 곡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
🌏 五: 다섯 오 穀: 곡식 곡 -
오계
(五戒)
:
1
신라 화랑(花郞)의 다섯 가지 계율. 진평왕 때에 원광(圓光)이 정한 것으로, 사군이충ㆍ사친이효ㆍ교우이신ㆍ임전무퇴ㆍ살생유택을 이른다.
2
속세에 있는 신자(信者)들이 지켜야 할 다섯 가지 계율. 살생하지 말라, 훔치지 말라, 음행(淫行)하지 말라, 거짓말하지 말라, 술 마시지 말라이다.
🌏 五: 다섯 오 戒: 경계할 계 -
오기
(五氣)
:
1
동, 서, 남, 북, 중앙의 다섯 방향의 기(氣). 또는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오행(五行)의 기.
2
비 오고, 햇볕 나고, 덥고, 춥고, 바람 부는 다섯 가지의 날씨.
3
희(喜), 노(怒), 욕(欲), 구(懼), 우(憂)의 다섯 가지 감정.
... (총 5개의 의미)
🌏 五: 다섯 오 氣: 기운 기 -
오교
(五敎)
:
1
오륜(五倫)의 가르침.
2
화엄종에서, 불교의 가르침을 나눈 다섯 가지. 소승교(小乘敎), 대승시교(大乘始敎), 대승종교(大乘終敎), 돈교(頓敎), 원교(圓敎)이다.
3
신라 불교의 다섯 종파. 열반종, 남산종, 화엄종, 법상종, 법성종이다.
🌏 五: 다섯 오 敎: 가르칠 교 -
오경
(五經)
:
1
유학의 다섯 가지 경서.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가 있다.
2
구약 성경의 처음 다섯 권.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이른다.
🌏 五: 다섯 오 經: 경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