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 🌏한자(사자성어) 💡이 시작 23개
說:
말씀 설
달랠 세
기뻐할 열
벗을 탈
총획:14
부수:言
국어사전에서 🌏한자 "說 (말씀 설, 달랠 세)" 단어 중에서, 시작 글자가 '이'인 단어는 23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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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통기국설
(理通氣局說)
:
이이(李珥) 철학에서, 본체론과 현상론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명제. 궁극적인 실체와 현상계의 개체의 관계를 이기(理氣)의 개념으로 설명한 것이다.
🌏 理: 다스릴 이 通: 통할 통 氣: 기운 기 局: 판 국 說: 말씀 설 -
이해설
(利害說)
:
이해관계에 대한 관심이 사회 현상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하는 학설.
🌏 利: 이로울 이 害: 해로울 해 說: 말씀 설 -
이온화설
(ion化說)
:
수용액에서 전해질의 이온화도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이론. 스웨덴의 화학자 아레니우스가 제창하였다.
🌏 化: 될 화 說: 말씀 설 달랠 세 기뻐할 열 벗을 탈 -
이류 가설
(移流假說)
:
기온의 변화에 관한 가설. 기온의 변화가 수평 방향 또는 등압면에 따라 이류를 한 결과로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 移: 옮길 이 流: 흐를 류 假: 거짓 가 說: 말씀 설 -
이세계설
(二世界說)
:
이데아의 세계와 현상의 세계를 구별한 플라톤의 학설을 이어받아 예지계와 감성계, 본체계와 현상계, 신의 나라와 지상의 나라, 자유의 세계와 필연의 세계 따위와 같이 구별 대립을 주장하는 학설을 통틀어 이르는 말. 라스크의 용어이다.
🌏 二: 두 이 世: 세대 세 界: 경계 계 說: 말씀 설 -
이설
(異說)
:
1
내용이 기괴하고 허랑한 저술.
2
통용되는 것과는 다른 주장이나 의견.
🌏 異: 다를 이 說: 말씀 설 -
이익설
(利益說)
:
조세 부담은 개인이 국가로부터 받는 이익의 크기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는 학설.
🌏 利: 이로울 이 益: 더할 익 說: 말씀 설 -
이기 이원설
(理氣二元說)
:
중국 송나라의 정이천(程伊川)에서 비롯하여 주자에 의해서 계승 발전된 이기 이원(理氣二元)의 형이상학설. 우주는 형이상의 것인 이(理)와 형이하의 것인 기(氣)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기(理氣)의 결합에 의하여 만물이 생성된다고 한다.
🌏 理: 다스릴 이 氣: 기운 기 二: 두 이 元: 으뜸 원 說: 말씀 설 -
이기설
(利己說)
:
자기의 이익과 쾌락을 중심으로 삼는 학설.
🌏 利: 이로울 이 己: 몸 기 說: 말씀 설 -
이면설
(二面說)
: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구별할 수는 있지만 분리시킬 수 없는 양면으로 보는 학설. 유물론과 관념론은 같은 실재의 서로 다른 측면에 불과하다는 생각이다.
🌏 二: 두 이 面: 낯 면 說: 말씀 설 -
이기 일원설
(理氣一元說)
:
우주나 인성의 본체로서의 이(理)와 기(氣)를, 시간적ㆍ공간적으로 분리되거나 선후가 있지 않은 일원적 요소로 보는 학설.
🌏 理: 다스릴 이 氣: 기운 기 一: 하나 일 元: 으뜸 원 說: 말씀 설 -
이도설
(二道說)
:
고대 인도의 철학서 ≪우파니샤드≫에 있는 사후의 운명에 관한 교설. 고행과 선행을 닦은 사람은 사후에 각각 신도(神道)와 조도(祖道)에 들게 되고, 그 이외의 악인은 제삼처(第三處)에 떨어져 아침에 났다가 저녁에 죽는 작은 벌레가 된다고 한다.
🌏 二: 두 이 道: 길 도 說: 말씀 설 -
이차 전달자 학설
(二次傳達者學說)
:
호르몬은 그 자체가 세포에 직접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포 안에서 작용하는 제2의 전달 물질을 생산시켜 정보를 전달한다는 학설. 1960년대 초기에 미국의 생화학자 서덜랜드가 제창하였다.
🌏 二: 두 이 次: 버금 차 傳: 전할 전 達: 통할 달 者: 놈 자 學: 배울 학 說: 말씀 설 -
이상 소설
(理想小說)
:
작가의 이상을 작품의 주제로 형상화한 소설.
🌏 理: 다스릴 이 想: 생각 상 小: 작을 소 說: 말씀 설 -
이타설
(利他說)
:
사랑을 주의로 하고 질서를 기초로 하여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타인의 행복과 복리의 증가를 행위의 목적으로 하는 생각. 또는 그 행위.
🌏 利: 이로울 이 他: 다를 타 說: 말씀 설 -
이기호발설
(理氣互發說)
:
이황이 인성(人性)과 천리(天理)와의 관계를 밝힌 이론. 사단(四端)은 이(理)로써 생긴 것이고 칠정(七情)은 기(氣)로써 생긴 것이므로, 결국 사단과 칠정은 서로 뿌리가 다르다는 주장이다.
🌏 理: 다스릴 이 氣: 기운 기 互: 서로 호 發: 필 발 說: 말씀 설 -
이기설
(理氣說)
:
중국 송나라의 정이천(程伊川)에서 비롯하여 주자에 의해서 계승 발전된 이기 이원(理氣二元)의 형이상학설. 우주는 형이상의 것인 이(理)와 형이하의 것인 기(氣)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기(理氣)의 결합에 의하여 만물이 생성된다고 한다.
🌏 理: 다스릴 이 氣: 기운 기 說: 말씀 설 -
이기겸발설
(理氣兼發說)
:
기대승이 이황의 이기호발설을 비판하면서 주장하였던 자신의 논리. 사단(四端)은 칠정(七情) 속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理)와 기(氣) 어느 하나에서 따로따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서로 나눌 수 없다는 주장이다.
🌏 理: 다스릴 이 氣: 기운 기 兼: 겸할 겸 發: 필 발 說: 말씀 설 -
이중 진리설
(二重眞理說)
:
이중 진리를 주장하는 학설.
🌏 二: 두 이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眞: 참 진 理: 다스릴 리 說: 말씀 설 -
이발기수설
(理發氣隨說)
:
이황의 본체론과 인간 심성론에 관한 이론. 인간의 본성인 사단(四端)은 이(理)가 발(發)하고 기(氣)가 따르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단 칠정(四端七情)에 관한 논의에서 시작하였다.
🌏 理: 다스릴 이 發: 필 발 氣: 기운 기 隨: 따를 수 說: 말씀 설 -
이자 생산력설
(利子生産力說)
:
자본에 관한 이자는 자본이 지닌 생산력 때문에 생긴다고 설명하는 학설.
🌏 利: 이로울 이 子: 아들 자 生: 날 생 産: 낳을 산 力: 힘 력 說: 말씀 설 -
이일분수설
(理一分殊說)
:
세계의 모든 사물 현상이 하나의 정신적인 이(理)로 이루어졌다는 학설. 곧 이의 작용에 의하여 모든 사물이 이루어지고 발전하며, 이 정신적인 요소가 일차적이라는 것인데, 주자나 이황 등이 대표적 학자이다.
🌏 理: 다스릴 이 一: 하나 일 分: 나눌 분 殊: 죽일 수 說: 말씀 설 -
이중시 작용설
(二重視作用說)
:
망막에 있는 추상체(錐狀體)와 간상체(杆狀體)라는 두 가지의 수용기(受容器)가 작용하여 시각 경험을 하게 된다는 학설. 간상체는 약한 빛이나 명암에 반응하고, 추상체는 색채 및 정밀한 시각에 관여한다고 한다.
🌏 二: 두 이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視: 볼 시 作: 지을 작 用: 쓸 용 說: 말씀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