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 🌏한자(사자성어) 💡없음 품사 65개
-
가곡 장단
(歌曲장단)
:
국악 가곡 연주에 쓰는 장단. 장구로 맞추며, 16박의 기본 장단과 10박의 편장단이 있다.
🌏 歌: 노래 가 曲: 굽을 곡 -
가극 배우
(歌劇俳優)
:
오페라 공연을 주로 하는 배우. 일반적으로 노래 실력과 연기력을 겸비했다.
🌏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俳: 광대 배 優: 넉넉할 우 -
고려 가사
(高麗歌詞)
:
고려 시대의 시가 가운데 민요에 기원을 두면서 궁중의 연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윤색하고 개작한 시가.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따위의 악서에 정착되었다.
🌏 高: 높을 고 麗: 고울 려 수효 려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규중 가도
(閨中歌道)
:
조선 시대에, 부녀자가 짓거나 읊은 가사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영남 지방에서 널리 유행하였으며, 주로 시집에서 지켜야 할 몸가짐과 예절 따위를 내용으로 한 것으로 <계녀가>, <춘유가> 따위가 있다.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다.
🌏 閨: 도장방 규 中: 가운데 중 歌: 노래 가 道: 길 도 -
숙천 난봉가
(肅川난봉歌)
:
평안남도 숙천 지방에서 불리던 난봉가.
🌏 肅: 엄숙할 숙 川: 내 천 歌: 노래 가 -
목가 소설
(牧歌小說)
:
중세 유럽에서 양치기로 분장한 귀족 남녀가 전원을 배경으로 감상적인 연애를 하는 내용의 소설.
🌏 牧: 칠 목 歌: 노래 가 小: 작을 소 說: 말씀 설 -
서도 잡가
(西道雜歌)
:
잡가 가운데 황해도와 평안도 지방에서 불리는 긴 노래의 잡가. 가락은 수심가 조에 가까우며, 서도 입창과 서도 좌창으로 구분한다.
🌏 西: 서녘 서 道: 길 도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개성 난봉가
(開城난봉歌)
:
황해도 민요의 하나. 개성의 명승(名勝)을 주제로 사랑을 노래하였다.
🌏 開: 열 개 城: 재 성 歌: 노래 가 -
산레모 가요제
(San Remo歌謠祭)
:
이탈리아의 산레모에서 매년 초에 열리는 가요제. 1951년에 관광객 유치의 한 방법으로 시작하였다.
🌏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祭: 제사 제 성 채 -
사육신 충의가
(死六臣忠義歌)
:
사육신이 지은 시조.
🌏 死: 죽을 사 六: 여섯 육 臣: 신하 신 忠: 충성 충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歌: 노래 가 -
사리원 난봉가
(沙里院난봉歌)
:
황해도 사리원 지방에서 불리던 난봉가.
🌏 沙: 모래 사 里: 마을 리 院: 집 원 歌: 노래 가 -
입당 성가
(入堂聖歌)
:
사제가 미사를 봉헌하려고 입당할 때, 입당송 대신에 부르는 노래.
🌏 入: 들 입 堂: 집 당 聖: 성인 성 歌: 노래 가 -
은일 시가
(隱逸詩歌)
:
예전에, 문인들이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묻혀 살면서 쓴 시가.
🌏 隱: 숨을 은 逸: 잃을 일 詩: 시 시 歌: 노래 가 -
고대 가요
(古代歌謠)
:
고대 부족 국가 시대에서 삼국 시대 초기까지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린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구지가>, <황조가> 따위가 있다.
🌏 古: 옛 고 代: 대신할 대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단음 창가
(單音唱歌)
:
다른 성부(聲部) 없이 하나의 선율로 된 노래.
🌏 單: 홑 단 音: 소리 음 唱: 부를 창 歌: 노래 가 -
가곡 형식
(歌曲形式)
:
기악곡 형식의 하나.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따위가 있다.
🌏 歌: 노래 가 曲: 굽을 곡 形: 형상 형 式: 법 식 -
속악 가사
(俗樂歌詞)
:
≪악장가사≫에 실린 노래 가운데 속요에 해당하는 노래. <가시리>, <동동>, <쌍화점>, <정석가>, <서경별곡> 따위를 이른다.
🌏 俗: 풍속 속 樂: 풍류 악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로마 국립 가극장
(Roma國立歌劇場)
:
로마에 있는 오페라 극장. 1628년에 왕실 가극장으로 창건되었다가 1880년과 1928년 두 차례에 걸쳐 개조되었으며, 제이 차 세계 대전 이후에 지금의 이름으로 되었다.
🌏 國: 나라 국 立: 설 립 설 입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場: 마당 장 -
서정 가요집
(抒情歌謠集)
:
영국의 워즈워스와 콜리지가 함께 지은 시집. 영국의 낭만주의 운동을 선도하고, 시가(詩歌) 혁신을 주도한 책으로, 영국 문학사에 중요한 자료이다. 1798년에 간행되었다.
🌏 抒: 풀 서 情: 뜻 정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集: 모을 집 -
휘모리 잡가
(휘모리雜歌)
:
경기 좌창 가운데 사설이 긴 잡가. 장단이 촉급하여 휘몰아치는 듯하며, 사설은 해학적인 내용을 길게 엮었다. <곰보 타령>, <병정 타령>, <맹꽁이 타령>, <바위 타령> 따위가 있다.
🌏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흑인 영가
(黑人靈歌)
:
미국의 흑인이 부르는 종교적인 민요. 흑인 특유의 리듬감에다 찬송가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 黑: 검을 흑 人: 사람 인 靈: 신령 영 歌: 노래 가 -
경기 잡가
(京畿雜歌)
:
서울, 경기 지방을 중심으로 불리는 잡가. 흔히 유산가(遊山歌),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달거리,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의 십이 잡가를 이르나 넓게는 곰보 타령, 비단 타령, 맹꽁이 타령, 병정 타령, 바위 타령 따위의 휘모리 잡가를 포함하기도 한다.
🌏 京: 서울 경 畿: 경기 기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호메로스 찬가
(Homeros讚歌)
: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작품으로 전하는 33편의 찬가집. 제작 연대는 기원전 8세기 무렵으로 추정되며, 신들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와 일화(逸話) 따위를 노래하였다.
🌏 讚: 기릴 찬 歌: 노래 가 -
십이 월령가
(十二月令歌)
:
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令: 명령할 령 歌: 노래 가 -
교방 가무희
(敎坊歌舞戲)
:
고려ㆍ조선 시대에, 교방악(敎坊樂)을 사용한 가무희를 통틀어 이르던 말.
🌏 敎: 가르칠 교 坊: 동네 방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戲: 놀 희 -
가요 형식
(歌謠形式)
:
1
노래의 기본 형식인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기악곡 형식의 하나.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따위가 있다.
🌏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形: 형상 형 式: 법 식 -
성모 찬가
(聖母讚歌)
:
성모 마리아를 예찬하는 노래. 슈베르트, 구노 등의 곡이 유명하다.
🌏 聖: 성인 성 母: 어머니 모 讚: 기릴 찬 歌: 노래 가 -
모사라베 성가
(Mozárabe聖歌)
:
에스파냐에서 행해진 가톨릭의 단성 전례 성가.
🌏 聖: 성인 성 歌: 노래 가 -
내방 가사
(內房歌辭)
:
조선 시대에, 부녀자가 짓거나 읊은 가사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영남 지방에서 널리 유행하였으며, 주로 시집에서 지켜야 할 몸가짐과 예절 따위를 내용으로 한 것으로 <계녀가>, <춘유가> 따위가 있다.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다.
🌏 內: 안 내 房: 방 방 歌: 노래 가 辭: 말씀 사 -
백제 가요
(百濟歌謠)
:
백제 때의 가요. <서동요>는 ≪삼국유사≫에, <정읍사>는 ≪악학궤범≫에 노래의 유래와 가사가 실려 전하고 <지리산가>, <선운산가>, <무등산>, <방등산곡>은 ≪고려사≫ <악지>에 이름과 유래만이 전한다.
🌏 百: 일백 백 濟: 건널 제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열두 거리 무가
(열두거리巫歌)
:
큰굿에서 부르는 각 거리의 무가.
🌏 巫: 무당 무 歌: 노래 가 -
가극 대본
(歌劇臺本)
:
오페라로 상연하도록 쓴 대본.
🌏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臺: 돈대 대 本: 근본 본 -
국민 가극
(國民歌劇)
:
민족 고유의 역사, 감정, 사상 따위를 중시하여 창작한 가극.
🌏 國: 나라 국 民: 백성 민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
메트로폴리탄 가극장
(Metropolitan歌劇場)
:
미국 뉴욕시 링컨 센터에 있는 오페라 극장. 1883년에 개장하였다.
🌏 歌: 노래 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場: 마당 장 -
향가 문학
(鄕歌文學)
:
향찰로 기록된 문학.
🌏 鄕: 시골 향 歌: 노래 가 文: 글월 문 꾸밀 문 學: 배울 학 -
십이 가사
(十二歌詞)
:
조선 후기에 널리 불리던 대표적인 가사 열두 편을 이르는 말. <백구사>, <죽지사>, <어부사>, <행군악>, <황계사>, <춘면곡>,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양양가>, <수양산가>, <매화 타령>을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민간 신앙가
(民間信仰歌)
:
구전(口傳) 민요의 하나. 농제(農祭)에 따르는 노래와 무가(巫歌)가 주를 이루며 악귀를 쫓아 1년이 무사하기를 비는 내용이다. 지신밟기 따위가 있다.
🌏 民: 백성 민 間: 사이 간 信: 믿을 신 仰: 우러를 앙 歌: 노래 가 -
통절 가요
(通節歌謠)
:
가사가 한 개의 절로 되어 있으나 그것들이 서로 다른 선율과 결합되어 이루어진 형식의 노래. 고전 가곡, 가사(歌辭), 단가(短歌), 십이 잡가 따위가 있다.
🌏 通: 통할 통 節: 마디 절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복음 찬송가
(福音讚頌歌)
:
예수의 가르침을 기리며 찬양하는 노래. 주로 복음을 전파할 때 부른다.
🌏 福: 복 복 音: 소리 음 讚: 기릴 찬 頌: 기릴 송 歌: 노래 가 -
거세 가수
(去勢歌手)
:
여성(女聲)의 음역을 가진 남성 가수. 중세까지 교회에서 여성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특히 소년 시절에 거세하여 변성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썼다. 여성보다 호흡이 길고 성량도 풍부하여 성역(聲域)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 去: 갈 거 勢: 기세 세 歌: 노래 가 手: 손 수 -
고원 화류가
(故園花柳歌)
:
조선 후기의 규방 가사. 오랜만에 친정에 가는 여자의 기쁨을 노래하였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故: 옛 고 園: 동산 원 花: 꽃 화 柳: 버들 류 歌: 노래 가 -
예레미야 애가
(Jeremiah哀歌)
:
구약 성경 가운데 한 권. 예레미야가 바빌로니아의 침략으로 황폐해진 예루살렘을 애통히 여기어 읊은 노래를 이른다.
🌏 哀: 슬플 애 歌: 노래 가 -
기행 가사
(紀行歌辭)
: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끼고, 겪은 것을 사실적으로 읊은 가사를 통틀어 이르는 말. <관동별곡>, <연행가>, <일동장유가>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 紀: 벼리 기 行: 다닐 행 歌: 노래 가 辭: 말씀 사 -
서사 무가
(敍事巫歌)
:
무당이 부르는 이야기 형식의 노래.
🌏 敍: 줄 서 事: 일 사 巫: 무당 무 歌: 노래 가 -
고려 가요
(高麗歌謠)
:
1
고려 시대의 시가를 통틀어 이르는 말.
2
고려 시대의 시가 가운데 민요에 기원을 두면서 궁중의 연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윤색하고 개작한 시가.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따위의 악서에 정착되었다.
🌏 高: 높을 고 麗: 고울 려 수효 려 歌: 노래 가 謠: 노래 요 -
십이 잡가
(十二雜歌)
:
경기 좌창에 속하는 열두 잡가. 팔잡가와 잡잡가를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선유가>, <달거리>, <십장가>, <방물가>, <출인가> 따위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가수 결절
(歌手結節)
:
작은 도토리 크기의 단단한 멍울이 성대에 맺히는 증상. 주로 가수, 아나운서, 교사 등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인에게 일어난다.
🌏 歌: 노래 가 手: 손 수 結: 맺을 결 節: 마디 절 -
규방 가사
(閨房歌辭)
:
조선 시대에, 부녀자가 짓거나 읊은 가사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영남 지방에서 널리 유행하였으며, 주로 시집에서 지켜야 할 몸가짐과 예절 따위를 내용으로 한 것으로 <계녀가>, <춘유가> 따위가 있다. 작자와 연대를 알 수 없다.
🌏 閨: 도장방 규 房: 방 방 歌: 노래 가 辭: 말씀 사 -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Nürnberg의名歌手)
:
독일의 바그너가 작곡한 희가극. 구둣방 주인 작스가 뉘른베르크의 노래자랑에서 젊은 기사 발터를 우승시켜, 황금 세공사 포그너의 외동딸 에바를 얻게 한다는 줄거리로, 경쾌한 리듬과 멜로디로 구성된 코믹 오페라이다. 전체 3막으로, 1868년에 독일 뮌헨에서 초연되었다.
🌏 名: 이름 명 歌: 노래 가 手: 손 수 -
서울 십이 잡가
(서울十二雜歌)
:
→ 십이잡가. (십이 잡가: 경기 좌창에 속하는 열두 잡가. 팔잡가와 잡잡가를 통틀어 이르는 것으로,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선유가>, <달거리>, <십장가>, <방물가>, <출인가> 따위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雜: 섞일 잡 歌: 노래 가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한자 歌 (노래 가)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개의 분야 중에서 문학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279개입니다.
- 문학 279개 : 가사, 향가, 장가, 삼가, 도가, 잡가, 오가, 해가, 화가, 목가
- 음악 210개 : 등가, 도가, 가자, 농가, 노가, 정가, 극가, 가경, 선가 책명 26개 예체능 일반 17개 불교 1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