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 🌾끝 단어 42개
- 얼럭광대 : ‘광대’를 어릿광대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광대: 가면극, 인형극, 줄타기, 땅재주, 판소리 따위를 하던 직업적 예능인을 통틀어 이르던 말. 한자를 빌려 ‘廣大’로 적기도 한다., 연극을 하거나 춤을 추려고 얼굴에 물감을 칠하던 일., 탈춤을 출 때 얼굴에 쓰는 탈.)
- 턱 떨어진 광대 : 광대가 연기를 할 때 탈의 끈이 떨어졌다는 뜻으로, 의지할 데가 없어 꼼짝을 못 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빈광대
(貧鑛帶)
:
광맥 속에 쓸모 있는 광물이 적은 곳.
🌏 貧: 가난할 빈 鑛: 쇳돌 광 帶: 띠 대 -
통영 오광대
(統營五광대)
:
경상남도 통영에 전승되는 탈놀이. 풍자탈(말뚝이탈), 영노탈, 농창탈(제자각시탈) 따위의 다섯 과장으로 구성된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6호.
🌏 統: 거느릴 통 營: 경영할 영 五: 다섯 오 -
대광대
(大광대)
:
1
고려 시대에, 가면을 쓰고 탈놀음 따위를 하던 광대.
2
판소리에서, 소리를 잘하는 광대를 이르는 말.
🌏 大: 큰 대 - 또랑광대 : 판소리를 잘 못하는 사람.
-
광대
(廣帶)
:
조선 시대에, 구군복(具軍服) 차림에 전복(戰服) 위의 가슴에 두르던 띠를 이르던 말.
🌏 廣: 넓을 광 帶: 띠 대 -
고관광대
(高冠廣帶)
:
높은 갓과 넓은 띠라는 뜻으로, 신분에 걸맞지 아니한 의관 차림을 이르는 말.
🌏 高: 높을 고 冠: 갓 관 廣: 넓을 광 帶: 띠 대 -
화초광대
(花草광대)
:
판소리에서, 소리보다도 옷차림ㆍ발림ㆍ태도 따위의 겉치레만 하는 광대.
🌏 花: 꽃 화 草: 풀 초 - 되광대 : 중국인 광대를 낮잡아 이르는 말.
- 줄광대 : 외줄 타기를 하는 어릿광대.
-
소광대
(小광대)
:
판소리에서, 소리를 잘하지 못하는 광대를 이르는 말.
🌏 小: 작을 소 - 탈광대 : 탈을 쓰고 연기하는 광대.
- 대광대 : 조선 말기에, 장대 위에서 솟대타기, 죽방울놀이, 탈놀음 따위의 재주를 부리던 광대. 경상남도 합천군 초계의 밤마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 문둥광대 : 고성 오광대놀이에 등장하는 인물의 하나. 문둥탈을 쓰고 나온다.
-
한량 광대
(閑良광대)
:
조선 후기에, 학식 있는 상민으로서 판소리를 배우는 사람을 이르던 말.
🌏 閑: 한가할 한 良: 어질 량 -
무변광대
(無邊廣大)
:
넓고 커서 끝이 없음.
🌏 無: 없을 무 邊: 가 변 廣: 넓을 광 大: 큰 대 -
왜광대
(倭광대)
:
일제 강점기에, 일본인 광대를 낮잡는 뜻으로 이르던 말.
🌏 倭: 왜국 왜 - 아니리 광대 : 판소리에서, 소리보다 아니리에 치중하는 광대.
- 할미광대 : 오광대놀이나 강령 탈춤 따위에서 할미 역을 맡는 광대.
-
극광대
(極光帶)
:
오로라가 가장 자주 나타나는 지구 자기극 둘레의 둥근 모양 지대.
🌏 極: 지극할 극 光: 빛 광 帶: 띠 대 -
양광대
(洋광대)
:
20세기 초에 처음 들어온 서양 음악가를 낮잡아 이르던 말.
🌏 洋: 큰 바다 양 - 각시광대 : 하회 별신굿에 등장하는 인물의 하나. 전형적인 한국 여인의 모습을 담은 가면을 쓰고 각시 차림을 하여 각시 역을 맡는다.
- 말광대 : 말을 타고 재주를 부리거나 곡마단에서 말 재주를 부리는 광대.
-
죽광대
(竹광대)
:
조선 말기에, 장대 위에서 솟대타기, 죽방울놀이, 탈놀음 따위의 재주를 부리던 광대. 경상남도 합천군 초계의 밤마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 竹: 대 죽 -
광대
(光大)
:
크게 번성함.
🌏 光: 빛 광 大: 큰 대 -
양반광대
(兩班광대)
:
탈놀이 따위에서, 양반 역을 맡는 광대.
🌏 兩: 두 양 班: 나눌 반 - 뜬광대 : 재인청에 소속되지 아니한 유랑 광대.
-
부광대
(富鑛帶)
:
광맥이 풍부한 지대.
🌏 富: 부유할 부 鑛: 쇳돌 광 帶: 띠 대 - 어릿광대 : 1 곡예나 연극 따위에서, 얼럭광대의 재주가 시작되기 전이나 막간에 나와 우습고 재미있는 말이나 행동으로 판을 어울리게 하는 사람. 2 무슨 일에 앞잡이로 나서서 그 일을 시작하기 좋게 만들어 주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우스운 말이나 행동을 하여 남을 웃기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진주 오광대
(晉州五광대)
:
경상남도 진주 지방에서 행하여졌던 탈놀이. 낙동강 상류 초계(草溪) 밤마리 대광대패에 의하여 전하여진 것이라고 한다.
🌏 晉: 나아갈 진 州: 고을 주 五: 다섯 오 - 소리 광대 : 판소리에서, 성량이 풍부하여 창을 위주로 하는 광대. 아니리로 해야 할 부분을 창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 광대 : ‘얼굴’을 속되게 이르는 말. (얼굴: 눈, 코, 입이 있는 머리의 앞면., 머리 앞면의 전체적 윤곽이나 생김새., 주위에 잘 알려져서 얻은 평판이나 명예. 또는 체면., 어떤 심리 상태가 나타난 형색(形色)., 어떤 분야에 활동하는 사람., 어떤 사물의 진면목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대표적 표상.)
-
여광대
(女광대)
:
여자 광대.
🌏 女: 계집 여 -
가산 오광대
(駕山五광대)
:
경상남도 사천시 축동면 가산리에 전승되어 오는 가면극. 일종의 동제(洞祭) 의식으로, 모두 여섯 과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 밤에 행하여진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73호.
🌏 駕: 탈것 가 山: 뫼 산 五: 다섯 오 -
광대
(廣大)
:
크고 넓음.
🌏 廣: 넓을 광 大: 큰 대 -
진광대
(眞光帶)
:
대양(大洋)에서 햇빛이 도달하는 층. 대략 300미터에 이른다.
🌏 眞: 참 진 光: 빛 광 帶: 띠 대 - 종이 광대 : 죄인을 잡아서 데리고 가거나 사형을 집행할 때에, 죄인의 얼굴을 가리려고 씌우던 종이탈. 눈과 코를 내놓을 만큼만 구멍을 뚫고 나머지 얼굴은 가렸다.
- 광대 : 1 연극을 하거나 춤을 추려고 얼굴에 물감을 칠하던 일. 2 탈춤을 출 때 얼굴에 쓰는 탈. 3 가면극, 인형극, 줄타기, 땅재주, 판소리 따위를 하던 직업적 예능인을 통틀어 이르던 말. 한자를 빌려 ‘廣大’로 적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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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광대
(五광대)
:
음력 정월 보름에 경상남도 일대에서 하는 가면극의 하나. 고성, 통영, 가산, 진주 등지에서 공연하는데 과장(科場)의 수는 지방에 따라 5~7개로 차이가 있다.
🌏 五: 다섯 오 - 호박광대 : 고성 오광대놀이에 등장하는 인물의 하나. 문둥탈을 쓰고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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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 오광대
(固城五광대)
:
경상남도 고성 지역에서 전승되는 오광대놀이. 다섯 마당으로 되어 있는데 문둥이, 원양반, 접양반, 접광대, 말뚝이, 중 따위 19명의 배역이 등장하며, 19개의 가면과 아기 인형이 사용되는 가면극으로, 주로 음력 대보름날에 행해졌으나 현재는 봄가을에 오락적인 놀이로 공연되고 있다. 국가 무형 문화재 제7호.
🌏 固: 굳을 고 城: 재 성 五: 다섯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