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시작 단어 💡4 글자 14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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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현수
(十字懸垂)
:
기계 체조의, 링 기술 가운데 하나. 두 팔을 수평으로 벌려 몸이 십자형이 되게 매달리는 동작이다.
🌏 十: 열 십 字: 글자 자 懸: 매달 현 垂: 드리울 수 -
십종 경기
(十種競技)
:
한 선수가 이틀 동안 열 가지 종목을 겨루어 얻은 점수의 합계로 승부를 가리는 육상 경기. 남자 선수들만이 하며 첫날은 100미터 달리기, 멀리뛰기, 포환던지기, 높이뛰기, 400미터 달리기를 하고 둘째 날은 110미터 허들, 원반던지기, 장대높이뛰기, 창던지기, 1,500미터 달리기를 한다.
🌏 十: 열 십 種: 씨 종 競: 다툴 경 技: 재주 기 -
십이분교
(十二分敎)
:
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分: 나눌 분 敎: 가르칠 교 -
십종 운급
(十種雲級)
:
국제적으로 정하여 놓은 열 가지의 기본적인 구름 모양. 권운, 권적운, 권층운, 고적운, 고층운, 난층운, 층적운, 층운, 적운, 적란운을 이른다.
🌏 十: 열 십 種: 씨 종 雲: 구름 운 級: 등급 급 -
십이지장
(十二指腸)
:
위의 날문에서 빈창자 사이에 있는 작은창자의 첫 부분. 대개 ‘ㄷ’ 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길이는 약 25cm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
십장거리
(十帳거리)
:
→ 십장걸이. (십장걸이: 지붕 귀에 선자(扇子) 서까래 열 개를 건 모양.)
🌏 十: 열 십 帳: 휘장 장 -
십세충년
(十歲沖年)
:
열 살의 아주 어린 나이.
🌏 十: 열 십 歲: 해 세 沖: 빌 충 年: 해 년 -
십구공탄
(十九孔炭)
:
열아홉 개의 구멍이 뚫린 연탄.
🌏 十: 열 십 九: 아홉 구 孔: 구멍 공 炭: 숯 탄 -
십대 동천
(十大洞天)
:
도교에서, 여러 신선이 다스리고 있다는 열 곳.
🌏 十: 열 십 大: 큰 대 洞: 고을 동 天: 하늘 천 -
십맹일장
(十盲一杖)
:
열 맹인(盲人)에 한 개의 지팡이라는 뜻으로, 여러 곳에 긴요하게 쓰이는 물건을 이르는 말.
🌏 十: 열 십 盲: 소경 맹 一: 하나 일 杖: 지팡이 장 -
십습하다
(十襲하다)
:
소중히 간직하다. 열 겹이나 싼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十: 열 십 襲: 엄습할 습 -
십자 포화
(十字砲火)
:
앞뒤 양옆에서 쏘아서 교차되어 떨어지는 포탄.
🌏 十: 열 십 字: 글자 자 砲: 돌쇠뇌 포 火: 불 화 -
십행구하
(十行俱下)
:
열 줄의 글을 단번에 읽어 내려간다는 뜻으로, 책 읽는 속도가 매우 빠름을 이르는 말.
🌏 十: 열 십 行: 다닐 행 俱: 함께 구 下: 아래 하 -
십이버꾸
(十二버꾸)
:
풍물놀이에서, 열두 명의 버꾸재비로 구성되는 경우의 맨 마지막 사람. 또는 그 버꾸.
🌏 十: 열 십 二: 두 이 -
십리평산
(十里平山)
:
평안북도 후창군 후창면에 있는 산. 높이는 1,265미터.
🌏 十: 열 십 里: 마을 리 平: 평평할 평 山: 뫼 산 -
십만장안
(十萬長安)
:
인구 십만이 사는 장안이라는 뜻으로, 예전에 사람이 매우 많이 사는 서울을 이르던 말.
🌏 十: 열 십 萬: 일만 만 長: 길 장 安: 편안할 안 -
십이 동표
(十二銅表)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銅: 구리 동 表: 겉 표 -
십악대죄
(十惡大罪)
:
조선 시대에, 대명률(大明律)에 정한 열 가지 큰 죄. 모반죄(謀反罪), 모대역죄(謀大逆罪), 모반죄(謀叛罪), 악역죄(惡逆罪), 부도죄(不道罪), 대불경죄(大不敬罪), 불효죄(不孝罪), 불목죄(不睦罪), 불의죄(不義罪), 내란죄(內亂罪)를 이른다.
🌏 十: 열 십 惡: 악할 악 大: 큰 대 罪: 허물 죄 -
십이표법
(十二表法)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表: 겉 표 法: 법도 법 -
십육 나한
(十六羅漢)
:
석가모니의 부탁을 받아 오랫동안 세상에 있으면서 정법(正法)을 지켜 나가는 열여섯의 대아라한. 빈도라발라타사, 가락가벌차, 가락가발리타사, 소빈타, 낙거라, 발타라, 가리가, 벌사라불다라, 수박가, 반탁가, 나호라, 나가서나, 인게타, 벌나바사, 아시다, 주다반탁가이다.
🌏 十: 열 십 六: 여섯 육 羅: 그물 나 漢: 한나라 한 -
십비판서
(十批判書)
:
1945년에 중국 고대사가인 궈모뤄(郭沫若)의 연구 논문집. 중국의 고대 사회 기구와 고대 학술 사상을 비판적으로 연구하였다.
🌏 十: 열 십 批: 비평할 비 비파 비 칠 비 물리칠 비 깎을 비 비답 비 보일 비 개선할 비 평어 비 判: 판가름할 판 書: 글 서 -
십이천공
(十二天供)
:
밀교에서, 십이천을 공양하는 수법(修法). 단(壇)의 한가운데에 팔이 넷인 부동명왕(不動明王)을 안치하고 그 둘레에 십이천을 배치하여 행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天: 하늘 천 供: 이바지할 공 -
십육방위
(十六方位)
:
동서남북의 사방을 쪼개어 열여섯 방향으로 나눈 방위.
🌏 十: 열 십 六: 여섯 육 方: 모 방 位: 자리 위 -
십자행진
(十字行進)
:
‘十’ 자 대형으로 하는 행진.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行: 다닐 행 進: 나아갈 진 -
십육진수
(十六進數)
:
십육진법으로 나타낸 수. 두 쌍의 요소 넷을 써서 나타내는 방법과 십진수를 써서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 十: 열 십 六: 여섯 육 進: 나아갈 진 數: 셀 수 -
십대 제자
(十大弟子)
:
석가모니의 뛰어난 제자 열 사람. 두타 제일 마하가섭, 다문 제일 아난타, 지혜 제일 사리불, 신통(神通) 제일 목건련, 천안(天眼) 제일 아나율, 해공(解空) 제일 수보리, 설법 제일 부루나, 논의(論議) 제일 가전연, 지율 제일 우바리, 밀행 제일 나후라를 이른다.
🌏 十: 열 십 大: 큰 대 弟: 아우 제 子: 아들 자 -
십분무의
(十分無疑)
:
조금도 의심할 것이 없음.
🌏 十: 열 십 分: 나눌 분 無: 없을 무 疑: 의심할 의 -
십전하다
(十全하다)
:
1
모두 갖추어져서 결점이 없다.
2
조금도 위험이 없다.
🌏 十: 열 십 全: 온전할 전 -
십이 인연
(十二因緣)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因: 인할 인 緣: 인연 연 -
십년지계
(十年之計)
:
앞으로 십 년을 내다보고 세우는 계획.
🌏 十: 열 십 年: 해 년 之: 갈 지 計: 꾀할 계 -
십육 이론
(十六異論)
:
외도(外道) 가운데 대표적인 열여섯 가지 주장이나 학설.
🌏 十: 열 십 六: 여섯 육 異: 다를 이 論: 논의할 론 -
십이지상
(十二支像)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像: 모양 상 -
십자 성호
(十字聖號)
:
성삼위(聖三位)와 구속(救贖)의 도리를 표현하는 십자의 성호.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聖: 성인 성 號: 부르짖을 호 -
십이집산
(十二輯山)
:
평안북도 강계군 종서면과 곡하면 사이에 있는 산. 높이는 1,047미터.
🌏 十: 열 십 二: 두 이 輯: 모을 집 山: 뫼 산 -
십이 열국
(十二列國)
:
중국 춘추 전국 시대의 열두 나라. 노(魯), 위(衛), 진(晉), 정(鄭), 조(曹), 채(蔡), 연(燕), 제(齊), 진(陳), 송(宋), 초(楚), 진(秦)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列: 벌일 열 國: 나라 국 -
십념칭명
(十念稱名)
:
나무아미타불을 열 번 부름.
🌏 十: 열 십 念: 생각할 념 稱: 일컬을 칭 名: 이름 명 -
십단위수
(十單位數)
:
십진법으로 나타낸 수.
🌏 十: 열 십 單: 홑 단 位: 자리 위 數: 셀 수 -
십풍오우
(十風五雨)
:
열흘에 한 번 바람이 불고 닷새에 한 번 비가 온다는 뜻으로, 순조로운 날씨를 이르는 말.
🌏 十: 열 십 風: 바람 풍 五: 다섯 오 雨: 비 우 -
십사 경락
(十四經絡)
:
십이 경락에 독맥(督脈), 임맥(任脈)을 더하여 이르는 말.
🌏 十: 열 십 四: 넉 사 經: 경서 경 絡: 헌솜 락 -
십이월가
(十二月歌)
:
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歌: 노래 가 -
십자고상
(十字苦像)
: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수난을 그린 그림이나 새긴 형상.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苦: 괴로울 고 像: 모양 상 -
십이 가사
(十二歌詞)
:
조선 후기에 널리 불리던 대표적인 가사 열두 편을 이르는 말. <백구사>, <죽지사>, <어부사>, <행군악>, <황계사>, <춘면곡>,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양양가>, <수양산가>, <매화 타령>을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歌: 노래 가 詞: 말씀 사 -
십선지군
(十善之君)
:
십선(十善)을 행한 과보(果報)로 된 군자라는 뜻으로, ‘천자’를 이르는 말. (천자: 천제(天帝)의 아들, 즉 하늘의 뜻을 받아 하늘을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군주 국가의 최고 통치자를 이르는 말. 우리나라에서는 임금 또는 왕(王)이라고 하였다.)
🌏 十: 열 십 善: 착할 선 之: 갈 지 君: 임금 군 -
십팔사략
(十八史略)
:
중국 원나라의 증선지(曾先之)가 ‘십팔사’를 요약하여 초학자용(初學者用)으로 편찬한 책. 중국 태고(太古)에서 송말(宋末)까지의 사실(史實)을 압축하여 기록하였다. 원간본(原刊本) 2권. (십팔사: 중국의 ‘십칠사’에 ≪송사(宋史)≫를 더한 열여덟 사서(史書). (십칠사: 중국 태고(太古)에서 오대(五代)까지의 17정사(正史).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진서(晉書)≫, ≪송서≫, ≪남제서≫, ≪양서≫, ≪진서(陳書)≫, ≪후위서(後魏書)≫, ≪북제서≫, ≪주서≫, ≪수서≫, ≪남사≫, ≪북사≫, ≪신당서≫, ≪신오대사≫를 이른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史: 역사 사 略: 다스릴 략 -
십이 연문
(十二緣門)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緣: 인연 연 門: 문 문 -
십지부동
(十指不動)
:
열 손가락을 꼼짝하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게을러서 아무 일도 하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
🌏 十: 열 십 指: 가리킬 지 不: 아닌가 부 動: 움직일 동 -
십이 제자
(十二弟子)
:
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弟: 아우 제 子: 아들 자 -
십현 연기
(十玄緣起)
:
화엄종에서, 일체 만유(萬有)가 서로 그지없는 관계를 가지고 조화로운 존재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열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법문. 지엄(智儼)이 말한 고십현(古十玄)과 현수 법장(賢首法藏)이 계승한 신십현(新十玄)의 두 가지가 있다.
🌏 十: 열 십 玄: 검을 현 緣: 인연 연 起: 일어날 기 -
십중팔구
(十中八九)
:
열 가운데 여덟이나 아홉 정도로 거의 대부분이거나 거의 틀림없음.
🌏 十: 열 십 中: 가운데 중 八: 여덟 팔 九: 아홉 구 -
십편십의
(十便十宜)
:
동양화 화제(畫題)의 하나. 중국 청나라 초기의 문인 이어(李漁)가 루산산(廬山山) 기슭에 별장을 짓고 살면서 산에 사는 생활의 편의를 노래한 십편십이의시(十便十二宜詩)를 소재로 한 것이다.
🌏 十: 열 십 便: 편할 편 十: 열 십 宜: 마땅할 의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 사용된 한자로 구분한 통계
▹ 끝나는 글자로 구분한 통계
💡십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76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0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