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시작 단어 💡3 글자 13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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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주
(十二州)
:
고려 성종 2년(983)에 둔 열두 지방관. 황주, 해주, 양주(楊州), 광주(廣州), 충주, 청주, 공주, 전주, 나주, 승주(昇州), 진주, 상주에 두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州: 고을 주 -
십이객
(十二客)
:
중국 송나라의 장경수(張景修)가 열두 가지의 꽃을 손님에게 비유하여 이름을 붙인 것. 곧 모란은 귀객(貴客), 매화는 청객(淸客), 국화는 수객(壽客), 서향(瑞香)은 가객(佳客), 정향(丁香)은 소객(素客), 난(蘭)은 유객(幽客), 연(蓮)은 정객(靜客), 도미(荼蘼)는 아객(雅客), 계수나무는 선객(仙客), 장미는 야객(野客), 말리(茉莉)는 원객(遠客), 작약은 근객(近客)이라 하였는데, 남종화(南宗畫)에서 주요 화제(畫題)로 삼는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客: 손님 객 -
십일조
(十一條)
:
1
기독교 신자가 수입의 10분의 1을 교회에 바치는 것.
2
조선 시대에, 장색(匠色)이 일터에서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면 그 물건을 파는 상인이 물건값에서 10분의 1을 심부름 온 사람에게 주던 일.
3
중세 유럽의 교회가 교구민에게 과세 대상의 10분의 1의 비율로 징수하던 세.
🌏 十: 열 십 一: 하나 일 條: 가지 조 -
십이승
(十二升)
:
가는 올로 매우 곱게 짠 모시.
🌏 十: 열 십 二: 두 이 升: 되 승 -
십일월
(十一月)
:
1
한 해 열두 달 가운데 열한째 달.
2
음력으로 열한 번째 달.
🌏 十: 열 십 一: 하나 일 月: 달 월 -
십자보
(十字譜)
:
열 개 문자를 사용한다는 뜻에서 ‘공척보’를 달리 이르는 말. (공척보: 당악(唐樂)을 적는 데 사용한 우리나라 고대 악보. ‘합(合), 사(四), 일(一), 상(上), 구(句), 척(尺), 공(工), 범(凡), 육(六), 오(五)’의 열 개 문자를 사용한다 하여 ‘십자보’(十字譜)라고도 한다. (십자보: 열 개 문자를 사용한다는 뜻에서 ‘공척보’를 달리 이르는 말.))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譜: 계보 보 -
십신장
(十神將)
:
문루(門樓)나 전각의 지붕 네 귀퉁이에 꾸며 앉히는, 열 가지의 잡상. 대당사부(大唐師傅), 손행자(孫行者), 저팔계(猪八戒), 사화상(沙和尙), 마화상(麻和尙), 삼살보살(三殺菩薩), 이구룡(二口龍), 천산갑(穿山甲), 이귀박(二鬼朴), 나토두(裸土頭)를 이른다.
🌏 十: 열 십 神: 귀신 신 將: 장수 장 -
십자집
(十字집)
:
지붕의 용마루가 ‘十’ 자 모양으로 된 집. 건물의 평면도 ‘十’ 자 모양이 된다.
🌏 十: 열 십 字: 글자 자 -
십일종
(十一宗)
:
조선 태종 때에, 우리나라에 있던 불교 종파. 조계종, 총지종, 천태소자종, 천태법사종, 화엄종, 도문종, 자은종, 중도종, 신인종, 남산종, 시흥종을 이른다.
🌏 十: 열 십 一: 하나 일 宗: 마루 종 -
십이사
(十二司)
:
1
조선 초기에, 의흥삼군부의 십사에서 확장ㆍ개편한 군제(軍制).
2
구한말에,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통리기무아문 아래 둔 열두 기구. 사대(事大), 교린(交鄰), 군무(軍務), 변정(邊政), 통상(通商), 군물(軍物), 기계(機械), 선함(船艦), 기연(譏沿), 어학(語學), 전선(典選), 이용(利用)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司: 맡을 사 -
십성금
(十成金)
:
금(金)의 품질을 10등급으로 나누었을 때 첫째 등급의 금이라는 뜻으로, 품질이 가장 좋은 금을 이르는 말.
🌏 十: 열 십 成: 이룰 성 金: 쇠 금 -
십구외
(十九畏)
:
한 약물이 다른 약물의 독성이나 효능을 억제ㆍ감소시키는 약의 배합인 상외(相畏) 관계를 이루는 열아홉 가지의 약물.
🌏 十: 열 십 九: 아홉 구 畏: 두려워할 외 -
십일세
(十一稅)
:
중세 유럽의 교회가 교구민에게 과세 대상의 10분의 1의 비율로 징수하던 세.
🌏 十: 열 십 一: 하나 일 稅: 세금 세 -
십팔자
(十八子)
:
‘李’ 자의 파자(破字) 풀이.
🌏 十: 열 십 八: 여덟 팔 子: 아들 자 -
십이분
(十二分)
:
충분한 정도를 훨씬 넘는 정도로.
🌏 十: 열 십 二: 두 이 分: 나눌 분 -
십자수
(十字繡)
:
실을 ‘十’ 자 모양으로 엇갈리게 놓는 수.
🌏 十: 열 십 字: 글자 자 繡: 수 수 -
십이차
(十二次)
:
풍물놀이에서, 기본이 되는 열두 가락.
🌏 十: 열 십 二: 두 이 次: 버금 차 -
십량주
(十兩紬)
:
한 필에 무게가 열 냥쭝 나가는, 질 좋은 중국 명주.
🌏 十: 열 십 兩: 두 량 紬: 명주 주 -
십자꼴
(十字꼴)
:
‘十’ 자와 같은 모양.
🌏 十: 열 십 字: 글자 자 -
십오야
(十五夜)
:
음력 보름날 밤. 특히 음력 8월의 보름을 이른다.
🌏 十: 열 십 五: 다섯 오 夜: 밤 야 -
십자표
(十字表)
:
가로나 세로로 읽어도 모두 말이 되는 그림표.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表: 겉 표 -
십이관
(十二官)
:
인체의 열두 가지 장부를 이르는 말. 심장, 간, 지라, 허파, 콩팥, 심포락(心包絡), 쓸개, 위, 큰창자, 작은창자, 삼초(三焦), 방광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官: 벼슬 관 -
십악인
(十惡人)
:
십악을 저지른 극악인(極惡人).
🌏 十: 열 십 惡: 악할 악 人: 사람 인 -
십중죄
(十重罪)
:
열 가지 악한 행위.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 망어(妄語), 기어(綺語), 악구(惡口), 양설(兩舌), 탐욕(貪慾), 진에(瞋恚), 사견(邪見)이다.
🌏 十: 열 십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罪: 허물 죄 -
십자가
(十字架)
:
1
예전에, 서양에서 죄인을 못 박아 죽이던 십자형의 형틀.
2
기독교도를 상징하는 ‘十’ 자 모양의 표. 예수가 모든 사람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데서 유래하였으며, 존경ㆍ명예ㆍ희생ㆍ속죄의 표상으로 쓰인다.
🌏 十: 열 십 字: 글자 자 架: 시렁 가 -
십일제
(十一除)
:
1
열에서 하나를 덜어 냄.
2
조선 시대에, 장색(匠色)이 일터에서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면 그 물건을 파는 상인이 물건값에서 10분의 1을 심부름 온 사람에게 주던 일.
🌏 十: 열 십 一: 하나 일 除: 덜 제 -
십각형
(十角形)
:
열 개의 선분으로 둘러싸인 평면 도형.
🌏 十: 열 십 角: 뿔 각 形: 형상 형 -
십이률
(十二律)
:
→ 십이율. (십이율: 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律: 법 률 -
십이자
(十二子)
: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子: 아들 자 -
십자공
(十字孔)
:
지(篪)와 적(篴)의 아래 끝마디에 뚫은 ‘十’ 자 모양의 구멍.
🌏 十: 열 십 字: 글자 자 孔: 구멍 공 -
십삼경
(十三經)
:
중국의 열세 가지 경서. ≪역경≫, ≪서경≫, ≪시경≫, ≪주례≫, ≪의례≫, ≪예기≫, ≪춘추좌씨전≫, ≪공양전≫, ≪곡량전≫, ≪논어≫, ≪효경≫, ≪이아≫, ≪맹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 十: 열 십 三: 석 삼 經: 경서 경 -
십장생
(十長生)
:
오래도록 살고 죽지 않는다는 열 가지. 해, 산, 물, 돌,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이다.
🌏 十: 열 십 長: 길 장 生: 날 생 -
십칠첩
(十七帖)
:
중국 동진(東晉)의 왕희지의 편지를 한 권으로 모아 엮은 법첩(法帖). 초서(草書)의 대표작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 十: 열 십 七: 일곱 칠 帖: 휘장 첩 -
십이수
(十二獸)
:
십이지(十二支)에 따른 열두 종류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獸: 짐승 수 -
십재일
(十齋日)
:
매월 팔계(八戒)를 지켜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부정(不淨)한 일을 멀리하도록 정해진 열흘. 이날에는 여러 천왕(天王)이 온 천하를 돌아다니며 관찰하므로, 그날에 배정된 부처와 보살의 이름을 집중하여 생각하면 죄를 덜고 복을 받는다고 한다.
🌏 十: 열 십 齋: 재계할 재 日: 날 일 -
십이국
(十二國)
:
중국 오대십국과 기(岐)와 연(燕)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十: 열 십 二: 두 이 國: 나라 국 -
십삼사
(十三史)
:
중국의 열세 가지의 사서(史書). 당나라 때 ≪사기≫, ≪한서(漢書)≫, ≪후한서≫, ≪삼국지≫, ≪진서(晉書)≫, ≪송서≫, ≪남제서≫, ≪양서(梁書)≫, ≪진서(陳書)≫, ≪후위서(後魏書)≫, ≪북제서≫, ≪주서(周書)≫, ≪수서(隋書)≫를 이르는 말이다.
🌏 十: 열 십 三: 석 삼 史: 역사 사 -
십이진
(十二辰)
: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그 수효가 열둘인 데서 나왔다.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辰: 별 진 -
십일기
(十一技)
:
조선 시대에, 무과(武科)에서 실시하던 무예 과목. 초기에는 목전(木箭)ㆍ철전(鐵箭)ㆍ편전(片箭)ㆍ기사(騎射)ㆍ기창(騎槍)ㆍ격구(擊毬)의 여섯 과목이었으나, 후에 유엽전(柳葉箭)ㆍ과녁ㆍ조총(鳥銃)ㆍ편추(鞭芻)ㆍ강서(講書)를 첨가하여 열한 과목이 되었다.
🌏 十: 열 십 一: 하나 일 技: 재주 기 -
십보가
(十步歌)
:
조선 고종 때, 신재효가 지은 가사의 하나. 열 걸음을 떼어 놓으면서 걸음마다 숫자를 넣어 재미있게 말을 엮었다.
🌏 十: 열 십 步: 걸음 보 歌: 노래 가 -
십이음
(十二音)
:
한 옥타브 안에 있는 열두 개의 반음(半音). 반음계를 구성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
십팔사
(十八史)
:
중국의 ‘십칠사’에 ≪송사(宋史)≫를 더한 열여덟 사서(史書). (십칠사: 중국 태고(太古)에서 오대(五代)까지의 17정사(正史).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진서(晉書)≫, ≪송서≫, ≪남제서≫, ≪양서≫, ≪진서(陳書)≫, ≪후위서(後魏書)≫, ≪북제서≫, ≪주서≫, ≪수서≫, ≪남사≫, ≪북사≫, ≪신당서≫, ≪신오대사≫를 이른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史: 역사 사 -
십업도
(十業道)
:
십악(十惡)과 십선(十善)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十: 열 십 業: 업 업 道: 길 도 -
십자화
(十字火)
:
앞뒤 양옆에서 쏘아서 교차되어 떨어지는 포탄.
🌏 十: 열 십 字: 글자 자 火: 불 화 -
십일조
(十一租)
:
1
기독교 신자가 수입의 10분의 1을 교회에 바치는 것.
2
중세 유럽의 교회가 교구민에게 과세 대상의 10분의 1의 비율로 징수하던 세.
🌏 十: 열 십 一: 하나 일 租: 구실 조 -
십장가
(十杖歌)
:
잡잡가의 하나. 판소리 <춘향가>에서 춘향이 매를 맞는 장면을 딴 노래이다.
🌏 十: 열 십 杖: 지팡이 장 歌: 노래 가 -
십칠사
(十七史)
:
중국 태고(太古)에서 오대(五代)까지의 17정사(正史).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진서(晉書)≫, ≪송서≫, ≪남제서≫, ≪양서≫, ≪진서(陳書)≫, ≪후위서(後魏書)≫, ≪북제서≫, ≪주서≫, ≪수서≫, ≪남사≫, ≪북사≫, ≪신당서≫, ≪신오대사≫를 이른다.
🌏 十: 열 십 七: 일곱 칠 史: 역사 사 -
십나찰
(十羅刹)
:
법화경의 가르침을 받아 지니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열 나찰녀. 처음에는 귀녀(鬼女)였으나 나중에는 신녀(神女)가 되었다. 남파, 비남파, 곡치, 화치, 흑치, 다발, 무염족, 지영락, 고체, 탈일체 중생 정기이다.
🌏 十: 열 십 羅: 그물 나 刹: 절 찰 -
십대가
(十大家)
:
중국의 당송 팔대가에다 당나라 문인인 이고(李翺)와 손초(孫樵) 두 사람을 더하여 이르는 말.
🌏 十: 열 십 大: 큰 대 家: 집 가 -
십이기
(十二忌)
:
동양화의 산수화법에서 피하여야 할 열두 가지의 규칙. 중국 남송의 요자연(饒自然)이 말한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忌: 꺼릴 기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 사용된 한자로 구분한 통계
▹ 끝나는 글자로 구분한 통계
💡십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76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0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