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시작 단어 💡3 글자 13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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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규증
(十㾏症)
:
죽은 사람의 넋이 내려서 일어난다는 열 가지 정신병. 기규(氣㾏), 노규(勞㾏), 귀규(鬼㾏), 냉규(冷㾏), 식규(食㾏), 시규(尸㾏), 수규(水㾏), 토규(土㾏), 생인규(生人㾏), 사인규(死人㾏)를 이르는데, 모두 미쳤다가 결국은 죽게 되는 병이다.
🌏 十: 열 십 㾏: 症: 증세 증 -
십승법
(十乘法)
:
‘십진법’의 전 용어. (십진법: 10을 기수(基數)로 쓰는 실수의 기수법(記數法). 숫자 0, 1, 2, 3, 4, 5, 6, 7, 8, 9를 써서 10배마다 윗자리로 올려 나아가는 표시법이다.)
🌏 十: 열 십 乘: 탈 승 法: 법도 법 -
십이율
(十二律)
:
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律: 법 율 -
십종곡
(十種曲)
:
중국 청나라의 이어(李漁)가 지은 희곡집.
🌏 十: 열 십 種: 씨 종 曲: 굽을 곡 -
십이초
(十二抄)
:
조선 시대에, 승보시(陞補試)를 열두 번에 나누어 보이던 일. 음력 6월, 7월, 11월, 12월을 뺀 나머지 여덟 달에 열두 번으로 나누어 보게 하였는데, 나중에는 시월에 한꺼번에 보게 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抄: 베낄 초 -
십이지
(十二支)
:
1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그 수효가 열둘인 데서 나왔다.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2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
십법계
(十法界)
:
깨달음의 정도에 따라 나누는 10가지 경지. 미계(迷界)의 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아수라계, 인간계, 천상계와 오계(悟界)의 성문계, 연각계, 보살계, 불계이다.
🌏 十: 열 십 法: 법도 법 界: 경계 계 -
십자군
(十字軍)
:
1
이상이나 신념을 위해 집단적으로 싸우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
중세 유럽에서, 기독교도가 팔레스타인과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로부터 다시 찾기 위하여 일으킨 원정. 또는 그 원정대. 종군자(從軍者)가 십자의 기장(記章)을 단 데서 유래하는데, 1096년부터 13세기 후반까지 7회에 걸쳐 약 700만을 동원하였으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軍: 군사 군 -
십이처
(十二處)
:
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處: 곳 처 -
십계도
(十界圖)
:
십계를 그려 정토교의 사상을 표현한 그림.
🌏 十: 열 십 界: 경계 계 圖: 그림 도 -
십자로
(十字路)
:
한 지점에서 길이 네 방향으로 갈라져 나간 곳.
🌏 十: 열 십 字: 글자 자 路: 길 로 -
십구사
(十九史)
:
중국에서, ≪십팔사≫에 ≪원사(元史)≫를 더한 열아홉 가지의 사서(史書).
🌏 十: 열 십 九: 아홉 구 史: 역사 사 -
십진법
(十進法)
:
10을 기수(基數)로 쓰는 실수의 기수법(記數法). 숫자 0, 1, 2, 3, 4, 5, 6, 7, 8, 9를 써서 10배마다 윗자리로 올려 나아가는 표시법이다.
🌏 十: 열 십 進: 나아갈 진 法: 법도 법 -
십대왕
(十大王)
:
저승에서 죽은 사람을 재판하는 열 명의 대왕. 진광왕, 초강대왕, 송제대왕, 오관대왕, 염라대왕, 변성대왕, 태산대왕, 평등왕, 도시대왕, 오도 전륜대왕이다. 죽은 날부터 49일까지는 7일마다, 그 뒤에는 백일ㆍ소상(小祥)ㆍ대상(大祥) 때에 차례로 이들에 의하여 심판을 받는다고 한다.
🌏 十: 열 십 大: 큰 대 王: 임금 왕 -
십주희
(十柱戲)
:
지름 22cm의 비금속성의 공을 굴려 약 20미터 전방에 정삼각형으로 세워 둔, 열 개의 핀을 많이 쓰러뜨려서 승부를 겨루는 경기. 3~4세기 무렵에 독일의 한 수도원에서 악마에 견준 곤봉을 쓰러뜨린 경기가 원형이라 한다.
🌏 十: 열 십 柱: 기둥 주 戲: 놀 희 -
십팔계
(十八界)
:
인간 및 모든 존재를 인식 관계로 파악한 열여덟 가지의 범주. 감각 기관 또는 그 기능인 육근(六根), 그 대상이 되는 육경(六境) 그리고 인식 주관(主觀)인 육식(六識)을 통틀어 이른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界: 경계 계 -
십육관
(十六觀)
:
아미타불의 몸과 정토(淨土)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떠올려서 보는 열여섯 가지 방법. 일상관(日想觀), 수상관(水想觀), 지상관(地想觀), 보수관(寶樹觀), 보지관(寶池觀), 보루관(寶樓觀), 화좌관(華座觀), 상관(像觀), 진신관(眞身觀), 관음관(觀音觀), 세지관(勢至觀), 보관(普觀), 잡상관(雜想觀), 상배관(上輩觀), 중배관(中輩觀), 하배관(下輩觀)이다.
🌏 十: 열 십 六: 여섯 육 觀: 볼 관 -
십체서
(十體書)
:
한자의 열 가지 서체. 고문(古文), 대전(大篆), 주문(籒文), 소전(小篆), 팔분(八分), 예서(隸書), 장초(章草), 행서(行書), 비백(飛白), 초서(草書)를 이른다.
🌏 十: 열 십 體: 몸 체 書: 글 서 -
십이광
(十二光)
:
아미타불이 발하는 빛의 열두 가지 덕(德). 무량광(無量光), 무변광(無邊光), 무애광(無礙光), 무대광(無對光), 염왕광(燄王光), 청정광(淸淨光), 환희광(歡喜光), 지혜광(智慧光), 부단광(不斷光), 난사광(難思光), 무칭광(無稱光), 초일월광(超日月光)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光: 빛 광 -
십삼도
(十三道)
:
조선 고종 33년(1896)에 지방 제도의 개정에 따라 구획한 열세 도.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경기도, 황해도, 강원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를 이른다.
🌏 十: 열 십 三: 석 삼 道: 길 도 -
십부기
(十部伎)
:
중국 당나라 태종 때, 구부기를 확대 제정 한 열 가지 춤곡. 연악(燕樂), 청상기, 서량기, 부남기, 고려기, 구자기, 안국기, 소륵기, 강국기, 고창기 따위를 이른다.
🌏 十: 열 십 部: 나눌 부 伎: 재주 기 -
십이루
(十二樓)
:
중국 곤륜산에서 선인(仙人)이 산다는 열두 채의 높은 누각.
🌏 十: 열 십 二: 두 이 樓: 다락 루 -
십삼불
(十三佛)
:
사람이 죽은 뒤 첫 이렛날부터 삼십삼 기(三十三忌)까지 열세 번의 공양 불사에서 매번 한 분씩 공양하는 불보살. 부동명왕, 석가여래,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미륵보살, 약사여래,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아미타여래, 아축여래, 대일여래, 허공장보살이다.
🌏 十: 열 십 三: 석 삼 佛: 부처 불 -
십팔기
(十八技)
:
조선 영조 때에, 중국의 무예육기(武藝六技)에 열두 가지를 더한 무예를 통틀어 이르는 말. 열두 가지 무예에는 죽장창(竹長槍), 기창(旗槍), 예도(銳刀), 왜검(倭劍), 교전(交戰), 월도(月刀), 협도(挾刀), 쌍검(雙劍), 제독검(提督劍), 본국검(本國劍), 권법(拳法), 편곤(鞭棍)이 있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技: 재주 기 -
십이시
(十二時)
:
하루를 열둘로 나누어 십이지(十二支)의 이름을 붙여 이르는 시간.
🌏 十: 열 십 二: 두 이 時: 때 시 -
십팔천
(十八天)
:
삼십삼천(三十三天) 가운데 색계(色界)에 있는 열여덟 하늘. 초선천(初禪天)인 범중천(梵衆天), 범보천(梵輔天), 대범천(大梵天), 이선천(二禪天)인 소광천(少光天), 무량광천(無量光天), 광음천(光音天), 삼선천(三禪天)인 소정천(少淨天), 무량정천(無量淨天), 변정천(遍淨天), 사선천(四禪天)인 무운천(無雲天), 복생천(福生天), 광과천(廣果天), 무상천(無想天), 무번천(無煩天), 무열천(無熱天), 선견천(善見天), 선현천(善現天), 색구경천(色究竟天)이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天: 하늘 천 -
십훈요
(十訓要)
:
고려 태조가 후손에 전한 신서(信書)와 훈계(訓戒) 10조로 이루어진 정치 지침서. 불교 신앙과 풍수지리 사상이 대부분으로, 역대의 왕이 이에 의하여 정치를 하였다고 한다.
🌏 十: 열 십 訓: 가르칠 훈 要: 중요할 요 -
십현문
(十玄門)
:
화엄종에서, 일체 만유(萬有)가 서로 그지없는 관계를 가지고 조화로운 존재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열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 법문. 지엄(智儼)이 말한 고십현(古十玄)과 현수 법장(賢首法藏)이 계승한 신십현(新十玄)의 두 가지가 있다.
🌏 十: 열 십 玄: 검을 현 門: 문 문 - 십만이 : → 심마니. (심마니: 산삼을 캐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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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단
(十二端)
:
‘주요기도문’의 전 용어. (주요 기도문: 가톨릭교회에서 쓰는 12개의 기도문. 곧 성호경, 주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사도 신경, 반성의 기도, 천주 십계, 봉헌의 기도, 고백의 기도, 삼덕송, 삼종 기도, 묵주 기도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端: 바를 단 -
십자목
(十字木)
:
물레방아 굴대에 ‘十’ 자 모양으로 박아서 굴대가 돌아가는 대로 방앗공이를 올리는 나무.
🌏 十: 열 십 字: 글자 자 木: 나무 목 -
십왕봉
(十王峯)
:
→ 시왕봉. (시왕봉: 강원도 금강산 내금강에 있는 산봉우리의 하나. 높이는 1,147미터.)
🌏 十: 열 십 王: 임금 왕 峯: 봉우리 봉 -
십주증
(十疰症)
:
‘폐결핵’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폐결핵: 폐에 결핵균이 침입하여 생기는 만성 전염병. 처음에는 거의 증상이 없다가 병이 진행됨에 따라 기침ㆍ가래가 나오며 폐활량이 줄어들어 호흡 곤란이 나타난다.)
🌏 十: 열 십 疰: 병 전염될 주 症: 증세 증 -
십팔물
(十八物)
:
탁발 걸식을 할 때나 여러 곳을 유행(遊行)할 때, 대승(大乘)의 비구가 늘 가지고 다니는 열여덟 가지 물건. 이를 닦는 버들가지, 콩이나 팥을 갈아 만든 가루비누, 삼의(三衣), 물병, 식기, 앉거나 누울 때 까는 직사각형의 베, 꼭지에 쇠고리가 달린 지팡이, 향로, 물을 떠서 마실 때 물속의 작은 벌레나 티끌을 거르는 주머니, 수건, 머리카락이나 손톱, 베를 자르는 칼, 부싯돌, 코털을 뽑는 작은 집게, 앉거나 누울 때 사용하는 노끈으로 만든 직사각형의 자리, 불경ㆍ계율을 모아 종류별로 나누어 열거한 조문, 불상, 보살상이다.
🌏 十: 열 십 八: 여덟 팔 物: 만물 물 -
십신탕
(十神湯)
:
갈근, 작약 따위의 열 가지 약재를 넣어 달여 만드는 탕약. 외감(外感)을 다스리는 데 쓴다.
🌏 十: 열 십 神: 귀신 신 湯: 끓일 탕 -
십이도
(十二徒)
:
고려 시대에, 개경(開京)에 있던 열두 사학(私學). 문헌공도(文憲公徒), 홍문공도(弘文公徒), 광헌공도(匡憲公徒), 남산도(南山徒), 서원도(西園徒), 문충공도(文忠公徒), 양신공도(良愼公徒), 정경공도(貞敬公徒), 충평공도(忠平公徒), 정헌공도(貞憲公徒), 서시랑도(徐侍郞徒), 귀산도(龜山徒)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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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76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0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