ㅕ ㅐ ㅗ 🌻모음(중성) 단어 37개
-
병해목
(病害木)
:
병이 든 나무.
🌏 病: 병들 병 害: 해로울 해 木: 나무 목 -
연애고
(戀愛苦)
:
연애가 평탄하지 아니하여 겪는 고통.
🌏 戀: 사모할 연 愛: 사랑 애 苦: 괴로울 고 -
별배종
(別陪從)
:
한직에 있는 문관으로서, 임금이 나들이할 때 임금의 행차를 받들던 사람. 또는 그 벼슬.
🌏 別: 다를 별 陪: 도울 배 從: 좇을 종 -
경대보
(鏡臺褓)
:
경대에 먼지가 앉지 않도록 덮어씌우는 보.
🌏 鏡: 거울 경 臺: 돈대 대 褓: 포대기 보 -
염색공
(染色工)
:
염색하는 일에 종사하는 직공.
🌏 染: 물들일 염 色: 빛 색 工: 장인 공 -
혈액독
(血液毒)
:
혈액 속에 들어가 적혈구를 파괴하는 독성이 있는 물질. 뱀독, 벌 독, 버섯 독, 벤졸계 약품, 피린제, 설파제 따위가 있다.
🌏 血: 피 혈 液: 진 액 毒: 독 독 -
연대봉
(淵臺峯)
:
강원도 회양군 하북면에 있는 산봉우리. 높이는 1,207미터.
🌏 淵: 못 연 臺: 돈대 대 峯: 봉우리 봉 -
영매소
(零賣所)
:
소매하는 상점.
🌏 零: 떨어질 영 賣: 팔 매 所: 바 소 -
병행조
(竝行調)
:
관계조의 하나. 같은 조표를 쓰는 장조와 단조를 이르는 말로, 예를 들면 다장조와 가단조는 3도로 나란하다.
🌏 竝: 아우를 병 行: 다닐 행 調: 고를 조 -
병행론
(竝行論)
:
마음과 물질, 정신과 육체를 각각 독립된 존재로 보고 양자는 병행하고 대응하는 관계에 있다고 하는 이론.
🌏 竝: 아우를 병 行: 다닐 행 論: 논의할 론 -
견백론
(堅白論)
:
중국 전국 시대 조나라의 문인 공손룡이 논한 궤변. 단단하고 흰 돌은 눈으로 보아 흰 것은 알 수 있으나 단단한지는 모르며, 손으로 만져 보아 단단한 것은 알 수 있으나 빛이 흰지는 모르므로, 단단한 돌과 흰 돌은 동시에 성립하는 개념이 아니라고 하였다.
🌏 堅: 굳을 견 白: 흰 백 論: 논의할 론 -
평생도
(平生圖)
:
사람이 나서 죽을 때까지 겪는 여러 가지 일들을 죽 이어서 그린 그림.
🌏 平: 평평할 평 生: 날 생 圖: 그림 도 -
열대호
(熱帶湖)
:
1
연중 표면 수온이 4℃ 이상인 호수. 열대와 기온이 높은 온대 남부에 분포한다.
2
수위(水位)가 우기(雨期)에 높고 건기(乾期)에 낮은 호수. 호저(湖底)에서 온천 따위가 솟아 나오는 화산 지역에 분포한다.
🌏 熱: 더울 열 帶: 띠 대 湖: 호수 호 -
혈액소
(血液素)
:
사람이나 동물의 혈액 속에서 산소를 옮기는 색소. 철, 구리 따위의 금속 원자를 함유하는 단백질로서 호흡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헤모글로빈ㆍ헤모사이아닌ㆍ에리트로크루오린 따위가 있다.
🌏 血: 피 혈 液: 진 액 素: 흴 소 -
형태소
(形態素)
:
1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이야기책’의 ‘이야기’, ‘책’ 따위이다.
2
문법적 또는 관계적인 뜻만을 나타내는 단어나 단어 성분. 프랑스의 언어학자 마르티네(Martinet, A.)가 제시하였다.
🌏 形: 형상 형 態: 모양 태 素: 흴 소 -
연행도
(緣行道)
:
대법요(大法要) 때에, 염불이나 경문을 외며 불당의 주변을 거니는 의식.
🌏 緣: 인연 연 行: 다닐 행 道: 길 도 -
연대도
(煙臺島)
:
경상남도 통영시 산양읍에 있는 섬. 면적은 0.773㎢.
🌏 煙: 연기 연 臺: 돈대 대 島: 섬 도 -
명행족
(明行足)
:
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삼명(三明)의 신통한 지혜와 육도만행(六度萬行)을 갖추었다는 뜻으로, ‘부처’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부처: 불도를 깨달은 성인.,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 나무ㆍ돌ㆍ쇠ㆍ흙 따위로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畫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석가모니’의 다른 이름. (석가모니: 불교의 개조. 과거칠불의 일곱째 부처로,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이다. 기원전 624년에 지금의 네팔 지방의 카필라바스투성에서 슈도다나와 마야 부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29세 때에 출가하여 35세에 득도하였다. 그 후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를 교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단을 성립하였다. 45년 동안 인도 각지를 다니며 포교하다가 80세에 입적하였다.))
🌏 明: 밝을 명 行: 다닐 행 足: 발 족 -
명태포
(明太脯)
:
명태의 살을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바싹 말린 반찬.
🌏 明: 밝을 명 太: 클 태 脯: 포 포 -
경대조
(京大棗)
:
일단 서울을 거쳐서 지방으로 나가는 알이 굵은 대추.
🌏 京: 서울 경 大: 큰 대 棗: 대추나무 조 -
연행록
(燕行錄)
:
조선 시대에, 사신이나 그 수행원이 중국을 다녀와서 보고 느낀 것을 쓴 기행문. 박지원의 ≪열하일기≫, 홍대용의 ≪을병연행록≫ 따위가 있다.
🌏 燕: 제비 연 行: 다닐 행 錄: 기록할 록 -
형태론
(形態論)
:
형태소에서 단어까지를 다루는 문법학 분야.
🌏 形: 형상 형 態: 모양 태 論: 논의할 론 -
견배통
(肩背痛)
:
어깨와 등이 아픈 병.
🌏 肩: 어깨 견 背: 등 배 痛: 아플 통 -
곁태도
(곁態度)
:
곁에 나타난 태도.
🌏 態: 모양 태 度: 법도 도 -
평행봉
(平行棒)
:
1
기계 체조에 쓰는 기구. 기둥 위에 두 개의 횡목을 42cm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부착하여 높이 1.6미터, 길이 3.5미터로 만든다.
2
평행봉을 이용한 남자 체조 경기 종목.
🌏 平: 평평할 평 行: 다닐 행 棒: 몽둥이 봉 칠 봉 -
격해도
(隔海度)
:
바다에서부터 거리에 따라 생기는 기후의 차. 해안 지방은 기후의 차가 적은 해양성 기후로 되고, 내륙 지방은 대륙성 기후로 된다.
🌏 隔: 막을 격 海: 바다 해 度: 법도 도 -
현내봉
(峴內峯)
:
황해도 곡산군에 있는 산봉우리. 높이는 1,088미터.
🌏 峴: 재 현 內: 안 내 峯: 봉우리 봉 -
평행조
(平行調)
:
관계조의 하나. 같은 조표를 쓰는 장조와 단조를 이르는 말로, 예를 들면 다장조와 가단조는 3도로 나란하다.
🌏 平: 평평할 평 行: 다닐 행 調: 고를 조 -
염색소
(染色所)
:
옷이나 피륙 따위에 물들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집.
🌏 染: 물들일 염 色: 빛 색 所: 바 소 -
경행소
(徑行疏)
:
정해진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하는 상소를 이르던 말.
🌏 徑: 지름길 경 行: 다닐 행 疏: 트일 소 -
평행론
(平行論)
:
마음과 물질, 정신과 육체를 각각 독립된 존재로 보고 양자는 병행하고 대응하는 관계에 있다고 하는 이론.
🌏 平: 평평할 평 行: 다닐 행 論: 논의할 론 -
경재소
(京在所)
:
조선 초기에, 정부와 지방의 유향소(留鄕所) 사이의 연락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서울에 둔 기구. 유향소를 통하여 지방 자치를 허용하면서도, 유향소를 중앙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앙 집권을 효율적으로 강화한 정책이었다.
🌏 京: 서울 경 在: 있을 재 所: 바 소 -
결핵종
(結核腫)
:
결핵균에 의하여 폐나 뇌에 생기는 커다란 결절(結節). 가슴 엑스선 사진으로 보면 윤곽이 뚜렷한 하나의 음영으로 나타나는데, 크기는 손가락만 한 것에서 달걀만 한 것까지 있으며 저절로 축소되는 경우와 연속적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있다.
🌏 結: 맺을 결 核: 씨 핵 腫: 부스럼 종 -
혈색소
(血色素)
:
철을 함유하는 빨간 색소인 헴과 단백질인 글로빈의 화합물. 적혈구 속에 있으며, 산소와 쉽게 결합하여, 주로 척추동물의 호흡에서 산소 운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血: 피 혈 色: 빛 색 素: 흴 소 -
편재론
(遍在論)
:
우주의 모든 사물에는 하나님의 힘이 두루 퍼져 있다는 설.
🌏 遍: 두루 편 명수사 편 곡조이름 편 在: 있을 재 論: 논의할 론 -
여행도
(女行圖)
:
부녀자의 실내 놀이 기구의 하나. 넓은 종이에 역대의 악녀(惡女)와 선녀(善女) 이름을 써 놓고, 주사위를 던져 그 끗수대로 말을 써서 내기를 하는 것으로, 조선 숙종 때 인현 왕후가 만든 것이 1981년에 발견되어 전해진다.
🌏 女: 계집 여 行: 다닐 행 圖: 그림 도 -
연애론
(戀愛論)
:
1822년에 간행된 스탕달의 평론서. 제1부에서는 연애를 정열적 연애ㆍ취미적 연애ㆍ허영적 연애ㆍ육체적 연애의 네 형태로 분류하여 사랑이 싹트는 과정을 논술하고, 제2부에서는 연애와 사회생활의 관련성에 대하여 논술하였다.
🌏 戀: 사모할 연 愛: 사랑 애 論: 논의할 론
▹ 품사로 구분한 통계
💡모음 ㅕㅐㅗ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37개입니다.
- 명사 37개 : 연대봉, 영매소, 격해도, 연애고, 경대보, 곁태도, 병행론, 견백론, 평행조, 병해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