ㅊ ㄹ ㅅ 🌷자음(초성) 단어 4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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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람석
(天藍石)
:
철, 알루미늄 따위의 함수(含水) 인산염으로 이루어진 광석. 단사 정계에 속하며, 남색을 띤다.
🌏 天: 하늘 천 藍: 쪽 람 石: 돌 석 -
청량산
(淸凉山)
:
경상북도 봉화군 명호면에 있는 산. 명승지로 김생굴(金生窟), 공민왕당(恭愍王堂), 오산당(吾山堂) 따위가 있다. 높이는 870미터.
🌏 淸: 맑을 청 凉: 서늘할 량 山: 뫼 산 -
추령시
(秋令市)
:
해마다 10월 3일경에 열리는 대구의 가을철 약령(藥令).
🌏 秋: 가을 추 令: 명령할 령 市: 시장 시 - 출렁쇠 : 늘고 주는 탄력이 있는 나선형으로 된 쇠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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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련소
(吹鍊所)
:
제련을 하는 곳.
🌏 吹: 불 취 鍊: 불릴 련 所: 바 소 -
천록수
(天祿獸)
:
고대 중국의 상상의 동물. 사슴 또는 소와 비슷하며 꼬리가 길고 외뿔을 가졌는데, 사악을 물리친다고 하여 도장이나 묘비에 새기기도 한다.
🌏 天: 하늘 천 祿: 복 록 獸: 짐승 수 -
추락사
(墜落死)
:
높은 곳에서 떨어져 죽음.
🌏 墜: 떨어질 추 落: 떨어질 락 死: 죽을 사 -
측량술
(測量術)
:
토지를 측량하는 기술. 또는 그 기술로 지도를 만드는 일.
🌏 測: 잴 측 量: 헤아릴 량 術: 꾀 술 -
춘령시
(春令市)
:
해마다 2월 3일 무렵에 대구에서 열리는 봄철 약령시.
🌏 春: 봄 춘 令: 명령할 령 市: 시장 시 -
침략상
(侵略相)
:
정당한 이유 없이 남의 나라에 쳐들어가는 상태나 모양.
🌏 侵: 침노할 침 略: 다스릴 략 相: 서로 상 -
총리사
(摠理使)
:
조선 시대에 둔, 총리영의 으뜸 벼슬. 정이품 벼슬로 수원 유수(留守)가 겸임하였다.
🌏 摠: 모두 총 理: 다스릴 리 使: 부릴 사 -
청람색
(靑藍色)
:
푸른빛을 띤 남색.
🌏 靑: 푸를 청 藍: 쪽 람 色: 빛 색 -
청량산
(淸凉山)
:
중국 산시성(山西省) 동북부 우타이현(五臺縣)에 있는 산. 불교 삼대 영장(靈場)의 하나로 다타사(大塔寺), 칭량사(淸凉寺), 진가오사(金閣寺)ㆍ베이산사(北山寺) 따위의 유명한 절이 있다. 높이는 3,058미터.
🌏 淸: 맑을 청 凉: 서늘할 량 山: 뫼 산 -
최루성
(催淚性)
:
눈물샘을 자극하여 눈물을 흘리게 하는 성질.
🌏 催: 재촉할 최 淚: 눈물 루 性: 성품 성 -
천락수
(天落水)
:
하늘에서 떨어지는 물이라는 뜻으로, ‘빗물’을 이르는 말. (빗물: 비가 와서 고이거나 모인 물.)
🌏 天: 하늘 천 落: 떨어질 락 水: 물 수 -
초록색
(草綠色)
:
파랑과 노랑의 중간색. 또는 그런 색의 물감.
🌏 草: 풀 초 綠: 초록빛 록 色: 빛 색 -
찰리사
(察理使)
:
군무(軍務)를 위하여 지방에 파견하던 임시 벼슬. 또는 그런 벼슬아치.
🌏 察: 살필 찰 理: 다스릴 리 使: 부릴 사 -
척령새
(鶺鴒새)
:
할미샛과의 검은등할미새, 긴발톱할미새, 노랑할미새, 알락할미새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鶺: 할미새 척 鴒: 할미새 령 -
초례상
(醮禮床)
:
초례를 지낼 때 베풀어 놓는 큰상.
🌏 醮: 제사 지낼 초 禮: 예도 례 床: 평상 상 -
추로수
(秋露水)
:
가을 이슬을 받은 물. 약으로 쓴다.
🌏 秋: 가을 추 露: 이슬 로 적실 로 은혜를베풀 로 드러낼 로 샐 로 약하게할 로 무너질 로 수레 로 술 로 水: 물 수 -
침로선
(針路線)
:
이물과 고물을 이은 선에서 이물 방향의 선을 이르는 말.
🌏 針: 바늘 침 路: 길 로 線: 선 선 -
천리수
(千里水)
:
쉼 없이 늘 흘러가는 물.
🌏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水: 물 수 -
차륜석
(車輪石)
:
타원형 또는 둥근 모양의 짙푸른 옥으로 납작하게 만든 고대 석기. 가운데에 구멍이 있고, 겉에는 방사상(放射狀)의 조각이 있으며 크기는 대개 장축이 40cm, 단축이 30cm 정도인 것으로, 구멍이 작아서 팔찌로 보기는 어렵고, 아껴 간직하는 값진 물건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 車: 수레 차 輪: 바퀴 륜 石: 돌 석 -
청록색
(靑綠色)
:
푸른빛을 띤 초록색. 또는 그런 색의 물감.
🌏 靑: 푸를 청 綠: 초록빛 록 色: 빛 색 -
차력술
(借力術)
:
약이나 신령의 힘을 빌려 몸과 기운을 굳세게 하는 기술.
🌏 借: 빌릴 차 力: 힘 력 術: 꾀 술 -
치료식
(治療食)
:
식이 요법으로 병을 낫게 하는 데 사용하는 음식물.
🌏 治: 다스릴 치 療: 병 고칠 료 食: 먹을 식 -
측량사
(測量士)
:
측량법에 따라 면허를 받아서 측량에 종사하는 기술자.
🌏 測: 잴 측 量: 헤아릴 량 士: 선비 사 -
침략성
(侵略性)
:
정당한 이유 없이 남의 나라에 쳐들어가는 본성이나 특성.
🌏 侵: 침노할 침 略: 다스릴 략 性: 성품 성 -
치료소
(治療所)
:
병이나 상처 따위를 잘 다스려 낫게 할 수 있도록 시설을 하여 놓은 곳.
🌏 治: 다스릴 치 療: 병 고칠 료 所: 바 소 -
차례수
(次例數)
:
정렬 집합의 순서 형.
🌏 次: 버금 차 例: 법식 례 數: 셀 수 - 추렴새 : 추렴하는 돈이나 물건. 또는 그런 일.
- 차림새 : 차린 그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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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렬사
(忠烈祠)
:
충신열사를 기리고 추모하고자 세운 사당.
🌏 忠: 충성 충 烈: 세찰 렬 祠: 사당 사 -
측량수
(測量手)
:
측량하는 사람.
🌏 測: 잴 측 量: 헤아릴 량 手: 손 수 -
청룡사
(靑龍寺)
: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오량리에 있는 절. 국보인 보각 국사 정혜 원융탑, 보물인 보각 국사 정혜 원융탑비 따위의 문화재가 있다.
🌏 靑: 푸를 청 龍: 용 룡 寺: 절 사 -
차량세
(車輛稅)
:
예전에, 각종 차량에 매겼던 지방세.
🌏 車: 수레 차 輛: 수레 량 稅: 세금 세 -
창립식
(創立式)
:
기관이나 단체 따위를 새로 만들어 세웠음을 선포하고 축하하는 의식.
🌏 創: 비롯할 창 상처 창 다칠 창 벨 창 부스럼 창 처음 창 창작할 창 건물이나구조물을만들 창 늘릴 창 징계할 창 立: 설 립 式: 법 식 -
천랑성
(天狼星)
:
큰개자리에서 가장 밝은 청백색의 별.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별로, 밝기는 -1.46등급이고, 지구에서 거리는 8.7광년이다. 백색 왜성과 쌍성을 이루고 있다.
🌏 天: 하늘 천 狼: 이리 랑 星: 별 성 -
치료실
(治療室)
:
병원 따위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곳.
🌏 治: 다스릴 치 療: 병 고칠 료 室: 집 실 -
치롄산
(Qilian[祁連]山)
:
중국 한(漢)나라 때 흉노 따위의 나라와 관계 있는 산. 간쑤성(甘肅省)과 칭하이성(靑海省)의 경계에 있으며, 치롄산맥의 주요 봉우리로 주취안(酒泉) 남쪽에 있다. 높이는 5,547미터.
🌏 山: 뫼 산 -
촉루수
(髑髏水)
:
해골 속에 고인 물.
🌏 髑: 해골 촉 髏: 해골 루 水: 물 수 -
측량선
(測量船)
:
해도(海圖)나 수로지를 만들려고 해양, 항만 따위의 수심, 조류, 해저와 해안선의 지형 따위를 조사하여 재는 배.
🌏 測: 잴 측 量: 헤아릴 량 船: 배 선 -
청룡사
(靑龍寺)
: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 선리에 있는 절. 직지사(直指寺)의 말사로, 보물인 석조 여래 좌상, 비로자나불 좌상이 있다.
🌏 靑: 푸를 청 龍: 용 룡 寺: 절 사 -
천록사
(天祿司)
:
신라 때에, 관리의 녹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 늠전(廩典)을 고친 것이다.
🌏 天: 하늘 천 祿: 복 록 司: 맡을 사 -
천리송
(千里松)
:
소나뭇과의 상록 침엽 교목. 산꼭대기에서는 옆으로 자라나 평지에서는 곧게 자라며, 잎은 다섯 개씩 뭉쳐나고 바늘 모양이다. 6~7월에 자주색을 띤 붉은 꽃이 피고, 열매는 녹색의 구과(毬果)로 이듬해 가을에 누런 갈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이고 땔감으로 쓰인다. 높은 산꼭대기에 자라는데 한국, 만주,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千: 일천 천 里: 마을 리 松: 소나무 송 -
추론식
(推論式)
:
대전제와 소전제의 두 전제와 하나의 결론으로 이루어진 연역적 추리법. 삼단 논법은 전제와 결론을 구성하고 있는 명제의 종류에 따라 아리스토텔레스가 체계화한 정언적 삼단 논법, 가언적 삼단 논법, 선언적 삼단 논법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가운데 정언적 삼단 논법이 대표적인 형식이다. 예를 들면 ‘새는 동물이다. 닭은 새이다. 따라서 닭은 동물이다.’ 따위이다.
🌏 推: 옮길 추 論: 논의할 론 式: 법 식 -
추리식
(推理式)
:
대전제와 소전제의 두 전제와 하나의 결론으로 이루어진 연역적 추리법. 삼단 논법은 전제와 결론을 구성하고 있는 명제의 종류에 따라 아리스토텔레스가 체계화한 정언적 삼단 논법, 가언적 삼단 논법, 선언적 삼단 논법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가운데 정언적 삼단 논법이 대표적인 형식이다. 예를 들면 ‘새는 동물이다. 닭은 새이다. 따라서 닭은 동물이다.’ 따위이다.
🌏 推: 옮길 추 理: 다스릴 리 式: 법 식
▹ 품사로 구분한 통계
💡자음 ㅊㄹㅅ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7개입니다.
- 명사 47개 : 초례상, 차량세, 침략성, 치롄산, 치료소, 측량수, 추론식, 차력술, 차륜석, 측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