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 ㅈ ㅂ 🌷자음(초성) 단어 44개
-
당질부
(堂姪婦)
:
사촌 형제의 며느리.
🌏 堂: 집 당 姪: 조카 질 婦: 아내 부 -
동적부
(洞籍簿)
:
행정 구역인 동(洞) 안에 사는 사람들의 신상에 관한 기록을 적어 둔 장부.
🌏 洞: 고을 동 籍: 서적 적 簿: 장부 부 -
대자비
(大慈悲)
:
넓고 커서 끝이 없는 부처와 보살의 자비. 특히 관세음보살이 중생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이른다.
🌏 大: 큰 대 慈: 사랑할 자 悲: 슬플 비 - 덧지붕 : 지붕 물매를 잡기 위하여 서까래를 덧대어 꾸민 지붕.
-
돈전병
(돈煎餠)
:
동전 모양으로 생긴 전병.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동전 모양으로 동글납작하게 빚은 후 잘게 썬 대추를 박아 만든다.
🌏 煎: 달일 전 餠: 밀가루떡 병 -
담주발
(痰注發)
:
담(痰)으로 인하여 등에 생기는 종기.
🌏 痰: 가래 담 注: 물댈 주 發: 필 발 - 돌제비 : 심마니들의 은어로, ‘다람쥐’를 이르는 말. (다람쥐: 쥐목의 다람쥐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다람쥣과의 포유류. 몸의 길이는 12~15cm이다. 몸은 붉은 갈색이고 아래쪽은 흰색, 배는 담색이며 등에 다섯 개의 검은 줄이 있다. 꼬리가 굵고 입에는 볼주머니가 있으며 나무를 잘 탄다. 겨울에는 나무 구멍이나 땅속에 굴을 파고 동면하는데 한국, 중국, 일본,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
도장밥
(圖章밥)
:
도장을 찍는 데 쓰는 붉은빛의 재료. 솜 같은 물건에 아주까리기름과 진사(辰沙)를 넣어 만든다.
🌏 圖: 그림 도 章: 글월 장 -
도장방
(圖章房)
:
도장을 돈을 받고 새겨 주는 가게.
🌏 圖: 그림 도 章: 글월 장 房: 방 방 -
대자보
(大字報)
:
우리나라의 대학가에서 내붙이거나 걸어 두는 큰 글씨로 쓴 글. 중국 인민이 자기의 견해를 주장하기 위하여 붙이는 대형의 게시문에서 유래한다.
🌏 大: 큰 대 字: 글자 자 報: 갚을 보 -
동작빈
(董作賓)
:
→ 둥쭤빈. (둥쭤빈: 중국의 고고학자(1895~1963). 자는 언당(彦堂). 리지(李濟) 등과 함께 은허(殷墟)를 발굴하고, 이후 갑골 문자의 연구에 전념하여 갑골학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저서에 ≪갑골문 단대 연구례≫, ≪은력보≫ 따위가 있다.)
🌏 董: 바로잡을 동 作: 지을 작 賓: 손 빈 -
대전법
(帶電法)
:
추공이나 갱도에서 찾은 광물을 인공적으로 대전하고 대전한 광물 주변에서 전기장을 재서 광물의 길이 방향과 모양을 알아내는 전기 탐사 방법.
🌏 帶: 띠 대 電: 번개 전 法: 법도 법 -
도장방
(導掌房)
:
조선 후기에, 도장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궁방에 두었던 기구. 도장의 임면(任免), 논밭의 대여, 상벌, 도장첩 관리 따위의 일을 하였다.
🌏 導: 이끌 도 掌: 손바닥 장 房: 방 방 -
도장방
(도장房)
:
부녀자가 거처하는 방.
🌏 房: 방 방 -
단자방
(單子房)
:
콩, 완두와 같이 씨방에 칸막이가 없이 단 하나로 된 씨방.
🌏 單: 홑 단 子: 아들 자 房: 방 방 -
도제법
(徒弟法)
:
1563년 영국의 엘리자베스 시대에 제정된 산업 규제법. 농촌 공업을 억제하고 도시 공업을 보호하였으며 노동 시간, 임금 규정 따위를 정하였다.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가 1814년에 폐지되었다.
🌏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弟: 아우 제 法: 법도 법 -
단지봉
(丹芝峯)
:
경상북도 김천시와 경상남도 거창군 사이에 있는 산. 소백산맥에 속한다. 높이는 1,327미터.
🌏 丹: 붉을 단 芝: 지초 지 峯: 봉우리 봉 -
단자병
(團餈餠)
:
찹쌀가루를 쪄서 보에 싸 방망이로 치댄 다음 모양을 만들고 꿀과 잣가루 등으로 고물을 묻힌 떡. 또는 그런 모양의 것. 고물의 종류나 찹쌀에 섞는 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이름을 붙일 수 있다.
🌏 團: 둥글 단 餈: 인절미 자 餠: 밀가루떡 병 -
대전법
(代田法)
:
중국 한나라 때에, 농작물의 연작을 피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정한 폭의 고랑과 두덩을 만들어 매년 교체하여 농작물을 재배하던 농법(農法).
🌏 代: 대신할 대 田: 밭 전 法: 법도 법 -
담자병
(擔子柄)
:
담자균류에서 담자포자를 떠받치고 담자기와 연결되어 있는 자루 모양의 돌기.
🌏 擔: 멜 담 子: 아들 자 柄: 자루 병 -
등잔불
(燈盞불)
:
등잔에 켠 불.
🌏 燈: 등잔 등 盞: 술잔 잔 - 동자박 : 부엌일을 할 때에 쓰는 바가지.
-
대중부
(大衆部)
:
부처가 열반한 지 백 년 뒤 전통 불교에 반대하여 나타난 혁신파. 과거와 미래의 존재를 부정하고 사람의 본성을 선이라고 하며 석가모니의 위대성을 강조하는 다섯 개조의 주장을 내세웠다. 대승 불교가 여기에서 나왔다.
🌏 大: 큰 대 衆: 무리 중 部: 나눌 부 -
둔전병
(屯田兵)
:
변경에 주둔ㆍ정착시켜 평상시에는 농사를 짓게 하고, 전시에는 전투병으로 동원하였던 군사.
🌏 屯: 진칠 둔 田: 밭 전 兵: 군사 병 -
독주부
(獨奏部)
:
관현악을 비롯한 합주 음악에서, 한 개의 악기로 연주하는 부분.
🌏 獨: 홀로 독 奏: 아뢸 주 部: 나눌 부 -
덕정비
(德政碑)
:
관리의 덕정을 칭송하기 위하여 세운 비석.
🌏 德: 덕 덕 政: 정사 정 碑: 비석 비 -
대종백
(大宗伯)
:
‘예조판서’를 달리 이르던 말. 중국 주(周)나라 때에, 나라의 제사를 관장하고 예를 맡아보던 벼슬 이름에서 유래한다. (예조 판서: 조선 시대에 둔 예조의 으뜸 벼슬. 공양왕 원년(1389)에 예의판서를 고친 것으로 정이품 문관의 벼슬이다.)
🌏 大: 큰 대 宗: 마루 종 伯: 맏 백 - 돼지발 : 은어로, ‘권총’을 이르는 말. (권총: 한 손으로 다룰 수 있는 짧고 작은 총. 군용 또는 호신용으로 널리 쓴다.)
- 뒤재비 : → 드잡이. (드잡이: 가마를 메는 사람의 어깨를 쉬게 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이 양옆에서 들장대로 가마채를 받쳐 들고 가는 일. 또는 그렇게 하는 사람.)
-
대장부
(大丈夫)
:
건장하고 씩씩한 사내.
🌏 大: 큰 대 丈: 어른 장 夫: 남편 부 -
돌중방
(돌中枋)
:
골목 어귀에 문지방처럼 가로질러 놓은 돌.
🌏 中: 가운데 중 枋: 나무 이름 방 -
덧장벽
(덧牆壁)
:
장벽 위에 더 쌓은 장벽.
🌏 牆: 담장 장 壁: 벽 벽 -
다짐봉
(다짐棒)
:
길이나 터 따위를 다지는 데 쓰는 나무토막.
🌏 棒: 몽둥이 봉 칠 봉 -
대주부
(大主簿)
:
고구려 초기에, 오부(五部)에 속하여 주로 재정을 맡아보던 벼슬.
🌏 大: 큰 대 主: 주인 주 簿: 장부 부 -
대전보
(代錢保)
:
예전에, 군 복무를 정군으로 나가는 대신에 정군의 비용을 돈으로 부담하던 사람.
🌏 代: 대신할 대 錢: 돈 전 保: 보전할 보 -
동접배
(同接輩)
:
같은 곳에서 함께 공부한 벗.
🌏 同: 같을 동 接: 접할 접 輩: 무리 배 -
당직병
(當直兵)
:
군대에서 그날의 당직 근무를 맡은 군인.
🌏 當: 마땅할 당 直: 곧을 직 兵: 군사 병 -
도짓밭
(賭地밭)
:
한 해 동안에 곡식을 얼마씩 내기로 하고 빌려 부치는 밭.
🌏 賭: 노름 도 地: -
단종법
(斷種法)
:
우생학적 입장에서 유전성 지적 장애인 등의 생식(生殖) 능력을 없애는 일에 대하여 규정한 법률. 미국에서 최초로 입법화되었고 그 후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등지에서도 제정되었다.
🌏 斷: 끊을 단 種: 씨 종 法: 법도 법 -
단주법
(斷奏法)
:
바이올린 따위의 현악기를 연주할 때, 손목을 움직여 활을 튀게 함으로써 음을 가늘고 짧게 끊는 주법.
🌏 斷: 끊을 단 奏: 아뢸 주 法: 법도 법 -
대전복
(大全鰒)
:
큰 전복.
🌏 大: 큰 대 全: 온전할 전 鰒: 전복 복 -
도주병
(逃走兵)
:
자기가 속한 병영에서 무단으로 빠져나와 도망하거나 복귀하지 않는 병사.
🌏 逃: 달아날 도 走: 달릴 주 兵: 군사 병 -
대조법
(對照法)
:
서로 반대되는 대상이나 내용을 내세워 주제를 강조하거나 인상을 선명하게 표현하는 수사법. 예를 들면, ‘잘되면 제 탓 못되면 조상 탓.’’ 따위가 있다.
🌏 對: 대답할 대 照: 비출 조 法: 법도 법 -
당장법
(糖藏法)
:
식품을 저장할 때에, 설탕이나 포도당ㆍ과당(果糖) 따위에 절이거나 높은 온도에서 졸이는 방법. 주로 과일의 저장법으로 쓰이는데, 끓는 온도에 졸여 잼이나 젤리로 만드는 방법이 흔하다.
🌏 糖: 사탕 당 藏: 감출 장 法: 법도 법
▹ 품사로 구분한 통계
💡자음 ㄷㅈㅂ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4개입니다.
- 명사 44개 : 담자병, 등잔불, 단자방, 덧지붕, 독주부, 대중부, 동접배, 다짐봉, 당질부, 동적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