踐 🌏한자(사자성어) 💡없음 품사 1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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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이성 비판
(實踐理性批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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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철학자 칸트가 지은 철학서. 세 비판서 중 두 번째 작품으로, 주관적 관념론의 처지에서 인간이 어떻게 실천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1788년에 간행되었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理: 다스릴 이 性: 성품 성 批: 비평할 비 비파 비 칠 비 물리칠 비 깎을 비 비답 비 보일 비 개선할 비 평어 비 判: 판가름할 판 -
실천적 사랑
(實踐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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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의 관념으로 남에게 친절을 베푸는 일.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的: 과녁 적 -
실천 명령
(實踐命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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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철학에서, 행위의 결과에 구애됨이 없이 행위 그것 자체가 선(善)이기 때문에 무조건 그 수행이 요구되는 도덕적 명령.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命: 목숨 명 令: 명령할 령 -
실천 이성의 우위
(實踐理性의優位)
:
칸트가 인간 이성의 적극적 역할을 인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용어. 이론 이성이 그 권능에서 유한적이고 현상계에 관한 것에 지나지 않는 데 상대하여, 실천 이성은 물자체(物自體)의 본체계에 관여하고 자유나 신과 같은 형이상학적 이념도 이 이성 안에서 그 존재를 확립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 이성이 미치지 못하는 우위성을 가진다고 하였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理: 다스릴 이 性: 성품 성 優: 넉넉할 우 位: 자리 위 -
실천적 이념
(實踐的理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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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실천할 때에 따라야 할 규범이나 실현하여야 할 가치. 또는 실천의 목적이 되는 이상. 플라톤의 선(善)의 이념, 칸트의 의지의 자유, 영혼의 불멸, 신의 존재 따위와 같은 이념을 이른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的: 과녁 적 理: 다스릴 이 念: 생각할 념 -
실천 이성
(實踐理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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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 철학의 기본 개념으로, 도덕적인 실천의 의지를 규정하는 이성. 절대적으로 타당한 도덕의 보편적 법칙에 따르는 능력을 이른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理: 다스릴 이 性: 성품 성 -
실천 윤리학
(實踐倫理學)
:
도덕 원리를 응용하고 실천하는 일을 주로 연구하는 학문. 윤리학의 한 분야이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倫: 인륜 윤 理: 다스릴 리 學: 배울 학 -
실천 윤리
(實踐倫理)
:
도덕 원리를 응용하고 실천하는 일을 주로 연구하는 학문. 윤리학의 한 분야이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倫: 인륜 윤 理: 다스릴 리 -
실천적 판단
(實踐的判斷)
:
실천이나 행위에 관한 옳고 그름의 판단.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的: 과녁 적 判: 판가름할 판 斷: 끊을 단 -
실천 비평
(實踐批評)
:
구체적인 작가나 작품을 주 대상으로 하는 비평. 비평가가 실제 작품에 대하여 어떤 이해와 평가를 보이느냐에 비평의 주안점이 놓인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批: 비평할 비 비파 비 칠 비 물리칠 비 깎을 비 비답 비 보일 비 개선할 비 평어 비 評: 품평 평 -
실천 철학
(實踐哲學)
:
실천의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철학. 좁은 뜻으로는 도덕론ㆍ윤리학과 일치하고, 넓은 뜻으로는 경제ㆍ법률ㆍ예술ㆍ기술 등 널리 인간의 사회적 현실 생활의 여러 단면에 관한 철학적 고찰까지도 포함한다. 통속적으로는 일상생활의 지침을 줄 수 있는 철학을 이른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哲: 밝을 철 學: 배울 학 -
실천 신학
(實踐神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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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실제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취급하는 학문. 기독교 신학의 한 분야이다. 설교학, 목회학, 예배학, 기독교 교육학, 전도학 따위를 포함한다.
🌏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神: 귀신 신 學: 배울 학 -
신문 윤리 실천 요강
(新聞倫理實踐要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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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윤리 강령을 바탕으로 하여 그것을 실천하는 데 필요한 세부 요목을 조목별로 규정한 준칙. 1961년에 한국 신문 편집인 협회가 제정하고, 1963년에 한국 신문 발행인 협회가 추가로 채택하였다.
🌏 新: 새로울 신 聞: 들을 문 倫: 인륜 윤 理: 다스릴 리 實: 열매 실 踐: 밟을 천 要: 중요할 요 綱: 벼리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