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 🌏한자(사자성어) 💡法 한자 40개
說:
말씀 설
달랠 세
기뻐할 열
벗을 탈
총획:14
부수:言
국어사전에서 🌏한자 "說 (말씀 설, 달랠 세)" 단어 중에서, 한자 '法 (법도 법)' 관련 단어는 40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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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익설
(法益說)
:
공법은 공익을, 사법은 사익을 목적으로 한다는 법률상의 학설.
🌏 法: 법도 법 益: 더할 익 說: 말씀 설 -
설법
(說法)
:
1
생각하고 있는 바를 말하는 방법.
2
불교의 교의를 풀어 밝힘.
🌏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땅설법
(땅說法)
:
승려들이 땅 위에서 여는 여흥(餘興)의 하나.
🌏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학설법
(學說法)
:
법원(法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학설. 법학자의 의견이나 학설이 그대로 법률처럼 취급되었을 때에 그 법률을 이른다.
🌏 學: 배울 학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설명법
(說明法)
:
문장에서 종결 어미에 나타나는 서법의 하나. 화자가 문장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진술한다. ‘-다’, ‘-ㅂ니다’ 따위의 어미로 표현된다.
🌏 說: 말씀 설 明: 밝을 명 法: 법도 법 -
인연 설법
(因緣說法)
:
인연의 이치를 가르치는 설법.
🌏 因: 인할 인 緣: 인연 연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설법상
(說法床)
:
설법하는 승려가 올라앉는 상.
🌏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床: 평상 상 -
사법적 소권설
(私法的訴權說)
:
분쟁의 해결을 요구하는 당사자의 권리가 사권(私權), 특히 청구권의 작용이거나 이에서 유출하는 권리라고 보는 설.
🌏 私: 사사로울 사 法: 법도 법 的: 과녁 적 訴: 하소연할 소 權: 권세 권 說: 말씀 설 -
설명 문법
(說明文法)
:
문법 현상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아니하고 그 현상에 대한 원인을 함께 기술하는 문법.
🌏 說: 말씀 설 明: 밝을 명 文: 글월 문 꾸밀 문 法: 법도 법 -
설득 요법
(說得療法)
:
의사가 정신병 환자로 하여금 스스로 증상의 원인을 이해하고 고치도록 설득하여 치료하는 방법. 강박 신경증, 히스테리 따위의 심인성 정신 질환 치료에 쓴다.
🌏 說: 말씀 설 得: 얻을 득 療: 병 고칠 요 法: 법도 법 -
입법자 의사설
(立法者意思說)
:
법률 규정을 해석할 때, 그 법을 만든 사람의 의사를 추론하여 그 의미를 밝혀내어야 한다는 학설.
🌏 立: 설 입 法: 법도 법 者: 놈 자 意: 뜻 의 思: 생각 사 說: 말씀 설 -
법 단계설
(法段階說)
:
국가의 법은 많은 법 규범의 단순한 병렬적 집합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질서를 이루는 통일적 체계라고 보는 학설.
🌏 法: 법도 법 段: 구분 단 階: 섬돌 계 說: 말씀 설 -
국제법 우위설
(國際法優位說)
:
국제법과 국내법이 통일된 하나의 법체계를 형성하며 국제법이 국내법보다 상위에 선다고 하는 학설.
🌏 國: 나라 국 際: 가 제 法: 법도 법 優: 넉넉할 우 位: 자리 위 說: 말씀 설 -
역설법
(逆說法)
:
역설을 표현 수단으로 하는 수사법.
🌏 逆: 거스를 역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가설법
(假說法)
:
문장에서 나타나는 서법의 하나. 말하는 내용이 가정 또는 요망, 원망임을 나타낸다.
🌏 假: 거짓 가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설법하다
(說法하다)
:
불교의 교의를 풀어 밝히다.
🌏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법신 설법
(法身說法)
:
법신으로서 행하는 부처의 설법.
🌏 法: 법도 법 身: 몸 신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법치 국가설
(法治國家說)
:
국가는 법에 기초하고 법률 아래에서 법을 실현하기 위하여 존재하며 국민의 기본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는 학설.
🌏 法: 법도 법 治: 다스릴 치 國: 나라 국 家: 집 가 說: 말씀 설 -
사십구 년 설법
(四十九年說法)
:
석가모니가 도를 깨달은 뒤 49년 동안 설법한 일.
🌏 四: 넉 사 十: 열 십 九: 아홉 구 年: 해 년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법인 의제설
(法人擬制說)
:
법인은 실재하지 않는데도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의 집합체라고 보는 학설. 법인 소득을 개인 소득의 변형이라고 보아 법인세를 개인 소득세와 같은 성격의 것으로 다룬다.
🌏 法: 법도 법 人: 사람 인 擬: 헤아릴 의 制: 억제할 제 說: 말씀 설 -
국제법 상위설
(國際法上位說)
:
국제법과 국내법이 통일된 하나의 법체계를 형성하며 국제법이 국내법보다 상위에 선다고 하는 학설.
🌏 國: 나라 국 際: 가 제 法: 법도 법 上: 위 상 位: 자리 위 說: 말씀 설 -
직설법
(直說法)
:
문장에서 나타나는 서법의 하나. 화자가 그 이야기의 내용을 사실로 인정하고 서술한다.
🌏 直: 곧을 직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가설 연역법
(假說演繹法)
:
이제까지의 지식이나 관찰을 모아 하나의 가설을 세우고, 이 가설로부터 필연적으로 연역되는 명제를 실험적으로 검토하는 방법.
🌏 假: 거짓 가 說: 말씀 설 演: 멀리 흐를 연 繹: 당길 역 法: 법도 법 -
사연설법
(肆筵說法)
:
천도교에서, 자리를 깔고 의식을 갖추어 도를 닦는 일.
🌏 肆: 방자할 사 筵: 대자리 연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대기 설법
(對機說法)
:
듣는 사람의 근기(根機)에 맞추어 하는 설법.
🌏 對: 대답할 대 機: 틀 기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연설법
(演說法)
:
연설하는 방법.
🌏 演: 멀리 흐를 연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땅설법하다
(땅說法하다)
:
승려들이 땅 위에서 여흥(餘興)을 열다.
🌏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법설
(法說)
:
천도교에서, 법적 성격을 가지는 말.
🌏 法: 법도 법 說: 말씀 설 -
여래 오종 설법
(如來五種說法)
:
여래가 설법하는 다섯 가지 방법. 언설(言說), 수의(隨意), 방편(方便), 법문(法門), 대비(大悲)이다.
🌏 如: 같을 여 來: 올 래 五: 다섯 오 種: 씨 종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국가 법인설
(國家法人說)
:
국가를 통치권의 주체인 공법인(公法人)으로 보는 이론.
🌏 國: 나라 국 家: 집 가 法: 법도 법 人: 사람 인 說: 말씀 설 -
역설 변증법
(逆說辨證法)
:
신과 인간, 유한과 무한 따위의 대립자 가운데 하나를 결정하여야 할 순간에 결단하는 실존의 변증법. 대립자를 종합하는 헤겔의 변증법에 반하여 키르케고르가 쓴 말이다.
🌏 逆: 거스를 역 說: 말씀 설 辨: 분별할 변 證: 증거 증 法: 법도 법 -
부정 설법
(不淨說法)
:
부처의 가르침이 아닌 그릇된 것을 설하거나 명리를 위하여 하는 설법.
🌏 不: 아닌가 부 淨: 깨끗할 정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수단 설법
(數段說法)
:
몇 단계로 나누어 불법을 설명하는 일.
🌏 數: 셀 수 段: 구분 단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 -
공법적 소권설
(公法的訴權說)
: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소권을 사권(私權)과 분리하여 국가에 대한 국민의 권리로 보는 학설. 19세기 후반에 독일에서 처음 제창되었는데, 소권의 내용에 따라 추상적 소권설, 구체적 소권설, 본안 판결 청구권설로 분류된다.
🌏 公: 공변될 공 法: 법도 법 的: 과녁 적 訴: 하소연할 소 權: 권세 권 說: 말씀 설 -
자유법설
(自由法說)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났던 반개념 법학(反槪念法學). 법학의 실천적 기능을 중요시하고 재판을 통하여 법에 탄력성을 부여하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 自: 스스로 자 由: 말미암을 유 法: 법도 법 說: 말씀 설 -
방법 서설
(方法敍說)
:
1637년에 간행한 데카르트의 철학서. 데카르트의 철학적 자서전인 동시에 철학적 방법의 입문서로서, 학문 연구의 방법과 형이상학ㆍ자연학의 개요(槪要)를 제시하고, 스콜라 철학의 권위를 부정하면서 이성(理性)을 인식의 기초로 하여 여러 가지 학문에서 진리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적 회의의 필요성을 논술하였다.
🌏 方: 모 방 法: 법도 법 敍: 줄 서 說: 말씀 설 -
법인 실재설
(法人實在說)
:
법인을 그 구성원인 개인과는 별개의 독립된 인격체로 보는 학설. 이에 따라 법인과 개인을 독립된 경제 주체로 보고 법인 소득에는 법인세를, 개인 주주에 대한 배당에는 배당 소득세를 부과한다.
🌏 法: 법도 법 人: 사람 인 實: 열매 실 在: 있을 재 說: 말씀 설 -
법인 부인설
(法人否認說)
:
법인은 독자적인 사회적 실체를 갖지 않으며 그 본체는 법인을 구성하는 개인 또는 재산이라는 학설.
🌏 法: 법도 법 人: 사람 인 否: 아닐 부 認: 알 인 說: 말씀 설 -
법 계단설
(法階段說)
:
국가의 법은 많은 법 규범의 단순한 병렬적 집합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질서를 이루는 통일적 체계라고 보는 학설.
🌏 法: 법도 법 階: 섬돌 계 段: 구분 단 說: 말씀 설 -
수기 설법
(隨機說法)
:
듣는 사람의 근기(根機)에 맞추어 하는 설법.
🌏 隨: 따를 수 機: 틀 기 說: 말씀 설 法: 법도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