我 🌏한자(사자성어) 15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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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아인
(無我印)
:
삼법인(三法印)의 하나. 모든 법이 실재(實在)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파하는 교리를 이른다.
🌏 無: 없을 무 我: 나 아 印: 도장 인 -
아동방
(我東方)
:
예전에, 우리가 스스로 우리나라를 이르던 말. 중국의 동쪽에 있다고 하여 이르던 이름이다.
🌏 我: 나 아 東: 동녘 동 方: 모 방 -
아군기
(我軍機)
:
우군의 비행기.
🌏 我: 나 아 軍: 군사 군 機: 틀 기 -
아만
(我慢)
:
1
사만(四慢)의 하나. 스스로를 높여서 잘난 체하고, 남을 업신여기는 마음이다.
2
인간의 근본적인 사번뇌의 하나. 법상종에서 쓰는 말로, 아(我)와 아소(我所)가 있다고 믿어 집착하는 마음이 큰 것을 이른다.
🌏 我: 나 아 慢: 게으를 만 -
천상천하 유아독존
(天上天下唯我獨尊)
:
우주 가운데 자기보다 더 존귀한 이는 없음.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처음으로 한 말이라고 한다.
🌏 天: 하늘 천 上: 위 상 天: 하늘 천 下: 아래 하 唯: 오직 유 我: 나 아 獨: 홀로 독 尊: 높을 존 -
절대아
(絕對我)
:
개별적 자아를 내포하는 보편적이고 주체적인 절대자. 피히테가 자신의 유심론(唯心論)의 궁극적 원리로 삼아 쓴 용어이다.
🌏 絕: 끊을 절 對: 대답할 대 我: 나 아 -
독아론
(獨我論)
:
실재하는 것은 자아뿐이고 다른 모든 것은 자아의 관념이거나 현상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입장. 극단적 형태의 주관적 관념론으로 버클리, 피히테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 獨: 홀로 독 我: 나 아 論: 논의할 론 -
자아혼
(自我魂)
:
자기 자신의 넋.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魂: 넋 혼 -
제법무아
(諸法無我)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은 인연으로 생겼으며 변하지 않는 참다운 자아의 실체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생각.
🌏 諸: 모든 제 法: 법도 법 無: 없을 무 我: 나 아 -
아조
(我朝)
:
우리 왕조.
🌏 我: 나 아 朝: 아침 조 -
곡자아의
(曲者我意)
: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이 매사를 자기 마음대로 함을 이르는 말.
🌏 曲: 굽을 곡 者: 놈 자 我: 나 아 意: 뜻 의 -
아애
(我愛)
:
네 가지 번뇌 가운데 하나. ‘나’에게 애착하는 번뇌를 이른다.
🌏 我: 나 아 愛: 사랑 애 -
자아
(自我)
:
1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 정신 분석학에서는 이드(id), 초자아와 함께 성격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 현실 원리에 따라 이드의 원초적 욕망과 초자아의 양심을 조정한다.
2
대상의 세계와 구별된 인식ㆍ행위의 주체이며, 체험 내용이 변화해도 동일성을 지속하여, 작용ㆍ반응ㆍ체험ㆍ사고ㆍ의욕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
대아
(大我)
:
1
인도 철학에서, 우주의 유일 절대의 본체를 이르는 말. 형이상학에서 그 본체를 개인의 아(我)에 귀결하여 이르는 것이다.
2
우주의 본체로서 참된 나. 사견이나 집착을 떠난 자유자재의 경지를 이른다.
🌏 大: 큰 대 我: 나 아 -
순수아
(純粹我)
:
의식 일반을 형이상학화한 그 자신. 아무 제약도 받지 않는 절대 자유의 우주의 원리이다.
🌏 純: 순수할 순 粹: 순수할 수 我: 나 아 -
초자아
(超自我)
:
자아가 원시적 욕구를 억제하고 도덕이나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정신 요소. 정신 분석학에서, 이드(id) 및 자아와 더불어 정신을 구성하는 요소로, 도덕 원칙에 따른다.
🌏 超: 넘을 초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
무궁아
(無窮我)
:
천도교에서, 도를 닦아 천인합일의 경지에 이른, 소아(小我)를 벗어난 대아(大我). 육신을 소아로 보고, 영적 법신을 대아로 본다.
🌏 無: 없을 무 窮: 다할 궁 我: 나 아 -
아당
(我黨)
:
우리 당. 또는 우리 편.
🌏 我: 나 아 黨: 무리 당 -
곡재아
(曲在我)
:
주로 문어(文語)에서, 잘못이 자기에게 있음을 이르는 말.
🌏 曲: 굽을 곡 在: 있을 재 我: 나 아 -
경험아
(經驗我)
:
경험으로써 인식할 수 있는 ‘나’. 곧 정신과 육체를 가진 개인을 말하며, 순수아(純粹我) 또는 절대아(絕對我)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이다.
🌏 經: 경서 경 驗: 시험 험 我: 나 아 -
구실재아
(咎實在我)
:
잘못이 실제로 자기에게 있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말.
🌏 咎: 허물 구 實: 열매 실 在: 있을 재 我: 나 아 -
인아지상
(人我之相)
:
나와 남을 갈라놓고, 나를 소중히 여기고 남을 경시하는 마음.
🌏 人: 사람 인 我: 나 아 之: 갈 지 相: 서로 상 -
내아
(內我)
:
중생의 몸과 마음속에 있으면서 늘 변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주체적 존재.
🌏 內: 안 내 我: 나 아 -
아의
(我意)
:
나의 뜻.
🌏 我: 나 아 意: 뜻 의 -
망아하다
(忘我하다)
:
어떤 사물에 마음을 빼앗겨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다.
🌏 忘: 잊을 망 我: 나 아 -
망아지경
(忘我之境)
:
어떤 사물에 마음을 빼앗겨 자기 자신을 잊어버리는 경지.
🌏 忘: 잊을 망 我: 나 아 之: 갈 지 境: 지경 경 -
서자서아자아
(書自書我自我)
:
글은 글대로 나는 나대로라는 뜻으로, 글은 읽고 있으나 정신은 딴 데에 있음을 이르는 말.
🌏 書: 글 서 自: 스스로 자 書: 글 서 我: 나 아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
사회아
(社會我)
:
사회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통적인 태도를 보이는 자아(自我). 다른 사람과의 상호 관계를 의식함으로써 일어나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아에 대한 관념이다.
🌏 社: 모일 사 會: 모일 회 我: 나 아 -
자아상
(自我像)
:
자신의 역할이나 존재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像: 모양 상 -
민족아
(民族我)
:
1
민족의 일원(一員)으로서의 나.
2
민족을 의식하는 자아.
3
민족의식의 주체.
🌏 民: 백성 민 族: 겨레 족 我: 나 아 -
자아 태도
(自我態度)
:
행동을 할 때에 자기와 관련하여 생각하는 태도.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態: 모양 태 度: 법도 도 -
타아
(他我)
:
다른 사람의 자아.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을 볼 때 그 사람에게 존재하는 의식의 통일체를 말한다.
🌏 他: 다를 타 我: 나 아 -
아심여칭하다
(我心如秤하다)
: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공평한 마음과 자세를 갖고 있다. 내 마음이 저울과 같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我: 나 아 心: 마음 심 如: 같을 여 秤: 저울 칭 -
인기아취하다
(人棄我取하다)
:
남과 견해를 달리하다. 다른 사람이 버리는 것을 자기는 거두어 쓴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人: 사람 인 棄: 버릴 기 我: 나 아 取: 취할 취 -
법무아
(法無我)
:
모든 법인 만유(萬有)는 인연이 모여 생긴 일시적인 존재이므로 참다운 본체가 없음을 이르는 말.
🌏 法: 법도 법 無: 없을 무 我: 나 아 -
전아
(全我)
:
관념론에서 자아의 전체를 이르는 말.
🌏 全: 온전할 전 我: 나 아 -
자아류
(自我流)
:
1
남이 하는 방식을 따르지 아니하고 자기 생각에 따라 독창적으로 하는 방식.
2
객관적 사실에 의거하지 아니하고 자기 주관이나 관습, 취미대로 하는 방식.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流: 흐를 류 -
망아
(忘我)
:
어떤 사물에 마음을 빼앗겨 자기 자신을 잊어버림.
🌏 忘: 잊을 망 我: 나 아 -
개아
(個我)
:
개별적인 사람으로서의 자아(自我).
🌏 個: 낱 개 我: 나 아 -
이상아
(理想我)
:
자아가 원시적 욕구를 억제하고 도덕이나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정신 요소. 정신 분석학에서, 이드(id) 및 자아와 더불어 정신을 구성하는 요소로, 도덕 원칙에 따른다.
🌏 理: 다스릴 이 想: 생각 상 我: 나 아 -
입아아입
(入我我入)
:
내가 그에게 들어가고 그가 나에게 들어온다는 뜻으로, 부처와 내가 일체가 되는 경지를 이르는 말.
🌏 入: 들 입 我: 나 아 我: 나 아 入: 들 입 -
자아 구속
(自我拘束)
:
위험이나 불쾌감을 일으키는 상황을 의식적으로 피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도피하려는 방어 기제.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拘: 잡을 구 束: 묶을 속 -
자아 소속감
(自我所屬感)
:
자기의 생각ㆍ감정ㆍ행위 따위가 자기에게 속하여 있다고 하는 느낌.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所: 바 소 屬: 무리 속 感: 느낄 감 -
유아론
(唯我論)
:
실재하는 것은 자아뿐이고 다른 모든 것은 자아의 관념이거나 현상에 지나지 아니한다는 입장. 극단적 형태의 주관적 관념론으로 버클리, 피히테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 唯: 오직 유 我: 나 아 論: 논의할 론 -
유아지탄
(由我之歎/由我之嘆)
:
나로 말미암아 남에게 해가 미치게 된 것을 뉘우치는 탄식.
🌏 由: 말미암을 유 我: 나 아 之: 갈 지 歎: 탄식할 탄 由: 말미암을 유 我: 나 아 之: 갈 지 嘆: 탄식할 탄 -
상위 자아
(上位自我)
:
자아가 원시적 욕구를 억제하고 도덕이나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정신 요소. 정신 분석학에서, 이드(id) 및 자아와 더불어 정신을 구성하는 요소로, 도덕 원칙에 따른다.
🌏 上: 위 상 位: 자리 위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
자아 분열
(自我分裂)
:
자의식의 과잉으로 일어나는 분열감.
🌏 自: 스스로 자 我: 나 아 分: 나눌 분 裂: 찢을 열 -
아동
(我東)
:
예전에, 우리가 스스로 우리나라를 이르던 말. 중국의 동쪽에 있다고 하여 이르던 이름이다.
🌏 我: 나 아 東: 동녘 동 -
아견
(我見)
:
1
칠견의 하나. 항상 하나이며 모든 것을 주재하는 ‘나’를 고집하는 그릇된 견해이다.
2
법상종에서, 진정한 ‘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있다고 믿는 그릇된 견해.
🌏 我: 나 아 見: 볼 견 -
객아
(客我)
:
의식하는 자아의 대상이 되는 객관적인 자기.
🌏 客: 손님 객 我: 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