思 🌏한자(사자성어) 💡3 글자 93개
思:
생각 사
수염이 많을 새
총획:9
부수:心
국어사전에서 🌏한자 "思 (생각 사, 수염이 많을 새)" 단어 중에서, '글자수 3개'의 단어는 93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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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자
(思想者)
:
→ 사상가. (사상가: 어떤 사상을 잘 알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사람.)
🌏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者: 놈 자 -
자사자
(子思子)
:
1
중국 송나라 왕탁(汪晫)이 편집한 유학서. ≪중용≫과 그 밖의 책에서 자사의 언행을 모아, 내외편(內外篇) 9편으로 정리하였다. 1권.
2
춘추 시대에 자사가 펴낸 유학서. 원래 23편으로 되어 있었는데, 현재는 없어지고 ‘사서’(四書) 가운데 ≪중용≫이 그 가운데 남은 것이라고 한다. (사서: 유교의 경전인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子: 아들 자 思: 생각 사 子: 아들 자 -
임사경
(任思敬)
:
조선 영조 때의 학자(1686~1757). 자는 여직(汝直). 외조부이자 스승인 윤증(尹拯)이 1716년에 무고를 당하자 벼슬을 단념하고 학문에만 전심하였다. 성력(星曆), 도수(度數), 병기(兵機), 이치(吏治) 따위에도 정통하였다.
🌏 任: 맡길 임 思: 생각 사 敬: 공경할 경 -
사상성
(思想性)
:
어떤 사상의 경향이 있는 특성.
🌏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性: 성품 성 -
사변가
(思辨家)
:
이론적인 생각을 깊게 하는 사람.
🌏 思: 생각 사 辨: 분별할 변 家: 집 가 -
근사록
(近思錄)
:
중국 송나라 때에, 주자와 그 제자인 여조겸이 함께 편찬한 책. 주무숙(周茂叔), 정명도(程明道), 정이천(程伊川), 장재(張載) 등의 저서나 어록에서 일상 수양에 긴요한 장구(章句) 622조목을 추려서 14부로 분류하였다. 14권.
🌏 近: 가까울 근 思: 생각 사 錄: 기록할 록 -
사유수
(思惟手)
:
뺨에 손을 대고 생각에 잠긴 모습. 여의륜관음과 같은 모습을 이른다.
🌏 思: 생각 사 惟: 생각할 유 手: 손 수 -
이사훈
(李思訓)
:
중국 당나라의 화가(651~716). 자는 건견(建見). 좌무위(左武衛) 대장군이 되어, 대이장군(大李將軍)으로 불렸다. 금벽(金碧)과 농채(濃彩)로 세밀한 화풍의 귀족적인 산수화를 잘 그렸다. 금벽 산수, 북종화의 시조로 추앙되었다.
🌏 李: 오얏 이 思: 생각 사 訓: 가르칠 훈 -
사색인
(思索人)
:
어떤 것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따지는 사람.
🌏 思: 생각 사 索: 찾을 색 人: 사람 인 -
사색가
(思索家)
:
사색하며 진리 탐구에 힘쓰는 사람.
🌏 思: 생각 사 索: 찾을 색 家: 집 가 -
사내악
(思內樂)
:
신라 내해왕 때의 풍류 이름.
🌏 思: 생각 사 內: 안 내 樂: 풍류 악 -
사락장
(思樂章)
:
임금이 활을 쏘는 행사에 아뢰던 악장의 이름.
🌏 思: 생각 사 樂: 즐길 락 章: 글월 장 -
신사조
(新思潮)
:
새로운 사조.
🌏 新: 새로울 신 思: 생각 사 潮: 조수 조 -
상사몽
(相思夢)
:
남녀 사이에 서로 그리워하여 꾸는 꿈.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夢: 꿈 몽 -
무사상
(無思想)
:
아무런 사상이 없음.
🌏 無: 없을 무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
사향가
(思鄕歌)
:
조선 시대의 규방 가사. 먼 곳으로 시집간 여인이 친정 어버이를 그리워하며 부른 노래로, 작자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思: 생각 사 鄕: 시골 향 歌: 노래 가 -
난사의
(難思議)
:
깊은 이치나 높은 업적 따위를 헤아려 알기 어려움. 흔히 찬탄하는 의미로 쓴다.
🌏 難: 어려울 난 思: 생각 사 議: 의논할 의 -
사상가
(思想家)
:
어떤 사상을 잘 알고 이를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사람.
🌏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家: 집 가 -
김근사
(金謹思)
:
조선 전기의 문신(1466~1539). 자는 명통(明通). 중종 28년(1533) 김안로 일파로 들어가 우의정에 올랐으나 김안로가 실각하자 귀양 가서 죽었다.
🌏 金: 성 김 謹: 삼갈 근 思: 생각 사 -
상사조
(相思鳥)
:
꼬리치렛과의 새. 편 날개의 길이는 7cm 정도이며, 등은 어두운 녹색, 가슴과 배는 누런 적색, 부리는 붉은색이다. 우는 소리와 몸의 색깔이 아름답다. 중국 중남부에서 인도에 걸쳐 분포한다.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鳥: 새 조 -
하의사
(何意思)
:
남의 뜻을 헤아릴 수 없음을 이르는 말.
🌏 何: 어찌 하 意: 뜻 의 思: 생각 사 -
김사양
(金思讓)
:
통일 신라 초기의 문신(?~?). 성덕왕 2년(703)에 아찬으로 당나라에 파견되어 귀국할 때 인도 의학의 대요(大要)가 들어 있는 ≪금광명경(金光明經)≫을 가져와 의학 발전에 도움을 주었다.
🌏 金: 성 김 思: 생각 사 讓: 사양할 양 -
사변적
(思辨的)
:
1
경험에 의하지 않고 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인식하고 설명하는 것.
2
경험에 의하지 않고 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인식하고 설명하는.
🌏 思: 생각 사 辨: 분별할 변 的: 과녁 적 -
정사도
(鄭思道)
:
고려 말기의 문신(1318~1379). 공민왕 때에 일성군에 봉하여지고, 최영의 제거를 꾀하는 신돈에 반대하다 파직되었으나 복직되었다. 우왕 때에 오천군(烏川君)으로 봉하여지고 공신이 되었다.
🌏 鄭: 나라 이름 정 思: 생각 사 道: 길 도 -
상사자
(相思子)
:
콩과의 상록 덩굴성 나무. 높이는 2.5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인데 우상 복엽이다. 붉은색, 자주색, 흰색의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로 속에 서너 개의 씨가 들어 있다. 열매는 장식용으로 쓰거나 약용 또는 식용한다. 열대 식물이고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子: 아들 자 -
사이업
(思已業)
:
마음속에 둔 생각이 밖으로 나타나 짓는 업. 동작으로 나타나는 신업(身業)과 말로 나타나는 구업(口業)이 있다.
🌏 思: 생각 사 已: 이미 이 業: 업 업 -
상사병
(相思病)
:
남자나 여자가 마음에 둔 사람을 몹시 그리워하는 데서 생기는 마음의 병.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病: 병들 병 -
상사초
(相思草)
:
‘담배’를 달리 이르는 말. (담배: 가짓과의 담배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모두 60종 30여 변종(變種)이 알려져 있다., 가짓과의 한해살이 식물. 높이는 1.5~2미터이며, 40여 개의 넓고 길쭉한 잎은 어긋나고 줄기에 촘촘히 난다. 여름에 깔때기 모양의 연분홍 꽃이 줄기 끝에 원추(圓錐) 화서로 피고, 열매는 달걀 모양의 삭과(蒴果)로 10월에 맺는다. 공예 작물로 재배하는데 잎을 건조시켜 담배를 만든다.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담뱃잎을 말려서 가공한 기호품. 살담배, 잎담배, 궐련 따위가 있다.)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草: 풀 초 -
맹사성
(孟思誠)
:
조선 전기의 재상(1360~1438). 자는 자명(自明). 호는 고불(古佛). 세종 때에 우의정ㆍ좌의정을 지냈으며, 황희와 함께 조선 전기 문화 창달에 크게 기여하였고, 성품이 청백ㆍ검소하기로 이름이 났다. ≪태종실록≫을 편찬하였으며, 작품에 <강호사시가>가 있다.
🌏 孟: 맏 맹 思: 생각 사 誠: 정성 성 -
사귀조
(思歸鳥)
:
두견과의 새. 편 날개의 길이는 15~17cm, 꽁지는 12~15cm, 부리는 2cm 정도이다. 등은 회갈색이고 배는 어두운 푸른빛이 나는 흰색에 검은 가로줄 무늬가 있다. 여름새로 스스로 집을 짓지 않고 휘파람새의 둥지에 알을 낳아, 휘파람새가 새끼를 키우게 한다.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 思: 생각 사 歸: 돌아올 귀 鳥: 새 조 -
정사유
(正思惟)
:
팔정도의 하나. 무루(無漏)의 지혜로 사제(四諦)의 이치를 추구ㆍ고찰하고 지혜를 더욱 향상하는 일이다.
🌏 正: 바를 정 思: 생각 사 惟: 생각할 유 -
김사엽
(金思燁)
:
국문학자(1912~1992). 호는 청계(淸溪). 저서에 ≪정송강 연구≫, ≪만엽집≫, ≪춘원 이광수 애국의 길≫ 따위가 있다.
🌏 金: 성 김 思: 생각 사 燁: 번쩍번쩍할 엽 -
상사뱀
(相思뱀)
:
상사병으로 죽은 남자의 혼이 변하여 사모하던 여자의 몸에 붙어 다닌다고 하는 뱀.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
구사상
(舊思想)
:
1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상.
2
예전의 사상.
🌏 舊: 옛 구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
상사화
(相思畫)
:
남녀 간의 성교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畫: 그림 화 -
사친가
(思親歌)
:
조선 시대의 규방 가사. 시집간 여인이 친정 부모를 그리워하며 읊은 것으로 모두 331구로 되어 있다.
🌏 思: 생각 사 親: 친할 친 歌: 노래 가 -
신사상
(新思想)
:
새로운 사상.
🌏 新: 새로울 신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
거사비
(去思碑)
:
감사나 수령이 갈려 간 뒤에 그 선정(善政)을 기리어 고을의 백성들이 세운 비.
🌏 去: 갈 거 思: 생각 사 碑: 비석 비 -
비사량
(非思量)
:
사량(思量)에 매이지 않고 사특한 생각을 없애는 일. 선원에서, 좌선의 요체이다.
🌏 非: 아닐 비 思: 생각 사 量: 헤아릴 량 -
사모제
(思慕祭)
:
고인을 사모하여 지내는 제사.
🌏 思: 생각 사 慕: 사모할 모 祭: 제사 제 -
의사처
(意思處)
:
생각하는 점.
🌏 意: 뜻 의 思: 생각 사 處: 곳 처 -
사색벽
(思索癖)
:
무슨 일이나 이론적으로 따지고 이치를 캐는 것을 즐기는 버릇.
🌏 思: 생각 사 索: 찾을 색 癖: 적취 벽 -
상사말
(相思말)
:
발정(發情)하여 일시적으로 매우 사나워진 수말.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
논사록
(論思錄)
:
조선 시대에, 기대승이 경연(經筵)에서 왕에게 계주(啓奏)한 말을 모아 엮은 책. 2권 2책.
🌏 論: 논의할 논 思: 생각 사 錄: 기록할 록 -
사고력
(思考力)
:
생각하고 궁리하는 힘.
🌏 思: 생각 사 考: 상고할 고 力: 힘 력 -
난사광
(難思光)
:
십이광의 하나로, 깊고 묘하여 헤아리기 어려운 아미타불의 광명의 덕.
🌏 難: 어려울 난 思: 생각 사 光: 빛 광 -
사정전
(思政殿)
:
경복궁 안에 있는, 임금이 평상시에 거처하는 전각. 보물 정식 명칭은 ‘경복궁 사정전’이다. 보물 제1759호.
🌏 思: 생각 사 政: 정사 정 殿: 큰 집 전 -
요사렴
(姚思廉)
:
중국 당나라의 명신(名臣)(?~637). 이름은 간(簡). 사렴은 자이다. 태종 즉위 후 기용되어 저작랑 홍문관 학사(著作郞弘文館學士)가 되고 십팔 학사의 한 사람에 올랐다. 저서에 위징과 함께 엮은 ≪양서≫, ≪진서≫ 따위가 있다.
🌏 姚: 예쁠 요 思: 생각 사 廉: 청렴할 렴 -
상사곡
(相思曲)
:
조선 시대 십이 가사의 하나. 생이별한 남녀의 애절한 정을 노래하였다. 1장단이 5박으로 된 독특한 형식으로 모두 196구로 되어 있으며,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相: 서로 상 思: 생각 사 曲: 굽을 곡 -
사상범
(思想犯)
:
현존 사회 체제에 반대하는 사상을 가지고 개혁을 꾀하는 행위를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또는 그런 죄를 지은 사람.
🌏 思: 생각 사 想: 생각 상 犯: 범할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