藝 🌏한자(사자성어) 367개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총획:19
부수:艸
국어사전에서 🌏한자 "藝 (재주 예, 심을 예)" 단어는 367개 입니다.
💡통계
품사
글자수
분야
한자
끝 글자
시작 글자
-
신예술
(新藝術)
:
19세기 말기에서 20세기 초기에 걸쳐 프랑스에서 유행한 건축, 공예, 회화 따위 예술의 새로운 양식. 식물적 모티브에 의한 곡선의 장식 가치를 강조한 독창적인 작품이 많으며, 20세기 건축이나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新: 새로울 신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형상 예술
(形象藝術)
:
조각, 회화 따위와 같이 시각적인 형태를 갖춘 예술.
🌏 形: 형상 형 象: 코끼리 상 상아 상 상징 상 형상 상 징조 상 용모 상 상상 상 법제 상 역법 상 본받을 상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예술적 사실주의
(藝術的寫實主義)
:
1930년대 이후에 독일에서 일어난 문학 운동. 사실주의자 일파의 경향으로 종래의 자연주의와 낭만주의를 융합하고 지양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 헤벨(Hebbel, C. F.), 켈러(Keller, G. K.), 마이어(Meyer, K. F.), 루트비히(Ludwig, O.), 프라이타크 등이 있다.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的: 과녁 적 寫: 베낄 사 實: 열매 실 主: 주인 주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
막간 연예
(幕間演藝)
:
막 사이에 상연하는 춤, 노래, 재담 따위의 간단한 연예.
🌏 幕: 막 막 間: 사이 간 演: 멀리 흐를 연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도예
(陶藝)
:
‘도자기공예’를 줄여 이르는 말. (도자기 공예: 도자기를 가공한 공예품. 또는 그렇게 하는 가공 기술.)
🌏 陶: 질그릇 도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예술 교육
(藝術敎育)
:
예술 작품의 창작이나 감상 따위로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교육.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敎: 가르칠 교 育: 기를 육 -
그림 공예
(그림工藝)
:
회화적 표현 수법을 공예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여 만든 장식 공예.
🌏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인생을 위한 예술
(人生을爲한藝術)
:
인생을 유익하게 하는 예술. 귀요, 톨스토이 등은 이를 참된 예술이라고 주장했다.
🌏 人: 사람 인 生: 날 생 爲: 할 위 만들 위 베풀 위 간주할 위 될 위 속일 위 다스릴 위 둘 위 가릴 위 펼 위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유예하다
(遊藝하다)
:
육예(六藝)를 배우다.
🌏 遊: 놀 유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게이샤 (geisha[藝者]) : 일본의 기녀(妓女). 연회에서 노래와 춤으로 흥을 돋우는 일을 한다.
-
언어 예술
(言語藝術)
:
말이나 글을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 시, 소설, 희곡 따위가 있다.
🌏 言: 말씀 언 語: 말씀 어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동공예
(銅工藝)
:
동을 재료로 하는 공예.
🌏 銅: 구리 동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공간 예술
(空間藝術)
: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에 형태를 만드는 예술. 일정한 공간이나 평면에 예술적 형상을 창조하는 회화ㆍ조각ㆍ건축 따위가 있다.
🌏 空: 빌 공 間: 사이 간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환경 예술
(環境藝術)
:
작품을 환경과 관련을 지어서 표현하는 예술. 작품과 관람자 간의 보다 긴밀한 교류를 목표로 하여 관람자의 주위를 회화ㆍ조각 따위로 둘러싸거나, 때로는 소리나 빛까지도 동원하여 독특한 환경을 조성한다.
🌏 環: 고리 환 境: 지경 경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학예부
(學藝部)
:
학교의 학생회 조직에서, 학술이나 예능 방면에 관한 일을 맡아보는 부.
🌏 學: 배울 학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部: 나눌 부 -
무예 이십사반
(武藝二十四般)
:
조선 정조 때, 십팔기(十八技)에 기병의 무예 여섯 가지를 더한 무예. 기병의 무예란 기창, 마상쌍검, 마상월도, 마상편곤, 격구, 마상재를 이른다.
🌏 武: 굳셀 무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二: 두 이 十: 열 십 四: 넉 사 般: 옮길 반 -
건축 예술
(建築藝術)
:
‘건축술’을 창조적 예술 행위의 관점에서 전문적으로 이르는 말. (건축술: 건축물을 짓는 기술.)
🌏 建: 세울 건 築: 쌓을 축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서예
(書藝)
:
글씨를 붓으로 쓰는 예술.
🌏 書: 글 서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학예면
(學藝面)
:
1
학예에 관한 방면.
2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서, 학문과 예능에 관한 기사나 작품을 싣기 위하여 마련한 지면.
🌏 學: 배울 학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面: 낯 면 -
가구 공예
(家具工藝)
:
가구를 예술적으로 장식하여 만드는 공예. 옷장, 이불장, 책장, 책상, 걸상과 같은 생활용품을 대상으로 한다.
🌏 家: 집 가 具: 갖출 구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서예
(書藝)
:
고려 시대에, 중서문하성, 사관, 비서성 따위에 속한 구실아치.
🌏 書: 글 서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극예술
(劇藝術)
:
무대에서 연출되는 온갖 종류의 연극 예술.
🌏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보석 공예
(寶石工藝)
:
자연계에 있는 보석 광물 가운데서 빛깔이 아름답고 쉽게 변하지 않는, 단단하고 희귀한 보석을 이용하여 장식품과 기물, 치장물 따위를 만드는 공예.
🌏 寶: 보배 보 石: 돌 석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예도
(藝道)
:
기예나 연예를 닦아 나가는 길.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道: 길 도 -
농예
(農藝)
:
1
농업과 원예를 아울러 이르는 말.
2
농사짓는 기술.
🌏 農: 농사 농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잡예
(雜藝)
:
여러 가지 잡스러운 기예(技藝).
🌏 雜: 섞일 잡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조원 예술
(造園藝術)
:
공원, 유원지, 정원 따위의 휴식처나 생활 지역을 아름답고 위생적으로 꾸미는 예술.
🌏 造: 지을 조 園: 동산 원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학예 부흥
(學藝復興)
:
14세기~16세기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일어난 인간성 해방을 위한 문화 혁신 운동. 도시의 발달과 상업 자본의 형성을 배경으로 하여 개성ㆍ합리성ㆍ현세적 욕구를 추구하는 반(反)중세적 정신 운동을 일으켰으며, 문학ㆍ미술ㆍ건축ㆍ자연 과학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유럽 문화의 근대화에 사상적 원류가 되었다.
🌏 學: 배울 학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復: 다시 부 興: 일어날 흥 -
원예학
(園藝學)
:
채소, 과일, 화초 따위를 심어 가꾸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園: 동산 원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學: 배울 학 -
종예가
(種藝家)
:
온갖 식물을 심어서 기르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 種: 씨 종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家: 집 가 -
문예
(文藝)
:
1
문학과 예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2
예술로서의 문학을 이르는 말.
🌏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예술문학
(藝術文學)
:
예술로서의 문학을 이르는 말.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文: 글월 문 꾸밀 문 學: 배울 학 -
청각 예술
(聽覺藝術)
:
청각만으로 감상하는 예술을 통틀어 이르는 말.
🌏 聽: 들을 청 覺: 깨달을 각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예술인
(藝術人)
:
예술 작품을 창작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人: 사람 인 -
백공기예
(百工技藝)
:
온갖 장인(匠人)의 재주.
🌏 百: 일백 백 工: 장인 공 技: 재주 기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예림
(藝林)
:
예술가들의 사회를 아름답게 이르는 말.
🌏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林: 수풀 림 -
공예 조각
(工藝彫刻)
:
공예품의 표면 장식이나 건축물의 장식 따위를 목적으로 하는 조각.
🌏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彫: 새길 조 刻: 새길 각 명심할 각 각박할 각 깎을 각 줄일 각 해칠 각 정할 각 열심히 각 기물에새긴문자 각 판본 각 -
다예
(多藝)
:
여러 가지 예능.
🌏 多: 많을 다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유리 공예
(琉璃工藝)
:
유리를 주원료로 하는 공예.
🌏 琉: 유리 유 璃: 유리 리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수송 원예
(輸送園藝)
: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지대에서 재배하고 운송 기관을 통하여 시장에 공동으로 내보내는 원예.
🌏 輸: 나를 수 送: 보낼 송 園: 동산 원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도자기 공예
(陶瓷器工藝)
:
도자기를 가공한 공예품. 또는 그렇게 하는 가공 기술.
🌏 陶: 질그릇 도 瓷: 오지그릇 자 器: 그릇 기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문예열
(文藝熱)
: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열의.
🌏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熱: 더울 열 -
장식 공예
(裝飾工藝)
:
실용성을 거의 띠지 않고 감상이나 치레를 목적으로 하는 공예.
🌏 裝: 꾸밀 장 飾: 꾸밀 식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문예 시감
(文藝時感)
:
문학과 예술에 대한 그때그때의 느낌이나 생각. 또는 그것을 적은 글.
🌏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時: 때 시 感: 느낄 감 -
학생 문예
(學生文藝)
:
학생이 창작하였거나 학생을 위한 시, 소설, 희곡 따위의 문예 작품.
🌏 學: 배울 학 生: 날 생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공예학
(工藝學)
:
공예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
🌏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學: 배울 학 -
시청각 예술
(視聽覺藝術)
:
시각 예술과 청각 예술을 아울러 이르는 말.
🌏 視: 볼 시 聽: 들을 청 覺: 깨달을 각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術: 꾀 술 -
문예학
(文藝學)
:
문학을 과학적인 체계를 세워 연구하는 학문. 19세기 후반 자연 과학에 대한 정신과학의 독자성을 제기하면서 성행하였다.
🌏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學: 배울 학 -
섬유 공예
(纖維工藝)
:
섬유를 재료로 하는 모든 창조적 활동. 또는 그런 작품. 직물, 편물, 염색, 자수 따위가 여기에 속한다.
🌏 纖: 가늘 섬 維: 바 유 工: 장인 공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
문예사
(文藝史)
:
문학과 예술의 역사.
🌏 文: 글월 문 꾸밀 문 藝: 재주 예 심을 예 교육의여섯가지과목 예 경전 예 예술 예 구분할 예 고요할 예 과녁 예 기준 예 성 예 史: 역사 사
▹ 품사로 구분한 통계
▹ 글자수로 구분한 통계
▹ 분야로 구분한 통계
💡한자 藝 (재주 예, 심을 예)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개의 분야 중에서 예체능 일반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70개입니다.
- 예체능 일반 70개 : 민예품, 신예술, 예술파, 예술학, 극예술, 무대 예술, 예술 형식, 문예 연감, 민중 예술, 조형 예술
- 공예 49개 : 도예, 고공예, 은공예, 금공예, 동공예, 옥공예, 뿔공예, 등공예, 칠공예, 석공예 문학 35개 농업 19개 역사 1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