船 🌏한자(사자성어) 💡명사 품사 693개
-
삼도선
(三島船)
:
주로 화물선의 구조 양식으로 상갑판이 선수부(船首部)ㆍ선교부ㆍ선미부(船尾部)로 구분된 배. 선체(船體)는 최대 흘수선(吃水線)까지 화물을 실어도 상관없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용적에 비하여 무거운 화물을 싣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 三: 석 삼 島: 섬 도 船: 배 선 -
외선
(外船)
:
1
외국 항로에 취항하는 배.
2
외국 정부나 외국인이 소유한 선박을 내국선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 外: 바깥 외 船: 배 선 -
누선
(樓船)
:
다락이 있는 배. 배 안에 이 층으로 집을 지은 배로서 주로 해전이나 뱃놀이에 쓰였다.
🌏 樓: 다락 누 船: 배 선 -
선의
(船醫)
:
배 안에서 승무원과 선객의 건강을 보살피는 일을 하는 의사.
🌏 船: 배 선 醫: 의원 의 -
침몰선
(沈沒船)
:
물속에 가라앉은 배.
🌏 沈: 잠길 침 沒: 잠길 몰 船: 배 선 -
모선
(母船)
:
1
원양 어업에서, 많은 부속 어선을 거느리고 어획물을 처리, 냉동하는 큰 배.
2
어떤 작업의 중심체가 되는 큰 배나 비행기.
🌏 母: 어머니 모 船: 배 선 -
포작선
(匏作船)
:
바다에서, 해물을 채취하는 사람들이 타는 배.
🌏 匏: 박 포 作: 지을 작 船: 배 선 -
단선
(單船)
:
한 척의 배.
🌏 單: 홑 단 船: 배 선 -
도선업
(渡船業)
:
나룻배와 나루터를 갖추고 강, 호수, 바닷목에서 사람을 태워 나르거나 물건을 실어 나르는 일종의 운송업.
🌏 渡: 건널 도 船: 배 선 業: 업 업 -
자매선
(姊妹船)
:
같은 설계로 건조(建造)한 배. 또는 그런 관계에 있는 배들.
🌏 姊: 누이 자 妹: 손아랫 누이 매 船: 배 선 -
상하선
(上下船)
:
1
사람이 배에 오르거나 배에서 내림.
2
배에 짐을 싣거나 배에서 짐을 내려 부림.
🌏 上: 위 상 下: 아래 하 船: 배 선 -
카르텔선
(cartel船)
:
포로를 교환하는 일과 같이 교전국 사이의 교통을 위하여 사용하는 선박. 국제법에 따르면, 이 배는 공격ㆍ나포ㆍ몰수할 수 없다.
🌏 船: 배 선 -
감시선
(監視船)
:
해상에서 감시 활동을 하는 배.
🌏 監: 볼 감 視: 볼 시 船: 배 선 -
선원법
(船員法)
:
선원의 직무, 복무, 근로 조건의 기준, 직업 안정 및 교육, 훈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 선내의 질서 유지, 선원의 기본적 생활 보장, 선원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船: 배 선 員: 관원 원 法: 법도 법 -
사략선
(私掠船)
:
승무원은 민간인이지만 교전국의 정부로부터 적선을 공격하고 나포할 권리를 인정받은, 무장한 사유(私有)의 선박. 16~17세기에 유럽에서 성행하였으나 1907년에 제이 차 헤이그 평화 회의 결과 금지되었다.
🌏 私: 사사로울 사 掠: 노략질할 략 船: 배 선 -
선가
(船歌)
:
1
뱃사공이 노를 저어 가며 부르는 노래.
2
베네치아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는 노래. 또는 그것을 본떠 만든 기악곡이나 성악곡.
🌏 船: 배 선 歌: 노래 가 -
선후광
(船後光)
:
배를 세운 것 같은 모양으로 된 불상의 후광.
🌏 船: 배 선 後: 뒤 후 光: 빛 광 -
상선
(商船)
:
삯을 받고 사람이나 짐을 나르는 데에 쓰는 배. 여객선, 화물선, 화객선 따위가 있다.
🌏 商: 장사 상 船: 배 선 -
독항선
(獨航船)
:
원양 어업에서, 육상 기지나 모선(母船)에 딸려 직접 고기를 잡아 그것을 모선에 넘기는 작은 배.
🌏 獨: 홀로 독 航: 배 항 船: 배 선 -
철조선
(鐵造船)
:
쇠로 만든 배.
🌏 鐵: 쇠 철 造: 지을 조 船: 배 선 -
선수창
(船首艙)
:
배의 앞머리 부분에 있는, 배 안의 빈 곳.
🌏 船: 배 선 首: 머리 수 艙: 선창 창 -
실습선
(實習船)
:
실습하는 데 쓰는 배.
🌏 實: 열매 실 習: 익힐 습 船: 배 선 -
선장실
(船長室)
:
배 안에 있는, 선장이 거처하는 방.
🌏 船: 배 선 長: 길 장 室: 집 실 -
유송선
(油送船)
:
유조 시설을 갖추고 석유를 운반하는 배.
🌏 油: 기름 유 送: 보낼 송 船: 배 선 -
이민선
(移民船)
:
예전에, 가는 길에는 이민 가는 사람을 태워 나르고 오는 길에는 화물을 운반하던 화객선.
🌏 移: 옮길 이 民: 백성 민 船: 배 선 -
선주인
(船主人)
:
예전에, 배로 나르는 짐의 흥정을 붙이던 사람.
🌏 船: 배 선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항해선
(航海船)
:
바다를 다니는 배. 평수 구역 밖의 항행 구역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이른다.
🌏 航: 배 항 海: 바다 해 船: 배 선 -
평저선
(平底船)
:
밑바닥이 평평한 배. 물이 얕은 데로 다니는 데 좋다.
🌏 平: 평평할 평 底: 밑 저 船: 배 선 -
선임
(船賃)
:
배에 타거나 짐을 싣는 데 내는 돈.
🌏 船: 배 선 賃: 품팔이 임 -
누선
(漏船)
:
물이 새는 배.
🌏 漏: 샐 누 船: 배 선 -
방선
(防船)
:
조선 시대에, 수군이 사용하던 병선. 중맹선을 고친 것이다.
🌏 防: 막을 방 船: 배 선 -
승선표
(乘船票)
:
배를 타기 위하여 돈을 주고 사는 표.
🌏 乘: 탈 승 船: 배 선 票: 표 표 -
선체
(船體)
:
1
실은 짐이나 딸린 것들을 제외한 배 자체.
2
배의 몸체.
🌏 船: 배 선 體: 몸 체 -
토운선
(土運船)
:
흙을 실어 나르는 배. 배 바닥 또는 뱃전을 개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주로 항만의 준설이나 매립 공사에 사용한다.
🌏 土: 흙 토 運: 운전할 운 船: 배 선 -
계선거
(繫船渠)
:
배를 매어 두며 여객의 승강 및 화물의 적재ㆍ양륙에 사용하는 구조물. 주위에 계선안(繫船岸)과 그에 필요한 설비가 되어 있으며, 조석 간만의 차가 큰 항만에서 출입구에 갑문을 설치하여 만조 때에 배를 넣고 닫아서 간조 때에도 안벽(岸壁)에 대하여 같은 높이를 유지하여 배를 매어 둘 수 있다.
🌏 繫: 맬 계 船: 배 선 渠: 도랑 거 -
항선
(航船)
:
항해하고 있는 배.
🌏 航: 배 항 船: 배 선 -
선재
(船載)
:
배에 짐을 실음.
🌏 船: 배 선 載: 실을 재 -
선저대
(船底臺)
:
배를 수리하는 건선거에서 배를 받치는 데 쓰는 나무로 된 대.
🌏 船: 배 선 底: 밑 저 臺: 돈대 대 -
회선
(回船)
:
1
돌아가는 배.
2
배를 돌림. 또는 배를 돌려 돌아옴.
🌏 回: 돌아올 회 船: 배 선 -
자망선
(刺網船)
:
주로 걸그물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 배. 명태, 임연수어, 삼치 따위를 잡는다.
🌏 刺: 찌를 자 網: 그물 망 船: 배 선 -
상류선
(上流船)
:
뱃전이 비교적 낮고 바닥이 평평한 배. 주로 강물에서 나룻배로 쓴다.
🌏 上: 위 상 流: 흐를 류 船: 배 선 -
하선
(下船)
:
1
짐을 배에서 부림.
2
배에서 내림.
🌏 下: 아래 하 船: 배 선 -
야선
(夜船)
:
밤에 다니는 배.
🌏 夜: 밤 야 船: 배 선 -
풍범선
(風帆船)
:
돛을 달고 바람을 받아서 가는 배.
🌏 風: 바람 풍 帆: 돛 범 船: 배 선 -
화객선
(貨客船)
:
화물과 여객을 함께 운반하는 배.
🌏 貨: 재화 화 客: 손님 객 船: 배 선 -
흥판선
(興販船)
:
조선 세종 때에, 쓰시마섬[對馬島] 도주(島主)의 청원을 들어주어 삼포(三浦)를 개항하고, 내왕을 허락한 무역선. 중종 5년 삼포 왜란 뒤로는 그 수를 반으로 줄이고, 제포 한 곳만을 개항하였다.
🌏 興: 일어날 흥 販: 팔 판 船: 배 선 -
난선자
(難船者)
:
난선을 당한 사람.
🌏 難: 어려울 난 船: 배 선 者: 놈 자 -
선루
(船樓)
:
배의 이물이나 중앙 또는 고물의 상갑판에 만든 구조물. 여객실, 선원실 따위가 있다.
🌏 船: 배 선 樓: 다락 루 -
반야선
(般若船)
:
부처가 그 지혜로써 범부를 돕는 일을 물에 빠진 사람을 배로 구하는 일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般: 옮길 반 若: 반야 야 船: 배 선 -
선수미선
(船首尾線)
:
배의 가운데를 지나 이물과 고물을 연결하는 선.
🌏 船: 배 선 首: 머리 수 尾: 꼬리 미 線: 선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