舞 🌏한자(사자성어) 💡5 글자 3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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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면무도회
(假面舞蹈會)
:
여러 사람이 가면을 쓰고 사교춤을 추며 노는 모임.
🌏 假: 거짓 가 面: 낯 면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會: 모일 회 -
무도 모음곡
(舞蹈모음曲)
:
춤곡이나 춤곡 형식의 곡을 여러 개 모아 엮은 모음곡. 실제로 춤은 따르지 않고 자유 모음곡의 형식을 취하여, 관현악을 위하여 작곡하는 것이 보통이다.
🌏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曲: 굽을 곡 -
무대화하다
(舞臺化하다)
:
어떤 작품을 극으로 꾸며 무대에서 상연할 수 있게 하다.
🌏 舞: 춤출 무 臺: 돈대 대 化: 될 화 -
죽음의 무도
(죽음의舞蹈)
:
한밤중에 묘지에서 죽은 사람의 해골이 나타나 무도회를 연다는 유럽 전설을 소재로 만든 묘사적인 춤곡. 리스트, 생상스, 오네게르 등이 만든 곡이 특히 유명하다.
🌏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
답사행가무
(踏沙行歌舞)
:
고려 시대에, 중국 송나라에서 들어온 당악 정재(唐樂呈才)의 하나.
🌏 踏: 밟을 답 沙: 모래 사 行: 다닐 행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
정대업지무
(定大業之舞)
:
종묘 제례 때에 추던 춤의 하나. 정재(呈才)에는 여악(女樂), 제향(祭享)에는 남악(男樂)을 썼으며 향악과 당악을 섞어서 하였다. 검, 창, 활, 화살을 든 내무(內舞) 36명과 소라, 북, 오색기를 든 외무(外舞) 35명이 곡진(曲陣), 직진(直陣), 예진(銳陣), 원진(圓陣), 방진(方陣)으로 진형(陣形)을 바꾸어 가면서 춘다.
🌏 定: 정할 정 大: 큰 대 業: 업 업 之: 갈 지 舞: 춤출 무 -
학무경풍세
(鶴舞經風勢)
:
거문고 연주에서, 학이 가벼운 바람을 타고 춤추는 듯한 기운으로 연주하라는 말.
🌏 鶴: 학 학 舞: 춤출 무 經: 경서 경 風: 바람 풍 勢: 기세 세 -
헝가리 무곡
(Hungary舞曲)
:
독일의 작곡가 브람스가 작곡한 피아노 연탄곡. 헝가리 집시의 음악을 소재로 하는 스물한 곡의 춤곡으로 보통 관현악용 편곡이 알려져 있다. 특히 제5번이 유명하다.
🌏 舞: 춤출 무 曲: 굽을 곡 -
오뇌의 무도
(懊惱의舞蹈)
:
김억의 번역 시집. 베를렌, 구르몽, 사맹, 예이츠, 보들레르 등의 프랑스 상징파의 시 77편을 수록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시집이다. 1921년에 간행되었다.
🌏 懊: 한할 오 惱: 괴로워 할 뇌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
무언 무용극
(無言舞踊劇)
:
말이나 노래 없이 춤으로만 이루어지는 연극.
🌏 無: 없을 무 言: 말씀 언 舞: 춤출 무 踊: 뛸 용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
교방 가무희
(敎坊歌舞戲)
:
고려ㆍ조선 시대에, 교방악(敎坊樂)을 사용한 가무희를 통틀어 이르던 말.
🌏 敎: 가르칠 교 坊: 동네 방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戲: 놀 희 -
무용 모음곡
(舞踊모음曲)
:
발레를 위하여 작곡된 음악을 적당히 몇 개의 순수한 관현악곡으로 엮어 만든 모음곡. 근대 모음곡의 중요한 형식의 하나로 연주회에서 연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스트라빈스키의 <페트루시카>, 파야의 <삼각 모자> 따위가 이에 속한다.
🌏 舞: 춤출 무 踊: 뛸 용 曲: 굽을 곡 -
무용화하다
(舞踊化하다)
:
어떤 현상이나 생각을 무용으로 만들다.
🌏 舞: 춤출 무 踊: 뛸 용 化: 될 화 -
무대 연출가
(舞臺演出家)
:
무대에서 공연하는 작품의 통일된 형상화를 책임지는 연출가.
🌏 舞: 춤출 무 臺: 돈대 대 演: 멀리 흐를 연 出: 날 출 家: 집 가 -
모리스 무곡
(morris舞曲)
:
모리스 댄스에 쓰이는 춤곡. 특정한 박자는 없으나 보통 4분의4 또는 4분의2 박자에 속하는 명쾌한 곡이다.
🌏 舞: 춤출 무 曲: 굽을 곡 -
무릎디피무
(무릎디피舞)
:
처용무에서, 처용가를 부른 뒤에 처용 다섯 사람이 허리를 구부리며 두 소매를 들었다가 무릎 위에 놓는 동작.
🌏 舞: 춤출 무 -
무대 장치물
(舞臺裝置物)
:
무대 장치에 쓰는 물건.
🌏 舞: 춤출 무 臺: 돈대 대 裝: 꾸밀 장 置: 둘 치 物: 만물 물 -
장생보연무
(長生寶宴舞)
:
정재(呈才) 때에 추는 춤의 하나. 죽간자가 좌우로 벌여 서고 중무(中舞)나 선모(仙母)가 가운데 서고 네 사람이 전후와 좌우로 벌여 서서 주악에 맞추어 서로 위치를 바꾸어 가면서 사(詞)를 부르며 춘다. 조선 순조 29년(1820)에 예제(睿製)하였는데, 당악과 남녀악이 다 있다.
🌏 長: 길 장 生: 날 생 寶: 보배 보 宴: 잔치 연 舞: 춤출 무 -
가무관청계
(歌舞觀聽戒)
:
연극이나 무용 따위를 보거나 음악을 듣는 것을 금지한 계율.
🌏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觀: 볼 관 聽: 들을 청 戒: 경계할 계 -
연백복지무
(演百福之舞)
:
조선 순조 29년(1829)에 효명(孝明) 세자가 임금의 만수무강과 백복을 비는 내용으로 지어 정재(呈才) 때에 추던 춤. 향악(鄕樂)ㆍ남악(男樂)ㆍ여악(女樂)이 모두 있으며, 죽간자가 동서로 나누어 서고, 뒤에 네 사람이 한 줄로 서며, 중무(中舞) 또는 왕모(王母)가 그 뒤에 따른다.
🌏 演: 멀리 흐를 연 百: 일백 백 福: 복 복 之: 갈 지 舞: 춤출 무 -
방송 무대극
(放送舞臺劇)
:
라디오 따위를 통하여 그대로 방송하는 무대극.
🌏 放: 놓을 방 送: 보낼 송 舞: 춤출 무 臺: 돈대 대 劇: 심할 극 몹시 극 격렬할 극 연극 극 교통의요충지 극 번다할 극 번거로운직무 극 간난할 극 클 극 빠를 극 -
보태평지무
(保太平之舞)
:
종묘 제례 때에 추던 일무(佾舞)의 하나. 36명의 무기(舞妓)가 주악과 박(拍) 소리에 맞추어 왼손에 약(籥)을, 오른손에 적(翟)을 쥐고 춘다.
🌏 保: 보전할 보 太: 클 태 平: 평평할 평 之: 갈 지 舞: 춤출 무 -
가장무도회
(假裝舞蹈會)
:
사람들이 갖가지로 외모를 가장하고 춤을 추는 모임.
🌏 假: 거짓 가 裝: 꾸밀 장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會: 모일 회 -
황제 원무곡
(皇帝圓舞曲)
:
오스트리아의 요한 슈트라우스 이세가 1888년에 작곡한 왈츠.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프란츠 요제프 일세의 재위 40년을 기념하여 작곡한 것으로, 장중함과 화려함을 아울러 지니고 있다.
🌏 皇: 임금 황 帝: 임금 제 圓: 둥글 원 舞: 춤출 무 曲: 굽을 곡 -
무대화되다
(舞臺化되다)
:
어떤 작품이 극으로 꾸며져 무대에서 상연될 수 있게 되다.
🌏 舞: 춤출 무 臺: 돈대 대 化: 될 화 -
무용 서사시
(舞踊敍事詩)
:
서사적인 내용을 무용 형상으로 표현한 무대 작품. 전개되는 이야기 줄거리를 몇 개의 춤사위와 행동으로 엮어 나가는 무대 예술 형식의 하나이다.
🌏 舞: 춤출 무 踊: 뛸 용 敍: 줄 서 事: 일 사 詩: 시 시 -
무용 표기법
(舞踊表記法)
:
춤 동작과 구도 따위의 모든 형상 요소들을 일정한 기호로 무보에 표기하는 방법. 또는 그 이론 체계.
🌏 舞: 춤출 무 踊: 뛸 용 表: 겉 표 記: 기록할 기 法: 법도 법 -
죽음의 무도
(죽음의舞蹈)
:
스웨덴의 스트린드베리가 지은 희곡. 주인공의 성격 묘사가 뛰어난 작품으로 2부 7막으로 되어 있다. 1901년에 발표하였다.
🌏 舞: 춤출 무 蹈: 밟을 도 -
오방신장무
(五方神將舞)
:
가산 오광대놀이 따위에서, 청ㆍ황ㆍ흑ㆍ백ㆍ적의 다섯 신장이 나와서 추는 춤.
🌏 五: 다섯 오 方: 모 방 神: 귀신 신 將: 장수 장 舞: 춤출 무 -
육화대가무
(六花隊歌舞)
:
고려 시대에 시작된 궁중 무용의 하나. 당악(唐樂)의 일종으로 아홉 명의 무기(舞妓) 가운데 여섯 명이 두 패로 갈라져 홍(紅), 남(藍)으로 차려입고 왕을 송축하는 뜻으로 춤을 춘다.
🌏 六: 여섯 육 花: 꽃 화 隊: 떼 대 歌: 노래 가 舞: 춤출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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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舞 (춤출 무)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4개의 분야 중에서 무용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201개입니다.
- 무용 201개 : 무무, 내무, 간무, 군무, 무적, 무도, 우무, 여무, 무보, 탁무
- 예체능 일반 72개 : 무악, 무곡, 안무, 원무, 무극, 가무, 열문무, 무도곡, 가면무, 기악무 민속 27개 연기 10개 음악 7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