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위에 사람 … 🌟의미
- 길 아래 돌부처도 돌아앉는다 : 아무리 온순한 사람일지라도 자기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당할 경우에는 가만있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사람은 본래 태어날 때부터 권리나 의무가 평등함을 이르는 말.
- 시누이올케 춤추는 가운데 올케 못 출까 : 시누이와 올케가 함께 춤추는 자리에서 올케라고 춤을 못 추겠느냐는 뜻으로, 자신도 마땅히 참여할 자격과 권리가 있음을 주장하며 이르는 말.
- 개똥밭에 이슬 내릴 때가 있다 : 몹시 고생을 하는 삶도 좋은 운수가 터질 날이 있다는 말.
- 검은 머리 파 뿌리 되도록[될 때까지] : 검던 머리가 파 뿌리처럼 하얗게 셀 때까지라는 뜻으로, 오래 살아 아주 늙을 때까지를 이르는 말.
- 계집 때린 날 장모 온다 : 곤란한 처지에 있는데 더욱 곤란한 일을 당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고사리도 꺾을 때 꺾는다 : 무슨 일이든 다 하여야 할 시기가 있는 것이니 그때를 놓치지 말고 하여야 한다는 말.
- 공부는 늙어 죽을 때까지 해도 다 못한다 : 지식을 넓히고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생 동안 끊임없이 배우고 학습해야 함을 강조하여 이르는 말.
- 가마 밑이 노구솥 밑을 검다 한다 : 더 시꺼먼 가마솥 밑이 덜 시꺼먼 노구솥 밑을 보고 도리어 검다고 흉본다는 뜻으로, 남 못지않은 잘못이나 결함이 있는 사람이 제 흉은 모르고 남의 잘못이나 결함만을 흉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마솥 밑이 노구솥 밑을 검다 한다 : 더 시꺼먼 가마솥 밑이 덜 시꺼먼 노구솥 밑을 보고 도리어 검다고 흉본다는 뜻으로, 남 못지않은 잘못이나 결함이 있는 사람이 제 흉은 모르고 남의 잘못이나 결함만을 흉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마당에 빗자루 몽당이를 들고 춤을 추어도 농사 밑이 어둑하다 : 가을에 타작을 하여 줄 것은 주고 갚을 것은 갚고 빈손에 빗자루만 남게 되더라도 그래도 남은 것이 있다는 뜻으로, 농사일은 든든한 것임을 이르는 말.
- 가을비는 장인[시아버지/시아비]의 나룻[수염/턱] 밑에서도 긋는다 : 가을비는 아주 잠깐 오다가 곧 그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비는 턱 밑에서도 긋는다 : 그때그때의 잔걱정은 순간적이어서 곧 지나가 버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난도 비단 가난 : 아무리 가난하여도 몸을 함부로 가지지 않고, 본래의 지체와 체통을 더럽히지 않는다는 말.
- 게를 똑바로 기어가게 할 수는 없다 : 무엇이나 그 본래의 성질을 아주 뜯어고치지는 못한다는 말.
- 고양이 수파 쓴 것 같다 : 고양이의 못생긴 낯에 수파련을 꽂고서 요란스레 차리고 나선 것 같다는 뜻으로, 본래 못생긴 데다가 제 몸에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은 모양을 비웃는 말.
- 깨어진 그릇 (이) 맞추기 : 한번 그릇된 일은 다시 본래대로 돌리려고 애써도 돌릴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다 팔아도 내 땅 : 다 팔아서 합하여도 본래 자기 땅의 몫밖에 안 된다는 뜻으로, 큰 이익을 본 듯하나 따지고 보면 자기의 밑천밖에 안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겉보리 술 막치 사람 속인다 : 겉보리 술지게미도 많이 먹으면 취하듯이, 겉보기와는 달리 맹랑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많이 먹는다 : 무슨 일이든지 늘 하던 사람이 더 잘한다는 말.
- 고운 사람 미운 데 없고 미운 사람 고운 데 없다 : 한번 좋게 보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이 다 좋게만 보이고, 한번 밉게 보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이 다 밉게만 보인다는 말.
- 고운 사람은 멱 씌워도 곱다 : 보기 흉하게 멱서리를 씌워도 고운 사람은 곱다는 뜻으로, 본색(本色)은 어떻게 하여도 나타난다는 말.
- 곡식과 사람은 가꾸기에 달렸다 : 곡식은 사람의 손이 많이 가고 부지런히 가꾸어야 잘되고 사람은 어려서부터 잘 가르치고 이끌어야 훌륭하게 된다는 말.
- 가시어머니 장 떨어지자 사위 국 싫다 한다 : 처갓집에 장이 떨어져서 국을 끓일 수 없게 되었는데 마침 사위가 국은 싫어서 먹지 않겠다고 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서로 공교롭게도 때맞추어 일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시어미 눈멀 사위 : 사위가 왔을 때에 국을 끓여 주느라 생기는 연기와 김으로 장모의 눈을 멀게 할 사위라는 뜻으로, 국을 매우 좋아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시어미 장 떨어지자 사위가 국 싫다 한다 : 처갓집에 장이 떨어져서 국을 끓일 수 없게 되었는데 마침 사위가 국은 싫어서 먹지 않겠다고 한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 서로 공교롭게도 때맞추어 일어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 더위와 노인의 건강 : 가을의 더위와 노인의 건강은 오래갈 수 없다는 뜻으로, 끝장이 가까워 그 기운이 쇠하고 오래가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 아욱국은 사위만 준다 : 가을 아욱국이 특별히 맛이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사람은 본래 태어날 때부터 권리나 의무가 평등함을 이르는 말.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사람은 본래 태어날 때부터 권리나 의무가 평등함을 이르는 말.
▹ 어휘력 향상을 위한 통계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다로 끝나는 단어: 총 76,978개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4개의 품사 중에서 동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5,772개입니다.- 예: 째다, 톺다, 쓰다, 틔다, 틀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9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6,186개입니다.- 예: 선행하다, 임면하다, 게기하다, 화합하다, 해안하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0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413개입니다.- 예: 망괴다, 배하다, 상다, 주다, 날란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289 종류의 한자 중에서 898번 사용된 化이 최다입니다.- 예: 경화되다(硬化되다), 화육하다(化育하다), 궁화하다(躬化하다), 화하다(化하다), 둔화되다(鈍化되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294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가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806개입니다.- 예: 가루다, 가렵다, 가말다, 가닿다, 가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9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11,340번 사용된 ㅇ이 최다입니다.- 예: 익다, 오다, 웃다, 엮다, 앓다
-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 총 493개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309개입니다.- 예: 국물도 없다, 마음에 없다, 팔자에 없다, 개똥도 없다, 표리가 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8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34개입니다.- 예: 형편없다, 본데없다, 지기없다, 귀성없다, 주전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분야로 분류됩니다.- 예: 서부 전선 이상 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84 종류의 한자 중에서 3번 사용된 關이 최다입니다.- 예: 관계없다(關係없다), 상관없다(相關없다), 계관없다(係關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3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7개입니다.- 예: 사색(이) 없다, 사정없다, 사람이 죽으란 법은 없다, 사람 안 죽은 아랫목 없다, 사람이 굶어 죽으란 법은 없다
-
없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8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88번 사용된 ㅇ이 최다입니다.- 예: 얼없다, 없다, 아낌없다, 위불없다, 외상없다
-
-
:
자음 ㅅㄹㅇㅇㅅㄹㅇㄱㅅㄹㅁㅇㅅㄹㅇㄷ 단어: 총 1개
-
자음 ㅅㄹㅇㅇㅅㄹㅇㄱㅅㄹㅁㅇㅅㄹㅇㄷ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
모음 ㅏㅏㅟㅔㅏㅏㅓㅗㅏㅏㅣㅔㅏㅏㅓㅏ 단어: 총 1개
-
모음 ㅏㅏㅟㅔㅏㅏㅓㅗㅏㅏㅣㅔㅏㅏㅓㅏ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사로 시작하는 단어: 총 6,077개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2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121개입니다.- 예: 사(詞), 사(司), 사(社), 사(射), 사(辭)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6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2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841개입니다.- 예: 사교, 사한, 사음, 사도, 사인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2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05개입니다.- 예: 사도, 사포, 사록, 사가, 사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75 종류의 한자 중에서 932번 사용된 四이 최다입니다.- 예: 사연(四筵), 사성(四聖), 사고(四苦), 사주(四柱), 사상(四象)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36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800개입니다.- 예: 사뜨다, 사하다, 사놓다, 사다, 사이다
-
-
사람 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96개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71개입니다.- 예: 사람 팔자 시간문제, 사람(이) 되다, 사람값에 들지 못하다, 사람값에 가다, 사람값에 들다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0개입니다.- 예: 사람대우, 사람 모형, 사람사태, 사람멀미, 사람 생리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개의 분야 중에서 의학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7개입니다.- 예: 사람 병리학, 사람 모형, 사람 생리, 사람 해부학, 사람 조직 적합 항원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7 종류의 한자 중에서 4번 사용된 生이 최다입니다.- 예: 사람 생리(사람生理), 사람 기생충(사람寄生蟲), 사람 생리학(사람生理學), 사람 미생물상(사람微生物相)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7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8개입니다.- 예: 사람대우하다, 사람(이) 되다, 사람값에 가다, 사람잡이하다, 사람값에 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