ㅂ ㅈ ㄹ 🌷자음(초성) 단어 86개
-
분자력
(分子力)
:
분자와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끌어당기는 힘과 밀어 내는 힘.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는 강하게 밀어 내고, 이보다 멀어지면 끌어들이는 힘이 작용한다. 좁은 뜻으로는 분자 사이의 끌어들이는 힘을 이른다.
🌏 分: 나눌 분 子: 아들 자 力: 힘 력 -
빛전류
(빛電流)
:
광전 효과에 의하여 음극으로부터 방출된 광전자의 흐름에 의한 전류. 광전관, 광전지 따위에 쓴다.
🌏 電: 번개 전 流: 흐를 류 - 뱀자리 : 여름철 남쪽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 뱀주인자리에 의하여 동서로 나뉘는데, 서쪽 부분은 뱀의 머리, 동쪽 부분은 뱀의 꼬리에 해당한다.
- 베자루 : 베로 만든 자루.
-
반전론
(反戰論)
:
전쟁을 반대하는 의견이나 이론.
🌏 反: 돌이킬 반 戰: 싸울 전 論: 논의할 론 -
부정령
(副正領)
:
구세군 계급의 하나. 정령의 아래, 참령의 위이다.
🌏 副: 버금 부 正: 바를 정 領: 거느릴 령 - 바지런 : 놀지 아니하고 하는 일에 꾸준함.
-
부죽립
(付竹笠)
:
예전에, 가늘게 쪼갠 대나무로 엮어 짜고 베를 발라 만든 삿갓.
🌏 付: 줄 부 竹: 대 죽 笠: 삿갓 립 -
부저루
(浮疽瘻)
:
곪은 구멍의 언저리가 부어서 허는 병. 주로 목이나 겨드랑이 아래에 생긴다.
🌏 浮: 뜰 부 疽: 등창 저 瘻: 부스럼 루 - 볏자리 : 보습의 볏 한마루의 산지구멍 앞쪽 바닥을 에어서 볏 대가리가 의지하게 한 곳.
-
변증론
(辨證論)
:
종교의 비합리성ㆍ비과학성을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종교는 초이성(超理性)인 것이지 반이성(反理性)은 아니라고 설명하는 학문. 신학의 한 분야이다. 종교, 계시 및 기독교의 기초를 이성에 의하여 설명한다.
🌏 辨: 분별할 변 證: 증거 증 論: 논의할 론 -
발전력
(發電力)
:
전기를 일으키는 힘.
🌏 發: 필 발 電: 번개 전 力: 힘 력 -
북정록
(北征錄)
:
조선 세조 14년(1468)에 왕명에 따라 조석문, 노사신 등이 편찬한 여진족 정벌기. 세조 6년(1460)에 육진(六鎭)의 북쪽 모련위(毛憐衛)에 있는 여진족들이 자주 변경(邊境)을 침입하므로, 신숙주가 여러 장수를 거느리고 정벌한 사실을 기록하였다.
🌏 北: 북녘 북 征: 칠 정 錄: 기록할 록 -
병직랑
(秉直郞)
:
조선 시대에 둔, 정오품 종친의 품계. 고종 2년(1865)에 문관 품계인 통선랑으로 통일하였다.
🌏 秉: 잡을 병 直: 곧을 직 郞: 사나이 랑 - 붓자리 : 은어가 알을 낳는 곳.
-
부정류
(不定流)
:
1
방향이 일정하지 아니한 해류.
2
속도, 압력, 방향 따위가 일정하지 아니하고 자주 변하는 흐름.
🌏 不: 아닌가 부 定: 정할 정 流: 흐를 류 -
방전로
(放電路)
:
벼락으로 방전되는 전기가 지나가는 길. 길이는 2~20km에 이르고 강한 빛을 내며, 나무처럼 갈라져 있다.
🌏 放: 놓을 방 電: 번개 전 路: 길 로 - 빗자루 : 1 비의 손잡이. 2 먼지나 쓰레기를 쓸어 내는 기구. 쓰임에 따라 마당비, 방비 따위가 있는데, 짚ㆍ띠ㆍ싸리와 짐승의 털 따위로 만든다.
- 비주룩 : ‘비죽’의 본말. (비죽: 물체의 끝이 조금 길게 내밀려 있는 모양.)
- 부지런 : 놀지 아니하고 하는 일에 매우 꾸준함.
- 바지락 : 백합과의 조개. 껍데기의 길이는 4cm, 높이는 3cm 정도이며, 껍데기에 부챗살마루가 있고 회색을 띤 백색에 회색을 띤 청색의 무늬가 있으나 개체에 따른 변이가 심하다. 맛이 좋아 식용하며, 양식하기도 한다. 민물이 섞이는 바다의 모래펄에 사는데 한국, 일본,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
부족론
(不足論)
:
함께 이야기할 거리가 되지 못함.
🌏 不: 아닌가 부 足: 발 족 論: 논의할 론 - 북자루 : 북을 치는 조그만 방망이.
-
부자량
(不自量)
:
자기 자신을 스스로 헤아리지 못함.
🌏 不: 아닌가 부 自: 스스로 자 量: 헤아릴 량 - 밥자루 : 1 제구실은 하지 못하고 밥이나 축내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2 거지들이 동냥하여 얻은 밥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는 자루.
-
빈주련
(빈柱聯)
:
글씨나 그림 없이 꾸민 주련.
🌏 柱: 기둥 주 聯: 잇닿을 련 -
반자력
(半自力)
:
아미타불의 본원력(本願力)에 기대지 아니하고, 자기의 힘으로 노력하는 염불의 공덕에 의하여 극락왕생을 구하는 일.
🌏 半: 반 반 自: 스스로 자 力: 힘 력 - 밥지랄 : 밥을 제대로 삭이지 못해서 하는 지랄이라는 뜻으로, 놀고먹으면서 하는 일 없는 사람이 저지르는 쓸모없거나 못된 짓을 속되게 이르는 말.
-
백중력
(百中曆)
:
앞으로 올 백 년 동안의 일월(日月), 성신(星辰), 절후(節候) 따위를 미리 헤아려 만든 책력. 조선 정조 6년(1782)에 비롯하였는데 10년에 한 번씩 수보(修補)한다.
🌏 百: 일백 백 中: 가운데 중 曆: 책력 력 -
부족량
(不足量)
:
필요한 양이나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모자라는 양.
🌏 不: 아닌가 부 足: 발 족 量: 헤아릴 량 -
보존료
(保存料)
:
미생물에 의한 식품의 부패나 변질을 막기 위하여 식품에 첨가하는 물질의 하나.
🌏 保: 보전할 보 存: 있을 존 料: 되질할 료 -
부전류
(副電流)
:
전압을 바꾸기 위하여 두 개의 코일을 맞놓을 때 이차 코일에 이끌려 흐르는 전류.
🌏 副: 버금 부 電: 번개 전 流: 흐를 류 -
박진력
(迫眞力)
:
진실하게 보이는 표현력.
🌏 迫: 닥칠 박 眞: 참 진 力: 힘 력 -
보증료
(保證料)
:
보증을 부탁한 사람이 보증을 서는 사람에게 주는 요금.
🌏 保: 보전할 보 證: 증거 증 料: 되질할 료 -
백중력
(白中曆)
:
품질이 낮은 종이로 겉장을 배접하여 만든 허름한 책력.
🌏 白: 흰 백 中: 가운데 중 曆: 책력 력 -
병자록
(丙子錄)
:
병자호란 때에, 나만갑이 조정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일들을 일기체로 기록한 책. 3권 1책.
🌏 丙: 남녘 병 子: 아들 자 錄: 기록할 록 -
발전력
(發展力)
:
발전하여 나가는 힘.
🌏 發: 필 발 展: 펼 전 力: 힘 력 -
배자루
(胚자루)
:
밑씨를 태좌에 부착하고 밑씨와 연결하고 있는 자루.
🌏 胚: 아이 밸 배 -
분자량
(分子量)
:
탄소 동위 12C의 질량을 12라고 하고 나타낸 분자들의 질량의 상대적 크기.
🌏 分: 나눌 분 子: 아들 자 量: 헤아릴 량 -
박정로
(朴廷老)
:
조선 광해군 때의 문신(1552~1631). 자는 여헌(汝獻). 호는 나학자(懶學者). 조헌에게 배웠고 예학(禮學)에 밝았으며 광해군 4년(1612)에 가선대부ㆍ행부호군(行副護軍)이 되었다.
🌏 朴: 순박할 박 廷: 조정 정 老: 늙을 로 -
방조림
(防潮林)
:
해안 지대에서 바닷바람이나 해일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저항력이 강한 해송(海松) 따위의 나무를 심어 가꾸어 놓은 숲.
🌏 防: 막을 방 潮: 조수 조 林: 수풀 림 - 빛 지레 :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물체의 두께나 길이의 아주 작은 변화를 측정하는 장치.
- 부즈런 : → 부지런. (부지런: 놀지 아니하고 하는 일에 매우 꾸준함.)
- 번지레 : 거죽이 얼마간 윤이 나고 미끄러운 모양.
-
비전류
(比電流)
:
전기 기계의 코일의 한 둘레를 구성하는 도선 안을 흐르는 전류.
🌏 比: 견줄 비 電: 번개 전 流: 흐를 류 -
봉직랑
(奉直郞)
:
조선 시대에 둔, 종오품 종친(宗親) 및 문관의 품계.
🌏 奉: 받들 봉 直: 곧을 직 郞: 사나이 랑 -
보자력
(保磁力)
:
강자성체에 자기장을 걸어서 포화 상태가 될 때까지 자성(磁性)을 갖게 한 다음에, 자기장을 줄여 0이 되게 하여도 남아 있는 잔류 자기를 다시 0이 되게 하는 데에 드는 반대 방향의 자기장의 크기. 일반적으로 영구 자석은 값이 크다.
🌏 保: 보전할 보 磁: 자석 자 力: 힘 력 -
병자록
(丙子錄)
:
조선 시대에, 이익이 송시열ㆍ윤증(尹拯)ㆍ윤선도를 비롯한 여러 명사(名士)들이 임금에게 올린 글들을 모아 엮은 책.
🌏 丙: 남녘 병 子: 아들 자 錄: 기록할 록 -
비중량
(比重量)
:
물질의 단위 부피에 해당하는 중량.
🌏 比: 견줄 비 重: 무거울 중 중요할 중 점잖을 중 삼갈 중 어려울 중 거듭 중 아낄 중 숭상할 중 量: 헤아릴 량 -
발주량
(發注量)
:
물건 따위를 주문한 양.
🌏 發: 필 발 注: 물댈 주 量: 헤아릴 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