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 💕시작 단어 87개
-
십이주
(十二州)
:
고려 성종 2년(983)에 둔 열두 지방관. 황주, 해주, 양주(楊州), 광주(廣州), 충주, 청주, 공주, 전주, 나주, 승주(昇州), 진주, 상주에 두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州: 고을 주 -
십이객
(十二客)
:
중국 송나라의 장경수(張景修)가 열두 가지의 꽃을 손님에게 비유하여 이름을 붙인 것. 곧 모란은 귀객(貴客), 매화는 청객(淸客), 국화는 수객(壽客), 서향(瑞香)은 가객(佳客), 정향(丁香)은 소객(素客), 난(蘭)은 유객(幽客), 연(蓮)은 정객(靜客), 도미(荼蘼)는 아객(雅客), 계수나무는 선객(仙客), 장미는 야객(野客), 말리(茉莉)는 원객(遠客), 작약은 근객(近客)이라 하였는데, 남종화(南宗畫)에서 주요 화제(畫題)로 삼는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客: 손님 객 -
십이지장 궤양
(十二指腸潰瘍)
:
위산에 의해 샘창자의 점막이 허는 것.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潰: 무너질 궤 瘍: 종기 양 -
십이음 음악
(十二音音樂)
:
20세기 초에 쇤베르크가 창시한 12음 기법을 바탕으로 만든 음악. 한 옥타브 안의 열두 음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이를 바탕으로 악곡을 구성해 가는 방법으로, 종래의 7음계, 조성, 화음 따위를 거부하며, 현대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音: 소리 음 樂: 풍류 악 -
십이승
(十二升)
:
가는 올로 매우 곱게 짠 모시.
🌏 十: 열 십 二: 두 이 升: 되 승 -
십이지장염
(十二指腸炎)
:
샘창자 점막에 생기는 염증.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炎: 불탈 염 -
십이지장선
(十二指腸腺)
:
샘창자 점막 밑층에 주로 형성된, 작고 가지가 나뉜 꼬불꼬불한 대롱샘. 염기성 점액 물질을 분비하여 위산을 중화하는 구실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腺: 샘 선 -
십이지석
(十二支石)
:
십이지 신상을 새긴 돌.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石: 돌 석 -
십이사
(十二司)
:
1
조선 초기에, 의흥삼군부의 십사에서 확장ㆍ개편한 군제(軍制).
2
구한말에, 개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통리기무아문 아래 둔 열두 기구. 사대(事大), 교린(交鄰), 군무(軍務), 변정(邊政), 통상(通商), 군물(軍物), 기계(機械), 선함(船艦), 기연(譏沿), 어학(語學), 전선(典選), 이용(利用)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司: 맡을 사 -
십이진법
(十二進法)
:
12를 기수(基數)로 쓰는 실수의 기수법(記數法). 로마에서 썼으며 지금도 시간, 각도, 도량형 따위에 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進: 나아갈 진 法: 법도 법 -
십이흰점무당벌레
(十二흰點무당벌레)
:
무당벌렛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3~4mm이며 광택이 있는 누런 갈색이고, 머리ㆍ등의 앞쪽과 겉날개에는 누런 회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성충, 애벌레 모두 균류를 먹고 사는데 한국, 시베리아, 아시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點: 점찍을 점 -
십이 인생
(十二因生)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因: 인할 인 生: 날 생 -
십이지 신상
(十二支神像)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神: 귀신 신 像: 모양 상 -
십이음 기법
(十二音技法)
:
열두 음을 써서 작곡하는 방법.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技: 재주 기 法: 법도 법 -
십이분
(十二分)
:
충분한 정도를 훨씬 넘는 정도로.
🌏 十: 열 십 二: 두 이 分: 나눌 분 -
십이차
(十二次)
:
풍물놀이에서, 기본이 되는 열두 가락.
🌏 十: 열 십 二: 두 이 次: 버금 차 -
십이관
(十二官)
:
인체의 열두 가지 장부를 이르는 말. 심장, 간, 지라, 허파, 콩팥, 심포락(心包絡), 쓸개, 위, 큰창자, 작은창자, 삼초(三焦), 방광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官: 벼슬 관 -
십이 성좌
(十二星座)
:
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星: 별 성 座: 자리 좌 -
십이 사도
(十二使徒)
:
예수를 따르던 열두 명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매, 도마,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안의 시몬, 유다를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使: 부릴 사 徒: 무리 도 걸을 도 헛될 도 부릴 도 하인 도 고난 도 풍조를따를 도 문도 도 수행원 도 홀로 도 -
십이 신장
(十二神將)
:
점을 치는 맹인(盲人)이나 무당이 경을 욀 때 부르는 신장.
🌏 十: 열 십 二: 두 이 神: 귀신 신 將: 장수 장 -
십이 경맥
(十二經脈)
:
인체의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경맥.
🌏 十: 열 십 二: 두 이 經: 경서 경 脈: 맥 맥 -
십이률
(十二律)
:
→ 십이율. (십이율: 동양 음악에서 열두 음의 이름. 육률(六律)과 육려(六呂)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律: 법 률 -
십이자
(十二子)
: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子: 아들 자 -
십이 대원
(十二大願)
:
약사여래가 수행할 때 세운 열두 가지 서원(誓願). 모든 사람에게 광명이 넘치고 모습이 원만하고, 모든 일이 생각대로 되며, 한없이 베풀고, 외도를 믿는 자는 불도로, 소승은 대승으로 이끌어 들이고, 청정한 수행을 하는 이가 삼취 정계(三聚淨戒)를 갖추며, 육체의 불구자들을 완전케 하고, 온갖 병을 없애고, 남자 몸을 받아 성불하며, 정견(正見)에 안립(安立)하고, 중생이 재난에서 벗어나며, 음식이 넉넉하고 불법을 들어 안락한 상태에 있으며, 가난한 이가 아름다운 옷 얻기를 바라는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大: 큰 대 願: 바랄 원 -
십이수
(十二獸)
:
십이지(十二支)에 따른 열두 종류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獸: 짐승 수 -
십이국
(十二國)
:
중국 오대십국과 기(岐)와 연(燕)을 통틀어 이르는 말.
🌏 十: 열 십 二: 두 이 國: 나라 국 -
십이진
(十二辰)
:
‘지지’를 달리 이르는 말. 그 수효가 열둘인 데서 나왔다. (지지: 육십갑자의 아래 단위를 이루는 요소.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辰: 별 진 -
십이음
(十二音)
:
한 옥타브 안에 있는 열두 개의 반음(半音). 반음계를 구성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音: 소리 음 -
십이문론
(十二門論)
:
삼론(三論)의 하나. 용수보살이 지은 책이다. 모든 것이 공(空)하다는 것을 열두 가지 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해설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門: 문 문 論: 논의할 론 -
십이기
(十二忌)
:
동양화의 산수화법에서 피하여야 할 열두 가지의 규칙. 중국 남송의 요자연(饒自然)이 말한 것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忌: 꺼릴 기 -
십이월
(十二月)
:
1
한 해 열두 달 가운데 맨 끝 달.
2
음력으로 한 해의 맨 끝 달.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
십이 경락
(十二經絡)
:
인체의 경락 가운데 기본이 되는 열두 가지. 수(手)와 족(足)의 삼음경(三陰經)과 경맥(經脈)과 낙맥(絡脈)의 삼양경(三陽經)을 통틀어 이른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經: 경서 경 絡: 헌솜 락 -
십이 입처
(十二入處)
:
일체의 마음의 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근거가 되는 곳. 인식 주관인 육근(六根)과 인식 대상인 육경(六境)을 말하며, 이 두 가지의 접촉에 따라 모든 생각이 일어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入: 들 입 處: 곳 처 -
십이장
(十二章)
:
고대 중국의 천자(天子)의 의복에 붙였던 열두 가지의 장식 무늬. 일월(日月), 성신(星辰), 산(山), 용(龍) 따위를 수놓았다.
🌏 十: 열 십 二: 두 이 章: 글월 장 -
십이율관
(十二律管)
:
오래된 해죽(海竹)으로 만든 악기.
🌏 十: 열 십 二: 두 이 律: 법 율 管: 피리 관 -
십이궁
(十二宮)
:
1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를 별자리에 배당한 것. 명궁(命宮), 형제궁(兄弟宮), 처첩궁(妻妾宮), 자궁(子宮), 재백궁(財帛宮), 질액궁(疾厄宮), 천이궁(遷移宮), 노복궁(奴僕宮), 관궁(官宮), 전택궁(田宅宮), 복덕궁(福德宮), 부모궁(父母宮)이다.
2
황도대에 있는 열두 별자리. 이에는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宮: 집 궁 -
십이 월령가
(十二月令歌)
:
조선 시대의 월령체 가사. 남녀 간의 정을 월별로 읊었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月: 달 월 令: 명령할 령 歌: 노래 가 -
십이지장샘
(十二指腸샘)
:
샘창자 점막 밑층에 주로 형성된, 작고 가지가 나뉜 꼬불꼬불한 대롱샘. 염기성 점액 물질을 분비하여 위산을 중화하는 구실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
십이분교
(十二分敎)
:
부처의 일생 동안의 가르침을 내용과 형식에 따라 열둘로 나눈 것. 수다라, 기야, 가타, 우타나, 이제왈다가, 사타가, 아부타달마, 아파타나, 우바제사, 이타나, 비불략, 화가라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分: 나눌 분 敎: 가르칠 교 -
십이지장
(十二指腸)
:
위의 날문에서 빈창자 사이에 있는 작은창자의 첫 부분. 대개 ‘ㄷ’ 자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길이는 약 25cm이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
십이버꾸
(十二버꾸)
:
풍물놀이에서, 열두 명의 버꾸재비로 구성되는 경우의 맨 마지막 사람. 또는 그 버꾸.
🌏 十: 열 십 二: 두 이 -
십이 동표
(十二銅表)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銅: 구리 동 表: 겉 표 -
십이 동판법
(十二銅板法)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銅: 구리 동 板: 널빤지 판 法: 법도 법 -
십이표법
(十二表法)
:
기원전 451년과 449년의 두 번에 걸쳐 제정된 고대 로마의 최초의 성문법. 열두 장의 동판에 민사 소송법, 사법, 형법, 제사법, 가족법, 상속법 따위를 포괄적으로 새겨서 공시하였다.
🌏 十: 열 십 二: 두 이 表: 겉 표 法: 법도 법 -
십이천
(十二天)
:
인간 세상을 지키는 열두 하늘로 그곳을 지킨다는 신. 동방에 제석천(帝釋天), 남방에 염마천(閻魔天), 서방에 수천(水天), 북방에 비사문천(毘沙門天), 동남방에 화천(火天), 서남방에 나찰천(羅刹天), 서북방에 풍천(風天), 동북방에 대자재천(大自在天), 위에 범천(梵天), 아래에 지천(地天)과 일천(日天), 월천(月天)이 있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天: 하늘 천 -
십이천공
(十二天供)
:
밀교에서, 십이천을 공양하는 수법(修法). 단(壇)의 한가운데에 팔이 넷인 부동명왕(不動明王)을 안치하고 그 둘레에 십이천을 배치하여 행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天: 하늘 천 供: 이바지할 공 -
십이장걸이
(十二帳걸이)
:
지붕 귀에 선자 서까래 열두 개를 건 모양.
🌏 十: 열 십 二: 두 이 帳: 휘장 장 -
십이 인연
(十二因緣)
:
범부로서의 인간의 괴로운 생존이 열두 가지 요소의 순차적인 상관 관계에 의한 것임을 설명한 것. 진리에 대해 무지(無知)한 무명(無明)을 근본 원인으로 하여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처(六處),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가 순차적으로 있게 된다고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因: 인할 인 緣: 인연 연 -
십이지상
(十二支像)
:
십이지를 상징하며 각각 방향과 시간을 맡아 지키고 보호하는 열두 가지 동물의 상(像). 대개 같은 모양의 관복을 입고 머리만 동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능이나 묘의 둘레돌에 조각되거나 관이 들어 있는 방의 내부에 벽화로 그려져 분묘를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支: 지탱할 지 像: 모양 상 -
십이지장충병
(十二指腸蟲病)
:
십이지장충이 작은창자에 기생하는 병. 인분을 거름으로 쓴 채소를 날로 먹거나 인분이 몸에 닿으면 감염되며 빈혈, 식욕 부진, 배부른 느낌 따위가 나타난다.
🌏 十: 열 십 二: 두 이 指: 가리킬 지 腸: 창자 장 蟲: 벌레 충 病: 병들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