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 💕시작 단어 💡3 글자 5개
-
이장희
(李章熙)
:
시인(1900~1929). 본명은 양희(樑熙). 호는 고월(古月). 1925년 ≪조선 문단≫을 통하여 문단에 등장하여 즉물적인 감각으로 심미적인 이미지를 표출하는 청신한 감각의 시를 썼다. 작품에 <봄은 고양이로다>, <고양이의 꿈>이 있다.
🌏 李: 오얏 이 章: 글월 장 熙: 빛날 희 -
이장의
(二障義)
:
신라 때 원효가 논술한 책. 혹(惑)에 의하여 심성을 더럽히고 정도(正道)를 가지 못하는 혹장(惑障)을 넘어 정각(正覺)에 이르는 길을 유가론과 기신론을 종합하여 논하였다. 1권 1책.
🌏 二: 두 이 障: 가로막을 장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
이장손
(李長孫)
:
조선 선조 때의 발명가(?~?). 군기시에 소속된 화포장으로서 임진왜란 때에 오늘날의 박격포와 비슷한 비격진천뢰라는 화포를 만들어 수군 함포에 이용하여 많은 적선을 쳐부수는 데 공헌하였다.
🌏 李: 오얏 이 長: 길 장 孫: 손자 손 -
이장곤
(李長坤)
:
조선 전기의 문신(1474~1519). 자는 희강(希剛). 호는 학고(鶴皐)ㆍ금헌(琴軒)ㆍ금재(琴齋)ㆍ우만(寓灣). 교리(校理)로 갑자사화 때 거제에 유배되었으나 함흥으로 도주하였다. 중종반정 후 다시 기용되어 여러 벼슬을 거쳐 대사헌, 좌찬성에 올랐으며, 학문과 무예를 겸비하여 중종의 신임이 두터웠다. 저서에 ≪금헌집≫이 있다.
🌏 李: 오얏 이 長: 길 장 坤: 땅 곤 -
이장용
(李藏用)
:
고려 원종 때의 문신(1201~1272). 초명은 인기(仁祺). 자는 현보(顯甫). 벼슬은 문하시중에 이르렀다. 경사(經史)에 밝고 음양, 의약, 율력에도 능통하였다. 저서에 ≪선가종파도(禪家宗派圖)≫, ≪화엄추동기(華嚴錐洞記)≫ 따위가 있다.
🌏 李: 오얏 이 藏: 감출 장 用: 쓸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