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 💕시작 단어 💡전 끝 11개
-
심전
(心田)
:
‘안중식’의 호. (안중식: 구한말의 화가(1861~1919). 초명은 종식(鍾植)ㆍ욱상(昱相). 자는 공립(公立). 호는 심전(心田)ㆍ자당(資堂)ㆍ심전(心荃)ㆍ경부(耕夫)ㆍ경묵도인(耕墨道人)ㆍ용인(庸人)ㆍ경묵용자(耕墨傭者)ㆍ불이자(不二子)ㆍ불부옹(不不翁). 산수ㆍ인물ㆍ화조(花鳥)를 잘 그렸고, 해서ㆍ행서ㆍ초서에도 뛰어났다. 작품에 <천보구여도(天保九如圖)>, <낙지론도(樂志論圖)> 따위가 있다.)
🌏 心: 마음 심 田: 밭 전 -
심한신전
(心寒身戰)
:
천도교에서, 정신이 아찔하고 몸이 마구 떨리는 일.
🌏 心: 마음 심 寒: 찰 한 身: 몸 신 戰: 싸울 전 -
심리전
(心理戰)
:
명백한 군사적 적대 행위 없이 적군이나 상대국 국민에게 심리적인 자극과 압력을 주어 자기 나라의 정치ㆍ외교ㆍ군사 면에 유리하도록 이끄는 전쟁.
🌏 心: 마음 심 理: 다스릴 리 戰: 싸울 전 -
심부전
(心不全)
:
‘심장기능상실’의 전 용어. (심장 기능 상실: 심장의 수축 운동이 비정상적이어서 신체의 각 부위로 피를 충분히 보내지 못하는 병적인 상태. 호흡 곤란, 부기 따위의 증상이 나타난다.)
🌏 心: 마음 심 不: 아닌가 부 全: 온전할 전 -
심석전
(沈石田)
:
중국 명나라의 화가(1427~1509). 이름은 주(周). 자는 계남(啓南). 호는 석전(石田)ㆍ백석옹(白石翁). 문인 화가로 산수화, 화조화(花鳥畫)에 능하였다.
🌏 沈: 성 심 石: 돌 석 田: 밭 전 -
심전
(心田)
:
1
마음의 본바탕.
2
밭이 온갖 곡식의 싹을 내는 것처럼 마음도 선악의 싹을 낸다는 뜻으로,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마음: 사람이 본래부터 지닌 성격이나 품성., 사람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감정이나 의지, 생각 따위를 느끼거나 일으키는 작용이나 태도., 사람의 생각, 감정, 기억 따위가 생기거나 자리 잡는 공간이나 위치.,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하여 가지는 관심., 사람이 사물의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심리나 심성의 바탕., 이성이나 타인에 대한 사랑이나 호의(好意)의 감정., 사람이 어떤 일을 생각하는 힘.)
🌏 心: 마음 심 田: 밭 전 -
심기일전
(心機一轉)
:
어떤 동기가 있어 이제까지 가졌던 마음가짐을 버리고 완전히 달라짐.
🌏 心: 마음 심 機: 틀 기 一: 하나 일 轉: 구를 전 -
심기회전
(心機廻轉)
:
어떤 계기가 있어 마음이 변함.
🌏 心: 마음 심 機: 틀 기 廻: 돌 회 轉: 구를 전 -
심리 작전
(心理作戰)
:
심리전을 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작전. 상대국에 대하여 자기 나라의 정책이나 목표를 이루는 데 유리한 감정, 태도, 행위 따위를 조성하기 위하여 행한다.
🌏 心: 마음 심 理: 다스릴 리 作: 지을 작 戰: 싸울 전 -
심청전
(沈淸傳)
:
조선 후기의 소설. 주인공 심청이 아버지 심학규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하여 공양미 삼백 석에 자신을 팔아 인당수에 빠졌으나, 상제(上帝)의 도움으로 나라의 왕후가 되어 아버지를 만나고 아버지도 눈을 뜨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작가와 연대는 알 수 없다.
🌏 沈: 성 심 淸: 맑을 청 傳: 전할 전 -
심수만경전
(心隨萬境轉)
:
마음이 여러 가지 대상에 따라 자꾸 바뀜을 이르는 말.
🌏 心: 마음 심 隨: 따를 수 萬: 일만 만 境: 지경 경 轉: 구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