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시작 단어 💡3 글자 82개
- 돈장사 : → 돈놀이. (돈놀이: 남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일.)
-
돈세법
(噸稅法)
:
‘톤세법’의 음역어. (톤세법: 톤세에 관한 법률. 1975년에 폐지되면서 ‘항만법’으로 대체되었다.)
🌏 噸: 톤의음역어 돈 稅: 세금 세 法: 법도 법 - 돈재미 : 돈을 벌거나 쓰는 데서 느끼는 재미.
- 돈바스 (Donbass) : 우크라이나의 동남부와 러시아의 서남부, 도네츠강 유역 일대에 펼쳐져 있는 분지.
- 돈받이 : 받을 돈을 거둠.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 돈고지 : 동전 모양으로 둥글게 썰어서 말린 호박고지.
-
돈단독
(豚丹毒)
:
주로 돼지에 발병하는 급성 패혈성 법정 가축 전염병의 하나.
🌏 豚: 돼지 돈 丹: 붉을 단 毒: 독 독 - 돈어치 : 돈값에 맞먹는 분량이나 정도.
-
돈고생
(돈苦生)
:
돈이 없거나 부족하여 겪는 고생.
🌏 苦: 괴로울 고 生: 날 생 -
돈장초
(㹠腸草)
:
메꽃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줄기는 가늘고 길며 다른 것에 감겨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피침 모양이며 양쪽 밑에 귀 같은 돌기가 있다. 여름에 나팔꽃 모양의 큰 꽃이 낮에만 엷은 붉은색으로 피고 저녁에 시든다. 뿌리줄기는 ‘메’ 또는 ‘속근근’ 이라 하여 약용하거나 어린잎과 함께 식용한다. 들에 저절로 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㹠: 돼지새끼 돈 腸: 창자 장 草: 풀 초 - 돈벌레 : 돈을 지나치게 밝히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돈구멍 : 1 엽전 같은 쇠붙이 돈의 한가운데에 뚫린 구멍. 2 돈이 생길 만한 방도.
- 돈나무 : 돈나뭇과의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가지 끝에 많이 달리고 뿌리에서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5~6월에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돈나리 : 북청 사자놀음을 할 때 부르는 노래. 가사는 “돈돌라리 돈돌라리라. 리라나리요. 모래 청산에 돈돌라리요.”이고, 가장 높은 음에서 시작하여 가장 낮은 음으로 끝맺는다.
-
돈전병
(돈煎餠)
:
동전 모양으로 생긴 전병.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동전 모양으로 동글납작하게 빚은 후 잘게 썬 대추를 박아 만든다.
🌏 煎: 달일 전 餠: 밀가루떡 병 - 돈종이 : 지폐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종이.
- 돈나물 : → 돌나물. (돌나물: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 가지는 기는줄기로 마디마다 뿌리가 나며, 다육질(多肉質)의 잎은 잎자루가 없이 세 개씩 돌려난다. 5~6월에 노란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果)를 맺는다. 어린잎과 줄기는 나물을 해서 먹고 잎사귀의 즙은 벌레에 물린 데나 불에 덴 데 바르는 약으로 쓴다. 산이나 들에 나는데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돈꿰미 : 예전에, 엽전을 꿰는 꿰미 또는 꿰어 놓은 엽전 뭉치를 이르던 말.
-
돈호법
(頓呼法)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불러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수사법. ‘여러분!’, ‘솔아! 솔아! 푸른 솔아!’ 따위가 있다.
🌏 頓: 조아릴 돈 呼: 부를 호 法: 법도 법 -
돈약과
(돈藥果)
:
동전만 한 크기로 둥글고 납작하게 만든 약과.
🌏 藥: 약 약 果: 열매 과 - 돈머리 : 얼마라고 이름을 붙인 돈의 액수.
- 돈지랄 : 분수에 맞지 아니하게 아무 데나 돈을 함부로 쓰는 짓을 속되게 이르는 말.
-
돈부자
(돈富者)
:
돈이 많은 부자.
🌏 富: 부유할 부 者: 놈 자 -
돈병사
(頓病死)
:
급환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죽음.
🌏 頓: 조아릴 돈 病: 병들 병 死: 죽을 사 -
돈령부
(敦寧府)
:
조선 시대에, 왕실 친척들의 친목을 위한 사무를 맡아보던 관아. 태종 14년(1414)에 처음 설치하였다가 고종 31년(1894)에 종정부에 합쳤다.
🌏 敦: 도타울 돈 寧: 府: 마을 부 -
돈목히
(敦睦히)
:
1
정이 두텁고 화목하게.
2
일가친척이 사이가 좋고 화목하게.
🌏 敦: 도타울 돈 睦: 화목할 목 -
돈복약
(頓服藥)
:
한꺼번에 다 먹는 약. 설사약 따위를 이른다.
🌏 頓: 조아릴 돈 服: 입을 복 藥: 약 약 - 돈소리 : 돈에 대하여 자꾸 하는 말.
-
돈효록
(惇孝錄)
:
서원(書院)에서 직월(直月)이 여러 유생의 품행의 양부(良否)를 적은 기록. 매달 삭일(朔日)에 스승에게 보고하였다.
🌏 惇: 도타울 돈 孝: 효도 효 錄: 기록할 록 - 돈더미 : 돈을 쌓아 놓은 더미라는 뜻으로, 매우 많은 돈을 이르는 말.
- 돈다발 : 지폐 여러 장의 묶음.
-
돈방석
(돈方席)
:
매우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方: 모 방 席: 자리 석 - 돈부리 : → 돈머리. (돈머리: 얼마라고 이름을 붙인 돈의 액수.)
-
돈등화
(돈燈花)
:
촛불이나 등잔불의 심지 끝에 동그랗게 앉은 불똥.
🌏 燈: 등잔 등 花: 꽃 화 - 돈놀이 : 남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일.
-
돈독히
(敦篤히)
:
도탑고 성실하게.
🌏 敦: 도타울 돈 篤: 도타울 독 - 돈내기 : 1 돈을 걸고 하는 내기. 2 돈이나 재물 따위를 걸고 주사위, 골패, 마작, 화투, 트럼프 따위를 써서 서로 내기를 하는 일.
- 돈팔이 : 학문, 기술, 예술 따위를 오직 돈벌이로만 써먹으려고 애쓰는 일을 낮잡아 이르는 말.
- 돈풀이 : 1 동일한 액면(額面)의 통화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가치를 쌀값이나 땅값 따위와 비교하여 풀어 보는 일. 2 대한 제국 말기에, 민간에서 이르던 통화(通貨)에 대한 풀이. 서울에서는 일 전을 닷 돈, 이 전을 한 냥으로, 또 어느 지방에서는 일 전을 한 돈, 이 전을 두 돈 따위로 셈하였다.
-
돈령원
(敦寧院)
:
대한 제국 때에, 돈령의 친목을 위한 사무를 맡아보던 관아. 광무 9년(1905)에 돈령사로 다시 고쳤다.
🌏 敦: 도타울 돈 寧: 院: 집 원 - 돈벌레 : ‘그리마’를 달리 이르는 말. (그리마: 절지동물문 그리맛과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지네와 가까운 종류로 다리가 여러 쌍이며 머리에 긴 더듬이가 있다. 어둡고 습한 곳에서 작은 벌레를 잡아먹는다. 전 세계에 분포한다.)
-
돈삼계
(獤蔘契)
:
돈피(獤皮)와 산삼(山蔘)을 공물(貢物)로 바치던 계.
🌏 獤: 담비 돈 蔘: 인삼 삼 契: 맺을 계 -
돈의문
(敦義門)
:
조선 시대에 건립한 한양 도성의 서쪽 정문. 사대문의 하나로, 경희궁 앞 서쪽의 마루턱인 지금의 신문로 언덕에 있었으나 1915년에 헐었다.
🌏 敦: 도타울 돈 義: 옳을 의 순응할 의 명분 의 문체이름 의 뜻 의 가짜 의 은의 의 착할 의 의론 의 공정할 의 門: 문 문 -
돈세탁
(돈洗濯)
:
기업의 비자금이나 범죄, 탈세, 뇌물 따위와 관련된 정당하지 못한 돈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당한 돈처럼 탈바꿈하여 자금 출처의 추적을 어렵게 하는 일.
🌏 洗: 씻을 세 濯: 씻을 탁 -
돈도지
(돈賭地)
:
돈놀이에서, 원금은 그대로 둔 채 해마다 일정한 돈이나 곡식으로 이자만을 받기로 하고 빌려주는 빚돈.
🌏 賭: 노름 도 地: 땅 지 -
돈돈쭝
(돈돈重)
:
저울로 달아서 몇 돈쭝이 될 만한 무게.
🌏 重: -
돈취리
(돈取利)
:
→ 돈놀이. (돈놀이: 남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일.)
🌏 取: 취할 취 利: 이로울 리 -
돈부정
(돈不淨)
:
무당들의 은어로, 돈에 씌운 부정을 이르는 말.
🌏 不: 아닌가 부 淨: 깨끗할 정 -
돈사경
(頓寫經)
:
하루 동안에 다 베껴 쓴 경전.
🌏 頓: 조아릴 돈 寫: 베낄 사 經: 경서 경 -
돈돈히
(暾暾히)
:
햇빛이나 달빛, 불빛 따위로 주위가 밝고 환하게.
🌏 暾: 아침 해 돈 暾: 아침 해 돈
▹ 품사로 구분한 통계
💡돈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7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14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