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시작 단어 344개
-
돈교
(頓敎)
:
화의 사교의 하나. 단도직입적으로 불과(佛果)를 성취하고 깨달음에 이르는 교법이다.
🌏 頓: 조아릴 돈 敎: 가르칠 교 -
돈좌
(頓挫)
:
1
기세 따위가 갑자기 꺾임.
2
일이나 계획 따위가 갑자기 틀어짐.
🌏 頓: 조아릴 돈 挫: 꺾을 좌 -
돈사
(頓瀉)
:
한밤중에 배가 끓다가 이른 아침에 물 같은 설사를 하는 병.
🌏 頓: 조아릴 돈 瀉: 쏟을 사 -
돈단무심하다
(頓斷無心하다)
:
어떤 사물에 대하여 도무지 탐탁하게 여기는 마음이 없다.
🌏 頓: 조아릴 돈 斷: 끊을 단 無: 없을 무 心: 마음 심 -
돈박
(豚拍)
:
돼지의 겨드랑이 살. 제사를 지낼 때 두(豆)에 담아 제물(祭物)로 쓴다.
🌏 豚: 돼지 돈 拍: 손뼉칠 박 - 돈장사 : → 돈놀이. (돈놀이: 남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을 업으로 하는 일.)
-
돈
(遯)
:
육십사괘의 하나. 건괘(乾卦)와 간괘(艮卦)가 거듭된 것으로, 하늘 아래에 산이 있음을 상징한다.
🌏 遯: 달아날 돈 -
돈오하다
(頓悟하다)
:
1
갑자기 깨닫다.
2
소승에서 대승에 이르는 얕고 깊은 차례를 거치지 아니하고, 처음부터 바로 대승의 깊고 묘한 교리를 듣고 단번에 깨닫다.
🌏 頓: 조아릴 돈 悟: 깨달을 오 -
돈세법
(噸稅法)
:
‘톤세법’의 음역어. (톤세법: 톤세에 관한 법률. 1975년에 폐지되면서 ‘항만법’으로 대체되었다.)
🌏 噸: 톤의음역어 돈 稅: 세금 세 法: 법도 법 - 돈재미 : 돈을 벌거나 쓰는 데서 느끼는 재미.
-
돈녕
(敦寧)
:
‘돈령’의 원말. (돈령: 조선 시대에, 왕실의 친척을 이르던 말. 왕과 같은 성은 9촌 이내, 다른 성은 6촌 이내, 왕비와 같은 성은 8촌 이내, 다른 성은 5촌 이내, 세자빈과 같은 성은 6촌 이내, 다른 성은 3촌 이내에 드는 사람이다.)
🌏 敦: 도타울 돈 寧: 편안할 녕 - 돈바스 (Donbass) : 우크라이나의 동남부와 러시아의 서남부, 도네츠강 유역 일대에 펼쳐져 있는 분지.
-
돈
(屯)
:
중국 한(漢)나라 때의 질그릇의 하나. 몸은 원통형이고 세 발이 달렸으며 갓 모양의 뚜껑이 있는 항아리이다.
🌏 屯: -
돈독
(敦篤)
:
‘돈독하다’의 어근. (돈독하다: 도탑고 성실하다.)
🌏 敦: 도타울 돈 篤: 도타울 독 -
돈신
(惇信)
:
두텁게 믿음.
🌏 惇: 도타울 돈 信: 믿을 신 - 돈받이 : 받을 돈을 거둠.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
돈돈
(惇惇)
:
‘돈돈하다’의 어근. (돈돈하다: 매우 도탑다.)
🌏 惇: 도타울 돈 惇: 도타울 돈 -
돈사
(頓寫)
:
급히 불경을 베낌. 또는 그런 수행 방법.
🌏 頓: 조아릴 돈 寫: 베낄 사 -
돈모
(頓牟)
:
지질 시대 나무의 진 따위가 땅속에 묻혀서 탄소, 수소, 산소 따위와 화합하여 굳어진 누런색 광물. 투명하거나 반투명하고 광택이 있으며, 불에 타기 쉽고 마찰하면 전기가 생긴다. 장식품이나 절연재 따위로 쓴다.
🌏 頓: 조아릴 돈 牟: 소 울 모 - 돈 한 푼을 쥐면 손에서 땀이 난다 : 수전노처럼 돈을 끔찍이 알고 돈밖에 모름을 이르는 말.
-
돈괘
(遯卦)
:
육십사괘의 하나. 건괘(乾卦)와 간괘(艮卦)가 거듭된 것으로, 하늘 아래에 산이 있음을 상징한다.
🌏 遯: 달아날 돈 卦: 점괘 괘 - 돈고지 : 동전 모양으로 둥글게 썰어서 말린 호박고지.
- 돈(을) 치다 : 돈치기에서, 던진 돈을 목대로 맞히다.
-
돈대하다
(惇大하다)
:
두텁고 크다.
🌏 惇: 도타울 돈 大: 큰 대 -
돈화하다
(敦化하다)
:
백성을 두텁게 교화하다.
🌏 敦: 도타울 돈 化: 될 화 -
돈유하다
(敦諭하다)
:
임금이 교지(敎旨)를 내려 정승이나 유학자가 노력하도록 권하다.
🌏 敦: 도타울 돈 諭: 깨우칠 유 - 돈돌나리 : → 돈돌라리. (돈돌라리: 북청 사자놀음을 할 때 부르는 노래. 가사는 “돈돌라리 돈돌라리라. 리라나리요. 모래 청산에 돈돌라리요.”이고, 가장 높은 음에서 시작하여 가장 낮은 음으로 끝맺는다.)
-
돈기
(頓機)
:
소승을 거치지 아니하고 처음부터 대승의 깊고 미묘한 교리를 듣고 이내 깨닫는 사람.
🌏 頓: 조아릴 돈 機: 틀 기 - 돈은 있다가도 없어지고 없다가도 생기는 법이라 : 재물은 돌고 도는 것이므로 재물을 가지고 상대를 평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말.
-
돈백
(돈百)
:
백으로 헤아릴 정도의 적지 아니한 돈.
🌏 百: 일백 백 -
돈아
(豚兒)
:
남에게 자기의 아들을 낮추어 이르는 말.
🌏 豚: 돼지 돈 兒: 아이 아 -
돈단독
(豚丹毒)
:
주로 돼지에 발병하는 급성 패혈성 법정 가축 전염병의 하나.
🌏 豚: 돼지 돈 丹: 붉을 단 毒: 독 독 - 돈 카를로스 (Don Carlos de Austria) : 에스파냐의 왕자(1545~1568). 펠리페 이세의 아들로 왕위 계승자였으나, 부왕(父王)의 암살을 꾀하다가 체포되어 유폐(幽閉) 중에 사망하였다. 독일 작가 실러의 시극(詩劇)의 주인공으로도 알려져 있다.
-
돈반
(頓飯)
:
한꺼번에 밥을 많이 먹음.
🌏 頓: 조아릴 돈 飯: 밥 반 - 돈어치 : 돈값에 맞먹는 분량이나 정도.
-
돈복
(頓服)
:
약 따위를 나누지 아니하고 한꺼번에 다 먹음.
🌏 頓: 조아릴 돈 服: 입을 복 - 돈이 돈을 번다 : 돈이 많은 사람이 그 이익을 통하여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말.
-
돈고생
(돈苦生)
:
돈이 없거나 부족하여 겪는 고생.
🌏 苦: 괴로울 고 生: 날 생 - 돈쓰 : 1 모스 부호의 이름. ‘돈’은 짧은 부호 ‘-’, ‘쓰’는 긴 부호 ‘—’를 나타낸다. 2 전신기로 모스 부호를 송신하는 소리.
- 돈주머니(를) 털어 내다 : 있는 돈을 몽땅 꺼내 쓰게 하거나 빼앗아 내다.
-
돈수하다
(頓首하다)
:
머리가 땅에 닿도록 절하다.
🌏 頓: 조아릴 돈 首: 머리 수 -
돈후
(墩堠)
:
파수를 보기 위하여 토담을 쌓아 높게 만든 돈대.
🌏 墩: 돈대 돈 堠: 돈대 후 -
돈유
(豚油)
:
돼지의 지방 조직에서 나온 흰색의 반고체를 정제한 기름. 비누의 원료나 피혁유(皮革油) 따위로 쓴다.
🌏 豚: 돼지 돈 油: 기름 유 -
돈독하다
(敦篤하다)
:
도탑고 성실하다.
🌏 敦: 도타울 돈 篤: 도타울 독 -
돈
(頓)
:
편지의 첫머리나 끝에 상대편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쓰는 말.
🌏 頓: 조아릴 돈 -
돈장초
(㹠腸草)
:
메꽃과의 여러해살이 덩굴풀. 줄기는 가늘고 길며 다른 것에 감겨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피침 모양이며 양쪽 밑에 귀 같은 돌기가 있다. 여름에 나팔꽃 모양의 큰 꽃이 낮에만 엷은 붉은색으로 피고 저녁에 시든다. 뿌리줄기는 ‘메’ 또는 ‘속근근’ 이라 하여 약용하거나 어린잎과 함께 식용한다. 들에 저절로 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㹠: 돼지새끼 돈 腸: 창자 장 草: 풀 초 - 돈벌레 : 돈을 지나치게 밝히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
돈증보리
(頓證菩提)
:
어떠한 기회에 단번에 깨달음을 얻음.
🌏 頓: 조아릴 돈 證: 증거 증 菩: 보리 보 提: - 돈구멍 : 1 엽전 같은 쇠붙이 돈의 한가운데에 뚫린 구멍. 2 돈이 생길 만한 방도.
- 돈나무 : 돈나뭇과의 상록 활엽 관목.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가지 끝에 많이 달리고 뿌리에서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5~6월에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 꽃이 취산(聚繖)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 품사로 구분한 통계
💡돈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7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14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