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 💕시작 단어 165개
- 깨인자갈 : 콘크리트용으로 쓰기 위하여 잘게 깬 자갈돌.
- 깨갱깨갱하다 : 개가 무섭거나 아파서 자꾸 소리를 지르다.
- 깨죽대다 : 1 음식을 먹기 싫은 듯이 자꾸 되씹다. 2 불평스럽게 자꾸 종알거리다.
- 깨닫다 : 1 사물의 본질이나 이치 따위를 생각하거나 궁리하여 알게 되다. 2 감각 따위를 느끼거나 알게 되다.
- 깨작이다 : 글씨나 그림 따위를 아무렇게나 잘게 쓰거나 그리다.
- 깨다듬다 : 깨달아 마음을 가다듬다.
- 깨끼춤 : 1 양주 별산대놀이 춤사위의 하나. 2 난봉꾼이 멋을 내어 재미있게 추는 춤.
- 깨지락깨지락 : 1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억지로 굼뜨게 자꾸 먹는 모양. 2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게으르고 굼뜨게 자꾸 행동하는 모양.
- 깨성 : → 소복. (소복: 원기가 회복됨. 또는 원기가 회복되게 함.)
- 깨웃깨웃하다 : 고개나 몸 따위를 이쪽저쪽으로 매우 귀엽게 조금씩 자꾸 기울이다.
- 깨작이다 : 1 좀 달갑지 않은 음식을 억지로 굼뜨게 먹다. 2 좀 달갑지 않은 듯이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 깨치다 : 일의 이치 따위를 깨달아 알다.
- 깨금집기 : 뜰이나 한길에 여러 모양의 그림을 그려 놓고 차례에 따라 앙감질로 돌을 차 가거나 주워 던지며 노는 놀이.
-
깨끼식 춤
(깨끼式춤)
:
양주 별산대놀이 춤사위의 하나.
🌏 式: 법 식 - 깨지락대다 : 1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자꾸 억지로 굼뜨게 먹다. 2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자꾸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 깨작거리다 : 1 ‘깨지락거리다’의 준말. (깨지락거리다: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자꾸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2 ‘깨지락거리다’의 준말. (깨지락거리다: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자꾸 억지로 굼뜨게 먹다.)
- 깨지락거리다 : 1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자꾸 억지로 굼뜨게 먹다. 2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자꾸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 깨단하다 : 오랫동안 생각해 내지 못하던 일 따위를 어떠한 실마리로 말미암아 깨닫거나 분명히 알다.
- 깨지락깨지락하다 : 1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억지로 굼뜨게 자꾸 먹다. 2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게으르고 굼뜨게 자꾸 행동하다.
- 깨다 : ‘까이다’의 준말. (까이다: (속되게) 치이거나 맞아서 상처가 나게 되다. ‘까다’의 피동사. (까다: (속되게) 치거나 때려서 상처를 내다.))
- 깨지다 : 1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단단한 물건이 여러 조각이 나다.) 2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일 따위가 틀어져 성사가 안되다.) 3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얻어맞거나 부딪혀 상처가 나다.) ... (총 6개의 의미)
- 깨끼 : 곡식을 되질하거나 그릇에 밥 등을 담을 때에, 수북이 담지 않고 전과 수평으로 담는 방법.
- 깨끔스레 : 보기에 깨끗하고 아담하게.
- 깨우다 : 잠, 꿈 따위에서 벗어나게 하다. ‘깨다’의 사동사. (깨다: 잠, 꿈 따위에서 벗어나다. 또는 벗어나게 하다.)
- 깨죽깨죽하다 : 1 자꾸 불평스럽게 종알거리다. 2 자꾸 음식을 먹기 싫은 듯이 되씹다.
- 깨다시꽃게 : 꽃겟과의 절지동물. 등딱지는 부채 모양이며, 자색을 띤 작은 과립이 덮여 있다. 집게발은 크고 배는 암수 모두 일곱 마디이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깨웃거리다 : 고개나 몸 따위를 이쪽저쪽으로 매우 귀엽게 자꾸 조금씩 기울이다.
- 깨드득 : 단단한 물체가 외부의 강한 힘에 눌리어 깨지는 소리.
- 깨떡 : 시루에 쌀가루를 안치고, 켜 사이에 깨고물을 뿌려서 찐 떡.
- 깨끼리춤 : 양주 별산대놀이나 송파 산대놀이에서,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굽혀 들고 두 팔을 활개펴기를 하였다가 차례로 오른 무릎 위에 손을 얹어 가며 추는 춤사위.
- 깨어진 그릇[시루] : 다시 본래대로 바로잡거나 돌이킬 수 없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깨질깨질 : 1 ‘깨지락깨지락’의 준말. (깨지락깨지락: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억지로 굼뜨게 자꾸 먹는 모양.) 2 ‘깨지락깨지락’의 준말. (깨지락깨지락: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게으르고 굼뜨게 자꾸 행동하는 모양.)
- 깨끼옷 : 안팎 솔기를 발이 얇고 성긴 깁을 써서 곱솔로 박아 지은 겹옷.
- 깨끼리 : 양주 별산대놀이나 송파 산대놀이에서,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굽혀 들고 두 팔을 활개펴기를 하였다가 차례로 오른 무릎 위에 손을 얹어 가며 추는 춤사위.
- 깨소금 : 볶은 참깨를 빻은 것. 또는 여기에 소금을 약간 넣은 양념. 고소한 맛과 냄새가 난다.
- 깨죽거리다 : 1 불평스럽게 자꾸 종알거리다. 2 음식을 먹기 싫은 듯이 자꾸 되씹다.
- 깨작깨작 : 글씨나 그림 따위를 아무렇게나 잘게 자꾸 그리거나 쓰는 모양.
- 깨고소하다 : 1 깨가 쏟아지듯이 매우 고소하고 재미나다. 2 남이 잘못되는 것을 재미있어 하거나 통쾌하게 여기다.
- 깨진 자국 : 광물이나 석탄 또는 바윗돌이 깨질 때에 생기는 겉면. 광물 감정의 중요한 징표가 된다.
- 깨웃하다 : 1 고개나 몸 따위를 한쪽으로 매우 귀엽게 조금 기울이다. 2 한쪽으로 매우 귀엽게 조금 기울어져 있다.
- 깨끔 : ‘깨끔하다’의 어근. (깨끔하다: 깨끗하고 아담하다.)
- 깨끔스럽다 : 보기에 깨끗하고 아담하다.
- 깨트러지다 : ‘깨지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깨지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얻어맞거나 부딪혀 상처가 나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어려운 관문이나 기록 따위가 돌파되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지속되던 분위기 따위가 일순간에 바뀌어 새로운 상태가 되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속되게) 경기 따위에서 지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단단한 물건이 여러 조각이 나다.), ‘깨어지다’의 준말. (깨어지다: 일 따위가 틀어져 성사가 안되다.))
-
깨알물노린잿과
(깨알물노린잿科)
:
곤충강 노린재목의 한 과. 몸이 아주 작으며, 대개 물가에 산다. 우리나라에서는 깨알물노린재 한 종이 기록되어 있다.
🌏 科: 품등 과 - 깨질거리다 : 1 ‘깨지락거리다’의 준말. (깨지락거리다: 조금 달갑지 않은 음식을 자꾸 억지로 굼뜨게 먹다.) 2 ‘깨지락거리다’의 준말. (깨지락거리다: 조금 달갑지 않은 듯이 자꾸 게으르고 굼뜨게 행동하다.)
- 깨춤(을) 추다 : 몸이 작은 사람이 톡톡 까불어 대다.
- 깨깨 : 몹시 여위어 마른 모양.
- 깨어지다 : 1 단단한 물건이 여러 조각이 나다. 2 어려운 관문이나 기록 따위가 돌파되다. 3 (속되게) 경기 따위에서 지다. ... (총 6개의 의미)
- 깨깨 : → 깨끗이. (깨끗이: 사물이 더럽지 않게., 빛깔 따위가 흐리지 않고 맑게., 가지런히 잘 정돈되어 말끔하게., 맛이 개운하게., 남은 것이나 자취가 전혀 없이., 마음에 구구함이나 연연함이 없이., 후유증이 없이 말짱하게., 마음씨나 행동 따위가 허물이 없이 떳떳하고 올바르게., 마음이나 표정 따위에 구김살이 없이.)
- 깨새 : → 박새. (박새: 박샛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4cm 정도이며, 머리와 날개는 검은빛을 띤 흰색이고 뺨은 흰색, 등은 누런 초록색이고 아랫면은 흰색에 검은 띠가 둘려 있다. 나무 구멍, 처마 밑, 바위틈 등지에 둥지를 틀고 4~7월에 한 배에 6~12개의 알을 낳는다. 해충을 잡아먹는 텃새로 보호새이다. 동부 아시아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