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작 단어 💡동사 품사 66개
- 그리하다 : 1 그렇게 하다. 2 앞말과 반대되게 행동하다.
- 그늘지다 : 1 그늘이 생기다. 2 불행이나 근심이 있어 마음이나 표정이 흐려지다.
- 그리다 : 1 연필, 붓 따위로 어떤 사물의 모양을 그와 닮게 선이나 색으로 나타내다. 2 생각, 현상 따위를 말이나 글, 음악 등으로 나타내다. 3 어떤 모양을 일정하게 나타내거나 어떤 표정을 짓다. ... (총 4개의 의미)
- 그르렁거리다 : 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거치적거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 그물뜨기하다 : 1 그물을 뜨다. 2 코바늘뜨기에서, 그물처럼 코를 얼기설기 뜨다.
- 그렁거리다 : ‘그르렁거리다’의 준말. (그르렁거리다: 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거치적거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 그르뜨리다 : → 그르치다. (그르치다: 잘못하여 일을 그릇되게 하다.)
- 그치다 : 1 계속되던 일이나 움직임이 멈추거나 끝나다. 또는 그렇게 하다. 2 더 이상의 진전이 없이 어떤 상태에 머무르다.
- 그느르다 : 1 흠이나 잘못을 덮어 주다. 2 돌보고 보살펴 주다.
- 그으르다 : → 그을다. (그을다: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되다.)
- 그르렁대다 : 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거치적거리는 소리가 자꾸 나다.
- 그닐거리다 : 1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살갗에 근지럽고 저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2 보기에 매우 위태롭거나 치사하고 더러워 마음에 저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 그렁저렁하다 : 특별할 것 없이 그렇게 저렇게 하다.
- 그르렁그르렁하다 : 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자꾸 거치적거리는 소리가 나다.
- 그러그러다 : 1 다 그렇게 하거나 잇따라 그렇게 하다. 2 잇따라 그렇게 말하다.
- 그닐대다 : 1 보기에 매우 위태롭거나 치사하고 더러워 마음에 저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2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살갗에 근지럽고 저릿한 느낌이 자꾸 들다.
- 그르치다 : 잘못하여 일을 그릇되게 하다.
- 그러묻다 : 흩어져 있는 것을 거두어 한곳에 모아 묻다.
- 그렁그렁하다 : ‘그르렁그르렁하다’의 준말. (그르렁그르렁하다: 목구멍에 가래 따위가 걸려 숨을 쉴 때 자꾸 거치적거리는 소리가 나다.)
- 그러담다 : 흩어져 있는 것을 한곳에 모아 담다.
- 그어주다 : 1 돈이나 곡식 가운데서 얼마를 몫으로 떼어 주다. 2 돈을 환(換)으로 부치다.
- 그리다 :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생각하다.
- 그느다 : 젖먹이가 오줌이나 똥을 눌 때를 가리다.
- 그러모으다 : 1 이러저러한 수단과 방법으로 재물을 모아들이다. 2 흩어져 있는 사람이나 사물 따위를 거두어 한곳에 모으다.
- 그무러지다 : 1 구름이 껴 날이 흐리고 어둠침침하게 되다. 2 (비유적으로) 마음이 침울하게 되다.
- 그리저리하다 : 1 무슨 비밀이 있어 남이 알지 못하게 우물쭈물 처리하다. 2 말이나 행동을 뚜렷하게 정함이 없이 그러하고 저러하게 되는대로 하다.
- 그러쥐다 : 1 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당기어 쥐다. 2 그러당겨 손안에 잡다. 3 자기의 것으로 틀어잡거나 자기의 영향 아래 그러모아 틀어쥐다.
- 그을리다 :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하다. ‘그을다’의 사동사. (그을다: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되다.)
- 그레질하다 : 기둥이나 재목 따위에 그레로 그 놓일 자리의 바닥의 높낮이를 그리다.
- 그럭저럭하다 : 특별할 것 없이 그렇게 저렇게 하다.
- 그르다 : 1 어떤 상태나 조건이 좋지 아니하게 되다. 2 어떤 일이 사리에 맞지 아니한 면이 있다. 3 어떤 일이나 형편이 잘못되다.
- 그러다 : 1 ‘그리하다’의 준말. (그리하다: 그렇게 하다.) 2 ‘그리하다’의 준말. (그리하다: 앞말과 반대되게 행동하다.) 3 그렇게 말하다.
- 그슬리다 : 불에 겉만 약간 타다. ‘그슬다’의 피동사. (그슬다: 불에 겉만 약간 타게 하다.)
- 그러먹다 : 한곳에 모아서 먹다.
- 그러들이다 : 그러당기어 들이다.
- 그루갈이하다 : 1 벼, 보리 따위를 수확하고 다시 농사를 짓기 위하여 그 자리를 갈고 김을 매다. 2 오래 묵은 과실나무 따위의 그루를 새로 바꾸다. 3 농작물의 그루를 바꾸기 위하여 다른 작물을 재배하다.
- 그릇하다 : 1 어떤 일을 사리에 맞지 아니하게 하다. 2 어떤 상태나 조건을 좋지 아니하게 하다. 3 어떤 일이나 형편을 잘못되게 하다.
- 그을리다 :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되다. ‘그을다’의 피동사. (그을다: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되다.)
- 그만하다 : 하던 일을 그만 멈추다.
- 그루박다 : 1 연의 머리를 아래쪽으로 돌려 내려가게 하다. 2 사람을 기를 펴지 못하게 억누르다. 3 말을 다지거나 힘을 주어 단단히 강조하다. ... (총 4개의 의미)
- 그러저러다 : 그렇게 하기도 하고 저렇게 하기도 하다.
- 그러내다 : 속에 깊이 들어 있는 것을 그러당기어 밖으로 내다.
- 그슬다 : 불에 겉만 약간 타게 하다.
- 그믐치하다 : 음력 그믐께에 비나 눈이 내리다.
- 그물질하다 : 좽이나 반두 따위의 그물로 고기를 잡다.
- 그러안기다 : 1 (비유적으로) 어떤 일이 맡겨지다. ‘그러안다’의 피동사. (그러안다: (비유적으로) 어떤 일을 맡다.) 2 두 팔로 싸잡혀 안기다. ‘그러안다’의 피동사. (그러안다: 두 팔로 싸잡아 껴안다.) 3 (비유적으로) 어떤 일이나 생각 따위가 늘 마음속에 간직되다. ‘그러안다’의 피동사. (그러안다: (비유적으로) 어떤 일이나 생각 따위를 늘 마음속에 간직하다.)
- 그을다 : 햇볕이나 불, 연기 따위를 오래 쬐어 검게 되다.
- 그물그물하다 : 1 불빛 따위가 밝게 비치지 않고 몹시 침침해지다. 2 날씨가 활짝 개지 않고 몹시 흐려지다.
- 그러넣다 : 사방에 흩어져 있는 것을 그러모아 안으로 집어넣다.
- 그리워하다 : 사랑하여 몹시 보고 싶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