ㅜ ㅣ ㅏ 🌻모음(중성) 단어 💡명사 품사 278개
-
수미산
(須彌山)
:
불교의 우주관에서, 세계의 중앙에 있다는 산. 꼭대기에는 제석천이, 중턱에는 사천왕이 살고 있으며, 그 높이는 물 위로 팔만 유순이고 물속으로 팔만 유순이며, 가로의 길이도 이와 같다고 한다. 북쪽은 황금, 동쪽은 은, 남쪽은 유리, 서쪽은 파리(玻璃)로 되어 있고, 해와 달이 그 주위를 돌며 보광(寶光)을 반영하여 사방의 허공을 비추고 있다. 산 주위에 칠금산이 둘러섰고 수미산과 칠금산 사이에 칠해(七海)가 있으며 칠금산 밖에는 함해(鹹海)가 있고 함해 속에 사대주가 있으며 함해 건너에 철위산이 둘러 있다.
🌏 須: 모름지기 수 彌: 두루 미 山: 뫼 산 -
주심판
(主審判)
:
운동 경기에서, 주장이 되어 심판하는 사람. 또는 그 일.
🌏 主: 주인 주 審: 살필 심 判: 판가름할 판 -
후리장
(후리場)
:
후릿그물을 넓게 둘러치고 여러 사람이 끌어당겨 물고기를 잡는 어장.
🌏 場: 마당 장 -
중지상
(中之上)
:
품질의 등급을 상ㆍ중ㆍ하로 나누고 다시 이 세 등급을 상ㆍ중ㆍ하로 세분할 경우에, 중길 중의 상등(上等)을 이르는 말.
🌏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上: 위 상 -
구기라
(拘耆羅)
:
인도에 있는 검은 색깔의 두견새. 소리는 매우 좋지만 모양은 추악하다.
🌏 拘: 잡을 구 耆: 늙은이 기 羅: 그물 라 -
부니탄
(腐泥炭)
:
부니가 쌓여 만들어진 석탄.
🌏 腐: 썩을 부 泥: 진흙 니 炭: 숯 탄 -
수집자
(蒐集者)
:
취미나 연구를 위하여 여러 가지 물건이나 재료를 찾아 모으는 사람.
🌏 蒐: 꼭두서니 수 集: 모을 집 者: 놈 자 -
구리창
(구리槍)
:
고대인이 사용하였던 무기의 하나. 구리로 만들었으며 끝을 뾰족하게 하여 상대편을 찌르도록 되어 있다.
🌏 槍: 무기 창 -
꿀림방
(꿀림房)
:
은어로, ‘하숙방’을 이르는 말. (하숙방: 일정한 방세와 식비를 내고 남의 집에 머물면서 숙식을 하는 방.)
🌏 房: 방 방 -
웅기만
(雄基灣)
:
함경북도 동북부에 있는 만. 서수라와 나진 사이에 있으며, 명태ㆍ대구 따위의 어장으로 유명하다.
🌏 雄: 수컷 웅 基: 터 기 灣: 물굽이 만 - 누비아 (Nubia) : 아프리카 동북부 이집트 남부에서 수단 북부에 걸친 지역. 홍해와 리비아 사막에 둘러싸여 있으며, 대부분이 사막으로 금ㆍ상아 따위가 난다. 고대 이집트의 황금ㆍ노예 공급지였다.
- 풀기발 : → 귀얄. (귀얄: 풀이나 옻을 칠할 때에 쓰는 솔의 하나. 주로 돼지털이나 말총을 넓적하게 묶어 만든다.)
-
구기다
(枸杞茶)
:
말린 구기자를 넣어 달인 차.
🌏 枸: 구기자 구 杞: 소태나무 기 茶: 차 다 - 굽이칼 : 몸체가 구부러진 칼.
-
수리답
(水利畓)
:
수리ㆍ관개 시설이 잘되어 가뭄에도 안전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논.
🌏 水: 물 수 利: 이로울 리 畓: 논 답 - 우시아 (ousia) : 1 모든 존재자들의 공통된 모습으로서의 존재나 모든 존재자들을 존재하게 해 주는 근거로서의 초월적 실체. 2 본질적 모습이 각각 개별자에 내재화된 구체적 실체.
-
분리파
(分離派)
:
1
하나의 단체나 당파에서 나누어 떨어져 나간 파.
2
19세기 말에 독일 및 오스트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적 성격의 예술 유파. 프랑스의 인상주의와 아르 누보의 영향을 받고 일어났으며, 과거의 전통에서 분리되어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목표로 했다.
3
19세기 말에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일어나 오스트리아, 독일 각지로 퍼진 예술 혁신 운동. 과거의 형식에서 분리함을 목표로 하여 건축, 공예, 회화 등 다방면에 걸쳐 일어났다.
🌏 分: 나눌 분 離: 떠날 리 派: 물갈래 파 -
수진랍
(水眞臘)
:
8~9세기경 크메르인이 인도차이나반도 메콩강 하류를 근거로 세운 나라. 6세기경 부남(扶南)에서 독립한 진랍(眞臘)이 8세기 초에 다시 분열하여 성립하였다.
🌏 水: 물 수 眞: 참 진 臘: 납향 랍 -
국기판
(國忌板)
:
국기일의 행사에 관한 사항을 게시하던 판.
🌏 國: 나라 국 忌: 꺼릴 기 板: 널빤지 판 -
문빗장
(門빗장)
:
문을 닫고 가로질러 잠그는 막대기.
🌏 門: 문 문 -
중심각
(中心角)
:
원의 두 반지름이 만드는 각.
🌏 中: 가운데 중 心: 마음 심 角: 뿔 각 -
무식자
(無識者)
:
배우지 못하여 아는 것이 없는 사람.
🌏 無: 없을 무 識: 알 식 者: 놈 자 -
구칠당
(仇七幢)
:
통일 신라 시대 때의 군대. 문무왕 16년(676)에 두었으며, 흰 옷깃을 달았다.
🌏 仇: 원수 구 七: 일곱 칠 幢: 기 당 -
구인장
(拘引狀)
:
법원이 피고인이나 사건 관계인, 증인 등을 일정한 장소로 끌고 가서 신문하기 위하여 발부하는 영장.
🌏 拘: 잡을 구 引: 끌 인 狀: 문서 장 - 꾸밈말 : 뒤에 오는 말을 수식하거나 한정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관형사와 부사를 통틀어 이르는 말. 활용은 하지 않는다.
-
수신판
(水神判)
:
고대에, 용의자를 손발을 묶은 채 일정한 시간 동안 물속에 잠기게 하여 그 생사(生死)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하던 신판(神判) 방법.
🌏 水: 물 수 神: 귀신 신 判: 판가름할 판 - 꾸림감 : 물건을 싸거나 묶을 때 쓰는 것.
-
수지판
(收紙版)
:
인쇄된 종이를 거두어 놓는 판.
🌏 收: 거둘 수 紙: 종이 지 版: 널조각 판 -
수인사
(修人事)
:
1
인사를 차림.
2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다함.
🌏 修: 닦을 수 人: 사람 인 事: 일 사 - 풀치마 : 양쪽으로 선단이 있어 둘러 입게 만든 치마. 전통적인 한복 치마가 이것에 해당한다.
-
문림랑
(文林郞)
:
고려 시대에 둔, 종구품 상 문관의 품계. 문종 때 정하여 충렬왕 34년(1308)에 없앴다.
🌏 文: 글월 문 꾸밀 문 林: 수풀 림 郞: 사나이 랑 -
죽실반
(竹實飯)
:
죽실을 까서 멥쌀에 섞어 지은 밥.
🌏 竹: 대 죽 實: 열매 실 飯: 밥 반 -
물미장
(물미杖)
:
끝에 물미를 맞추어 끼운 작대기.
🌏 杖: 지팡이 장 -
출신자
(出身者)
:
문무과에 급제하고 아직 벼슬하지 아니한 사람. 조선 중기 이후에는 주로 무과에 급제하고 벼슬을 받지 못한 사람만을 가리켰다.
🌏 出: 날 출 身: 몸 신 者: 놈 자 -
불치사
(佛齒寺)
:
스리랑카의 칸다시에 있는, 석가모니의 치아를 보관하고 있는 절의 건물.
🌏 佛: 부처 불 齒: 이 치 寺: 절 사 -
무치악
(無齒顎)
:
이가 다 빠진 이틀.
🌏 無: 없을 무 齒: 이 치 顎: 얼굴 높을 악 -
부리망
(부리網)
:
소를 부릴 때에 소가 곡식이나 풀을 뜯어 먹지 못하게 하려고 소의 주둥이에 씌우는 물건. 가는 새끼로 그물같이 엮어서 만든다.
🌏 網: 그물 망 -
주피장
(周皮匠)
:
예전에, 가죽신을 만드는 일을 직업으로 하던 사람.
🌏 周: 두루 주 皮: 가죽 피 匠: 장인 장 -
분필갑
(粉筆匣)
:
분필을 담는 작은 종이 상자.
🌏 粉: 가루 분 筆: 붓 필 匣: 궤 갑 -
불신자
(不信者)
:
1
믿지 않거나 믿지 못하는 사람.
2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
🌏 不: 아닐 불 信: 믿을 신 者: 놈 자 -
부기장
(簿記帳)
:
부기에 쓰는 장부.
🌏 簿: 장부 부 記: 기록할 기 帳: 휘장 장 -
두치각
(두치角)
:
두 치 너비로 네모지게 만든 재목.
🌏 角: 뿔 각 -
충실감
(充實感)
:
알차고 단단한 느낌.
🌏 充: 가득할 충 實: 열매 실 感: 느낄 감 -
수신함
(受信函)
:
우편물을 받기 위하여 대문에 설치한 통.
🌏 受: 받을 수 信: 믿을 신 函: 함 함 -
순직자
(殉職者)
:
직무를 다하다가 목숨을 잃은 사람.
🌏 殉: 따라 죽을 순 職: 벼슬 직 者: 놈 자 -
수지상
(樹枝狀)
:
나뭇가지처럼 여러 가닥으로 벋어 나간 모양.
🌏 樹: 나무 수 枝: 가지 지 狀: 형상 상 -
우리판
(우리板)
:
테두리를 좋은 나무로 짜고 가운데에 널빤지를 끼운 문짝.
🌏 板: 널빤지 판 -
불신앙
(不信仰)
:
신을 믿고 받들지 아니함.
🌏 不: 아닐 불 信: 믿을 신 仰: 우러를 앙 -
국민차
(國民車)
:
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국민 대다수를 위하여 만든 경승용차.
🌏 國: 나라 국 民: 백성 민 車: 수레 차 -
무지각
(無知覺)
:
지각이 없음.
🌏 無: 없을 무 知: 알 지 覺: 깨달을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