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에 겨워 동네… 🌟의미
- 가난이 원수 : 가난하기 때문에 억울한 경우나 고통을 당하게 되니 가난이 원수같이 느껴진다는 말.
- 가는 방망이 오는 홍두깨 : 이쪽에서 방망이로 저쪽을 때리면 저쪽에서는 홍두깨로 이쪽을 때린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보다 더 가혹한 갚음을 받게 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랑잎으로 눈 가리기 : 자기의 존재나 허물을 숨기려고 미련하게 애쓰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 더 바스락거리는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나무란다는 뜻으로, 자기의 허물은 생각하지 않고 도리어 남의 허물만 나무라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마 타고 옷고름 단다 : 미리 준비를 해 놓지 않아서 임박해서야 허둥지둥하게 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개 잡아먹고 동네 인심 잃고, 닭 잡아먹고 이웃 인심 잃는다 : 개를 잡아 동네에 나누어 주고 닭을 잡아 이웃 간에 나누어 먹더라도 그 분량이 많다 적다 또는 주었다 안 주었다 하고 구설을 듣게 되기 쉽다는 뜻으로, 색다른 음식을 하여 나누어 먹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과부 좋은 것과 소 좋은 것은 동네에서 나가지 않는다 : 질이 좋은 것은 누구나 귀히 여겨 가지려 하니 내침을 받음이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남의 속은 동네 존위도 모른다 : 남의 마음속은 동네 일을 다 맡아 주관하는 동네 존위도 알 수 없다는 뜻으로, 사람의 속마음은 누구도 알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동네 개 짖는 소리(만 못하게 여긴다) : 남이 하는 말을 무시하여 들은 체도 아니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동네 무당 영하지 않다 : 가까이 살아 그 단점을 많이 알고 있어 훌륭하다고 생각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
- 고추장 단지가 열둘이라도 서방님 비위를 못 맞춘다 : 성미가 몹시 까다로워 비위 맞추기가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공것 바라기는 무당의 서방(이라) : 공것이라면 무엇이든지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과부 설움은 서방 잡아먹은 년이 안다 : 남의 곤란한 처지는 직접 그 일을 당해 보았거나 그와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는 사람이 잘 알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꿈에 서방 맞은 격 : 욕망을 다 채우지 못하여 어딘지 서운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남의 옷 얻어 입으면 걸렛감만 남고 남의 서방 얻어 가면 송장치레만 한다 : 남이 입던 헌옷을 얻어 입으면 얼마 안 가서 해어져 못 입게 되고 홀아비에게 개가하여 사노라면 얼마 안 가서 사별하게 된다는 뜻으로, 그런 일은 할 짓이 못 된다는 말.
- 가시아비 돈 떼어먹은 놈처럼 : 남에게 폐를 끼치고도 미안해하지 않는 태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비는 장인[시아버지/시아비]의 나룻[수염/턱] 밑에서도 긋는다 : 가을비는 아주 잠깐 오다가 곧 그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정이 많으면 한 동리에 시아비가 아홉 : 사사로운 정이 많아 정절을 지키지 못하다가는 망칙스럽게도 한동네에 아홉 남편과 아홉 시아버지를 두게 된다는 뜻으로, 정조 관념이 희박한 여자를 비웃는 말.
- 생가시아비 묶듯 : 살아 있는 장인을 죽은 사람 다루듯 묶는다는 뜻으로, 엄하여야 할 자리에 있는 사람은 너그럽게 대하는데 그 상대편이 도리어 버릇없이 굴어 도리에 어긋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인정을 헤프게 쓰다가 여러 서방을 맞아서 한 동네에 시아비가 아홉이나 되는 망측스러운 신세가 되었다는 뜻으로, 인정에 이끌려 정당치 못한 일까지 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뭄철 물웅덩이의 올챙이 신세 : 가뭄으로 말라 버려 곧 밑바닥이 드러나고야 말 물웅덩이 속에서 우글거리는 올챙이 신세라는 뜻으로, 머지않아 죽거나 파멸할 운명에 놓인 가련한 신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그늘 밑(의) 매미 신세[팔자] : 부지런히 일하지 아니하고 놀기만 하면서 편안히 지내는 처지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그물에 걸린 고기[새/토끼] 신세 : 이미 잡혀 옴짝달싹 못 하고 죽을 지경에 빠졌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날 샌 올빼미 신세 : 힘없고 세력이 없어 어찌할 수 없는 외로운 신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신세도 신세같이 못 지면서 누이네 폐만 끼친다 : 별로 도움이나 대접도 못 받으면서 폐를 끼쳤다는 인사만 하게 된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귀신은 경문에[경에] 막히고 사람은 인정에 막힌다 : 사람은 인정이 있어서 사정하는 사람에게는 어쩔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도둑놈도 인정이 있다 : 아무리 나쁜 사람일지라도 인정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물이 아니면 건너지 말고 인정이 아니면 사귀지 말라 : 인정에 의한 사귐이 있어야만 참된 사귐이라는 말.
- 사람은 인정에 막히고 귀신은 경문에 막힌다 : 사람은 인정이 있어서 사정하는 사람에게는 어쩔 수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세상은 각박해도 인정은 후덥다 : 세상이 아무리 모질고 사나워도 사람들 사이의 인정은 두터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까운 남이 먼 일가보다 낫다 : 이웃끼리 서로 친하게 지내다 보면 먼 곳에 있는 일가보다 더 친하게 되어 서로 도우며 살게 된다는 것을 이르는 말.
- 가까운 집 며느리일수록 흉이 많다 : 늘 가까이 있고 잘 아는 사이일수록 상대편의 결점이 눈에 더 많이 띈다는 말.
- 가는 날이 생일 : 일을 보러 가니 공교롭게 생일이라는 뜻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뜻하지 않은 일을 공교롭게 당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가을일은 미련한 놈이 잘한다 : 가을 농촌 일은 매우 바쁘고 힘들기 때문에 미련한 사람처럼 꾀를 부리지 않고 묵묵히 해야 성과가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갖바치 내일 모레 : 갖바치들이 흔히 맡은 물건을 제날짜에 만들어 주지 않고 약속한 날에 찾으러 가면 내일 오라 모레 오라 한다는 데서, 약속한 기일을 이날 저 날 자꾸 미루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어휘력 향상을 위한 통계
-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라로 끝나는 단어: 총 1,218개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8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616개입니다.- 예: 라, 나라, 다라(多羅), 라(Ra), 헤라(Hera)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3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3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96개입니다.- 예: 나후라, 마도라, 뽀뿌라, 담가라, 달나라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1개의 분야 중에서 지명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71개입니다.- 예: 하트라, 나라, 노바라, 툴라, 바스라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22 종류의 한자 중에서 122번 사용된 羅이 최다입니다.- 예: 가라(伽羅), 다라(多羅), 번라(煩羅), 벽라(碧羅), 일라(日羅)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93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아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38개입니다.- 예: 아고라, 아콜라, 아틸라, 아소라, 아멘라
-
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9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234번 사용된 ㅇ이 최다입니다.- 예: 에라, 일라, 오라, 우라, 요라
-
-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이라로 끝나는 단어: 총 151개
-
이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42개입니다.- 예: 눈이 저울이라, 가짜가 병이라, 죽어 대령이라, 구원이 우환이라, 장비 군령이라
-
이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6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0개입니다.- 예: 눈이 저울이라, 가짜가 병이라, 죽어 대령이라, 장비 군령이라, 서울이 낭이라
-
이라로 끝나는 단어들은 총 4 종류의 분야로 분류됩니다.- 예: 키마이라, 데이아네이라
-
이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07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인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5개입니다.- 예: 인정도 품앗이라, 인간 구제는 지옥 밑[늧]이라, 인생 백 년에 고락이 상반이라, 인걸은 지령(地靈)이라,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이라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26번 사용된 ㅇ이 최다입니다.- 예: 인정도 품앗이라, 앉은 데가 본이라, 아이 발이 첫발이라, 아주 송화색이라, 이라
-
-
:
자음 ㅇㅈㅇㄱㅇㄷㄴㅅㅇㅂㄱㅇㅎㅇㄹ 단어: 총 1개
-
자음 ㅇㅈㅇㄱㅇㄷㄴㅅㅇㅂㄱㅇㅎㅇㄹ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
모음 ㅣㅓㅔㅕㅝㅗㅔㅣㅏㅣㅏㅏㅗㅣㅏ 단어: 총 1개
-
모음 ㅣㅓㅔㅕㅝㅗㅔㅣㅏㅣㅏㅏㅗㅣㅏ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2,331개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1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393개입니다.- 예: 인(燐), 인(in), 인(寅), 인(引), 인부(印符)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8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760개입니다.- 예: 인각되다, 인홀불견, 인몰하다, 인습주의, 인간말짜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4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06개입니다.- 예: 인기, 인합, 인부, 인간, 인각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042 종류의 한자 중에서 894번 사용된 人이 최다입니다.- 예: 인혼(人魂), 인파(人波), 인쥐(人쥐), 인시(人時), 인(人)
-
인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411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58개입니다.- 예: 인하다, 인장하다, 인침하다, 인몰하다, 인괄하다
-
-
인정에 겨워 동네 시아비가 아홉이라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40개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23개입니다.- 예: 인정(人定), 인정(寅正), 인정(仁情), 인정(仁政), 인정값(人情값)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8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3개입니다.- 예: 인정받다, 인정사정, 인정세태, 인정 소설, 인정되다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개입니다.- 예: 인정, 인정전, 인정미, 인정가, 인정값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33 종류의 한자 중에서 24번 사용된 人이 최다입니다.- 예: 인정(人定), 인정가(人情價), 인정값(人情값), 인정(人丁), 인정미(人情味)
-
인정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0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9개입니다.- 예: 인정받다, 인정에 흐르다, 인정되다, 인정은 바리로 싣고 진상은 꼬치로 꿴다, 인정사정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