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구하면 앙… 🌟의미
- 고비에 인삼 : 어려운 일이 공교롭게 계속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충주 결은 고비 : 충주의 어느 부호가 돌아가신 부모의 제사 때에 쓴 지방(紙榜)을 때마다 불살라 버리기 아깝다 하여 기름으로 결어서 해마다 제사 때면 꺼내 썼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말로, 매우 인색하고 이기적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충주 자린고비 : 충주의 어느 부호가 돌아가신 부모의 제사 때에 쓴 지방(紙榜)을 때마다 불살라 버리기 아깝다 하여 기름으로 결어서 해마다 제사 때면 꺼내 썼다는 이야기에서 나온 말로, 매우 인색하고 이기적인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겨울이 다 되어야 솔이 푸른 줄 안다 : 푸른 것이 다 없어진 한겨울에야 솔이 푸른 줄 안다는 뜻으로, 위급하거나 어려운 고비를 당하여 보아야 비로소 그 사람의 진가를 알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고운 정 미운 정 : 오래 사귀는 동안에 서로 뜻이 맞기도 하고 맞지 아니하기도 하였으나 그런저런 고비를 모두 잘 넘기고 깊이 든 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기생의 자릿저고리 : 기생의 자릿저고리는 기름때가 묻고 분 냄새가 나는 더러워진 것이라는 뜻으로, 외모가 단정하지 못하고 말씨가 간사스러운 사람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 김 씨가 먹고 이 씨가 취한다 : 좋지 못한 짓은 제가 하였으나 그에 대한 벌이나 비난은 남이 당하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냉수 먹고 속 차려라 : 지각 있게 처신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정신을 차리라고 비난조로 이르는 말.
- 돼지도 낯을 붉히겠다 : 매우 뻔뻔스러운 행동을 하는 사람을 비난하는 말.
- 발바닥에 털 나겠다 : 가만히 앉아 호사스럽게 지내거나 몸을 놀리기 싫어함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 겉보리 술 막치 사람 속인다 : 겉보리 술지게미도 많이 먹으면 취하듯이, 겉보기와는 달리 맹랑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고기도 먹어 본 사람이 많이 먹는다 : 무슨 일이든지 늘 하던 사람이 더 잘한다는 말.
- 고운 사람 미운 데 없고 미운 사람 고운 데 없다 : 한번 좋게 보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이 다 좋게만 보이고, 한번 밉게 보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이 다 밉게만 보인다는 말.
- 고운 사람은 멱 씌워도 곱다 : 보기 흉하게 멱서리를 씌워도 고운 사람은 곱다는 뜻으로, 본색(本色)은 어떻게 하여도 나타난다는 말.
- 곡식과 사람은 가꾸기에 달렸다 : 곡식은 사람의 손이 많이 가고 부지런히 가꾸어야 잘되고 사람은 어려서부터 잘 가르치고 이끌어야 훌륭하게 된다는 말.
- 눈에는 눈(을) 이에는 이(를) : 해를 입은 만큼 앙갚음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망치로 얻어맞은 놈 홍두깨로 친다 : 앙갚음은 제가 받은 피해보다 더 크게 하기 마련이라는 말.
- 방망이로 맞고 홍두깨로 때린다 : 맞기는 방망이로 맞았는데 때리기는 홍두깨로 친다는 뜻으로, 자기가 받은 것보다 더 심하게 앙갚음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그 은혜를 쉽게 잊고 도리어 은인에게 앙갚음을 하지만 짐승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은인을 따른다는 뜻으로,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비난하는 말.
- 오랜 원수를 갚으려다가 새 원수가 생겼다 : 무슨 일에나 보복을 하고 앙갚음을 하게 되면 더 좋지 아니한 일을 당하게 된다는 말.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그 은혜를 쉽게 잊고 도리어 은인에게 앙갚음을 하지만 짐승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은인을 따른다는 뜻으로,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비난하는 말.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그 은혜를 쉽게 잊고 도리어 은인에게 앙갚음을 하지만 짐승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은인을 따른다는 뜻으로,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비난하는 말.
- 날 샌 은혜 없다 : 밤을 자고 나면 원수같이 여기던 감정은 풀리고 날을 새우고 나면 은혜에 대한 고마운 감정이 식어진다는 뜻으로, 은혜나 원한은 시일이 지나면 쉬이 잊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밤 잔 원수 없고 날 샌 은혜 없다 : 밤을 자고 나면 원수같이 여기던 감정은 풀리고 날을 새우고 나면 은혜에 대한 고마운 감정이 식어진다는 뜻으로, 은혜나 원한은 시일이 지나면 쉬이 잊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그 은혜를 쉽게 잊고 도리어 은인에게 앙갚음을 하지만 짐승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은인을 따른다는 뜻으로,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비난하는 말.
- 욕은 욕으로 갚고 은혜는 은혜로 갚는다 : 남이 나를 대하는 것만큼 나도 남을 그만큼밖에는 대접하지 아니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 감사로써 은혜에 보답해야 할 자리에 도리어 해를 끼침을 이르는 말.
- 검은 머리 가진 짐승은 구제 말란다 : 사람을 도와주지 말라는 뜻으로, 사람이 은혜를 갚지 아니함을 핀잔하여 이르는 말.
- 나는 새도 떨어뜨리고 닫는 짐승도 못 가게 한다. : 권세가 대단하여 모든 일을 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머리 검은 짐승은 남의 공을 모른다 : 사람을 도와주지 말라는 뜻으로, 사람이 은혜를 갚지 아니함을 핀잔하여 이르는 말.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그 은혜를 쉽게 잊고 도리어 은인에게 앙갚음을 하지만 짐승은 죽을 고비에서 구하여 주면 은인을 따른다는 뜻으로, 은혜를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비난하는 말.
- 선불 맞은 노루[날짐승] 모양 : 선불을 맞아 혼이 난 노루나 날짐승처럼 당황하여 마구 날뛰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어휘력 향상을 위한 통계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으)로 끝나는 단어: 총 449개
-
](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47개입니다.- 예: 거북의 털[터럭], 생전 가도[가야], 청 놓아[놓고], 중의 빗[망건], 막다른 골목[골]
-
](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11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77개입니다.- 예: 간장국에 절다[마르다], 쐐기(를) 박다[치다], 허리띠를 풀다[끄르다], 아니나 다를까[다르랴], 밸이 꼴리다[뒤틀리다]
-
](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18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고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9개입니다.- 예: 고양이 앞에 쥐[쥐걸음], 고동을 불다[울리다], 고추가 커야만 맵나[매우랴], 고지(를) 먹다[쓰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있다]
-
](으)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8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96번 사용된 ㄱ이 최다입니다.- 예: 검정개 한패[한편], 거북의 털[터럭], 고동을 불다[울리다], 곰 가재 뒤듯[잡듯], 갖은 황아다[황아라]
-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다]로 끝나는 단어: 총 306개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306개입니다.- 예: 사를 보다[두다], 입이 밭다[짧다], 몸에 배다[익다], 귀가 얇다[엷다], 뱀을 보다[잡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1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11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4개입니다.- 예: 간장국에 절다[마르다], 쐐기(를) 박다[치다], 허리띠를 풀다[끄르다], 속(을) 주다[터놓다], 밸이 꼴리다[뒤틀리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시작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71개의 시작 글자 중에서 고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1개입니다.- 예: 고드름똥 싸겠다[싸게 춥다], 고동을 불다[울리다], 고지(를) 먹다[쓰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있다], 고개(를) 꼬다[비틀다]
-
다]로 끝나는 단어들의 첫 자음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 종류의 첫 자음 중에서 58번 사용된 ㄱ이 최다입니다.- 예: 고동을 불다[울리다], 그물을 던지다[치다], 구미가 당기다[돌다], 곡기를 끊다[놓다], 고삐를 채다[잡아채다]
-
-
:
자음 ㅅㄹㅇㄱㅎㅁㅇㅂㅇㅎㄱㅈㅅㅇㄱㅎㅁㅇㅎㄹㅎㄷ[ㅇㄷ] 단어: 총 1개
-
자음 ㅅㄹㅇㄱㅎㅁㅇㅂㅇㅎㄱㅈㅅㅇㄱㅎㅁㅇㅎㄹㅎㄷ[ㅇㄷ]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
모음 ㅏㅏㅡㅜㅏㅕㅏㅜㅡㅏㅗㅣㅡㅡㅜㅏㅕㅡㅖㅡㅏㅏ[ㅏㅏ] 단어: 총 1개
-
모음 ㅏㅏㅡㅜㅏㅕㅏㅜㅡㅏㅗㅣㅡㅡㅜㅏㅕㅡㅖㅡㅏㅏ[ㅏㅏ] 단어들은 총 1 종류의 품사로 분류됩니다.
-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로 시작하는 단어: 총 6,077개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2개의 품사 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4,121개입니다.- 예: 사(詞), 사(司), 사(社), 사(射), 사(辭)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6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2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841개입니다.- 예: 사교, 사한, 사음, 사도, 사인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2개의 분야 중에서 역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05개입니다.- 예: 사도, 사포, 사록, 사가, 사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1,675 종류의 한자 중에서 932번 사용된 四이 최다입니다.- 예: 사연(四筵), 사성(四聖), 사고(四苦), 사주(四柱), 사상(四象)
-
사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36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800개입니다.- 예: 사뜨다, 사하다, 사놓다, 사다, 사이다
-
-
사람은 구하면 앙분을 하고 짐승은 구하면 은혜를 한다[안다]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 총 96개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품사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5개의 품사 중에서 구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71개입니다.- 예: 사람 팔자 시간문제, 사람(이) 되다, 사람값에 들지 못하다, 사람값에 가다, 사람값에 들다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글자수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3개의 글자수 종류 중에서 4 글자 단어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10개입니다.- 예: 사람대우, 사람 모형, 사람사태, 사람멀미, 사람 생리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분야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6개의 분야 중에서 의학이 가장 많고, 단어수는 7개입니다.- 예: 사람 병리학, 사람 모형, 사람 생리, 사람 해부학, 사람 조직 적합 항원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이루는 한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7 종류의 한자 중에서 4번 사용된 生이 최다입니다.- 예: 사람 생리(사람生理), 사람 기생충(사람寄生蟲), 사람 생리학(사람生理學), 사람 미생물상(사람微生物相)
-
사람으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끝나는 글자별 통계를 살펴보면, 총 27개의 끝 글자 중에서 다가 가장 많고, 단어수는 58개입니다.- 예: 사람대우하다, 사람(이) 되다, 사람값에 가다, 사람잡이하다, 사람값에 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