船 🌏한자(사자성어) 💡3 글자 386개
-
삼도선
(三島船)
:
주로 화물선의 구조 양식으로 상갑판이 선수부(船首部)ㆍ선교부ㆍ선미부(船尾部)로 구분된 배. 선체(船體)는 최대 흘수선(吃水線)까지 화물을 실어도 상관없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용적에 비하여 무거운 화물을 싣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 三: 석 삼 島: 섬 도 船: 배 선 -
침몰선
(沈沒船)
:
물속에 가라앉은 배.
🌏 沈: 잠길 침 沒: 잠길 몰 船: 배 선 -
포작선
(匏作船)
:
바다에서, 해물을 채취하는 사람들이 타는 배.
🌏 匏: 박 포 作: 지을 작 船: 배 선 -
도선업
(渡船業)
:
나룻배와 나루터를 갖추고 강, 호수, 바닷목에서 사람을 태워 나르거나 물건을 실어 나르는 일종의 운송업.
🌏 渡: 건널 도 船: 배 선 業: 업 업 -
자매선
(姊妹船)
:
같은 설계로 건조(建造)한 배. 또는 그런 관계에 있는 배들.
🌏 姊: 누이 자 妹: 손아랫 누이 매 船: 배 선 -
상하선
(上下船)
:
1
사람이 배에 오르거나 배에서 내림.
2
배에 짐을 싣거나 배에서 짐을 내려 부림.
🌏 上: 위 상 下: 아래 하 船: 배 선 -
감시선
(監視船)
:
해상에서 감시 활동을 하는 배.
🌏 監: 볼 감 視: 볼 시 船: 배 선 -
사략선
(私掠船)
:
승무원은 민간인이지만 교전국의 정부로부터 적선을 공격하고 나포할 권리를 인정받은, 무장한 사유(私有)의 선박. 16~17세기에 유럽에서 성행하였으나 1907년에 제이 차 헤이그 평화 회의 결과 금지되었다.
🌏 私: 사사로울 사 掠: 노략질할 략 船: 배 선 -
선원법
(船員法)
:
선원의 직무, 복무, 근로 조건의 기준, 직업 안정 및 교육, 훈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 선내의 질서 유지, 선원의 기본적 생활 보장, 선원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船: 배 선 員: 관원 원 法: 법도 법 -
선후광
(船後光)
:
배를 세운 것 같은 모양으로 된 불상의 후광.
🌏 船: 배 선 後: 뒤 후 光: 빛 광 -
독항선
(獨航船)
:
원양 어업에서, 육상 기지나 모선(母船)에 딸려 직접 고기를 잡아 그것을 모선에 넘기는 작은 배.
🌏 獨: 홀로 독 航: 배 항 船: 배 선 -
선수창
(船首艙)
:
배의 앞머리 부분에 있는, 배 안의 빈 곳.
🌏 船: 배 선 首: 머리 수 艙: 선창 창 -
유송선
(油送船)
:
유조 시설을 갖추고 석유를 운반하는 배.
🌏 油: 기름 유 送: 보낼 송 船: 배 선 -
철조선
(鐵造船)
:
쇠로 만든 배.
🌏 鐵: 쇠 철 造: 지을 조 船: 배 선 -
선주인
(船主人)
:
예전에, 배로 나르는 짐의 흥정을 붙이던 사람.
🌏 船: 배 선 主: 주인 주 人: 사람 인 -
선장실
(船長室)
:
배 안에 있는, 선장이 거처하는 방.
🌏 船: 배 선 長: 길 장 室: 집 실 -
이민선
(移民船)
:
예전에, 가는 길에는 이민 가는 사람을 태워 나르고 오는 길에는 화물을 운반하던 화객선.
🌏 移: 옮길 이 民: 백성 민 船: 배 선 -
실습선
(實習船)
:
실습하는 데 쓰는 배.
🌏 實: 열매 실 習: 익힐 습 船: 배 선 -
평저선
(平底船)
:
밑바닥이 평평한 배. 물이 얕은 데로 다니는 데 좋다.
🌏 平: 평평할 평 底: 밑 저 船: 배 선 -
계선거
(繫船渠)
:
배를 매어 두며 여객의 승강 및 화물의 적재ㆍ양륙에 사용하는 구조물. 주위에 계선안(繫船岸)과 그에 필요한 설비가 되어 있으며, 조석 간만의 차가 큰 항만에서 출입구에 갑문을 설치하여 만조 때에 배를 넣고 닫아서 간조 때에도 안벽(岸壁)에 대하여 같은 높이를 유지하여 배를 매어 둘 수 있다.
🌏 繫: 맬 계 船: 배 선 渠: 도랑 거 -
항해선
(航海船)
:
바다를 다니는 배. 평수 구역 밖의 항행 구역에서 항해하는 선박을 이른다.
🌏 航: 배 항 海: 바다 해 船: 배 선 -
승선표
(乘船票)
:
배를 타기 위하여 돈을 주고 사는 표.
🌏 乘: 탈 승 船: 배 선 票: 표 표 -
풍범선
(風帆船)
:
돛을 달고 바람을 받아서 가는 배.
🌏 風: 바람 풍 帆: 돛 범 船: 배 선 -
선저대
(船底臺)
:
배를 수리하는 건선거에서 배를 받치는 데 쓰는 나무로 된 대.
🌏 船: 배 선 底: 밑 저 臺: 돈대 대 -
난선자
(難船者)
:
난선을 당한 사람.
🌏 難: 어려울 난 船: 배 선 者: 놈 자 -
자망선
(刺網船)
:
주로 걸그물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 배. 명태, 임연수어, 삼치 따위를 잡는다.
🌏 刺: 찌를 자 網: 그물 망 船: 배 선 -
흥판선
(興販船)
:
조선 세종 때에, 쓰시마섬[對馬島] 도주(島主)의 청원을 들어주어 삼포(三浦)를 개항하고, 내왕을 허락한 무역선. 중종 5년 삼포 왜란 뒤로는 그 수를 반으로 줄이고, 제포 한 곳만을 개항하였다.
🌏 興: 일어날 흥 販: 팔 판 船: 배 선 -
상류선
(上流船)
:
뱃전이 비교적 낮고 바닥이 평평한 배. 주로 강물에서 나룻배로 쓴다.
🌏 上: 위 상 流: 흐를 류 船: 배 선 -
토운선
(土運船)
:
흙을 실어 나르는 배. 배 바닥 또는 뱃전을 개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주로 항만의 준설이나 매립 공사에 사용한다.
🌏 土: 흙 토 運: 운전할 운 船: 배 선 -
화객선
(貨客船)
:
화물과 여객을 함께 운반하는 배.
🌏 貨: 재화 화 客: 손님 객 船: 배 선 -
시험선
(試驗船)
:
1
본격적으로 만들기 전에 시험적으로 만든 배.
2
과학 사업에 쓸 수 있도록 시험 설비를 갖춘 배.
🌏 試: 시험할 시 驗: 시험 험 船: 배 선 -
반야선
(般若船)
:
부처가 그 지혜로써 범부를 돕는 일을 물에 빠진 사람을 배로 구하는 일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般: 옮길 반 若: 반야 야 船: 배 선 -
노쇠선
(老衰船)
:
오래되어 낡은 배.
🌏 老: 늙을 노 衰: 쇠할 쇠 船: 배 선 -
전마선
(傳馬船)
:
큰 배와 육지 또는 배와 배 사이의 연락을 맡아 하는 작은 배.
🌏 傳: 전할 전 馬: 말 마 船: 배 선 -
목조선
(木造船)
:
나무로 만든 배.
🌏 木: 나무 목 造: 지을 조 船: 배 선 -
선수루
(船首樓)
:
배의 앞머리에 있는 선루(船樓).
🌏 船: 배 선 首: 머리 수 樓: 다락 루 -
저탄선
(貯炭船)
:
석탄, 숯 따위를 모아서 간수하였다가 다른 배에 공급하여 주는 배.
🌏 貯: 쌓을 저 炭: 숯 탄 船: 배 선 -
별쾌선
(別快船)
:
조선 시대에 쓰던 관선(官船)의 하나. 세종 22년(1440)에 추왜선을 고친 것이다.
🌏 別: 다를 별 快: 쾌할 쾌 船: 배 선 -
준설선
(浚渫船)
:
준설기를 장치하여 물의 깊이를 깊게 하거나 건설 재료를 얻기 위하여 물속에서 모래나 자갈을 파내는 배.
🌏 浚: 깊을 준 渫: 셀 설 船: 배 선 -
호송선
(護送船)
:
다른 배를 호송하는 데 쓰는 배.
🌏 護: 보호할 호 送: 보낼 송 船: 배 선 -
사후선
(伺候船)
:
수영(水營)에 속하여 적의 형편이나 지형 따위를 살피는 데에 쓰던 전선(戰船).
🌏 伺: 엿볼 사 候: 기후 후 船: 배 선 -
등부선
(登簿船)
:
선박 등기부에 등기된 배. 20톤 이상인 배는 선박 등기법에 따라 등기하여야 한다.
🌏 登: 오를 등 簿: 장부 부 船: 배 선 -
충돌선
(衝突船)
:
적의 배를 들이받아서 파괴시키는 배.
🌏 衝: 찌를 충 突: 부딪칠 돌 船: 배 선 -
계선줄
(繫船줄)
:
선박 따위를 일정한 곳에 붙들어 매는 데 쓰는 밧줄.
🌏 繫: 맬 계 船: 배 선 -
표적선
(標的船)
:
사격, 뇌격(雷擊), 폭격 따위의 연습에서 표적으로 쓰는 배.
🌏 標: 표 표 的: 과녁 적 船: 배 선 -
계선환
(繫船環)
:
배를 매어 두기 위하여 안벽(岸壁)의 앞부분에 달아 놓은 쇠고리.
🌏 繫: 맬 계 船: 배 선 環: 고리 환 -
도선사
(導船士)
:
도선법에 따라, 일정한 지역에서 배들을 안전하게 수로로 인도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
🌏 導: 이끌 도 船: 배 선 士: 선비 사 -
도선장
(渡船場)
:
나룻배가 닿고 떠나는 일정한 곳.
🌏 渡: 건널 도 船: 배 선 場: 마당 장 -
똑딱선
(똑딱船)
:
발동기로 움직이는 작은 배.
🌏 船: 배 선 -
소소선
(小小船)
:
조선 시대에, 소선(小船)보다 작은 배를 이르던 말.
🌏 小: 작을 소 小: 작을 소 船: 배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