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끝 단어 💡4 글자 84개
-
자동 조타
(自動操舵)
:
배의 키를 자동적으로 조작하는 일. 설정한 침로(針路)와 실제의 침로와의 차이를 검지하여 이것을 수정하면서 키를 움직인다.
🌏 自: 스스로 자 動: 움직일 동 操: 잡을 조 舵: 키 타 - 오거스타 (Augusta) : 미국 조지아주 동쪽에 있는 공업 도시. 목화 생산의 중심지로 면방직업이 발달하였다.
-
보리살타
(菩提薩埵)
:
위로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제도하는, 대승 불교의 이상적 수행자상.
🌏 菩: 보리 보 提: 薩: 보살 살 埵: 단단한흙 타 흙무더기 타 제방 타 철관 타 -
지기도타
(知機逃躱)
:
잡으러 온 낌새를 미리 알아차리고 달아남.
🌏 知: 알 지 機: 틀 기 逃: 달아날 도 躱: 피할 타 - 세키이타 (sekiita[堰板]) :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 굳히는 틀로 쓰는 널.
-
이라부타
(尼刺部陀)
:
‘니랄부타’의 변한말. (니랄부타: 팔한 지옥의 하나. 추위로 부르튼 몸이 다시 터진다는 지옥이다.)
🌏 尼: 여승 이 화평할 이 刺: 수라 라 部: 나눌 부 陀: 비탈질 타 -
전기 기타
(電氣guitar)
:
전기 악기의 하나. 줄의 진동을 전기 신호로 바꾸어 증폭기를 통하여 소리를 낸다.
🌏 電: 번개 전 氣: 기운 기 - 리드 기타 (lead guitar) : 어떤 곡을 여럿이 함께 연주할 때 중심 선율을 맡는 기타.
- 자카르타 (Jakarta) : 인도네시아 자바(Java)섬 서북쪽 기슭에 있는 항구 도시. 상업과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인도네시아의 수도이다. 면적은 590㎢.
- 세크레타 (Secreta) : 미사 중에, 제단에 준비한 제물 위에 축복이 내리도록 사제가 하는 기도.
- 스틸 기타 (steel guitar) : 미국에서 경음악 연주에 쓰는 전기 기타. 왼손으로 강철제 원통 막대기를 쥐어 현(絃)을 누르고, 오른손으로 퉁겨 연주한다.
-
자장장타
(自障障他)
:
그릇된 이치를 믿어 자신을 해롭게 하고 남까지도 잘못되게 함.
🌏 自: 스스로 자 障: 가로막을 장 障: 가로막을 장 他: 다를 타 - 알마아타 (Alma Ata) : ‘알마티’의 전 이름. (알마티: 카자흐스탄 톈샨산맥 북쪽 기슭의 오아시스 도시. 농업, 과실나무 재배를 토대로 농산물 가공업이 발달하였고, 중앙아시아 여러 도시를 잇는 항공 교통의 중심지이다.)
- 아오스타 (Aosta) : 이탈리아 서북부 발레다오스타주에 있는 도시. 상업 중심지이며 야금 공업이 활발하다. 주도(州都)이다.
- 아발라타 (aballata) : 악보에서, 발라드풍으로 연주하라는 말.
-
절호 안타
(絕好安打)
:
야구에서, 수비수가 잡을 수 없는 완벽한 안타.
🌏 絕: 끊을 절 好: 좋을 호 安: 편안할 안 打: 칠 타 - 슈퍼스타 (superstar) : 스포츠ㆍ예능 따위의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의 우상이 되다시피 한 사람.
- 싯다르타 (Siddhārtha Gautama) :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태자 때의 이름.
- 세게스타 (Segesta) :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섬의 서부에 있던 고대 도시. 또는 그 유적.
- 오토마타 (automata) : 기계 내부의 구성이나 동작에 대한 세부 사항이 무시되고 입력과 출력에 대한 사항만이 명시되는 추상적인 기계.
- 옐리스타 (Elista) : 러시아 연방 서남부 칼미크 자치 공화국에 있는 도시. 농업이 주요 산업이며, 칼미크 자치 공화국의 수도이다.
- 에레베타 : →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 동력을 사용하여 사람이나 화물을 아래위로 나르는 장치.)
- 거트 기타 (gut guitar) : 양(羊)의 장(腸)으로 만든 현(絃)을 맨 기타. 클래식 기타가 이런 유형이다.
- 라지에타 (rajiêtâ) : →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 증기나 온수의 열을 발산하여 공기를 따뜻하게 하는 난방 장치., 내연 기관 따위에서 발생한 열을 발산하는 냉각 장치.)
- 아코스타 (Acosta, José de) : 에스파냐의 예수회 선교사(1539~1600). 포교를 위하여 남미 각국을 방문하였으며, 저서에 ≪신대륙 자연 문화사≫ 따위가 있다.
-
도문질타
(到門叱咤)
:
남의 집 문 앞에 와서 크게 꾸짖고 책망함.
🌏 到: 다다를 도 門: 문 문 叱: 꾸짖을 질 咤: 꾸짖을 타 - 아이아타 (IATA) : 정기(定期) 항공에 종사하고 있는 항공 회사의 세계적 단체. 항공 수송의 표준화, 안전의 확보, 정기 운항의 확실화, 부당 경쟁의 배제, 운임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민간 항공 기구 및 그 밖의 국제단체와 협력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 항공 수송 협회를 계승하여 1945년 쿠바의 아바나에서 조직하였다. 본부는 캐나다의 몬트리올에 있다.
- 세제스타 (Segesta) :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섬의 서부에 있던 고대 도시. 또는 그 유적.
- 유구르타 (Jugurtha) : 누미디아의 왕(B.C.160?~B.C.104?). 전(全) 누미디아의 독점 지배를 꾀하였으나, 로마의 간섭을 받아 마리우스의 원정군에게 패하여 실패하였다.
- 미스라타 (Misrātah) : 리비아 서북부, 지중해 연안에 있는 항구 도시. 상업의 중심지이며, 융단의 제조가 활발하다.
- 첼레스타 (celesta) : 건반이 있는 피아노 모양의 작은 타악기. 강철로 만든 음판(音板)을 해머로 쳐서 소리를 내는데, 음색이 맑고 깨끗하며 날카롭다. 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발명하였다.
- 스트레타 (stretta) : 1 푸가(fuga) 따위에서, 어떤 성부의 주제 가락이 끝나기 전에 다른 성부를 겹쳐 나타내어 긴박감을 자아내는 법. 2 악곡의 마지막에 접어들면서 빠르기를 더하여 긴박감을 높이는 일.
-
어전 취타
(御前吹打)
:
임금이 탄 수레 앞에서 연주하던 취타.
🌏 御: 어거할 어 前: 앞 전 吹: 불 취 打: 칠 타 -
염부나타
(閻浮那陀)
:
염부제의 큰 숲 속을 흐르는 큰 강.
🌏 閻: 이문 염 浮: 뜰 부 那: 어찌 나 陀: 비탈질 타 - 카발레타 (cabaletta) : 1 단순하고 짧은 아리아. 리듬이 한결같고 보통 반복부가 있다. 2 론도 형식의 노래를 이르는 말. 변주곡을 포함하는 것도 있다. 3 아리아와 이중창의 마지막 스트레토를 이르는 말.
- 파르티타 (partita) : 바로크 시대에 쓰던 악곡의 형식. 본래는 변주곡을 이르는 말이었으나 나중에는 모음곡을 뜻하게 되었다.
-
니랄부타
(尼剌部陀)
:
팔한 지옥의 하나. 추위로 부르튼 몸이 다시 터진다는 지옥이다.
🌏 尼: 여승 니 화평할 니 剌: 어그러질 랄 部: 나눌 부 陀: 비탈질 타 -
단봉낙타
(單峯駱駝)
:
낙타과의 포유류. 키는 2미터 정도이며, 몸은 옅은 갈색이나 회색ㆍ흰색ㆍ검은색의 것도 있다. 다리는 길며 등에 지방질이 많은 혹이 한 개 있고, 털이 짧다. 승용ㆍ운반용으로 쓰는데 아라비아, 인도, 북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 單: 홑 단 峯: 봉우리 봉 駱: 낙타 낙 駝: 낙타 타 -
가타부타
(可타否타)
:
어떤 일에 대하여 옳다느니 그르다느니 함.
🌏 可: 옳을 가 否: 아닐 부 - 카메라타 (camerata) : 1570~1580년대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가(Bardi家)에 모여, 고대 그리스 연극을 모범으로 새로운 오페라 탄생에 기여한 예술가 집단.
- 아베스타 (Avestā) : 조로아스터교의 경전. 사제들 사이에 전승되어 오던 송가, 율법, 기도어(祈禱語), 의례, 신화 따위를 모아 3세기경에 재편집하였다.
-
내야 안타
(內野安打)
:
야구에서, 타자가 친 공이 내야에 떨어져 이루어진 안타.
🌏 內: 안 내 野: 들 야 安: 편안할 안 打: 칠 타 -
욕곡봉타
(欲哭逢打)
:
울려고 하는 아이를 때리어 마침내 울게 한다는 뜻으로, 불평을 품고 있는 사람을 선동함을 이르는 말.
🌏 欲: 하고자 할 욕 哭: 울 곡 逢: 만날 봉 打: 칠 타 - 오페레타 (operetta) : 가벼운 희극에 통속적인 노래나 춤을 곁들인 오락성이 짙은 음악극. 18세기 무렵에는 소규모의 오페라였으나, 19세기 중엽부터 파리와 빈을 중심으로 현재와 같은 형태로 바뀌었다. <천국과 지옥>, <보카치오>, <박쥐> 따위가 유명하다.
- 데바닷타 (Devadatta) : 석가모니의 사촌동생(?~?). 출가하여 석가모니의 제자가 되었다가 뒤에 이반(離反)하여 불교 교단에 대항하였다고 한다.
- 라훌라타 (Rāhulata) : 불교 서천(西天) 24조(祖) 중 제16조(?~B.C.113). 인도의 카필라바스루 사람으로 카나베다의 법을 이어받았다.
-
자리이타
(自利利他)
:
자신을 위할 뿐 아니라 남을 위하여 불도를 닦는 일.
🌏 自: 스스로 자 利: 이로울 리 利: 이로울 리 他: 다를 타 - 페르마타 (fermata) : 악보에서, 음표나 쉼표의 위나 아래에 붙어서 본래 박자보다 두세 배 길게 늘여 연주하라는 기호. ‘𝄐’로 표시한다.
-
자천배타
(自賤拜他)
:
자기 것은 천하게 여기고 남의 것만 받듦.
🌏 自: 스스로 자 賤: 천할 천 拜: 절 배 他: 다를 타 - 아리에타 (arietta) : 소규모의 아리아.